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단군론 최남선.pdf/2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 페이지는 교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二, 壇君의 古傳

  1. 원문은 ‘紀’이나, 오자임이 명백하다.
  2. 원문은 ‘許’이나, 오자임이 명백하다.
  3. 삼국유사 원문은 "圗"
  4. 삼국유사 원문은 "噐"
  5. 삼국유사 원문은 "圗"
  6. 동아일보 원문에는 "注(生?)炎"라고 되어 있으나, 삼국유사 원문에 따라 수정하였다.
  7. 삼국유사 권1에는 기이편 외에도 왕력 편도 있다.
  8. 논어》(論語) 〈술이(述而)편〉 七之二十 참조.
  9. 하늘이 제왕(帝王)이 될 만한 사람에게 내리는 상서(祥瑞)로운 징조(徵兆). 임금의 명령(命令)
  10. 도참(圖讖). 미래(未來)의 길흉(吉凶)에 관(關)하여 예언(豫言)하는 술법(術法)이나, 또는 그러한 내용(內容)이 적힌 책(冊). 미래기ㆍ정감록 따위
  11. 하도(河圖). 옛날 중국(中國) 복희씨(伏羲氏) 때에 황하(黃河)에서 용마가 지고 나왔다는 쉰 다섯 점의 그림. 우 임금 때의 낙서(洛書)와 함께 주역(周易) 이치(理致)의 기본(基本)이 되었다.
  12. 낙서(洛書).중국(中國) 하(夏)나라의 우왕(禹王)이 홍수(洪水)를 다스렸을 때, 낙수(洛水)에서 나온 영묘(靈妙)한 거북의 등(等)에 쓰여 있었다는 글. 《서경》(書經)의 홍범구주(洪範九疇)의 원본(原本)이 되었다하며, 팔괘(八卦)의 법도 여기서 나왔다 함
  13. 백제는 중국 고대 전설 중의 오제(五帝)의 하나이다. 천하의 서방(西方)을 관장한다.
  14. 《삼국유사》 〈권제1〉
  15. 동아일보 원문은 關이나 삼국유사 원문에 따랐다.
  16. 제석(帝釋) 또는 제석천(帝釋天, 산스크리트어 शक्र,Śakra)은 범왕(梵王)과 함께 불법(佛法)을 지키는 신(神)이다.
  17. 일연의 이러한 견해에도 불구하고, 현대 역사학계는 태백산이 곧 묘향산이라고 보고 있지는 않다. 태백산 참조.
  18. 중국 신화의 오제(五帝) 중 하나인 요(堯) 임금을 말한다.
  19. 서주 무왕 희발(西周 武王 姬發, ? ~ 기원전 1043년?)은 주나라(周)의 초대 군주로서, 성(姓)은 희(姬), 이름은 발(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