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왕의 작곡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슈베르트의 명작 〈종달새의 노래〉가 작곡되던 유래는 卷頭[권두]‘3 5 야 화중에서 이미 이야기했거니와, 그의 하나인 〈마왕〉에 대해서도 역시 근 사한 일화가 있읍니다. 슈베르트는 괴테의 名詩[명시]〈마왕〉을 처음으로 읽던 때에 갑자기 솟아오르는 樂想[악상]을 그 자리에서 곧 하나의 가곡으 로 偏昨[편작]했던 것입니다. 이때에 마침 옆에 있던 친구가 잠깐 외출했다 가 다시 돌아오니까, 슈베르트는 어느 새에 벌써 그것을 오선지 위에 그리 고, 반주와 모든 발상기호까지 완전히 붙여 놓았던 것입니다. 이같이 하여 근근 한 시간 내외에 작곡된 〈마왕〉은 슈베르트 자신에 의하여, 그의 유 일의 모교인 그 동네 소학교에서, 선생들 앞에서 연주되었읍니다. 음악 선 생 루치스카는 驚異[경이]와 讃嘆[찬탄]에 싸여서 이 靑年[청년] 작곡가를 포옹했던 것입니다.

슈베르트가 이 노래를 작곡한 때는 방년 18세, 이 불후의 악곡이 作詩者 [작시자]괴테의 앞에서 연주된 때, 바이마르의 大詩聖[대시성]은

“말 대신에 음악이 나의 사상을 발표하는 연장이 되었던들, 나도 또한 내 獨力[독력]으로 이 古譚[고담]을 유명하게 만들 수가 있었을 것을 …….” 하고 찬탄했다고 합니다.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저자가 사망한 지 70년이 넘었으므로, 저자가 사망한 후 70년(또는 그 이하)이 지나면 저작권이 소멸하는 국가에서 퍼블릭 도메인입니다.


주의
주의
1923년에서 1977년 사이에 출판되었다면 미국에서 퍼블릭 도메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퍼블릭 도메인인 저작물에는 {{PD-1996}}를 사용하십시오.
 

이 저작물은 대한민국 저작권법에 의거하여 저작권이 만료된 문서로서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운영하는 공유마당에 등록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