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관리자: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Zumg (토론 | 기여)
잔글 robot Adding: ar, da, de, el, en, es, fr, he, hr, id, is, it, la, nl, pl, pt, ro, sr, sv, tr, vi, zh
잔글 Robot: Automated text replacement (-위키자료집 안내 +소개)
1번째 줄: 1번째 줄:
{{위키자료집_도움말}}
{{위키자료집_도움말}}
[[Wikisource:위키자료집 안내|위키자료집]]은 상업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프로젝트이며 이 프로젝트에는 누구나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는 여러분들께서는 서로 힘을 합하여 위키자료집을 알차게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노력에 앞장서서 위키자료집을 이끌어 가는 사용자는 관리자에 선출되어 몇몇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그리고 새로운 참여자의 불편을 덜어주는 모범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Wikisource:소개|위키자료집]]은 상업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프로젝트이며 이 프로젝트에는 누구나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는 여러분들께서는 서로 힘을 합하여 위키자료집을 알차게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노력에 앞장서서 위키자료집을 이끌어 가는 사용자는 관리자에 선출되어 몇몇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그리고 새로운 참여자의 불편을 덜어주는 모범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관리자에 선출된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일을 맞아하게 됩니다.
관리자에 선출된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일을 맞아하게 됩니다.

2006년 9월 23일 (토) 11:26 판

틀:위키자료집 도움말 위키자료집은 상업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프로젝트이며 이 프로젝트에는 누구나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는 여러분들께서는 서로 힘을 합하여 위키자료집을 알차게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노력에 앞장서서 위키자료집을 이끌어 가는 사용자는 관리자에 선출되어 몇몇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그리고 새로운 참여자의 불편을 덜어주는 모범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관리자에 선출된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일을 맞아하게 됩니다.

관리자가 하는 일

문서 보호하기

관리자는 특정 문서들을 보호시키고 그리고 이미 보호된 문서를 해제시킬 수 있습니다. 보호된 문서는 오로지 관리자만이 편집이 허용됩니다. 보호시키거나 해제되는 문서는 위키자료집의 문서관리 일지에 기록됩니다. 자주 반달행위가 저질러지는 문서들이 있다면 참여자께서는 관리자에게 보호시켜주기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삭제 및 삭제문서 되살리기

문서삭제

관리자는 위키자료집에 올려진 문서 및 미디아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문서 삭제는 다음과 같은 조건 밑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삭제된 문서는 언제나 문서관리 일지에 기록됩니다. 위키자료집에 등록된 사용자들은 불필요 혹은 올바르지 않은 내용을 담은 문서들을 발견하였을 경우 언제나 삭제 대상 문서에 올려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삭제된 문서 되살리기

  • 실수로 삭제된 문서는 관리자가 재검토하여 곧바로 되살릴 수 있습니다.
  • 등록된 사용자가 삭제 된 문서의 되살리기를 요청하였을 경우에는 이에 따른 이유를 검토하여 정당하다고 판단된다면 삭제된 문서를 되살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른 사용자와 의견 충돌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자는 언제나 객관적이고 겸손한 태도를 갖기를 부탁드립니다.

문서 복구하기

관리자는 어떤 문서가 예컨데 반달행위에 의해 훼손된 경우에는 고쳐지기 이전의 상태로 Rollback이라는 단추를 눌러 간단히 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이른바 Rollback된 문서는 대개 문서를 마지막으로 편집한 참여자의 이름이 따라 붙게됩니다.

반달행위에 대처하기

관리자는 반달행위를 하는 아이피 주소 참여자 그리고 드물게는 등록된 사용자가 위키미디어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리자에게 부탁

  • 참여자께서는 기술적 문제나 어려운 사항 또는 도움을 얻기를 바라실 경우에는 서슴없이 위키자료집의 관리자의 토론페이지에 협조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 사용자가 관리자의 처사에 불만을 표명하였을 경우에는 관리자는 시비를 가리는 데에서 말싸움이나 불쾌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