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문서 넘겨주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set
(차이 없음)

2005년 9월 15일 (목) 03:18 판

틀:위키자료집 도움말

문서 넘겨주기의 뜻

문서 넘겨주기란 영어의 Redirect를 번역한 것으로서 위키자료집에서 문서를 다른 문서로 넘겨주는 것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링크된 어떤 문서의 제목이 이 제목과는 다른 제목의 문서로 넘어가는 것을 말하며, 이를테면 '불어'라는 링크를 누를 경우 '프랑스어' 제목의 문서가 펼쳐지는 것을 뜻합니다: 참여자께서는 (불어에서 넘어옴) 이라는 설명이 '프랑스어' 제목 밑에 표시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넘겨주기 코드

'불어'라는 문서 제목을 '프랑스어'라는 문서 제목으로 넘겨주기를 할 경우 '불어'라는 제목의 문서는 넘겨주는 문서이며, '프랑스어'라는 제목의 문서는 넘겨받는 문서입니다. 문서 넘기기는 언제나 넘겨주는 문서에서 하게됩니다. 이에 따른 코드 간단히 다음과 같습니다.

넘겨주는 문서에 쓰기 (코드) 넘겨주는 문서에 나타나는 결과
#REDIRECT [[프랑스어]] 1. REDIRECT 프랑스어
  • 위의 코드에서 참여자께서는 부호 # 다음에 빈 칸을 두지 마시고 그리고 리다이렉트라는 영어 단어는 대문자로 쓰시기 바랍니다 (소문자도 통용되지만 원칙적으로는 대문자).

문서 넘겨주기와 문서 옮기기의 차이점

넘겨주기는 언제나 이미 만들어져 있는 두 개의 문서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시 말해 넘겨주기를 하기 위해서는 '불어'와 '프랑스어'라는 문서가 이미 위키자료집에 수록되어 있을 경우에 '불어'라는 제목의 문서를 '프랑스어'라는 제목으로 넘겨주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불어'라는 제목의 문서 하나만이 수록되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옮기기라는 절차를 통해서 '프랑스어'라는 제목으로 문서를 옮기셔야만 합니다.

여기서 참여자께서는 '프랑스어'라는 제목으로 새문서를 만들어 곧바로 '불어'라는 제목의 문서를 이 새문서로 넘겨주기를 한 다음, '불어'라는 제목의 문서의 내용을 손으로 복사하여 새로 만들은 '프랑스어'라는 제목의 문서에 옮기는 커다란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잘못으로 빚어지는 심각한 결과는 문서의 역사가 왜곡되므로서 경우에 따라서는 관리자가 원래의 문서를 복구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게 됩니다.

위키 프로젝트가 돌아가는 것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용자 가운데에는 교묘하게 문서 옮기기와 넘겨주기를 여러 번 그리고 이리 저리 거꾸로 하여 본인이 쓰지 않은 문서를 마치 자신이 쓴 것처럼 속이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위를 고의로 저지르는 자는 반달행위에 버금가는 행위라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라며 이와 같은 사례를 발견할 때에는 서슴없이 지적하여 잘못을 바로잡기를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위키미디어 버전 1.5는 사용자가 옮긴 문서들을 기록하는 보존문서(Move-log)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무분별한 문서 옮기기와 문서의 역사를 왜곡시키는 일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취해진 조치입니다.

넘겨주기에 주의 할 점

  • 넘겨주는 문서와 넘겨 받는 문서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두 문서의 내용이 비슷하거나 혹은 반복되었을 경우, 이를테면 영어 표기 "French"라는 제목의 문서를 한국어 표기 "프랑스어"로 넘겨줄 수 있습니다.
  • 넘겨받는 문서의 제목이 넘겨주는 문서의 제목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여겨질 경우, 이를테면 '불어'보다는 '프랑스어'라는 제목으로 넘겨줄 수 있습니다.
  • 실수로 전혀 잘못 쓰여진 문서의 제목은 이미 위키자료집에 바른 제목의 문서가 수록되어 있을 경우에는 넘겨주기 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는 잘못된 표기를 올바른 표기로 오해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문서를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참여자께서는 삭제 대상에 해당 문서를 올려 주기시 바랍니다. 여기서 관리자가 문제의 문서의 제목과 내용을 검토하여 삭제시킨 후, 해당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알맞는 설명을 기재하게 됩니다.
  • 한 번 넘겨진 문서를 다른 문서의 제목으로 다시 넘겨주기를 되도록 하지 않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일이 물론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넘겨주기를 두 번, 세 번 잇달아서 할 경우 연쇄 반응으로 문서 찾기에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넘겨준 문서의 편집

넘겨주는 문서의 내용과 문서의 역사는 넘겨받는 문서에 그대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를테면 '불어'의 제목을 가진 문서를 '프랑스어' 제목의 문서로 넘겨주었을 경우, 참여자께서는 넘겨받은 문서 '프랑스어'에서 문서의 내용을 보충하거나 수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넘겨준 문서 '불어'에서는 일반적으로 편집을 하지 않는 것을 위키자료집에서는 통례로 삼고 있습니다.

넘겨준 문서를 되살려 편집하게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수긍할 수 있는 이유가 있어야만 합니다.

넘겨준 문서의 삭제

넘겨준 문서는 위키자료집에서 삭제를 하지 않는 것을 통례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잠깐 언급하였듯이 넘겨준 문서를 삭제해야 할 필요성이 경우에 따라서 생길 수 있습니다.

  • 넘겨준 문서의 제목이 전혀 잘못되었을 경우: 이 경우에는 물론 넘겨주기를 한 참여자의 실수를 전제로 합니다. 이를테면 '한글어입문'이라고 오타된 제목의 문서를 '한국어입문'으로 넘겨주었을 때에는 관리자가 '한글어입문'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삭제시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