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실라르드 편지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올드 그로브 가
                    나소 포인트
                    페코닉, 롱아일랜드

                    1939년 8월 2일

F.D. 루즈벨트
미합중국 대통령
백악관
워싱턴 D.C.

각하.

  최근 엔리코 페르미와 레온 실라르드가 저와 주고 받은 연구 필사본들을 살펴본 결과, 저는 우라늄을 재료로 새롭고 중요한 에너지원이 머지 않아 사용될 수 있다고 예측하게 되었습니다. 예의주시하여야 할 이러한 상황의 전개때문에, 필요할 경우, 행정 부문의 신속한 행동이 요청됩니다. 따라서 저는 다음의 사실과 추천 사항을 귀하에게 전달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프레데리크 졸리오퀴리의 연구와, 잘 아시는 미국의 페르미와 실라르드가 진행한 지난 넉달 동안의 연구를 통해, 큰 질량의 우라늄의 핵 연쇄 반응은 매우 큰 힘과 라듐 비슷한 많은 양의 새로운 원소들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조절 가능하다는 것이 확실해졌습니다. 이것은 조속한 시일 내에 실현 가능합니다.

  이 새로운 현상은 폭탄 제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여 만들어질 새로운 형태의 폭탄은 가장 낮추어 생각하여도 극도로 강력한 폭탄이 될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폭탄 단 한 개를 보트에 실어 폭발시킨다면, 보트가 있던 항구 전체와 인근 지역 모두를 일순간에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폭탄은 공중으로 운송하기에는 너무 무겁습니다.

 
-2-

  미국에는 쓸만한 우라늄 광석이 너무 적습니다. 질 좋은 우라늄 광석은 캐나다, 체코슬로바키아 등지에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우라늄 광석 자원은 벨기에령 콩고에 있습니다.

  지금의 상황을 볼 때, 귀하는 미국내의 관료들과 물리학자 그룹이 함께 일하도록 연쇄 반응을 일으키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한가지 방안은 귀하가 다음의 사람들을 모아 격려하고 비공식적 역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위탁하는 것입니다.

  a) 정부 부서는 향후 개발의 정보 유지, 이후 행정 방안의 공지, 미국으로의 우라늄 광석 공급에 대한 보안 문제 해결을 시행해야 합니다.

  b) 실험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대학 연구소의 예산을 확장여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기금의 조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기부의사가 있는 자나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있는 기업 연구소와의 협력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독일이 스스로 사용하기 위해 체코슬라바키아의 우라늄 광산에 대해 판매 금지 조치를 시행하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독일이 이렇게 빨리 움직인 것은 아마도 독일 국가 보안부의 폰 바이제커와 같은 이들이 베를린의 카이저-빌헬름-협회에 미국이 우라늄을 가지고 무언가 하고 있노라 보고하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진심을 담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편지의 사본[편집]

주해[편집]

  1. 편지의 발신인 서명은 아인슈타인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작성은 대부분 레온 실라르드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