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사신론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

敍論[편집]

국가의 역사는 민족의 소장성쇠 (消長盛衰)의 상태를 가려서 기록한 것이다. 민족을 버리면 역사가 없을 것이며, 역사를 버리면 민족의 그 국가에 대한 관념이 크지 않을 것이니, 아아, 역사가의 책임이 그 또한 무거운 것이다.

비록 그러나, 고대의 역사는 동서를 물론하고 일반적으로 유치하여, 중국의 사마천 반고의 저술이 모두 한 姓의 전가보(傳家譜)요, 서구의 로마 이집트의 기록된 책들이 한편의 재앙과 이변에 관한 기록이 아닌 것이 없다. 그런즉 우리나라 고대사도 어찌 오늘날 새로운 안목으로 까다롭게 논의하는 것이 옳겠는가마는, 다만 현재 한편의 새로운 역사를 편찬해냄이 지지부진하니, 내가 두려워함을 깨닫지 못하겠구나. 국가는 벌써 민족정신으로 구성된 유기체이다. 단순한 혈족으로 전해 내려온 국가는 말할 것도 없고, 혼잡한 각 종족으로 결집된 국가일지라도 반드시 그 가운데 항상 주동력을 가진 특별한 종족이 있어야만 이에 그 국가가 국가답게 될 것이다. 만일 한 소반 위에 모래를 흩어놓듯이 여기에 우연히 모이며, 남쪽이나 북쪽으로 온 한 종족도 여기에 우연히 모여 서로 잘났다고 하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이렇다면 하나의 酋長政治도 공고하게 실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며, 한 부락 단체도 완전히 세우기 어려울 것이니, 하물며 국가건설에 문제야 어찌 더불어 논의할 수 있으리요.

내가 현재 각 학교의 교과용 역사책을 살펴보니 가치가 있는 역사책은 거의 없다. 제1장을 읽어보면 우리 민족이 중국 민족의 한 부분인 듯하며, 제2장을 읽어보면 우리 민족이 선비족의 한 부분인 듯하며, 전편을 모두 읽어보면 때로는 말갈족의 한 부분인 듯하다가 때로는 몽고족의 한 부분인 듯하며, 때로는 여진족의 한 부분인듯하다가 때로는 일본족의 한 부분인 듯하다. 아아, 정말 이와 같다면 우리의 사방 몇 만리 토지가 남만북적의 수라장이며, 우리 4천여 년의 산업이 아침에는 양(梁) 나라 것이 되었다가 저녁에는 楚나라 물건이 될 것이니, 과연 그런가. 어찌 그럴 수 있으리요.

곧 고대의 완전하지 못한 역사라도 그것을 자세히 연구해 보면 우리나라의 중심 종족인 단군 후예로 발달된 참된 자취가 명백하거늘 무슨 까닭으로 우리 조상을 그릇 기록함이 이에 이르렀는가. 오늘날에 있어서 민족주의로써 전국민의 어리석음을 깨우치며, 국가관념으로써 청년들의 머리를 도야(陶冶)하여 우세한 자는 살아남고 열등한 자는 멸망한다는 기로에 처하여 한 가닥 아직 남아 있는 나라의 명백을 지키고자 하려면 역사를 버리고는 다른 방책이 없다고 할 것이나, 이런 역사를 역사라고 할진대 역사가 없는 것만 같지 못하다.

역사를 쓰는 자는 반드시 그 나라의 주인되는 한 종족을 먼저 드러내어, 이것을 주제로 삼은 후에 그 정치는 어떻게 흥하고 쇠하였으며, 그 산업은 어떻게 번창하고 몰락하였으며, 그 武功은 어떻게 나아가고 물러났으며, 그 생활관습과 풍속은 어떻게 변하여 왔으며, 그 밖으로부터 들어온 각각의 종족을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그 다른 지역의 나라들과 어떻게 교섭하였는가를 서술하여야 이것을 역사라고 말할 수 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이것은 정신이 없는 역사이다. 정신이 없는 역사는 정신이 없는 민족을 낳을 것이며, 정신이 없는 나라를 만드니 어찌 두려워하지 않겠는가?

무릇 우리나라의 옛 역사들이 대부분 없어지고 대부분이 황당하고 망령되게 되었으니 이것을 모두 깎아 없애고 새로운 역사를 지어내려면, 첫째로 우리나라 문헌에 속하는 정사와 야사를 다 모아 조각조각의 재료를 가려 뽑아야 할 것이며, 둘째로 횃불 같은 눈빛으로 고금의 정치 풍속의 각 분야를 정밀하고 자세하게 관찰한 다음에야 붓을 잡아 쓸 수가 있을 것이니, 이것은 역사학을 전공한 재주가 많고 널리 배운 사람이라도 10여 년 긴 세월이 필요할 것이다. 아아, 진실로 어려운 일이다.

나는 우리나라 역사책이 어리석고 거친 것을 슬퍼하여 재주와 학식이 없음을 돌아보지 아니하고 역사편찬 서술에 연연하였으나 세상일에 골몰하여 한가한 겨를이 전혀 없었을 뿐더러 고적이나 유문을 수집하는 일이 매우 어려워 한 자루의 짧은 붓으로 감회를 일으켜 쓰기를 망설일 뿐이더니, 날마다 변하는 시국의 변천에 따라 나의 머리에 자극됨이 심하였다. 그런즉 내가 효효(曉曉)의 道를 즐기는 것은 아니나, 또한 어찌 曉曉의 名分을 피하겠는가?

그러나 지금 조그만 견문과 조그만 연구로 깊이 생각지 않고 역사가로 자처함이 불가할 뿐만 아니라 또한 그 옳고 그름을 스스로 단정하기 어려워 역사를 읽는 여가에 느낌이 있음을 따라 기록한 것들을 가지고 국내의 동지들에게 묻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논리가 정연한 하나의 학설도 아니며 찬란하게 다듬어 이루어진 하나의 역사도 아니며 단지 감촉되는 바에 의지하여 어지럽게 써낸 것이다. 그 논술한 바의 범위는 우리 민족의 발달한 상태에 불과한데다가 민족의 큰 재난과 행복을 가져온 사실이 아니면 들지 아니하며 민족의 큰 이해에 관련된 인물이 아니면 논하지 않았으니 일정한 조리는 없으나 일관된 정신은 있을 것이다.

아아, 독자 여러분들은 義理에 잘못됨이 있으면 바르게 고치도록 할 것이며, 논단에 잘못됨이 있으면 비평을 가하고, 또 혹시 고증에 적당한 서적을 찾아서 참고에 이바지하게 해주면 이 글의 완성을 쉽게 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의 지혜와 힘을 모아서 조국 역사의 파묻혀버렸던 광명을 다시 빛나게 할 것이니, 이것은 저자의 간절히 바라는 일이다.

1. 인종[편집]

우리나라 인종을 대략 여섯 종류로 나뉘니, 첫째 선비족, 둘째 부여족, 셋째 지나족, 넷째 말갈족, 다섯째 여진족, 여섯째 土族이다.

선비족은 맨 처음에 우리 민족과 요동과 만주에서 병립하여 서로 혈전을 계속하였던 자이다. 그 후 크게 쫓기어서 그 근거지를 잃고 지금 시베리아 등지에서 그 명맥을 보존하고 있다.

부여족은 곧 우리의 신성한 종족인 단군 자손이다. 4천년 동안 이 땅의 주인이 된 종족이다.

지나족은 조선과 중국 두 나라의 경계가 접근한 까닭으로 기자가 우리나라에 오던 대부터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 한 차례 혁명을 겪으며 전 왕조의 충신 및 난을 피하려는 인민들이 계속 넘어온 까닭에 부여족 이외에 가장 많은 숫자를 차지한 종족이다.

말갈족과 여진족은 본래 고구려에 부속되어 함경도와 황해도 지역에 살았던 종족인데 고구려가 신라에 병합되므로 고구려의 남은 신하들이 이들을 이끌고 요주와 심주 등지에 옮겨 들어가 발해국을 창설하였는데 중국의 금과 청의 두 제국도 이 종족이 건설했다.

토족은 고대에 南北韓 지역에 있었던 종족으로 삼한의 여러 부락과 동쪽의 예와 맥 종족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하였는데, 우세한 자는 살아남고 열등한 자는 멸망한다는 원리에 따라 여러세대를 거치면서 도태를 당하여 아메리카의 인디언과 아프리카 토인과 같이 자취를 찾아볼 수 없이 소멸되어 온 종족이다.

그 외에 몽고족과 일본족의 두 종족이 있다. 일본족은 우리 민족 4천 년의 대외 적국 가운데서 교섭과 경쟁이 가장 치열하여 접촉하면 접촉할수록 더욱 사나워짐을 나타내고 있으나 그러한 과거 역사는 풍신수길의 임진왜란 하나 이외에는 단지 변경지역이나 해안가에서 불쑥 나왔다가 불쑥 사라질 뿐이었고, 내륙지역에 섞여 살면서 서로 맞붙어 싸운 일은 없었다. 몽고족은 고려시대의 중엽 말엽에 교섭이 가장 많았으나 단지 정치상 밀접한 관계를 가졌을 뿐이요, 우리 국민들의 경제생활에는 영향이 실제로 없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역사상에 나타난 민족은 실제로 위의 여섯 종족에 지나지 않는다.

살펴보건대 저 몽고 일본 두 종족이 고려 말엽에 제주도의 목장치기와 세종조 때 삼포에 항복해 온 왜인 등으로 내륙지역에 섞여 살았던 특별한 예가 더러 있기는 하였으나, 그 후에 모두 반란을 일으켜 목을 베었고 瓠公 金忠善(이것은 일본만 홀로 지칭함) 등 귀화한 사람이 가끔 있기는 하였으나 이것은 수백 년 동안에 한두 사람에 지나지 않는다. 또 살피건대 신라 때에 임나부를 설치하였다는 설은 우리나라 역사에 보이지 않는 바이니 그들 역사에서 운운한 바를 눈 어둡게 믿을 만한 기록이라 하여 의거함은 옳지 않는 것이다.

