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노동자회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동: 둘러보기, 검색
Icono aviso borrar.svg 이 글은 관리자에게 삭제를 신청한 글입니다.

이 문서는 위키문헌에 어울리지 않거나 위키문헌의 삭제 정책에 해당한다고 판단되어 삭제 요청된 상태입니다. 문서가 개선되어 더 이상 삭제의 대상이 아닐 경우 이 틀을 제거해 주세요.

이유: (이유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삭제 이유가 명확하지 않은 문서는 삭제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만드신 분께: 삭제를 요청한 사용자의 판단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셨으면 글의 역사를 참고하여 삭제 틀을 끼운 사용자와 토론을 시도해 보세요.

관리자에게: 삭제하기 전에 링크, 역사(최근), 로그 확인을 잊지 마세요.

“일하는 여성의 생명력으로 삶의 가치를 창조하는 평등·평화 공동체”

Korean Women Workers Association

1987년 “일하는 여성의 손과 지혜가 미치는 곳에 무한한 생명력이, 일하는 여성의 힘찬 함성이 있는 곳에 눈부신 사회의 발전이 이루어진다”[1]라는 기치를 내걸고 설립된 여성노동운동단체. 일하는 여성, 즉 여성노동자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킴으로써 여성노동자에게 안전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활동한다. 집중하는 여성노동 관련 이슈들에는 직장 내 차별, 직장 내 성폭력, 고용불안, 취업기회의 부족, 독박육아와 독박돌봄, 여성노동의 비정규직화와 저임금화 등이 있다. 여성노동자의 절대다수가 최저임금의 변동 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수준의 저임금을 받고 있으므로, ‘최저임금은 여성의 문제’라는 것이 한국여성노동자회의 주장이다.[2]

2016년 하반기부터 단체 이름으로 오마이뉴스에 페미니즘, 여성노동 이슈 관련 기사들을 송고하고 있다.[3] 여성이슈만이 아니라 노동이슈에 대해서도 전문가, 연구자의 견해를 정리한 텍스트들이 올라온다.

2017년에 들어서는 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행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남성 노동자와 여성 노동자의 임금 평균치를 비교한 성별임금격차(100:63)를 해소하기 위해 조직된 3시STOP 공동행동의 멤버로, 3·8 세계여성의날에 국내 최초 조기퇴근시위에 참여했다.[4] 성별만이 아니라 고용형태에 따른 차별까지 고려, 남성 정규직 노동자 평균임금과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 평균임금을 비교한 성별 및 고용형태별 임금격차(100:36)를 해소하기 위해 ‘여성비정규직 임금차별 철폐’를 주장하며 ‘무급타파행동단’을 조직했다.[5]

시민들에게 여성노동과 페미니즘에 관한 내용을 친근한 방법으로 전달하자는 취지로 2015년부터 팟캐스트 “을들의 당나귀귀”를 제작하고 있다. 을들의 당나귀귀는 노동편과 대중문화와 젠더 편으로 구성되었으며, 작년 시즌2에는 패널로 은수미 전 국회의원과 손희정 페미니스트 문화평론가가 참여했다.[6]

한국여성노동자회 출신 유명인물로는 인천여성노동자회 창립멤버이자 20대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인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있다.

만약 당신이 직장에서 경험하는 차별과 폭력에 대응할 방법을 고민하는 여성노동자라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연락을 취할 수 있다.

한국여성노동자회에서 운영하는 여성노동상담 전문 창구인 평등의전화 대표번호로 연락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평등의전화 ☎1670-1611

역사[편집]

1987년 3월. 서울을 기점으로 수출자유지역과 공단, 저소득층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여성노동자회가 결성된다. 여성노동자회들은 1989년부터 사업을 교류하고 공동의 정책개발과 조사연구, 교육, ‘일하는 여성’ 발간 등의 작업을 공동화했다. 1992년 7월 11일에는 전국조직인 한국여성노동자협의회를 창립한다.

이후 성평등사회 실현, 여성의 주체성 확립 및 자립 지원, 여성 역량 강화, 성희롱 등 성폭력 근절과 피해자 지원체계 마련, 임금체불 대응, 고용불안 그리고 임금격차 해소, 모성보호, 돌봄노동자 권익증진 등을 위해 전국적으로 활동하며 역량을 확대해왔다.

2017년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했다.

각주[편집]

  1. 한국여성노동자회 - 소개와 비전
  2. 한국여성노동자회 - [2016 최저임금 실태조사 토론회] 자료집
  3. 오마이뉴스 – 작성자ID kwwa(한국여성노동자회) 검색 결과, 2017년 5월 16일 확인
  4. 곽상아 기자(2017년 3월 9일), '조기퇴근' 시위 주최 측은 "임금 격차 줄어들면 남성에게도 이익"이라고 말한다(인터뷰), 허핑턴포스트코리아. 2017년 5월 16일에 확인함
  5. 한국여성노동자회 - [소식] 성차별 뿌셔! 고용형태별 차별도 뿌셔! 0511 ‘여성 비정규직 임금차별 타파의 날 선포식 – 오늘부터 무급이야, 무급타파!’
  6. 팟빵 - 팟캐스트 을들의 당나귀귀. 2017년 5월 16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