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위키문헌:해석/도움말

위키문헌, 우리 모두의 도서관.
도움말

해석 문서를 만드는 방법과 해석을 붙이는 방법에 관한 도움말. 정책 자체는 위키문헌:해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기본 원칙

[편집]

해석 문서를 만들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해석이 붙지 않은 원문 그대로의 문서가 이미 한국어 위키문헌에 존재함.
  2. 만들고자 하는 문서의 제목만으로도 해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함.
    한국어 위키문헌에서는 이를 위해 해석 이름공간에 문서를 만들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형식

[편집]

해석을 붙이는 것에 정해진 형식은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추가적인 이미지나 도표 등

[편집]

보는 게 더 쉽게 이해되는 경우, 평범하게 이미지를 추가하면 됩니다. 특히 지리적 정보일 경우 지도를, 미술 작품에 관한 내용일 경우 그 미술 작품 자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단순히 꾸밈을 위한 이미지는 추가해서는 안 됩니다.

[편집]

틀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해석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틀은 일반적으로 본문 오른쪽에 본문과 분리되게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해석 틀에는 {{해석/날짜}}, {{해석/장소}}, {{해석/생물종}}이 있습니다.

각주

[편집]

각주는 <ref> ... </ref> 형태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본에 있는 각주 또한 같은 형식으로 추가한다는 점도 참고해 주십시오. 문서의 제일 하단에 <references /> 태그 또는 {{각주}} 틀을 사용함으로서 각주를 모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해석의 일환으로서 추가한 각주에는 {{사용자 해석}} 틀을 사용해 원본의 일부가 아니라는 점을 표시해 주십시오.

말풍선

[편집]

말풍선(Tooltip)은 특정 단어나 구절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표시되는 내용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말풍선}} 틀을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SIC}} 틀은 단순히 원본에 오타가 있음을 가리키는 틀로서, 해석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해석에 해당합니다. 만약 원문의 의도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 스스로의 추측을 기입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주관적 해석으로서, 해석 지침에서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문헌의 정오표가 다른 곳에 출판되어 있다면, 말풍선 등을 이용해 원문에 직접 추가하는 것은 해석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머리말}} 틀의 |설명= 란에 추가하는 것은 해석으로 보지 않습니다.

위키링크

[편집]

본문의 단어나 구절에 추가하는 위키링크는 종류에 따라 해석에 해당하지 않기도 합니다.

해석의 종류

[편집]

여기에서는 해석에 해당하거나 해석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추가적인 정보

[편집]

인물의 정보, 날짜, 위치, 이름 등을 추가하거나 설명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원문에 있는 정보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전부 해석으로 간주됩니다. 여기에는 각주를 이용한 설명, 관련한 주제를 담은 위키백과 문서로의 연결 등을 포함합니다.

정오

[편집]

철자·사실 관계·인물명 등을 고치는 것도 전부 해석의 일종으로 간주됩니다.

원문에 충실하여야 한다는 위키문헌의 원칙에 따라, 원문을 담은 문서에서는 반대로 원문의 오류를 교정하는 것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해석 문서에서는 이를 고쳐도 되지만, 마찬가지로 의무적으로 고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미

[편집]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도 해석으로 간주됩니다. 여기에는 위키낱말사전으로의 링크를 거는 것, 각주를 이용해 설명하는 것이 모두 포함됩니다.

단어 또는 구절의 번역

[편집]

한국어가 아닌 단어 또는 구절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것도 해석에 해당합니다. 번역의 방법에 관해서는 특별히 정해진 사항은 없습니다.

원본이 한국어가 아닌 문헌 자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경우, 해석보다는 번역에 더 가까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