그 여섯 종족 가운데 모습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다른 다섯 종족을 정복하고 흡수하여 우리 민족의 역대 주인이 된 종족은 실로 부여족 한 종족에 지나지 않으니 대개 4천년 우리 역사는 부여족의 흥망성쇠의 역사다.

이제 교통이 사방으로 터지매 동서양이 크게 교통을 터서, 저 하늘의 뜻이 우리 민족으로 하여금 한 구석에 틀어박혀 오래 잠자도록 허용하지 아니하는 까닭에 마침내 이 20세기의 세계무대에 나와서 6대 주의 여러 민족과 군대로 서로 맞서게 되니, 이 이후 우리 부여족이 눈을 부릅뜨고 큰 걸음으로 힘차게 나아가서 만국의 역사 가운데에 승리의 한 자리를 차지할는지도 알 수 없으며, 혹시 미련하고 어리석으며 움츠러들어서 날마다 퇴보하여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것까지 남에게 빼앗겨버릴지도 알 수 없지만, 과거 우리나라 역사는 곧 우리 부여족의 역사니 이것을 모르고 역사를 얘기하는 자는 진실로 헛소리나 하는 역사가인 것이다.

2. 지리[편집]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지리이다. 지리를 버리고 역사를 얘기하는 것은 골격과 혈맥에 어두우면서 기혈을 논하는 것과 다를 바 없으니 어찌 옳겠는가? 그러므로 地志라 하는 것은 역사를 짓는 사람이나 역사를 읽는 사람이나 일반적으로 착안할 바이거늘, 아 우리나라는 조상들의 발상지가 다른 나라의 영토에 귀속하여 연혁이 전함이 없고 이견이 분분하니, 실로 역사를 좇아서 쓸 만한 전거가 없어 안타까운 실정이다. 그러나 그 대세를 살펴서 간단하게 평하겠다.

대개 부여족 시조는 장백산 高原에서 일어나 압록강 줄기를 따라 내려와서 부근의 넓은 지역에 흩어져 살았는데 강의 서쪽은 요동이요 강의 동쪽은 조선(이 조선은 평안 황해도만 가리킴)이 이것이다. 사람들이 처음 살았던 대의 문명은 압록강 유역에서 일어났던 것이다. 자손들이 점차 번창하여 한 갈래는 요동 및 만주의 각 지역에 분포하고 한 갈래는 조선 및 삼한의 각 지역에 분포하여 각기 그 종족을 결집하여 토착의 다른 종족들을 정복 혹은 흡수하여 들이니, 이것이 우리 민족 발달의 제1기이다.

그 후에 많은 야만 종족이 모두 부여족의 세력 밑에 꿇어 엎드려 혹은 멸망 당하기도 하고 혹은 동화되기도 하매, 이에 또 부여족 내부에서 경쟁이 일어나 삼국이 대립하여 싸움이 그치지 않으니 이것이 우리 민족 발달의 제2기이다.

이미 북쪽에 있었던 민족은 안으로 동족의 침입을 만나며 밖으로 각 민족의 핍박을 받아서 앞뒤로 적을 만난 고통을 이기지 못하여 고구려가 앞서 전복 당하고 발해가 뒤에 망하였다. 안으로 이미 경쟁이 없어지고 밖으로 이민족의 침략이 없어지매 사납고 날쌘 도적이 이 기회를 틈타서 여러 강자들을 없애고 한 자리의 왕위를 차지하며 백성의 기운을 꺾어서 조정의 권능을 펼새 이 삼천리 강산을 하나의 큰 쇠항아리로 만들어 한 나라의 인민들을 그 속에 가두고 한 발자국도 밖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였으니 대개 고려시대 이후의 역사를 읽어보면 영웅의 옷깃을 적시는 눈물을 금할 수가 없다. 이것이 제3기 발달시대를 당하여 저지하는 힘이 너무 오래되었으므로 도리어 침체를 불러들인 것이다.

이 세 시기로 나누어서 우리 민족의 활동무대를 살펴보건대, 그 흥망성쇠의 정세가 칼날을 맞이하여 스스로 나타나니 대체로 전국의 문명이 압록강 바깥 지역에서 발생한 것은 무슨 까닭인가? 내가 듣기로는 사람이 처음 살았던 때의 문명은 항상 넓은 들 큰 강 바닷가에서 일어나는 것인데 이제 본국의 내륙지방은 비록 삼면이 큰 바다로 둘러져 있으나 곳곳에 산령이 겹겹이 싸여서 통상과 행군에 큰 장애를 만들고 요동이나 심양과 같은 넓은 들이 없으며, 또 내륙의 하천의 크기는 요하나 압록강에 비교할 만한 것이 적은 까닭이다.

우리 민족이 서북쪽으로부터 동남으로 옮겨 들어온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서쪽지방이 몹시 추워서 사람이 처음 살았던 때의 백성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군 이래 고려 초기에 이르기까지 서쪽과 남쪽이 항상 분립하여 무릇 수천 년을 지난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 지방 기후의 춥고 따뜻함이 이미 다르고 민족의 특성이 또한 달라서 조화하고 합하는 것이 항상 어려울 뿐만 아니라 또한 높은 봉우리와 산악이 도처에 험준하여 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서쪽과 남쪽이 분립해 있던 시대에 서쪽편이 항상 강하고 남쪽편이 항상 약한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남쪽이 따뜻하여 사람들의 성격이 문약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고구려와 발해가 강하면서도 멸망을 면하지 못함을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저 대륙의 강대한 나라들과 북쪽지방의 오랑캐들이 우리 민족이 주변에서 핍박하는 것을 싫어하여서 참담한 피의 싸움이 그칠 날이 없었는데, 남쪽의 민족이 언제나 이 때를 이용하여 동서에서 협공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우리 민족의 실력이 압록강 바깥의 지역을 넘어 들어가 조상의 발상지를 되돌려 받지 못한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내륙지방 천연의 산물들이 풍부하여 사용하는 것이 자족하여서 隴西 지방을 얻어 蜀 나라를 넘보는 큰 생각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당의 모양이 그리스 이태리 등과 비슷한 반도이나 그 인민이 쇄국정책에 스스로 안주하여 航海와 遠征의 사상이 일어나지 않은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이 또한 천연의 산물이 풍부하여 바깥과 통하지 않더라도 생업이 자족하기 때문이다.

인민들의 가족관념이 두텁고 국가관이 박약하고 단결력이 흩어지고 고립을 즐기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두메가 깊은 곳에 치우쳐 각 지역이 떨어져 중앙정부의 간섭이 두루 미치기가 어려워 인민이 정부의 휴척(休戚)을 자기의 아픔과는 관계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여 오직 저 청학동(靑鶴洞) 우복동(愚伏洞)과 같은 싶은 산골에 은거하면서 家長政治만 발달하였기 때문이다.

대개 지리라는 것은 그 민족의 특질과 습관을 형성하면서 무릇 인심 풍속 정치 산업과 일일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니, 국민된 자는 이를 연구하여 자기의 특성을 발휘하고 결점을 보충하는 일이 역시 천직일 것이다.

제1편 상세(上世)[편집]

제1장 단군시대[편집]

아아, 우리나라를 개창하신 시조가 단군이 아닌가? 그러나 우리들이 오늘날에 있으면서 단군시대를 우러러 생각할 대, 그 너무 멀고 아득하기 때문에 반신반의하는 것이 곧 구약성경의 창세기를 읽는 것과 다름이 없으니, 아아, 우리 단군시대가 과연 태고시대의 까마득한 불가사의한 시대인가? 당시에 건축한 평양성 삼랑성(三郞城)의 옛 터를 살펴보면 그 공예가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고, 이웃 나라 역사책에서 찬미한 단군궁(檀君弓) 숙신노(肅愼弩)에 관한 짧은 평을 읽어보면 그들의 전투 장비가 정교하고 아름다움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영토가 북으로는 흑룡강, 남으로는 조령(鳥嶺), 동으로 대해(大海), 서쪽으로 요동이라 한즉, 그 문화와 무공이 멀리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후대에 역사를 편찬한 자들이 그 유적을 다룰 때 너무 아득하여 고증할 수 없다고 탄식하였음은 무엇 때문인가?

아아, 내가 우리나라 역사를 읽다가 고구려가 멸망한 때에 이르러서는 우리 역사의 일대 액운을 슬퍼하였다. 대개 단군이 나라를 세워 내려온 지 2천여 년에 그 왕조가 두 갈래로 나뉘어졌으니, 그 첫째는 동부여요 둘째는 북부여이니, 북부여가 곧 고구려이다. 동부여가 미약하여 그 영토와 문물을 모두 들어 고구려에 투항하였다. 단군이 즉위한 해부터 고구려 말년까지 햇수가 3천 년에 거의 가까우나 단군이 또한 고구려 왕조의 직계 혈통의 조상인 까닭에 고구려의 남은 글과 역사에 단군에 관한 사실들이 상세하게 실려 있었을 것이다. 또한 단군의 사실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아득한 대의 역사까지도 혹 실려 있었을 것이다. 아아, 그러나 문서창고와 전고(典故)들이 적의 병화에 모두 타 없어져버려 우리 역사의 제1장이 이와 같이 크게 황폐해진 탄신을 남겼다.

그러나 고구려가 멸망한 이후에도 아직 발해가 있었으니 발해는 고구려 유신 대조영이 종주국의 전복을 비분하여 부하들을 이끌고 읍루산 동편 기슭에 옮겨가 있다가 후에 말갈의 무리를 이끌고 이 나라를 세웠는데 우리나라 문헌이 발해에서 거두어들여졌을 거시거늘, 안타깝다, 저 고려시대의 역사편찬의 사관들이 어리석고 미련하기가 태심하여 우리나라 문헌들이 발해와 함께 망하도록 내버려두었다. 이 때문에 순암 안정복은 이것을 탄식하여서 “김부식이 역사를 지을 때 요나라와 교빙(交聘)하는 길에 유적들을 찾아 살펴볼 길이 어찌 없었으리요마는 아깝다 그가 그렇게 하지 못하였음이여”라고 말하였다.

