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지리/세계의 여러 나라/아시아/키프로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키프로스의 국기와 개요[편집]


| width="484" align="left" valign="top"|
'공식명칭:
Republic of Cyprus 정치체제:공화제 수 도:니코시아(Nicosia) 인 구:76만 2,887명(2001) 면 적:9,250만㎢ 소 득:1인당 GDP 1만 6,000달러(2000) 공 용 어 :그리스어, 터키어 화폐단위 :키프로스파운드(£C) 주생산물 :레몬, 오렌지, 올리브 / 구두, 직물, 석면, 크롬 기 타:1983년 북키프로스 분리

키프로스의 자연[편집]

Cyprus-自然

지중해의 고대사에 자주 등장한 이 섬은 수도 니코시아가 있는 메사오리아 평야를 사이에 끼고 북쪽에 키레니아 산맥, 남쪽에 트로오도스 산맥이 병주(?走)해서 달리고 있으며 해안선은 굴곡이 많다.

키프로스의 산업[편집]

-産業

기후가 건조하기 때문에 관개에 의해 밀·보리·감자 등이 재배되며 목축업도 활발하여 양, 염소 등이 사육된다.공업은 방적업, 요업(窯業) 등 주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부문이 중심이 되고 있다. 포도주·감귤 류 등 농산물과 구리 등 광산물이고, 수입 품은 기계류·섬유제품·식량 등이다.

키프로스의 정치[편집]

-政治

주민은 78%가 그리스계, 18%가 터키계이다. 1차대전 후(1918), 키프로스를 그리스에 합방시키려는 ‘에노시스’ 운동을 에워싸고 독립운동이 표면화되었으나 영국에 의해 진압되었다. 그후 키프로스 문제는 국제화하여 유엔의 중재로 그리스·터키·영국 등 3국이 협상한 결과 1960년에 독립을 달성, 헌법을 공포했다. 그러나 그리스·터키계 주민간의 반목이 계속되던 중, 1974년 그리스군 파견장교단의 쿠데타로 3선의 마카리오스 대통령이 물러나고, 친(親)그리스 정부가 수립되었다. 이에 터키군이 침공하여 전국토의 40%를 점령해 국토가 양분되었고, 그리스와 터키가 전쟁 일보 직전까지 갔다.1983년 그리스계와 터키계 주민 사이에 인종분쟁을 거듭한 끝에 터키계 주민이 일방적으로 독립을 선포, 북키프로스 터키공화국을 수립했다. 터키계의 독립선언으로 키프로스는 2개의 정권이 존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