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권34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삼국사기 권제삼십사(卷第三十四)

선찬(宣撰)

잡지제삼 지리일(雜志第三 地理一)

新羅疆界,古傳記不同,杜佑通典云,其先本辰韓種,其國左百濟高麗二國東南,東濱大海,劉煦唐書云,東南俱限大海,宋祁新書云,東南日本,西百濟,北高麗,南濱海,賈耽四夷述曰,辰韓在馬韓東,東抵海,北與濊接,新羅崔致遠曰,馬韓則高麗,卞韓則百濟,辰韓則新羅也,此諸說可謂近似焉,若新 舊唐書皆云,卞韓苗裔在樂浪之地新書又云,東距長人,長人者人長三丈,鋸牙鉤爪,搏人以食,新羅常屯弩士數千守之,此皆傳聞懸說,非實錄也,按兩漢志,樂浪郡距洛陽東北五千里,注曰,屬幽州,故朝鮮國也,則似與雞林地分隔絶,又相傳,東海絶島上有大人國,而人無見者,豈有弩士守之者,今按新羅始祖赫居世,前漢五鳳元年甲子開國,王都長三千七十五步,廣三千一十八步,三十五里,六部,國號曰徐耶伐,或云斯羅,或云斯盧,或云新羅,脫解王九年,始林有雞怪,更名雞林,因以爲國號,基臨王十年復號新羅,初赫居世二十一年,築宮城,號金城,婆娑王二十二年,於金城東南築城,號月城,或號在城,周一千二十三步,新月城北有滿月城,周一千八百三十八步,又新月城東有明活城,周一千九百六步,又新月城南有南山城,周二千八百四步,始祖已來處金城,至後世多處兩月城,始與高句麗百濟地錯犬牙,或相和親,或相寇鈔,後與大唐侵滅二邦,平其土地,遂置九州,本國界內置三州,王城東北當唐恩浦路曰尙州,王城南曰良州,西曰康州,於故百濟國界置三州,百濟故城北熊津口曰熊州,次西南曰全州,次南曰武州,於故高句麗南界置二州,從西第一曰漢州,次東曰朔州,又次東曰溟州,九州所管郡縣,無慮四百五十 方言所謂鄕 部 曲等雜所,不復具錄,新羅地理之廣袤,斯爲極矣,及其衰也,政荒民散,疆土曰蹙,末王金傅以國歸我太祖,以其國爲慶州

상주(尙州)[편집]

상주(尙州)는 첨해왕(沾解王) 때 사벌국(沙伐國)을 얻어 만든 고을〔州〕이다. 법흥왕(法興王) 11년(양(梁)나라 보통(普通) 6년((525?/526?년))[1]에 처음으로 군주(軍主)를 두고 상주(上州)라 하였다. 진흥왕(眞興王) 십팔(18)년((557년)) 주(州)가 폐지되었다. 신문왕(神文王) 칠(7)년((687년), 당(唐)나라 수공(垂拱) 삼(3)년) 다시 (주를) 두고 둘레 일천일백구(1109)보(步)의 성(城)을 쌓았다. 경덕왕 십육(16)년(757년)에 상주(尙州)로 개명하여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縣)이 셋이다. 청효(靑驍)현은 본래 음리화(音[2]里火)현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청리(靑理)현이다. 다인(多仁)현은 본래 달기(達已)현 또는 다기(多已)현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화창(化昌)현은 본래 지내미지(知乃彌知)현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예천군(醴泉郡)[편집]

예천군(醴泉郡)은 본래 수주군(水酒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보주(甫州)이다. 다스리는 현(縣)이 넷이다. 영안현(永安縣)은 본래 하지현(下枝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풍산현(豐山縣)이다. 안인현(安仁縣)은 본래 난산현(蘭山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가유현(嘉猷縣)은 본래 근품(近品)현 또는 건품(巾品)현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산양현(山陽縣)이다. 은정현(殷正縣)은 본래 적아현(赤牙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은풍현(殷豐縣)이다.