또한 고구려사 발해사뿐만 아니라 신라 백제의 역사책도 모두 병화를 겪었으니 곧 문명이 이미 오래된 부여 중엽과 삼국시대의 일도 오히려 아득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하물며 연대가 까마득한 단군의 역사야 어찌 논할 수 있으리요.

비록 그러나 내가 역사기록에서 나름대로 관찰한 바에 따라 단군시대를 총총히 논하고자 한다.

무릇 단군시대는 추장정치가 가장 성하였던 시대라고 할 것이니 무엇 때문인가? 삼국 초기에는 추장정치가 끝날 운수에 기울고 군현제도가 시작하려는 식기이나, 아직도 수많은 소국들이 존재하여서 고구려가 거느린 속국이 17개 국이며 신라가 거느린 것이 32국, 백제가 거느린 것이 45국(3국이 거느린 소국들이 이 숫자에 그치지 않을 것이나 역사상에 남아 있는 나라 이름들을 열거하니 그 숫자가 이와 같음)이었으니 이것으로 단군시대를 미루어 생각할 때 바로 10리에 열 나라, 100리에 백 나라가 있던 시대였다. 허다한 추장들이 서로 자웅을 다투며 지체와 덕망을 서로 겨루어 서로 완강하게 다투더니 때가 이름에 성인(聖人)이 일어나 뛰어난 공덕으로써 많은 소국들을 통일하여 이들을 복속시키니 그 처음 일어났던 지역은 장백산 아래이고 그 정치의 중심지역은 졸본부여이다. (제2장에서 자세히 논한다)

살펴보건대, 우리나라 역사가들이 단군이 처음 일어난 지역을 영변 묘향산이라 하며, 국호를 정하고 정치를 베푼 곳을 평양 왕검성이라 하나 이것은 후대의 역사가들이 단지 고기(古記)에서 말하는 “신인(神人)이 태백산(太白山) 박달나무 아래에 내려왔다”라는 한 구절에 근거하여서, 태백산을 서북 일대에서 널리 구하다가 묘향산에 이르러 향단나무가 울창함을 보고서 이것을 태백산으로 억지로 단정하고 장백산의 옛 이름이 태백산인 줄을 몰랐다. 이제 내가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추측하여 단정컨대, 대개 단군이 졸본부여에 도읍을 세워 자손들이 개인 영지를 만들고 압록강 동쪽 여러 나라는 단지 은혜와 덕으로써 회유하며 무력으로 위협하여 강제로 복속시켰을 뿐이요, 평양성 삼랑성 등의 건축은 반드시 강하고 사나운 오랑캐들 중에서 항복하지 않은 것을 원정하다가 당시 임금이 잠시 머물렀던 지역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성과 궁궐일 것이다. (자세한 것은 제2장에 보인다)

또 살펴보건대, 강동현(江東縣) 대박산(大朴山)에 단군릉이 있다 하니 이것은 또 무슨 말인가? 순 임금이 묘족을 정벌하다가 창오(蒼梧)에서 죽었으며 알렉산더가 페르시아를 토벌하다가 중도에서 죽었다. 옛날 처음 나타난 성인들은 각 종족들을 정복하여 자기 집안의 자손만세의 기초를 닦고자 하는 자는 하루라도 편안히 있으려 하면 그 공덕이 모두 땅에 떨어져버리니, 생각하건대 강동에 있는 단군릉은 원정하던 수레가 이곳에 이르러 죽었기 때문에 여기에 장사 지냈는가 한다.

어떤 사람은 단군이 단지 말없이 남쪽으로만 향하여 팔짱을 끼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편안히 앉아서 저 숙신족 조선족 예맥족 삼한족들만을 다스린 줄로 믿고 있으니 어찌 그렇겠는가? 종교가가 한 교문을 창립하려 해도 무수한 마귀들의 유혹을 당하며, 철학자가 하나의 학설의 깃발을 굳게 세우려 하여도 수많은 장애를 거치는데 하물며 한 국가를 창립하여 한 민족을 편안히 거주시키려 하는 성인이 어찌 가만히 앉아서 문득 나라를 얻을 수 있겠는가? 사막의 방황(彷徨)과 탁록의 살벌(殺伐)이 어찌 모세와 황제에게만 있었던 것이겠는가?

단군이 정복한 성스런 자취들이 있을 것인데 어느 지역부터 시작하였겠는가? 그 토대를 연 곳이 꼭 졸본부여인데 그 최초는 심양(瀋陽: 지금 길림성)이고, 다음이 요동(지금의 봉천성), 그 다음이 조선본부(朝鮮本部)다.

무공을 이미 떨치고 문덕이 이미 흡족하매, 이에 사방의 오랑캐들이 발꿈치를 이어 항복하여 오며, 멀리 있는 다른 나라들이 명망을 우러러 귀화하였다. 비록 그렇다고 하나 어찌 단군 제1세뿐이겠는가? 곧 그 자손들이 단군의 뜻을 이으며 그 일들을 물려받아 그 할아버지와 매우 닮은 자가 대대로 이어받은 까닭에 우리 부여족이 이 삼천리 낙토(樂土)를 지키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 무수한 종족 및 나라들과 싸우고 다투어 어찌 생존경쟁에 이길 수 있었겠는가? 추강(秋江) 남효온(南孝溫)은 “단군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낳았으며, 패수 강가에서 우리들에게 인간의 떳떳한 도리를 가르치셨다(檀君生我靑邱衆 敎我彛倫浿水邊)”라는 시를 지었으니 아득하고 멀도다, 성인의 덕이여. 태자 부루가 그 덕을 받들고 어진 신하 팽오가 그 치적을 더욱 힘써서 인민들에게 농사를 가르치고 배와 수레를 만들어 교통을 발달시켰다.

살펴보건대, 단군이 팽오에게 명하여 국내의 산천에 제사를 지냈다 하는 것이 옛 역사에 서로 전하고 있는데도 근대의 역사가들이 말하기를 팽오는 한나라 무제의 신하로 조선에 온 자이니 어찌 단군시대에 이 사람이 있겠는가 하여 한 붓으로 팽오 두 자를 없애버렸으니, 아아 그 오활하고 고루함이 어찌 이에 이르렀는가? 만일 한 무제의 신하 팽오 때문에 단군의 신하 팽오가 없다고 할진대, 한 나라 조양(趙襄)의 아들 무휼로 말미암아 고구려의 태자 무휼을 없다고 하는 것이 옳겠는가? 한 시대 한 지방에 성명이 서로 같은 사람도 있거든 하물며 수천 리가 떨어져 있고 수천 년의 간격이 있는 시대에 전후 같은 성명을 가진 두 사람이 존재할 수 있음을 어찌 의심하겠는가? 단군 후예에 두 명의 부루가 있다는 데에는 역사를 읽는 자들이 다른 얘기가 없으면서도 어찌 오직 팽오만을 의심하는가? 또 어떤 사람은 고대에 선인왕검이 있기 때문에 단군의 이름인 왕검을 의심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것은 모두 일소에 붙일 바이다.

제2장 부여 왕조와 기자[편집]

심하구나 우리나라 역사가들의 무식함이여. 우리나라 문헌이 결딴난 것이 비록 심하기는 하지만 단군의 적통으로 이어지는 종족은 부여왕조가 명백하다. 설혹 당시 우리나라에 열 나라가 있다고 하더라도 중심 종족은 부여이며, 백 나라가 있다 하더라도 중심 종족은 부여이며, 천 나라 억 나라가 있더라도 역시 중심 종족은 부여다. 부여는 당당하게 단군의 정통을 물려받는 것이거늘, 부여에 대해서는 한 자 한 구절도 언급하지 않고 기자만 칭찬하니, 아아 그 무식함이 어찌 이에 이르렀는가?

곧 소위 민족주의는 논하지 않고 저들 옛 선비들의 춘추, 자치동감강목의 의리를 가지고 말한다 할지라도 부여 왕조는 동쪽으로 난을 피하여 옮긴 주(周) 나라나, 남쪽으로 도강한 진(晉) 나라가 되겠거늘, 옛 왕의 왕족이 되는 희(姬)씨, 사마씨의 자손을 버리고 위(魏)씨, 한(韓)씨, 척발(拓跋)씨, 모용(慕容)씨에게 정통을 부여함이 옳겠는가? 저들이 반드시 말하기를 “기자는 성인이므로 칠웅(七雄)과 오호(五胡)에 비교할 수 없다”고 주장하나, 나는 또한 한 마디로 반대로 묻겠다. “걸(桀)이 죽지 않으면 성탕(成湯)이 비록 성인이라 하나 하(夏) 나라의 정통을 대신하지 못할 것이며 주(紂)가 망하지 않았으면 무왕(武王)이 비록 어질다고 하나 은(殷)나라의 정통을 대신하지 못할 것이니, 걸(桀) 주(紂)에도 오히려 그러하거늘 하물며 덕을 잃은 적이 없는 부여 왕조의 정통을 어찌 기자로 갑자기 대신하겠는가?

