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인류 문화의 시작/문명의 형성/아리아인의 인도 침입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리아인의 인도 침입〔槪說〕[편집]

중앙아시아 방면에서 유목(遊牧) 생활을 하고 있던 아리아인은 기원전 2000년경부터 이동을 시작했다. 그래서 그 일부는 수차에 걸쳐서 펀자브 지방으로 들어가, 다사나 다슈로 불리는 피부가 검고 코가 낮은 원주민을 정복하고 살았다.인도 침입 시대의 아리아인은 청동기시대의 단계에 있었다. 그들의 정치·경제 단위는, 가부장적(家父長的) 대가족의 집합체로서의 부족이며 부족 집회에서 뽑힌 수장(首長)이 군사·제식(祭式)을 지도했다. 그들의 신앙은 다신적인데, 자연현상을 신격화한 신들에게 제물과 찬가를 바쳤다. 얼마 가지 않아서 제식을 전문으로 하는 사제(司祭) 계급(브라만)이 출현, 제식의 형식이 정리되었다. 당시의 신앙 생활은 인도 최고(最古)의 문헌인 『리그 베다』 속에 전해지고 있다.

아리아인[편집]

-人 Aryans

인도와 이란에 거주하며 인도·유럽계의 언어를 쓰고 있는 사람들의 총칭. 아리아라는 것은 ‘고귀한’이란 의미로서 그들이 자칭하는 말이다. 중앙아시아 방면에서 유목 생활을 하고 있었으나, 기원전 2000년경, 남방·서방에 이동하여, 어떤 무리는 인도에 들어가고(인도·아리아人), 어떤 무리는 이란 고원에 정착했다(이란人).

펀자브 지방[편집]

-地方

펀자브(Punjab)란 페르시아어로 다섯 강(江)이란 의미. 인더스 본류와 주요 네개의 지류가 흐르는 인도 서북부를 가리킨다. 힌두쿠시 산맥을 넘어서 침입하는 이민족(異民族)이 우선 정착하는 곳이 이곳이다. 이곳은 또 갠지스강 유역과 중앙아시아·이란 방면을 연결하는 교섭로(交涉路)의 중앙에 위치하여, 동서문화의 접촉점으로 중요하다.

리그 베다[편집]

Rig-Veda

기원전 1000년경에 만들어진 인도의 가장 오랜 문헌. 많은 자연신에 바쳐진 1028의 찬가로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번개신(雷神) 인드라와 불의 신 아그니에 관계되는 찬가가 가장 많다. 초기의 아리아인 사회의 양상을 전해 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베다어는 산스크리트(Sanskrit)어의 모체(母體)이며 인도·유럽어 중의 가장 오랜 언어의 하나로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