고창군(古昌郡)[편집]

고창군(古昌郡)은 본래 고타야군(古陁耶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안동부(安東府)이다. 다스리는 현(縣)이 셋이다. 직녕현(直寧縣)은 본래 일직현(一直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원래의 이름으로 환원되었다. 일계현(日谿縣)은 본래 열혜현(熱兮縣) 또는 니혜현(泥兮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고구현(高丘縣)은 본래 구화현(仇火縣) 혹은 고근현(高近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의성부(義城府)에 합해져 속한다.

문소군(聞韶郡)[편집]

문소군(聞韶郡)은 본래 소문국(召文國)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의성부(義城府)이다. 다스리는 현(縣)이 넷이다. 진보현(眞寶縣)은 본래 칠파화현(柒巴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보성(甫城)이다. 비옥현(比屋縣)은 본래 아화옥현(阿火屋縣) 또는 병옥현(幷屋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에 이른다. 안현현(安賢縣)은 본래 알혜현(阿尸[3]兮縣, 또는 阿乙[4]兮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의 안정현(安定縣)이다. 단밀현(單密縣)은 본래 무동미지(武冬彌知) 또는 갈동미지(曷冬彌知)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에 이른다.

숭선군(嵩善郡)[편집]

숭선군(嵩善郡)은 본래 일선군(一善郡)인데 진평왕(眞平王) 36년((614년)) 일선주(一善州)가 되었고 군주(軍主)를 두었다. 신문왕(神文王) 7년((687년))에 주가 폐지되었고,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선주(善州)이다. 다스리는 현(縣)이 셋이다. 효령현(孝靈縣)은 본래 모혜현(芼兮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은 이에서 말미암는다. 이동혜현(尒同兮縣)은 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군위현(軍威縣)은 본래 노동멱현(奴同覓縣) 또는 여두멱현(如豆覓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개령군(開寧郡)[편집]

개령군(開寧郡)은 옛 감문소국(甘文小國)이다. 진흥왕 18년(남진[5] 무제 원년, 557년) 군주(軍主)를 두고 청주(靑州)가 되었다. 진평왕 때 주를 폐지하였다. 문무왕 원년(661년)에 감문군(甘文郡)을 두었다.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다스리는 현(縣)은 넷이다. 어모현(禦侮縣)은 본래 금물현(今勿縣) 또는 음달현(陰達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금산현(金山縣)은 경덕왕이 주현(州縣)을 개명하였고 지금도 아울러 따른다. 지례현(知禮縣)은 본래 지품천현(知品川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무풍현(茂豐縣)은 본래 무산현(茂山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영동군(永同郡)[편집]

영동군(永同郡)은 본래 길동군(吉同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다스리는 현(縣)은 둘이다. 양산현(陽山縣)은 본래 조비천현(助比川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황간현(黃澗縣)은 본래 소라현(召羅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관성군(管城郡)[편집]

관성군(管城郡)은 본래 고시산군(古尸山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다스리는 현(縣)은 둘이다. 이산현(利山縣)은 본래 소리산현(所利山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안정현(安貞縣)[6]은 본래 아동혜현(阿冬兮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은 안읍현(安邑縣)이다.

삼년군(三年郡)[편집]

삼년군(三年郡)[7]은 본래 삼년산군(三年山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은 보령군(保齡郡)이다. 다스리는 현(縣)은 둘이다. 청천현(淸川縣)은 본래 살매현(薩買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기산현(耆山縣)은 본래 굴현(屈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은 청산현(靑山縣)이다.