비록 그러나 나의 학설이 또한 장황하다. 왕통이 정통이다 비정통이다 하여 다투는 일은 오활한 선비들의 미련한 꿈이며 조정이 진짜다 가짜다 하고 밝히는 것도 종놈들의 헛소리일 따름이다. 오늘날에는 학문이 크게 명백하여 국가라는 것은 일 개인의 사유물도 아니요 모든 인민의 공공재산임을 밝혀낸 까닭에 역사를 저술하는 사람들이 신라기 고려기와 같은 좁은 시각을 버리고 국가 발달의 정도를 살펴 상 중 근의 세 시기로 구별하며, 용삭원년 개요원년과 같은 복잡한 칭호를 없애고 국민의 사상을 지배했던 교주나 나라의 시조를 기원으로 하여 이러한 어리석고 비루한 다툼이 없거늘 이제 내가 갑자기 붓을 잡고서 누가 정통이며 누가 정통이 아니다라고 하여 춘추의 의리(義理)다 강목의 의리다 하여 분변하고 논쟁하니 나 또한 호사가가 되겠구나.

그러나 주권상 주인 종족과 객인 종족의 한계는 역사가가 부득불 엄격하게 구별을 하여야 할 일이다. 그러므로 부득이 고문과 금문의 대의(大義)를 아울러 들어서 제일 먼저 환히 밝히기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잠시 멈춰두고 부여왕조의 성쇠와 기자가 동쪽으로 온 상황을 또한 얘기하겠다.

단군이 졸본부여에 도읍을 세우고 동쪽으로 옮긴 사실이 없었다는 것은 제1장에서 이미 논했거니와 고기(古記)에서 말하기를 “단군의 아들 해부루가 기자를 피하여 부여에 나라를 세웠다”고 하매 후세의 역사가들이 이것을 맹신하여 말하기를 “단군이 과연 평양에 도읍을 세웠다”고 하며 “ 그 후손이 과연 북쪽으로 옮겼다”하니 이 설을 깨뜨리지 않으면 우리나라 역사에서 의심의 구름을 쓸어 없앨 날이 없다.

대개 기자는 백마를 타고 망한 은나라의 나그네로 동쪽으로 올 때 가슴에 품은 바는 강태공이 매를 하늘에 날려보내는 것과 같은 병법이 아니라 하나라 임금 우(禹)가 전했던 홍범구주(洪範九疇)이다. 그에게 따르던 무리는 왕조의 군사가 아니라 점을 치는 무당들이다. 백이(伯夷) 숙제(叔齊)의 곧음 마음으로 주나라 하늘의 해와 달을 함께 받드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여 간단한 행장으로 동방 군자의 나라로 향하였던 것이다. 이 때 기자의 심정을 헤아려볼 때, 부귀도 원하는 바 아니요 가난하고 천함도 사양하지 않고 단지 주나라의 신하는 되지 않겠다는 처음의 뜻만 변하지 않고자 했을 뿐이다. 만약에 한 뙈기의 터를 주어 조선인의 농부가 되어라 해도 대단히 고마워할 것이며, 동굴에 집을 넣어 해동의 은사(隱士)가 되어라 해도 대단히 고마워할 것이며, 머리를 풀어헤치고 미치광이처럼 행동하던 옛날의 자태로 돌려 문전걸식을 하라고 해도 대단히 고마워 할 것이니, 나라를 잃고 도망하는 신하로서 한번 죽음이 오히려 더디어 맥수(麥秀)의 슬픈 노래에 눈물이 그칠 날이 없는데 어느 겨를에 한 나라의 임금이 될 꿈이 있었겠는가? 그러한 꿈도 없을 뿐만 아니라 또한 역시 능력도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데 이에 기자의 자손들이 천년 동안 평양을 근거지로 하여 후(侯)라 칭하고 왕(王)이라 칭하였다고 하니, 이것은 과연 무슨 까닭인가? 이것은 천년 후의 역사가들이 그 설을 구하다가 얻지 못하므로 억지로 한 구절을 꾸며 “단군의 후예들이 기자를 피하여 북부여로 옮겨가 살매 나라 사람들이 기자를 받들어 왕을 삼았다”고 하니 이 말이 무슨 말인가?

단군이 과연 이 땅을 근거로 하여 그 자손이 천여 년을 서로 전해내려 왔을진대 비록 미약해지고 또 미약해졌다고 하더라도 일개 도망 온 신하의 행차에 겁을 집어먹고 먼 곳으로 도망쳤을 리 없을 것이며, 또 혹시 임금의 덕이 어질지 못하여 나라 사람들이 함께 쫓아내었다고 할진대, 그가 신하와 인민이 이반(離叛)한 후에 홀로 북방으로 가서 나라를 세울 능력은 없었을 것이며, 또 혹은 기자의 어질고 성스러움을 감복하여 그 왕의 자리를 양보하였다 할 것이나 이 또한 그렇지 않으니, 단군의 후손들이 현명할진대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서로 전하던 천년 사직과 나라와 백성들을 들어 다른 종족에게 양도할 리 없으며, 불초하다 하더라도 역시 그 만승(萬乘)의 부귀를 버려서 다른 사람에게 주었을 리가 없다. 또 혹시 나라 사람들의 칭송과 송사가 기자에게 돌아가므로 단군의 후예들이 할 수 없이 피해서 달아났다 할 수 있으나 이것 또한 그렇지 않으니, 저 순임금의 성스러움도 기자에 못하지 않으나 오히려 사문(四門)에 납(納)하며 그들의 백규(百揆)를 주인삼아 수년간 성의를 다한 후에야 그 인민들이 비로소 믿기 시작하였거늘, 하물며 조산사람이 기자를 갑자기 만나매 그 언어가 서로 통하지 않으며 풍속이 같지 않거늘, 어찌 한번 보고 감복하여 천여 년이나 받들어오던 우리 임금의 자손을 버리고 알지도 못하는 외국인에게로 돌아가겠는가? 그러므로 단군 후예들이 기자를 피하여 북쪽으로 옮겼다는 것은 성립할 수 없는 얘기다.

또 혹 기자가 동쪽에 온 것이 아니라 주나라 무왕의 힘을 빌린 것인가 하나, 이것 역시 그렇지 않으니, 무릇 주나라의 영토와 토지가 한나라 무제 때에 미치지 못할 것이며, 주나라의 국력이 한나라 무제 때를 미치지 못할 것이며, 기타 병기와 병력도 모두 한나라 무제 때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한나라 무제는 큰 위엄이 사방 이웃 나라들이 두려워하는 적국의 뛰어난 임금이요, 위만조선의 우거는 나라를 세운지 오래지 않은 객 종족(客 種族)의 끼친 자손이지만 민심이 따르지 않고 나라의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가운데 한나라의 사신을 목 베고 거만한 말로 하고 수년 동안 피나는 싸움을 하였는데, 하물며 천년 왕조의 후예로 비록 그 쇠약함이 극도에 이르렀다 할지라도 강하고 굳센 기력이 어찌 저 위만의 조그만 도적보다 못하겠는가?

그 임금이 혹 어질지 못하더라도 그 신하가 있으며, 신하가 모두 어질지 못하더라도 그 백성이 있을 것이니, 한 나라 안의 위 아래 신하와 인민들이 함께 모여 선왕의 종묘를 차마 허물며 선왕의 능묘를 차마 버리며 선왕이 천년이나 머물러 살던 나라의 서울을 차마 이별하고 망국의 행장으로 멀리 떠나는 때에 비록 지극히 수치를 모르는 국민이라도 한번 쯤은 분발할 것을 생각할 것이니, 만일 수없이 싸워서 힘을 다하여 온 나라가 북쪽으로 도망한다 할진대 오히려 옳거니와 어찌 악공(樂工)과 무당 5천명이 오는 것을 보고 도망치는 것이 상책이라는 것을 찾았겠는가?

설사 단군 왕조 말엽에 쇠약함이 과연 이에 이르렀다 하더라도, 이 당시 북쪽에 있는 숙신족도 그 무예에 능한 민족이었으며, 서쪽에 있는 선비족도 전투에 능한 민족이었으며, 기타 여러 곳에 있었던 옥저 예맥 등의 종족도 물과 풀을 따라 목축을 하면서 생존 경쟁을 하는 민족이었으니, 단군왕조가 이와 같이 쇠약함을 보고서도 가만히 앉아서 취하지 않을 이치가 어찌 있었으리요.

그런즉 기자가 동쪽으로 오기 전에 단군 후예는 멸망한 지 벌써 오래 되었을 것이고 조선의 한 구석은 다른 종족들이 이미 차지하였을 것이다. 그러므로 기자가 무왕의 힘을 빌려 단군 왕조를 대신하였다는 것은 시골 농부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설화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기자가 단군의 후예를 대신하였던 것도 아니며, 기자를 나라 사람들이 받들어 세웠다는 것도 아니며 기자가 주나라 무왕의 힘을 빌린 것도 아니라 하면 기자가 동쪽으로 왔다는 문제는 장차 어떻게 단정을 내려야 하겠는가?

이에 대해 나는 기자가 동쪽으로 왔던 때는 부여왕조의 빛나는 영광이 아직 조선의 각 지역에 비추고 있었던 때이다. 기자가 와서 그 작위를 받고 조선(평양의 옛 이름)에 살면서 정치와 교화를 베푸니 부여왕은 임금이고 기자는 신하이며 부여 본부는 왕도이며 평양은 속읍이었다. 기자가 처음에 왔을 때 받은 봉토는 100리에 지나지 않으며 직위는 일개 군수나 도위에 지나지 않으니 기씨보(奇氏譜)에 실려 있는 태조문성왕 다섯 자는 후세 사람들이 잘못 기록한 것이며, 동사강목에 요동 당의 태반이 모두 기자의 영지다(遼地太半皆箕子提封)의 아홉 자는 억측으로 쓴 것이다.

부여의 역사는 부루 대소(帶素)의 양대만 잠깐 나타나 있고 기자의 실제 자취도 지극히 수개 조에 지나지 않거늘, 이제 어떠한 책에 근거하여 이런 단정을 내리는가? 위만이 투항하여 오니 기준이 그에게 서북쪽 100리의 땅에 봉하였고 진(秦) 나라 유민들이 처음 항복할 때 마한이 진한의 6부를 세웠으며, 온조가 남쪽으로 강을 건너오니 한왕(韓王)이 땅을 떼어 주었다. 중국인 혹은 다른 부족들 가운데 재주와 덕망이 있는 자들이 귀화해 오면 땅과 벼슬을 주어 변경을 지키게 하는 것이 우리나라 역사상에 여러 번 나타나는 예들이니 또 어찌 홀로 기자가 땅을 받았다는 것을 의심하겠는가 한다. 증험하여 생각해 보라.

