위키문헌:공정사용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위키문헌에는 공정사용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공정사용(Fair Use)은 한국의 저작권법에서는 저작권의 제한이라고 불리는 개념입니다. 개별적으로 저작권의 제한을 규정하고 있는 한국의 저작권법과는 달리, 미국의 저작권법에서는 공정 사용 조항이라는 포괄적, 일반적 조항으로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이 조문상 차이가 있으나 그 기본적인 개념은, 공정한 정도의 저작물 사용은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공정사용'이란 어떤 자료가 비록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지만 몇몇 경우 이를테면 교육의 목적이나 혹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에 이 자료를 저작권자의 사전 양해나 또는 허가없이 쓸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위키문헌에서 금지되는 이유[편집]

위키문헌은 원문 전체를 복사하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언포티드(CC-BY-SA 3.0 Unported) 라이선스 및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1.2 이상(GFDL)에 따라 공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조건에 따라 위키문헌의 내용은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법적으로 또는 기술적으로 제한하는 것을 금지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정당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인' 복사를 허용하는 공정사용과는 배치됩니다.

따라서 위키문헌에는 저작권이 만료되지 않은 작품들을 공정사용 하에 수록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읽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