고령군(古寧郡)[편집]

고령군(古寧郡)은 본래 고령가야국(古寧加耶國)인데 신라가 이를 얻어 고동람군(古冬攬郡) 또는 고릉현(古陵縣)으로 하고,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함녕군(咸寧郡)이다. 다스리는 현(縣)은 셋이다. 가선현(嘉善縣)은 본래 가해현(加害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은 가은현(加恩縣)이다. 관산현(冠山縣)은 본래 관현(冠縣) 또는 관문현(冠文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은 문경현(聞慶縣)이다. 호계현(虎溪縣)은 본래 호측현(虎側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화령군(化寧郡)[편집]

화령군(化寧郡)은 본래 답달비군(荅達匕郡) 또는 답달(沓達)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다스리는 현은 하나이다. 도안현(道安縣)은 본래 도량현(刀良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은 중모현(中牟縣)이다.

양주(良州)[편집]

양주(良州)는 문무왕(文武[8]王) 5년(인덕 2년, 665년) 상주(上州)와 하주(下州)로 땅을 나누어 삽량주(歃良州)를 두었다. 신문왕 7년(687년), 둘레 1260보(步)의 성(城)을 쌓았다. 경덕왕이 양주(良州)라 개명하여 현재는 양주(梁州)이다. 다스리는 현(縣)은 하나이다. 헌양현(巘陽縣)은 본래 거지화현(居知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김해소경(金海小京)[편집]

김해소경(金海小京)은 옛 금관국(金官國)또는 가락국(伽落國), 가야(伽耶)인데 시조 수로왕(首露王) 때부터 10세(世) 구해왕(仇亥王)에 이르러, 양(梁)나라 중대통(中大通)[9] 4년(신라 법흥왕 19년, 532년)에 백성들을 이끌고 와서 항복하였다. 이로써 이 땅은 금관군(金官郡)이 되었고 문무왕 20년(영륭(永隆) 원년, 680년)에 소경(小京)이 되었다. 경덕왕이 김해경(金海京)으로 개명하였다. 지금의 금주(金州)이다.

의안군(義安郡)[편집]

의안군(義安郡)은 본래 굴자군(屈自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다스리는 현은 셋이다. 칠제현(漆隄縣)은 본래 칠토현(漆吐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칠원현(漆園縣)이다. 합포현(合浦縣)은 본래 골포현(骨浦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웅신현(熊神縣)은 본래 웅지현(熊只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밀성군(密城郡)[편집]

밀성군(密城郡)은 본래 추화군(推火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에 이른다. 다스리는 현은 다섯이다. 상약현(尙藥縣)은 본래 서화현(西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의 영산현(靈山縣)이다. 밀진현(密津縣)은 본래 추포현(推浦縣) 또는 죽산(竹山)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상세하지 않다.[10] 오구산현(烏丘山縣)은 본래 오야산현(烏也山縣) 또는 구도(仇道), 오례산(烏禮山)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청도군(淸道郡)에 합하여 속해 있다.[11] 형산현(荊山縣)은 본래 경산현(驚山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청도군(淸道郡)에 합하여 속해 있다.[12] 소산현(蘇山縣)은 본래 솔이산현(率已山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지금은 청도군(淸道郡)에 합하여 속해 있다.[13]

화왕군(火王郡)[편집]

화왕군(火王郡)은 본래 비자화군(比自火郡)혹은 비사벌이라 한다인데 진흥왕 16년(555년)에 주를 설치하고 하주(下州)라 이름지었다. 26년(565년) 주를 폐지하였다.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의 창녕군(昌寧郡)이다. 다스리는 현은 하나이다. 현효현(玄驍縣)은 본래 추량화현(推良火縣) 혹은 삼량화(三良火)라 한다.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의 현풍현(玄豐縣)이다.

