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클린턴 르윈스키 사과문
오늘 오후, 이 방, 이 의자에서, 저는 독립검사와 대배심 앞에서 증언했습니다.
저는 그들의 질문에 정직하게 대답했고, 그 질문에는 미국의 시민이라면 누구도 대답하고 싶어하지 않을 사생활에 대한 것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저의 모든 공적이고 사적인 행동들에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 제가 여러분께 오늘 밤 말씀드리는 이유입니다.
아시다시피, 1월에 있었던 증언에서, 저는 모니카 르윈스키와의 제 관계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제 대답은 법적으로는 정확했지만, 자발적으로 말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기실, 저는 미스 르윈스키와 적절하지 못한 관계를 가졌습니다. 사실상, 그것은 잘못이었습니다. 그것은 치명적인 판단 착오였으며, 외로우며 또 전적으로 책임져야할 개인적 부적격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저는 대배심에 증언했고, 지금 여러분께서 말씀드리지만, 저는 누구에게도 거짓말을 하거나, 증거를 숨기거나 인멸하거나 하는, 여타 불법적 행위를 요청한 적은 없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한 제 공식적 발언들과 침묵으로 잘못된 인상을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사람들을 기만했고, 제 아내도 기만했습니다. 저는 그것을 깊이 후회합니다.
저는 여러분들께 여러가지 요인들이 동기가 되었다는 것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로, 제 자신의 행실로 인한 치욕에서 제 자신을 보호하고 싶다는 욕망이 있었습니다.
또한 가족을 지켜야 한다는 점도 매우 염려스러웠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이 정치적으로 기인한 소송에서 나온 질문들이라는 사실, 그 소송은 결국 기각되었지만, 그 사실도 고려되었습니다.
덧붙여, 저는 독립검사의 수사가 20년 전의 사적인 사업 거래에서부터 시작된 것에 대해 실질적이고 또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거래에 대해 부언하자면, 독립연방기구는 2년간의 저와 제 아내의 2년간의 어떠한 부정의 증거도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독립검사의 수사는 제 직원들과 동료들에게로 옮겨졌고, 그 뒤에는 제 사생활 쪽으로 옮겨갔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수사는 그 자체가 수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너무 오래 계속되었으며, 자금을 낭비하고 많은 죄없는 이들을 상처입혔습니다.
지금 이 문제는 저와 제가 가장 사랑하는 두 사람 ―제 아내와 저희 딸 ―, 그리고 우리의 하나님 사이에 있습니다. 저는 그것을 바르게 돌려 놓아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한 인간으로서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적인 일이며, 저는 제 가정을 위해서 제 가정의 생명을 되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저희 외의 사람들의 일이 아닙니다.
대통령에게도 사생활은 있습니다. 이제는 개인적 잘못을 추적하거나 사생활을 캐는 일은 그만두고 국민의 생활로 돌아갈 때입니다.
우리 나라는 이 문제를 너무 오래 끌어왔고, 저는 여기서 제가 져야 할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것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입니다.
이제 때가 되었습니다. ― 사실, 떠나야 했을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우리는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고 ― 붙잡아야 할 참된 기회가 있고, 해결해야할 실질적 문제가 있으며, 직면한 안보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밤, 저는 과거 7달동안의 구경거리에서 국가적 담화의 구조의 수리로 돌아서고, 다음 미국의 세기에 대한 도전과 약속에 관심을 되돌려 달라고 여러분들께 요청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주무십시오.
라이선스[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