기자 당시에 은나라 유민 5천 명을 이끌고 눈물을 뿌리면서 동쪽으로 오니 산천이 비록 아름다우나 고국의 땅이 아니며 풍속과 문물이 비록 좋기는 하나 고국의 경치가 아니며 좌우에 둘러 있는 것은 토착 추장들의 부락이며 눈앞에 접촉되는 것은 다른 나라의 민속들 뿐이니 고상한 홍범의 도로서 그 백성들을 교화하려고 한들 가능하겠으며 지리멸렬한 예악(禮樂)의 가르침으로써 그 백성들을 복속케 하려고 하나 가능하겠는가? 그러나 이렇게 어울리기가 아주 어려운 땅에 와서 뭇 인민을 관리하고 8조의 정치를 베풀었으니 천여 년 조선을 통치했던 단군 후손인 부여 왕조의 명령을 받들었음은 의심할 것 없다. 비록 그러나, 제후가 받은 땅이 100리를 넘지 않는 것은 고대 우리나라의 통례이다. 그런 까닭에 정전(井田)의 구획과 8조의 시설이 평양 이외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기자가 죽으매 자손들이 이를 계승하여 평양 일부만 다스렸을 뿐이더니 그 후세에 이르러서는 부여 왕조는 형제들이 서로 다투어(동부여와 북부여가 나뉘어지는 것이 그 예이다) 명예의 빛이 쇠퇴하여 미약하고 선비 말갈족 등이 각기 일어나매 이에 기자 자손들이 이 때를 틈타서 주위의 소국들을 병합하여 왕위에 올라서 전국을 호령하고 싸울 때마다 이기고 공격을 할 때마다 취해서 영토를 크게 개척하니 서쪽으로는 요하에 이르고 남쪽으로는 한수에 이르러 단군의 옛 영토의 3분의 2를 차지했다.

이때 부여왕조는 북방 한 구석에 치우쳐 세력이 크게 떨어졌으나 단지 집안 형제 사이의 정치적이 다툼이 결렬하여, 단군이 손수 정한 조선을 외국인 경쟁에 맡겨둘 뿐이요, 그 민족의 정신은 더욱더욱 팽창적인 방면으로 나아가게 되었다.(본론 제1장 제2장을 읽어본즉 주권상의 주된 민족, 주변 민족에 관한 구별은 엄격히 다루었으나 오히려 미진한 남은 생각이 있는 까닭에 이 장의 부론(附論) 수십 줄을 덧붙임)

부론(附論)[편집]

우리나라 사람들 가운데 역사를 읽는 사람들은 하나의 큰 미혹이 있으니, 미혹은 무엇인가? 토지역사가 있는 것만 알고 민족역사가 있음을 알지 못하는 것이 그것이다. 우리나라의 땅을 차지했던 종족이면 그들이 어떤 종족인 것도 묻지 않고 모두 우리의 조상으로 인정하여 우리나라의 토지를 관할했던 종족이면 그들이 어느 나라 사람인가를 생각하지 않고 이를 모두 우리나라의 역사에 놓고 있으니 그 어리석음이 어찌 이에 이르렀는가?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저 선비족 몽고족 등은 우리 조상으로 인정하지 않을지라도 최초의 남한과 북한의 토착 종족과 뒤에 와서 많이 혼합된 지나족은 부득불 우리나라 조상으로 인정할 것이며 기타 위만 최리(崔理) 등은 우리나라의 역대에 들어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기씨의 천년 왕조는 부득불 우리나라 역사에 넣어야 할 것이다” 하였는데 나는 말하겠다. “아니다 그렇지 않다. 저 토착 종족과 지나족 등을 우리의 조상으로 인정하다가는 곧바로 선비족 몽고족도 우리 조상으로 인정하게 될 것이며 저 기씨 왕조를 우리 역대에 두었다가는 곧바로 위만 최리 등도 우리나라 역대에 들어갈 것이니, 아아 이들이 모두 다른 종족과 민족인데 어느 것은 우리 역사에 올리고 누구는 내쫓아버리겠는가?”

만일 최초로 이 땅에 근거지를 삼은 토착 종족이라 하여 이를 우리의 조상으로 인정할진대 미국인이 인디언을 조상으로 제사 지내는 것이 옳을 것이며 많이 혼입한 종족이라 하여 이들을 우리 조상으로 같이 인정할진대 러시아 사람들이 몽고사람을 숭배하는 것이 옳겠는가? 이것은 동서양의 역사에 전혀 없는 일이니 두 번 다시 얘기할 것이 없다. 그리고 기자가 우리나라에서 주권을 행사한 것은 비록 갑족이 을족을 정복하고 더불어 그 토지를 통치한 예와는 다르다 할지라도 이후에 위만 최리 장통(張統) 등 주변 종족의 번식과 4군 2부 등의 건설은 이 때로부터 시작되었으니, 우리나라 역대사의 한 부분으로 편입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우리 부여족이 발달한 실제 자취로 우리나라 역사의 일부분으로 편입됨이 옳지 않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나는 우리 부여족이 발달한 실제 자취로 우리나라 역사의 주요 골자로 삼고 기타 각 민족은 비록 우리나라 당을 차지하고 주권을 다툰 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두적국의 외침의 한 예로서 보겠다.

우리 부여족의 역사와 왕통이 소멸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민족을 우리 역사에 포함시키는 것이 옳지 않거든 하물며 이 부여의 역사와 왕통이 있었던 시대이겠는가?

제3장 부여족 대 발달시대[편집]

이 장은 삼부여가 분립했던 시대에서부터 삼국 초기 시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부여족이 어떻게 번성하고 쇠퇴하였으며 우리 부여족이 다른 종족과 어떻게 관계되는가를 일일이 상세하게 서술하여 1) 민족주의를 밝히며, 2) 국가정신을 발휘하며, 3) 우리 고대사에 빠져있는 부분을 보충하며, 4) 수천 년 동양의 역사에서 우리 민족이 처한 위치를 논하고자 한다.

아아, 한 민족이 번성하고 쇠퇴하는 것이 과연 아득한 천운에 매여있는 것인가? 아니면 순전히 인간의 만듦에 따라 나옴인가? 부루 이후의 역사를 읽어보면 어찌 그 소침(銷沈)의 운명이 천년의 오랜 기간을 겪어왔으며, 삼국시대 초기에 이르러서 또 어떻게 하여 하루아침에 발달의 힘이 빨리 증가하였는가? 대개 단군 이후 2천여 년 동안 부여족의 발자취가 압록강 이동으로 한치라도 건너온 일이 있는가? 대동강 청천강 유역은 단지 기씨 위씨 유씨(劉氏: 한무제 4군) 등 중국민족의 수라장이 되며 강원도 함경도 지방은 오직 저 말갈족 예맥족 등 각기 야만 민족들의 활동무대를 이루고 “근래 모씨가 대한지지(大韓地志)를 편찬하였는데 고사에서 말한 부여와 해부루가 동해안으로 옮겨 살았다는 구절로 인해 잘못된 단정을 내리어 말하기를 동해안은 곧 강원도요 강원도는 곧 이후의 예맥의 땅이니 그러한즉 예맥이 모두 단군의 후예라 하였으며, 또 말하기를 한나라 무제에게 항복한 예족의 임금 남려가 곧 해부루의 아들 약손(若孫)이라 하였으니 그 망발이 아주 심하다. 만일 이 동해안을 강원도라 할진대 해부루가 옮겨 살았을 때에 그 옮겨왔던 길이 어디를 거쳐 왔겠는가? 평안도를 거쳐왔다면 이때 평안도는 지나 민족이 바야흐로 강성하였으며, 함경도로 거쳐왔다면 이때 함경도는 말갈족이 바야흐로 강대하였으니 그가 전국민을 이끌고 멀리 옮길 때 어찌 적국의 중심을 뚫고 이 지역에 이를 수 있었겠는가? 아 이러한 주장은 논란을 기다릴 것 없이 스스로 없어질 것이다.”

한강 이남에는 토착 야만 종족들이 활개를 치고 있었다. 대개 삼국시대 이전의 우리나라 역사를 읽어보면 이 삼천리 강산에 살았던 민족이 조금도 부여족의 모습을 띠고 있는 자들이 없다.

아, 단군이 각 부락을 정복한 이후에 2천여 년간 긴 세월을 지나도록 우리 부여족의 광명이 한쪽 구석에 오래도록 감춰져 있었음은 무슨 까닭인지 이제 그 원인을 고찰하여 볼 데가 없거니와, 삼국시대 초기의 전후 백여 년간에 부여족의 세력이 동서 만여리 사이에 갑자기 나타났으니 이것이 고대 부여족의 제1발달 시대이다.

해부루도 이때 내어나며 해모수도 이때 태어나며 고주몽 유리왕도 이때 태어났으며 대무신왕 비류 온조도 이때에 태어나며 박혁거세 김알지 석탈해 김수로도 이때 태어나며 부분노 부염위도 이때에 태어나며 을음도 이때 태어나며 기타 현명하고 뛰어난 위인이 배출하여 부여족의 세력을 드날릴 때 오소리강 유역에 두 개의 큰 나라를 건설하니 그것이 동부여 북부여요 압록강 유역에 한 개의 큰 나라를 세우니 그것이 고구려요 한강 유역에 한 개의 큰 나라를 세우니 그것이 백제요 낙동강 유역에 두 개의 큰 나라를 세우나 가락 신라이다.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이상에 열거한 현명한 사람과 뛰어난 위인들이 모두 부여족임은 역사서적을 통하여 고찰할 수 있거니와, 다만 신라 가락 시조들도 부여족에서 나왔다 함은 혹시 억단에 가까운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이것에 관해 의문점을 가질 것이 혹시 있기는 하나 나의 연구한 바에 의하면 신라도 부여에서 나왔음이 의심할 바 없으니 이제 그 증거를 대면 다음과 같다.