수창군(壽昌郡)[편집]

수창군(壽昌郡)또는 가창군(嘉昌郡)이라 한다.은 본래 위화군(喟火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의 수성군(壽城郡)이다. 다스리는 현은 넷이다. 대구현(大丘縣)은 본래 달구화현(達句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팔리현(八里縣)은 본래 팔거리현(八居里縣) 또는 북치장리(北耻長里), 또는 인리(仁里)라 한다.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의 팔거현(八居縣)이다. 하빈현(河濱縣)은 본래 다사지현(多斯只縣) 또는 답지(沓只)라 한다.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화원현(花園縣)은 본래 설화현(舌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장산군(獐山郡)[편집]

장산군(獐山郡)은 지마(祗味) 이사금 때에 압량소국(押梁小國) 또는 압독(押督)소국이라 한다.을 치고 빼앗아 군을 설치한 것이다.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현재의 장산군이며 3개의 현을 다스린다. 해언현(解顔縣)은 본래 치성화현(雉省火縣) 또는 미리(美里)라 한다.이었는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도 이로 말미암는다. 여량현(餘粮縣)은 본래 마진랑현(麻珍良縣) 또는 마미랑현(麻彌良縣)이라 한다.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다. 현재의 구사부곡(仇史部曲)이다. 자인현(慈仁縣)은 본래 노사화현(奴斯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여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임고군(臨皐郡)[편집]

임고군(臨皐郡)은 본래 절야화군(切也火郡)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의 영주(永州)이다. 다스리는 현이 다섯이다. : 장진현(長鎭縣)은 지금의 죽장이 부곡(竹長伊部曲)이고, 임천현(臨川縣)은 조분왕(助賁王) 때, 쳐서 골화소국(骨火小國)를 얻어 현을 두었다가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은 영주(永州)에 합하여 속해 있다. 도동현(道同縣)은 본래 도동화현(刀冬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은 영주(永州)에 합하여 속해 있다. 신녕현(新寧縣)은 본래 사정화현(史丁火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맹백현(黽白縣)은 본래 매열차현(買熱次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은 신녕현에 합하여 속해 있다.

동래군(東萊郡)[편집]

동래군(東萊郡)은 본래 거칠산군(居漆山郡)이었는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은 두 개이다. 동평현(東平縣)은 본래 대증현(大甑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기장현(機張縣)은 본래 갑화량곡현(甲火良谷縣)인데,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동안군(東安郡)[편집]

東安郡, 本生西良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今合屬慶州, 다스리는 현이 一, 虞風縣, 本于火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今合屬蔚州

임관군(臨關郡)[편집]

臨關郡, 本毛火一作蚊化郡, 聖德王築城以遮日本賊路,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今合屬慶州, 다스리는 현이 二, 東津縣, 本栗浦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今合屬蔚州, 河曲一作西縣, 婆娑王時, 取屈阿火村置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今蔚州

의창군(義昌郡)[편집]

義昌郡, 本退火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 今興海郡, 다스리는 현이 六, 安康縣, 本比火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鬐立縣, 本只沓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長鬐縣, 神光縣, 本東仍音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臨汀縣, 本斤烏支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迎日縣, 杞溪縣, 本芼兮縣一云化雞,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音汁火縣, 婆娑王時, 取音汁伐國置縣, 今合屬安康縣

대성군(大城郡)[편집]

大城郡, 本仇刀城境內, 率伊山城茄山縣一云驚山城烏刀山城等三城, 今合屬淸道郡, 約章縣, 本惡支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東畿停, 本毛只停,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상성군(商城郡)[편집]

商城郡, 本西兄山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南畿停, 本道品兮停,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中畿停, 本根乃停,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西畿停, 本豆良彌知停,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北畿停, 本雨谷停,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莫耶停, 本官阿良支停一云北阿良,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合屬慶州

강주(康州)[편집]

康州, 神文王五年, 唐垂拱元年, 分居陁州置菁州,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晉州, 다스리는 현이 二, 嘉壽縣, 本加主火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屈村縣, 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남해군(南海郡)[편집]

南海郡, 神文王初置轉也山郡, 海中島也,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이 二, 蘭浦縣, 本內浦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平山縣, 本平西山縣一云西平,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因之

하동군(河東郡)[편집]

