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 대비계획 세부자료.pdf/12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 페이지는 아직 교정을 보지 않았습니다

군사Ⅱ급비밀(SECRET)

붙임 1

담 화 문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나는 그동안 일부 불순학생들에 의하여 타개되었던 우리 학원이 다수의 성량한 학생들과 교수들 그리고 학부모의 적급적인 협조로 단시일 내에 그 질서를 회복하게 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학원 질서의 회복과정에서 뜻하지 않았던 약간의 물의가 없지도 않았습니다만 그러나, 학원의 무질서를 그대로 방치하였더라면 이 나라의 유수한 대학들이 북괴의 대남 정치공작의 거점으로 전락되고 말았으리라는 점들을 생각할 때 이번 조치는 불가피한 것이었음을 국민여러분은 이미 십분 이해하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나는 학원이 다시 정상회된 오늘 우리의 대학사회에 다시는 그와 같은 불행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대학의 정상적인 발전을 위한 소회의 일단을 밝혀두고자 합니다.

우리는 지금 민족의 영원한 번영과 통일조국의 재현을 위하여 위대한 전진을 거듭하고 있으며, 촌음을 아껴야 할 이 전진의 대열에서 우리 대학의 부과된 사명과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그리고 그 어느 나라의 대학보다도 무겁고 큰 것입니다.

무릇 대학은 그 나라의 무궁한 발전을 가속화 시키는 고도의 지식과 기능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하며, 영원한 국가발전의 기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심오한 정신적 지주를 탐구해야 할 창조적 지성의 전당인 것입니다.

……(후략)….


1971. 10. 30.

대 통 령박 정 희

군사Ⅱ급비밀(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