무릇 삼국시대 이전은 우리나라 민족이 아직도 신화시대이다. 그러므로 당시 영웅들은 모두 신화에 의하여 인민을 꾀어 모았는데, 고구려 신라 가락 세 나라의 비슷한 신화가 너무 많다. 고주몽도 알에서 나왔다 하며 박혁거세 김수로도 알에서 나왔다 하며 석탈해도 알에서 나왔다 하고 고주몽이 송양과 기묘한 술책을 겨울 때 매가 되기도 하고 수리가 되기도 하고 까치가 되기도 하였는데, 석탈해가 수로왕과 기묘한 술책을 겨룰 때도 역시 매가 되기도 하고 수리가 되기도 하고 까치가 되기도 하였다. 해모수는 천제의 아들이라 스스로 칭하였는데 가락국의 신정(神政)도 천신이 낳은 것이라 하였으니, 같은 당 같은 종족이 낳은 바가 아니면 어찌 신화가 이와 같이 비슷하겠는가? 이것이 첫째 이유다.

또 신라의 지명이 고구려와 비슷한 것이 많다. 고구려에 태백산이 있는데 신라에도 태백산이 있으며 고구려에 계룡산이 있는데 신라에도 계룡산이 있으며 고구려에 묘원산이 있는데 신라에도 묘원산이 있으며 기타 조그마한 산천의 이름이 같은 것이 대단히 많으니 피차 서로간에 받아 씀이 분명하다. 이것이 둘째의 이유다.

또 삼국간의 관제를 고찰해 보건대 여기에는 태대형이 있는데 저기에는 태대각간이 있으며, 여기에는 서불한(舒弗邯)이 있는데 저기에는 서발한(舒發邯)이 있으며 여기에는 구사자(九使者)가 있는데 저기에는 구간(九干)이 있으며 여기에는 주주(州主) 군주(郡主)가 있는데 저기에는 군주(軍主) 동주(洞主)가 있는 것이 셋째 이유다.

또 그 외 성곽 가옥 음식 풍속이 서로 같은 점을 낱낱이 들어 말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몇 가지로 미루어 볼 때 고구려 백제만 부여에서 나온 종족이 아니라 신라도 부여에서 나왔음이 분명하다.

혹은 신라가 지나족의 일부라고 하나 그러나 실제로 미루어 볼 때 신라가 어찌 일찍이 털끝만한 것도 지나족의 취미를 가진 것이 없다. 그러므로 진한 육부가 진(秦) 나라나 한(漢) 나라의 유민이라 하는 것은 고사의 억단일 뿐이다. 설혹 몇몇 진나라와 한나라의 유민이 흘러 들어왔다 하더라도 그 주권을 행사했던 종족은 부여족이었음은 의심할 것이 없다.

혹은 전쟁으로 혹은 덕을 사모하여 혹은 계책으로 좌우로 거느리고 맺어서 이 땅에 머물러 살 때 지나족을 물리치고 선비족을 정복하며 숙신국 예맥국을 쳐서 멸망시켜 북방에서 웅비한 나라가 고구려요 마한 진한의 각 부락을 병합하여 남방에 우뚝 솟은 나라가 신라와 백제이다. 불과 백여 년 사이에 우리 부여족의 세력을 뿌리박아 다른 민족이 분수에 넘치는 바람을 끊어버렸으니 기운이 떠오르고 왕성하였던 것이다. 이 때의 우리 선조의 영광이여, 이후에도 다른 주변 종족들이 항복하기도 하고 투항하기도 하였으나 우리 민족의 우세와 다른 민족의 열세는 무릇 이때에 승패가 판가름 났던 것 같다. 그러므로 내가 일찍이 말하기를 우리나라가 부여족의 나라가 되는 것은 정신적으로 볼 때는 단군시대에 이미 시작되었고 실질적으로 얘기한다면 삼국 초기에 비로소 명백히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제4장 동명성왕의 공덕[편집]

대개 이 때에 해부루 해모수 온조 박혁거세 등 여러 성인과 철인들이 그 누가 우리나라의 오랜 번영의 기초를 연 자가 아니리요마는 다만 그 중에서도 공적이 풍부하고 덕업이 왕성함이 가장 우렁차고 가장 뛰어난 이는 오직 동명성왕 고주몽일 것이다.

왕은 해모수의 측실의 아들로 동부여에 얹혀 살다가 금와왕의 여러 아들의 시기를 받아 홀몸으로 멀리 도망함이 그 길이 험하여 나아가지 못할 때 부분노 부위염 오이 마리 협보 극재사 중실무골 소실묵거 등 여러 영웅 호걸과 결탁하여 험한 길을 열고 풀을 헤치고 구려산에 도읍을 세워서 말갈을 물리치며 송양을 항복시키며 행인 숙신 등의 나라를 없애고 부분노를 보내어 선비족을 내쫓고 부위염을 써서 옥저를 복속하여 동쪽으로는 삼한을 위협하고 서쪽으로는 중국에 대항하니, 이에 단군의 옛 영토가 다시 다물(多勿: 고구려 말에 강토 회복을 가리킨다)의 영광을 드러내었으니 부여 민족의 깨뜨릴 수 없는 터전을 정한 것이다.

당시 수많은 주변 종족의 사이에서 고단한 근본으로 우뚝 선 부여족이 하루 아침에 비약함은 모두 동명성왕의 공덕이다. 온조와 박혁거세가 비록 남한을 평정한 공이 있으나 그들이 다스린 지역이 모두 작은 토착 추장의 부락에 지나지 않으니 그 후 역대 조정이 모두 동명성왕의 사당을 세워 존중하고 추모하는 뜻을 나타냄이 진실로 마땅한 것이다.

살펴보건대 고주몽을 혹 성왕이라 부르다가 다시 성제로 부름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고대 우리나라 군주 및 관위(官位)의 이름을 단지 국어로 부르고 국문으로 쓰더니 후에 한자로 번역하매 제왕의 두 자를 통용함에 이르렀던 까닭으로 단군이 단왕 단제의 칭호가 있게 되고(고려인의 시에 “檀帝보다 먼저 戊辰歲에 태어났다”와 같은 종류) 알영에게 제부인(帝夫人) 왕비의 칭호가 함께 있으니 동명왕이 가끔 혹은 제로 혹은 왕으로 불리는 것도 곧 이 예와 같은 것이다.

그러나 하늘이 그 수명을 더 빌려주지 아니하므로(동명의 수명은 40년이었다) 그 공덕이 겨우 여기에서 머물렀다. 그 후에 아들 유리왕이 왕망의 군사를 물리치고 한나라 땅을 잠식하고 동명의 손자 대무신왕이 낙랑을 멸하여 중국세력을 없애버렸으니 유리왕 대무신왕이 그 또한 영명한 군주이다.

또 살펴보건대 고구려의 강대함이 대무신왕 이후로 비롯되었다. 대무신왕 이전에는 비록 동명성왕의 빛나는 공적이 멀리 미치어 많은 부락을 통일하였으나 그 토지나 병력이 동부여에 비하면 아직 손색이 있기 때문에 유리왕 27년에 동부여왕 대소가 사자를 보내어 작은 나라가 큰 나라를 섬겨야 하는 의리로써 꾸짖었을 때 왕이 두려워 주저하면서 답변할 바를 알지 못하였으니 이것이 그 증거이다. 대무신왕에 이르러 동부여를 병합했을 때 고구려의 위대한 이름이 동서에 비로소 떨치었다.

제5장 신라[편집]

삼국이 처음 일어날 때에 진실로 모두 작은 것을 모아 큰 것을 이루고 약한 것으로부터 강함을 이루게 된 것은 모두 같은 일이거니와, 그 중에서도 성립이 가장 힘들었고 발달이 가장 더딘 나라는 오로지 신라였다. 그 강토는 가락과 서로 적대될 만하였으며 그 병력은 포상팔국(浦上八國)과 서로 다툴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한즉 고구려에 속해 있던 말갈이 쳐들어오매 주저하고 두려워하여 임금과 신하가 대책을 세우지 못하다가 백제 군사의 도움을 받아 겨우 스스로를 지킬 수 있었으니(신라 祇摩王 14년의 일) 그 약소함을 알 수 있다.

내가 그 원인을 미루어 생각해 보건대 대개 삼한과 삼국이 처음 일어날 때에 경상좌도 일대는 황량하고 개척되지 않았던 땅이었다. 이에 마한이 바야흐로 강할 때에 본래 그 땅에 살고 있던 백성과 진나라와 한나라 유민들이 난을 피하여 온 사람들을 이곳에 살게 하여 여러 부로 나누고 그 주권은 마한이 장악하였는데 진한 변한의 크고 작은 12 나라의 호수(戶數)를 모아도 4, 5만에 지나지 않으니 신라가 여기에 머물러 살고 있었으므로 그 힘을 의지할 만한 바가 이미 약한 것이 그 첫째이다.

고주몽 온조 박혁거세 세 왕이 모두 나그네의 발길로 타방(他方)에서 유리하다가 기업을 열었음은 같다. 주몽은 활을 잘 쏜다는 명성 때문에 원근(遠近)이 두려워 복종하였으므로 동부여에서 도망쳐 나올 때에 부여의 영웅 호걸들로서 따르는 자들이 많아서 한번 일어나 송양을 없애며 두 번째 일어나 유리를 항복시켰으며 세 번째 일어나 읍루 옥저를 평정하여 대업을 이룸이 손바닥에 침을 뱉는 것과 같이 쉬웠다. 온조는 마한에 들어와 분할하여 받은 바 백여리 땅을 사용하여 백성들을 끌어 모으며 군사를 양성하여 동서 정벌의 밑천으로 삼은 까닭에 그 강성하여 일어남이 역시 조금 쉬웠던 것이다. 혁거세는 주몽과 같이 활을 잘 쏘는 재주도 없으며 온조와 같이 근거할 만한 백리의 왕도 없고 단지 구구한 신화에 의해 고허부(高墟部)만 차지하였으나 토지와 군사력이 각 부를 정복하기 어려웠음이 그 둘째이다.

