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생물I·동물·인체/동물의 분류/절 지 동 물/바다거미류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주로 바다 밑에 살며, 긴 다리로 천천히 걸으며 생활한다. 조류(藻類)에 붙어 사는 경우가 많지만, 그 유생은 일시적으로 다른 동물에 기생하기도 한다. 몸은 머리·가슴·배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머리부에는 입술과 세 쌍의 부속지가 있다. 또 가슴부는 대개 네 개의 체절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체절에 한 쌍씩의 긴 다리가 있다. 한편 바다거미류 특유의 기관으로서 '난각'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몸을 닦거나 수컷이 알을 나르는 데 쓰인다. 현재 살아 있는 것은 약 500종 정도로 민수염바다거미·어리바다거미 등이 이에 속한다.

바다거미[편집]

sea spider

바다거미과에 속하며 학명은 Ach­elia cruispinifera 이다. 거미와 비슷하게 생긴 바다에 사는 절지동물. 전세계에 걸쳐 분포하며 다른 동물의 몸이나 식물에 붙어 기생한다. 몸길이는 1-10㎜로 작지만 6cm나 되는 큰 종류도 있다. 몸은 머리·가슴·배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의 앞부분에 부리가 있는데, 부리는 원통 모양이고 앞 끝에 입이 있어 먹이를 빨아들이기 쉽다. 머리의 윗면에는 눈돌기가 있다. 이 돌기에는 눈이 4개 있는데, 깊은 곳에 사는 종류는 흔히 눈이 퇴화했다. 머리에는 집게다리 1쌍, 더듬이다리 1쌍, 포란지 1쌍 등 3종류의 부속지가 있다. 몸통은 머리의 밑면에 있으며 보통 10마디로 이루어져 있다.

몸통의 각 마디 좌우에는 옆돌기가 있고, 그 위에 다리가 나 있다. 다리는 8마디로 이루어지며, 끝 마디에는 발톱이 붙어 있다. 다리는 보통 4쌍이고 몸통의 뒤로 배가 있는데, 배는 퇴화하여 보통 작은 돌기처럼 생겼으며 그 끝에 항문이 있다. 암수딴몸이고 체외수정을 한다. 생식공은 다리에 열려 있는데, 종류에 따라 다리마다 생식공이 있는 것에서 제4다리에만 있는 것까지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