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801기 사고 청문회/교통 안전위원회는 3월 24일부터 26일 까지 3일간 호놀룰루에서 KAL B-747 추락사고에 관한 청문회를 갖는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Seal of the United States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svg미 교통 안전위원회는 3월 24일부터 26일 까지 3일간 호놀룰루에서 KAL B-747 추락사고에 관한 청문회를 갖는다.

(For Immediate Release: January 7, 1998 SB 98-01: NTSB To Hold Public Hearing, March 24-26, in Honolulu on Crash of Korean Airlines B-747)


미 교통안전위원회는 지난 8월에 있었던 KAL 801기 추락사고 수사의 일부로 1998년 3월 24-26일 에 걸쳐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청문회를 갖는다. 예정대로 대한민국 서울을 출발했던 KAL기는 Guam Agana 국제공항으로의 착륙을 시도하던 중 1996년 8월 6일 산 중턱에 부딪혀 추락했다. 怜?비행기에는 254명의 승객과 승무원이 탑승하고 있었고 이중 228명이 목숨을 잃었다.

교통안전 위원회 부의장인 Robert T. Francis가 의장을 맞게되는 이번 청문회는 하와이 호놀룰루에 위치한 1883 Kalakaua Avenue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된다.

Commercial Pilot 면허를 갖고 있는 부의장은 1997년 7월 New York Long Island에서 있었던 TWA 800기 사건을 비롯한 다수의 주요 사건에 있어 교통안전 위원회 담당 위원으로 일해왔다. Mr. Francis는 "KAL기 수사 과정에서 노출된 다수의 문제들이 미국 및 세계 전역의 항공여행 안전에 중대한 의미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이번 청문회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정상 운행을 하는 것으로 보이던 비행기가 추락하여 많은 인명의 피해를 냈고 생존자들은 중상을 입었습니다. 우리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주의깊게 조사하여 이와 유사한 사고의 방지책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청문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목 할 것이라고 Mr. Francis는 말하고있다.

- CFIT 사고, 정기 하공로 수속 절차 및 훈련, 규정의 실행, 동 종류 사고의 방지계획:

- Guam 공항에 있어서의 항공교통 관리와 그 정책 및 항행에 필요한 수속 및 그 절차의 설비와 관리;

- 저고도비행 경보장치 (MSAW) 의 개발, 설치 및 품질관리에 관한 미 항공 우주국의 감독

및 Guam을 비롯한 전국의 저고도비행 경보장치 (MSAW)의 작동 여부의 실험;

- 미국에서 운행되고있는 국외선의 안전도 기준의 확보의 감독, 관리.

Mr. Francis는 사고 수사를 담당했던 교통안전 위원회 기술진과 수사에 합류했던 여러 기관 및 단체, 개인 의 보조를 받게된다. 청문회는 선서후 항공 전문인을 비롯한 여려 참고인들의 증언 및 질의 응답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무소속 연방정부 기관인 교통안전 위원회는 KAL기 사고에 관한 최종 보고서를 위한 논평 회를 올해 말경 Washington D.C 교통안전 위원회 본부에서 기질 예정이다.

1967년 창립이후, 교통안전 위원회는 항공 및 교통사고의 예상원인을 규명하고 교통안전의 향상을 위해 여러 교통안전 수칙을 천거했다. 교통안전 수칙의 천거는 일반적으로 최종보고서에 첨부하게 되나, 필요에 의해서는 교통안전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사건 수사 기간 중에도 가능하다. Washington D.C에 그 본부를 둔 교통안전 위원회는 전국에 9개의 현장 사무실과 370여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간 항공사건, 정부산하 민간 항공사건 및 주요 철도, 해상, 간선도로, 수송관로와 유해물질에 관한 사고를 포함한 연간 2,500 여건의 사고를 담당 수사, 처리하고 있다.


번역- 교통안전위원회 레이다 데이터 엔지니어 Alice Park

Translated by Alice Park, NTSB Radar Data Specia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