요동 만주 등지에는 동부여가 수천 리의 땅을 차지한 큰 나라요 한강 이남에는 마한이 오십 부를 통일한 큰 나라인데 주몽 온조 두 왕은 모두 이 땅에서 일어났으니, 동부여와 마한만 넘어뜨리면 나머지 작은 부락들은 모두 그 세력 범위 안에 스스로 복속해 들어올 것이거니와 저 경상좌도 일대는 그렇지 못하여 많은 부락들이 서로 엇비슷하여 능히 서로 받들 수 없는 처지에 있었던 까닭에, 혹 한두 부를 빼앗으면 그 다음의 각 부락들이 서로 연합하여 반항하기에 족하니(오가야 포상팔국이 결합하는 예) 이것이 셋째이다.

때문에 신라가 그 미약한 힘으로 열강들의 사이에 처하였으니 시종 단련하여 얻은 것은 외교다. 때문에 신라가 발전한 원인은 반 이상이 외교에 있었으니 이에 관해서는 다음의 각 장에서 자세히 논의하겠다. 그런즉 신라가 강대하게 된 때가 언제냐 하면 아달라왕 벌휴왕 시기이다. 이 때는 혁거세왕 원년에서 259년 이후니 그 일어남의 어려움이 과연 심하였다. 이 까닭에 백제의 침략이 벌휴왕 6년(189)에야 비롯하였으니 이 때 신라와 백제의 영토가 바야흐로 서로 가까워진 까닭이요 고구려의 침략이 조분왕 15년(244)에 비롯하였으니 이 때에 신라 고구려 백제의 영토가 바야흐로 서로 갈마들었기 때문이다.

제6장 신라 백제와 일본의 관계[편집]

신라가 발흥하던 시대부터 곧 동해 바깥에 한 사나운 종족이 나타났으니, 일본이 바로 그것이다. 일본이 바다 가운데 외딴 섬에 고립하여 큰 바다가 천연의 요새를 만든 까닭에 다른 나라가 일본에 침입할 일도 없었으며 일본이 다른 나라를 쳐들어간 일도 없었다. 그러나 오직 우리나라와는 지세가 조금 가까운 까닭에 고대부터 서로 왕래하기도 하고 침략하기도 한 일이 자주 있었는데, 그 가장 심했던 시대가 신라 백제 시대이다.

그러나 백제는 일본과 동맹한 나라요 신라는 일본의 원수의 나라이다. 그러므로 고대사를 읽어보면 신라는 일 년에 거의 한 번씩 왜구의 침입이 있었고 백제는 일본과 통신이 빈번하였으니 이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고대 일본은 또한 추장들이 분립하여 자웅을 결정하지 못한 시대인데 그런 가운데 바다에 연해있는 부락들이 바다를 건너 우리나라와 접촉할 때 백제를 보니 크나큰 나라라 감히 야심을 품을 여지가 없었고 시나를 엿본즉 동쪽에서 가장 약한 나라이므로 이에 그 무기를 자주 시험한 것이다.

그런데 신라가 이미 커진 후에도 항상 쳐들어온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이 때에 일본도 이미 여러 부락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큰 나라를 이룩한 때문이다.

일본이 대국을 이룬 뒤에도 백제를 침략하지 않은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일본의 온갖 것이 백제로부터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문자도 백제에서 수입했으며 미술도 백제에서 수입하였을 뿐더러 또한 그 인종이 백제인으로 많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백제와 일본은 틈새가 없었던 것이다. 곧 백제와 일본 사이에 통혼한 사실이라는가 무령왕 이후에 여러 박사들이 빈번히 파견되는 것이 그 증거다. 이 까닭에 옛날 임진년에 수은(睡隱) 강항(姜沆)이 일본에 잡혀 있을 때 그곳 토착 주민들이 백제의 후예라고 스스로 말했던 사람들이 많았으니 그들이 어찌 헛되이 그들의 보계(譜系)를 속였겠는가? 이 때문에 신라 태종대왕이 백제를 쳐들어가기 위해 먼저 경병(輕兵)으로 대판(大阪)에 바로 들어가 그들의 소굴을 뒤엎고 항복의 강화를 맺은 뒤에 남방(곧 백제)에 이르렀으니 아아 영웅의 소견이 마땅히 여기까지 미쳤던 것이다.

고사에 의하여 연구하여 볼 때 당시 신라 백제와 일본의 관계가 이와 같을 뿐인데 근래에 이르러 어찌하여 다른 설들이 수없이 나오는지 모르겠다. 이제 그것의 대략만을 들어서 이를 비판하려 한다.

(1) 일본의 여황(女皇) 비미호(卑彌乎: 즉 그들 역사의 소위 신공황후(神功皇后))가 신라를 침범한 일은 우리 역사에는 실려 있지 않을뿐더러 곡 그들의 역사를 보아도 “콘 고기가 배를 끼고서 조수에 밀려 나라에 이르렀다”는 사실이 또한 하나의 황당한 얘기에 지나지 않거늘 근래 역사가들이 신공황후가 쳐들어왔다고 하는 구절을 허둥지둥 받아들이며

(2) 더욱 가소로운 것은 미사흔(未斯欣)이 일본에 인질로 갔다는 것은 곧 실성왕이 형제 사이의 오래 묵은 원한을 품어서 그를 다른 나라에 쫓아 보낸 것이거늘 이제 비미호가 쳐들어왔다는 것과 신라의 굴복을 억지로 증명하고자 하여 신공왕후가 신라를 쳐들어왔을 때 신라왕이 그의 동생 미사흔을 일본에 인질로 보냈다고 하였으며

(3) 고대에는 일본이 우리나라의 한치의 땅도 점거한 일이 없는데 말하기를 일본이 대가야를 없애고 임나부를 두었다 하여 일본이 우리나라 국토를 점거하는 일이 역사상에 항상 있는 관례인 것처럼 보이었다.

아, 그 망령된 주장의 대략은 위와 같고 그 밖의 잗다란 착오는 낱낱이 들기 어렵다.

어떤 자는 이러한 말들을 교과서에 엮어 넣으니 청년들의 머리를 어지럽고 혼란되게 함이 어찌 끝이 있으리요? 우리나라 중세 무렵에 역사가들이 중국을 숭배할 때, 중국인들의 자존심과 오만한 특성으로 자기를 높이고 남을 깎아 내린 역사서술을 우리나라 역사에 맹목적으로 받아들여 일반의 비열한 역사를 지었던 까닭에 민족의 정기를 떨어뜨려 수백 년간이나 나라의 수치를 배양하더니 요즈음의 역사가들은 일본을 숭배하는 노예 근성이 또 자라나 우리의 신성한 역사를 무함하고 업신여기니, 아아 이 나라가 장차 어느 땅에서 탈가(脫駕)할 것인지. 여러분 여러분들이여 역사를 편찬하는 여러분들이여 여러분들은 이것을 들으면 반드시 “일본사람들이 비록 망령되나 어찌 역사의 기록을 날조하겠는가? 이러한 사실들이 반드시 있는 것이므로 우리역사에 수입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여 일본인들의 말을 망령되이 믿으며 우리 자신을 스스로 기만하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생각해 보라. 옛날에도 우리나라 학사들이 일본에 건너가 그들의 풍속과 역사를 탐구한 사람들이 없지 않다. 수은 강항이 10년 동안 일본에 있으면서 모리휘원(毛利輝元)이 백제의 후손임만 들었고 신공황후가 신라를 정복한 일을 듣지 못하였으며, 김세렴이 8월에 뗏목을 타고 일본에 들어갔을 때 신라 태종이 대판을 정복한 것만 기록하였고(金世濂의 乘槎錄에 말하기를, 이 사실은 일본 년대기에 의거하고 있다고 한다) 저 신공왕후 운운한 일은 애초에 없었으니, 무슨 까닭으로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 중 일본 역사를 읽는 사람들이 전자만 들을 수 있었고 후자는 듣지 못하였는가? 하물며 일본역사에 나타난 것을 맹목적으로 믿을진대 즉 그들의 요즘 글들은 나오면 나올수록 더 괴이하여 단군이 소잔명존(素戔鳴尊)의 동생이라 하며, 고래는 원래 일본의 속국이라 하여 마귀의 씨부림과 여우의 주장이 어지러우니, 그들의 얘기를 모두 믿으면 곧 우리의 4천년 역사는 일본역사의 부속품 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슬프다, 저 맹신자여 내가 헛되이 기우를 하는 것이 아니다. 요즘 글을 쓰는 사람들의 추세를 볼 때 실로 꿈속에서도 혼이 자주 놀라는 것이다. 비록 그러나 이에 말이 미치매 나의 머리 끝에 강렬히 자극되는 또 하나의 감정이 있다.

