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기 록 경 기/사이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이클의 개요[편집]

cycle-槪要

사이클이라고 하는 자전거를 타고 속도를 겨루는 스포츠. 사이클과 비슷한 것이 1790년경 프랑스인 드 시브락에 의해 고안되었고, 그 뒤에 많은 개량이 가해져 18세기 후반부터 스포츠로서의 자전거 경기가 등장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06년에 처음으로 자전거 경기가 열렸으며, 광복 이후 자전거 경기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져 1949년에는 국제자전거경기연맹에 정식 가입했다.

우리나라의 도로 사이클 경기로는 4·19기념 동아사이클대회, 8·15경축 실업도로 경기대회 등이 있다.

사이클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경기장[편집]

사이클 전용 경기장으로 벨로드롬이 이용된다. 트랙은 타원형인데 양끝이 안쪽으로 45도씩 경사져 있다. 트랙의 국제 표준 길이는 333.33m이다. 도로경기장은 각 대회에 따라 별도로 정한다.

사이클[편집]

경기용에는 일정한 규격만 맞으면 어떤 종류든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① 인력만으로 작동되는 것으로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한 장치가 없을 것. ② 단좌이며 1궤적, 길이는 2m 이내, 폭은 75cm 이내. ③ 크랭크 축과 지표와의 거리는 23-30cm. ④ 안장의 앞끝쇠와 크랭크 축과의 거리는 12cm 이하. ⑤ 크랭크 축과 앞바퀴 축과의 거리는 50cm 이상.

트랙 경기용 사이클은 변속기어만 있고 브레이크는 없기 때문에 사이클의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려면 페달을 뒤로 밀거나 손으로 앞바퀴를 눌러야 한다.

경기 방법[편집]

競技方法

사이클 경기의 종류는 벨로드롬이라고 하는 사이클 경기 전용 경기장 내에서 하는 트랙 경기(피스트 경기)와 도로를 달리는 도로 경기(루트 경기), 그리고 산악자전거 경기로 나뉜다.

트랙 경기[편집]

-競技

타임 트라이얼[편집]

독주에 의한 시간경기로, 1000m를 혼자 질주하여 가장 기록이 좋은 자가 이긴다.

스프린트 레이스[편집]

이 종목의 특징은 타임 트라이얼처럼 전코스를 계시하지 않고 최종 200m 지점에서 스퍼트하여 골까지의 속도를 계시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탠덤 레이스[편집]

탠덤(2인승)에 의한 스프린트 경기이다. 3회 레이스에 2-3량의 탠덤이 출전하고 최후 200m의 계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개인 추발경기[편집]

2명의 선수가 홈스트레치와 백스트레치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서로 상대방을 추월한다. 상대 선수를 따라잡거나 먼저 골인한 선수가 이기는데 올림픽·세계선수권대회는 4000m 경기이다.

단체 추발경기[편집]

4명의 단체를 만들고 제3주자가 각각 해당 경기자를 규정된 장소에서 앞지르든가 최단 시간으로 달렸을 때 그 팀이 이긴다. 4000m 경기이다.

도로 경기[편집]

道路競技

개인 경기와 단체 경기가 있다. 올림픽 여자 종목은 70km를 달린다.

개인 경기[편집]

여러 명의 선수가 일제히 출발, 150-200km의 도로를 달려 결승선에 먼저 도달한 차례대로 순위가 결정된다.

단체 경기[편집]

4명의 선수가 1팀으로 각 팀마다 4명씩 함께 달려, 그 팀의 세번째 선수가 골인한 시간을 비교해 순위를 결정한다. 100km 경기이다.

산악자전거 경기[편집]

山岳自轉車競技

울퉁불퉁한 턱과 급회전이 많은 트랙이나 야외에서 벌이며, 모터크로스 경기라고도 한다. 자전거는 회전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자전거의 작은 바퀴에 넓은 타이어를 단다.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가 높은 경기이며, 산악자전거는 레저 스포츠용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경기 규칙[편집]

競技規則

상대 선수에게 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유리 제품이나 못 따위를 소지할 수 없으며, 앞 팀을 따를 때에는 그 팀의 오른쪽을 2m 이상 떨어져야 한다. 또한 앞 팀에 25m 이내로 접근했을 경우는 앞 팀의 바로 뒤를 따라갈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