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2001:E60:9005:2036:0:0:9D49:DC14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제 되돌리기 편집에 기분이 상하셨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불편한 기분이셨다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일단은 문서 편집내용에 이의가 있으시면 사용자토론란에 남겨주세요. 사용자문서에 남겨주시면 제게 알림이 뜨지 않고, 오히려 문서 훼손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자께서는 이 편집을 되돌린 점에 대하여 불만이 있으셨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당 편집을 되돌렸던 이유는 사용자께서 해 주신 편집이 저자설명을 넘어서는 내용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우선 사용자께서 위키백과에 실을 만한 내용의 양을 저자설명에 썼다는 부분은 차치하고라도, 내용편집 중 ‘최고 시인’, ‘천재적인 시집’은 저자에 대한 일반적 서술이 아닙니다. 다른 누군가는 다른 판단을 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이와 같은 편집은 논쟁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약 학술적으로도 인정되어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정도로 이견이 없는 경우라면 별도 출처를 밝혀주시면 될 것입니다. 또한, ‘... 그는 작품 전체에서 겸손하다 못해 암청의 이끼(불운에 우는 그대여)나 개아미(사노라면 사람은 죽는 것을)처럼 살아가고 한갓 우무주러진 나무그림자(희망)에서 희망을 볼 정도의 삶의 태도를 보여준다’와 같은 내용은 사용자께서 쓰신 표현인지, 아니면 어디서 인용해 오신 표현인지 전혀 표기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저자설명은 저자의 생몰일이나 직업을 아주 간단히 쓰는 것으로, 한국어판 위키문헌 외에도 영어판 위키문헌에서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저자설명은 한국어판 위키백과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께서 하신 편집처럼 긴 편집은, 다른 저자문서도 마찬가지겠으나 백과사전식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야 한다면 위키백과로 옮겨야 하는 것들입니다.

사용자께서 김소월 시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으시니 해당 편집을 하셨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위키문헌은 자기출판을 하는 곳이 아니므로 일반적인 기준에 맞추어 편집을 해 주셔야합니다. 그리고 화가 나셔서 이와 같은 의견을 남겨 주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만, 만약 그러한 생각이 진정으로 있으시다면 본인 기여분을 직접 제거하시거나, 아예 그 문서 자체를 직접 만드신 경우라면 삭제 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Sotiale (토론) 2019년 10월 20일 (일) 16:36 (KST)[답변]


여기는 계정에 로그인하지 않은 익명 사용자를 위한 토론 문서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사용자 이름은 IP 주소로 나오기 때문에, 한 IP 주소를 여러 명이 같이 쓰거나 유동 IP를 사용하는 경우 엉뚱한 사람에게 의견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려면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 레지스트리: 대한민국 · 아시아-태평양 · 아메리카 · 유럽 · 아프리카 ·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