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1 국민투표결과에 관한 담화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Flag of the President of South Korea.svg
11·21 국민투표결과에 관한 담화문
Flag of the President of South Korea.svg
헌법 개정안 공고에 즈음한 특별담화문 제7대 대통령 박정희 비상 계엄 해제에 즈음한 특별 담화문
헌법 제8호 국민투표에 대한 담화문 1972년 11월 22일 수요일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지난 11월 21일 실시된 국민 투표에서 헌법 개정안은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확정되었읍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한파에도 불구하고 우리 선거 사상 그 유례가 없는 높은 투표율을 보였을 뿐 아니라, 자유롭고 질서 정연한 분위기 속에서 투, 개표가 모두 순조로이 완료된 것을 국민 여러분과 더불어 경하해 마지않습니다.

본인은 이번에 표시된 국민 여러분들의 절대적인 지지는 조국의 평화 통일과 번영을 이룩하고,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민족사의 진운을 개척해 나가려는 국민 모두의 한결같은 강열한 의지와 열망의 발현이라고 보고, 그 역사적 의의를 높이 평가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또한, 이번 국민 투표의 결과는 우리의 국민적 단결을 아낌없이 과시한 것으로서, 이제 우리 국민 모두가 유신 과업을 추진하는 주체 세력임을 신성한 주권 행사를 통해 입증한 것이라 하겠읍니다.

그러나,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헌법 개정이 확정되었다고 해서 곧 우리가 추구하는 유신 과업이 달성되었다고 생각해서는 결코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헌법 개정은 유신 과업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적 길을 마련한 데 불과한 것이며, 유신 과업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우리는 오늘의 절대적 지지와 굳은 단결을 바탕으로 하여 조국의 영광된 새 역사를 창조해 나가기 위해 힘찬 전진을 계속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본인은 국민 여러분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서 앞으로 유신적 개혁 작업에 더욱 헌신할 것을 다짐하면서,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분발을 당부하는 바입니다.


1972년 11월 22일 대통령 박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