河東郡, 本韓多沙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이 三, 省良縣, 今金良部曲, 嶽陽縣, 本小多沙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河邑縣, 本浦村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고성군(固城郡)[편집]

固城郡, 本古自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이 三, 蚊火良縣, 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泗水縣, 本史勿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泗州, 尙善縣, 本一善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永善縣

함안군(咸安郡)[편집]

咸安郡, 法興王以大兵滅阿尸良國一云阿那加耶, 以其地爲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이 二, 玄武縣, 本召彡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召彡部曲, 宜寧縣, 本獐含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因之

거제군(巨濟郡)[편집]

巨濟郡, 文武王初置裳郡, 海中島也,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이 三, 鵝洲縣, 本巨老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溟珍縣, 本買珍伊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南垂縣, 本松邊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復故

궐성군(闕城郡)[편집]

闕城郡, 本闕支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江城縣, 다스리는 현이 二, 丹邑縣, 本赤村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丹溪縣, 山陰縣, 本知品川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因之

천령군(天嶺郡)[편집]

天嶺郡, 本速含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咸陽郡, 다스리는 현이 二, 雲峰縣, 本母山縣或云阿英城, 或云阿莫城,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利安縣, 本馬利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因之

거창군(居昌郡)[편집]

居昌郡, 本居烈郡或云居陁,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이 二, 餘善縣, 本南內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感陰縣, 咸陰縣, 本加召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復故

고령군(高靈郡)[편집]

高靈郡, 本大加耶國, 自始祖伊珍阿豉王一云內珍朱智至道設智王凡十六世五百二十年, 眞興大王侵滅之, 以其地爲大加耶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다스리는 현이 二, 冶爐縣, 本赤火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新復縣, 本加尸兮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강양군(江陽郡)[편집]

江陽郡, 本大良一作耶州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陜州, 다스리는 현이 三, 三岐縣, 本三支縣一云麻杖,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도 이에 말미암는다. 八谿縣, 本草八兮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草谿縣, 宜桑縣, 本辛尒縣一云朱烏村, 一云泉州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新繁縣

성산군(星山郡)[편집]

星山郡, 本一利郡一云里山郡,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加利縣, 다스리는 현이 四, 壽同縣, 本斯同火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谿子縣, 本大木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若木縣, 新安縣, 本本彼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今京山府, 都山縣, 本狄山縣, 경덕왕이 개명하였고,지금은 상세하지 않다.

주석[편집]

  1. 법흥왕 11년은 525년이고, 보통 6년은 526년이다.
  2. 정덕본(正德本)에서는 昔으로 되어있으나, 《職官志》 및 《삼국사절요》에서는 音으로 나와 이를 교감하여 따랐다.
  3. 尸는 구결로서 "ㄹ"이다.
  4. 乙는 구결로서 "ㄹ"이다.
  5. 정덕본에는 梁으로 되어 있으나, 《삼국사기》 연표(年表)에는 陳으로 되어 있다.
  6. 정덕본(正德本)에서는 縣眞으로 되어있으나, 《삼국사절요》에서는 安貞으로 나와 이를 교감하여 따랐다.
  7. 정덕본에는 二로 되어 있으나, 《삼국사절요》에는 三으로 되어 있다.
  8. 정덕본에서 武의 한 획을 결필하여 표현한 것이 것이 본기 및 잡지에 보인다.
  9. 남조 양(梁)의 무제(武帝)의 연호(529~534)이다.
  10. 현대에는 삼랑진읍으로 비정한다. (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5쪽)
  11. 현대에는 청도군(靑道郡) 청도읍(靑道邑) 남안의 유호리(楡湖里) 일대로 비정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5~196쪽)
  12. 현대에는 청도군(靑道郡) 화양읍(華陽邑) 토평리(土坪里) 일대로 비정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쪽)
  13. 현대에는 경북(慶北) 청도군(淸道郡) 매전면(梅田面)으로 비정한다.(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 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쪽)

라이선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