무릇 허무한 일도 날마다 말하면 확실한 일인 것처럼 된다. 곧 삼국지 수호지 등을 누가 소설로 모르리요마는 한 번 읽고 두 번 읽으면 한 번 전하고 두 번 전하는 사이에 많은 어리석은 사람들이 꿈꾸며 말하기를 제갈공명의 금낭삼계가 이러저러하다 하며 무송이 경양강에서 호랑이를 때려 죽인 일이 이러이러하다 하여 매우 빨리 사실로 서로 인정하게 되거늘 하물며 저 일본인은 모든 역사책에 이러한 말들(즉 고려가 원래 일본의 속국이었다 하는 따위)을 실어서 대대로 전하고 암송할새 학교 강의에도 어린 학생들이 기뻐 뛰며 한가로이 책을 읽던 장부가 기세가 솟구쳐서 옛날부터 한국이 자기들의 소유물인 것 같이 인정하여 일반 국민들의 대외 경쟁사상을 고취하니 그러한 사실이 있었던지 없었던지 간에 국민의 정신을 진작시킴에는 이것도 혹 하나의 방법이 될는지 모르겠으나 비록 그러나 역사를 날조하는 것이 어찌 이에 이르렀는가? 저들은 날마다 속이고 우리는 날마다 어리석어지니 아아 이것도 또한 작은 일로 볼 수 없는 것이다.

대개 삼국이 모두 하나의 동맹을 맺은 나라를 가졌었다. 고구려에는 말갈이 있었고 백제에는 일본이 있었고 신라에는 중국이 있었는데 말갈은 오로지 속국이 될 속성을 가졌을 뿐이고 중국은 최초부터 신라와 동맹을 맺은 나라가 아니라 다만 뒤에 와서 김춘추 김유신 등이 한때 외교적 수단에 의해 고구려 백제를 병합하려고 할 때 비굴한 말과 후한 폐백으로 그들과 결합한 것이다.

그런즉 백제와 일본의 관계는 고구려와 말갈의 그것과 같은가, 신라와 중국의 그것과 같은가? 나는 생각하여 보건대 백제가 일본을 대우하는 것은 비록 고구려가 말갈을 부리는 것과는 조금 다르나, 일본이 백제를 우러러봄은 말갈이 고구려를 숭배하는 것과 흡사하다 하겠다. 그렇지 않다면 백제가 어찌 그들을 항상 이끌고 수백 년 동안 신라를 침략하였으며 그렇지 않다면 백제가 어찌 그들을 써서 수자리를 지키는 병졸로 삼았으리요. (광개토왕이 백제를 정벌하였을 때 성안에 일본병들이 가득차 있었던 따위) 대개 일본이 문화 병법 상공업 등의 기술을 모두 백제로부터 배웠으니 자연히 백제의 부림을 받은 고대 미개인에게는 항상 있었던 예인 것이다.

뒤에 와서 백제가 장차 망하려 할 때에 왕자 복신이 일본에 인질로 들어가 구원병을 요청함에 이르러 어떤 사람은 일본의 문화와 무력이 이미 왕성한 이후라고 생각하지만, 다만 그 당시 우리나라 사람의 인질이라고 한 것은 곧 저 중국 고대에 약한 나라가 강한 나라에 인질을 보낸 예와는 같지 않고 단지 이웃나라에 여행을 하거나 혹은 방문하러 가는 일들을 “모두 인질로 보낸다”라고 말하였다. 그런즉 황룡국은 고구려의 속국이나 왕자 해명을 ‘인질로 보내었다’고 하였으며 낙랑은 고구려보다 약한 나라이나 왕자 호동을 ‘인질로 삼았다’고 하였으니 이것으로 미루어 보건대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질이라고 일컬은 것은 중국 전국시대의 이른바 질자(質子)와는 같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즉 왕자 복신이 인질이 됨도 또한 약한 나라가 강한 나라에 구원을 청하고자 하여 왕자를 인질로 삼았다는 것과 같은 예로 볼 수 없다. 그러므로 백제와 일본간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관계는 고구려 말갈의 관계와 비슷하다고 할 것이다.

제7장 선비족 지나족과 고구려[편집]

우리 부여족이 삼국초기부터 한반도에 분포하였으나 경상좌도에 향하여 신라로 된 것과 한강 이남에 향하여 백제로 된 것은 그 위치한 한쪽 구석에 치우쳐 있으므로 이방의 강대국과 관계됨이 많지 않고 그들이 서로 다투어 싸운 것은 반도내의 작은 부락과 말갈 일본 등 작은 도적들에 지나지 않는 까닭에 당시 남방 민족은 능히 우리나라 역사에 영광을 드리운 것이 없다. 오직 고구려는 열강의 사이에 있으면서 곡용(曲踊)과 거용(距踊)의 기개로 동서를 정벌하는 무력을 휘둘렀으니, 우리 고대사를 엮을 때 부여족의 주인공은 부득불 고구려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이 장에서 특히 고구려의 대외역사를 연구하고자 하는 바이다.

고구려가 대항하던 나라 가운데 저 읍루족 말갈족 예맥족 양맥족(梁貊族)들은 불과 한두 번 공격에 곧 모여들어 우리의 지배를 받아 우리가 왼쪽으로 가면 그들도 따라서 왼쪽으로 가며, 우리가 오른쪽으로 가면 그들도 따라서 오른쪽으로 가며, 우리가 동쪽으로 또는 서쪽으로 가기로 하면, 그들도 따라서 동쪽으로 또는 서쪽으로 가기도 하니, 즉 고구려가 신라를 치며 백제를 치며 한나라를 치는 전역에 항상 예맥군사와 말갈 군사를 이용했음이 바로 이것이다.

그러나 선비족 지나족은 모두 고구려의 국경 건너 가까지 있으면서 갑자기 항복하기도 하고 갑자기 반란을 일으키기도 하며, 갑자기 멀리 달아났다가 갑자기 가까이 나타나기도 하여 수백 년 동안이나 피나는 싸움을 계속하였던 종족들이다. 우리나라 역사가 없어져서 당시의 상황을 도저히 자세히 기록하기는 어려우나, 이제 이것을 대략 미루어 생각해 보건대 그 파란의 장려함이 족히 우리나라 역사의 광채를 더욱 빛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이 장에서 특히 고구려가 선비족 지나족과 관계한 역사를 연구하고자 한다.

(1) 선비족

선비는 고대의 한 오랑캐 족이다. 그러나 그들의 강력한 무력과 용감하고 사나움은 다른 종족보다 매우 뛰어났다. 그러므로 우리 동명성왕이 나라의 기초를 열던 처음에는 곧 저 선비족을 어려운 적으로 걱정하여 여러 신하들을 모아 선비족 제어할 방법을 물은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우리의 뛰어난 명장 부분노가 기묘한 계책을 내어 그들의 소굴을 뒤엎고 그들을 정복하여 우리 속국으로 만들었는데 다시 그 남은 무리들이 일어나 우리 민족에게 큰 근심을 끼쳤다.

제1차: 그들 종족 가운데 모용이라는 자가 일어나 우선 고구려의 형제나라인 북부여를 쳐부수니 이에 그들이 강하기 시작하여 우리의 속박을 벗어났다.

제2차: 고구려 미천왕 11년(310)에 우리 군사가 요동 서안평을 습격하여 취하매 그들 종족과 영토가 비로소 서로 가까이 되었다.

제3차: 낙랑(이 때에는 낙랑이 진(晉) 나라에 속함) 도독 장통(張統)이 고구려와 싸워서 패하고, 두 군의 사람들을 데리고 모용씨에게 돌아가니 이에 우리가 그 인민을 얻더니 또 얼마 가지 않아 진(晉) 나라 평주(平州) 자사 최비(崔毖)가 모용씨를 미워하여 고구려에 도망쳐 오매 그들이 또한 토지와 인민을 모조리 차지한지라 이에 그들과 우리의 틈새가 비로소 벌어지기 시작하였다.

제4차: 모용황이 속임수를 부려 환도를 습격하매 대군이 패하고 나라 임금이 피난을 떠나서 비록 우리 북방 인민과 군사들이 충성과 용기로 그들의 예봉을 꺾어 물리치기는 하였으나 도읍이 모두 부서지고 왕릉이 파헤쳐짐을 당하여 우리 역사상에 하나의 큰 오점을 남기었다. 또 그 3년 후에 모용황이 중국 동부의 땅을 모두 차지하고 연나라 황제에 즉위하고 그 국상 모용각을 보내 우리의 남소성(南蘇城)을 빼앗으니 선비족의 세력이 하늘을 범할 기세였으며 얼마 있다가 그들이 부진(苻秦) 씨족에게 멸망 당하여 기세가 침체하였다.

제5차: 모용수가 일어나 부진족을 도리어 없애고 옛 영토를 모두 회복하고 불꽃 같은 기세로 요동을 넘보매 우리 부여족의 명이 한 가닥 실 끝에 매달렸더니 다행이 우리의 절세의 무력을 갖춘 고국양왕이 일어나 이들을 물리치고 요동의 모든 영토를 회복하였으니 이것은 우리 민족이 다시 깨어남을 알리는 소식이다.

제6차: 광개토왕이 계승하여 그 선왕의 뜻을 이어받아 연나라 평주를 둘러 빼고 현도를 수복하여 선비족의 세력을 크게 없앴으니 이후로부터 선비족은 우환이 끊어진 지 수백 년이 되었다.

제7차: 선비족의 별종이 우문씨가 서위(西魏)의 왕위를 찬탈하여 북제(北齊)를 병합하고 양자강 이북 수만 리를 장악하여 일시에 세력이 크게 떨치었으니 저 소위 무제(武帝:宇文覺)는 또한 영명한 군주라, 모용씨의 기업을 회복하고자 하여 대군을 스스로 거느리고 우리 요동지역을 쳐들어오다가 고구려 대형(大兄)인 바보 온달의 용맹한 무력을 만나 결국 크게 위축되었다.

제8차: 수양씨(隨楊氏: 본래 성은 普六茹氏다)가 후주(後周)의 왕위를 빼앗고 양자강 남북을 모두 통합하매 그 강성한 세력을 가지고 고구려와 자웅을 결단할 대, 저 소위 문제(文帝: 楊堅) 양제(煬帝: 陽廣)가 그의 모든 정신을 바쳐 우리나라를 도모하다가 한왕(漢王) 양(諒)의 삼십만 무리들이 칼끝에서 애곡하였으며, 우문술의 2백만 군사는 고기밥이 되었고 오리지 우리나라 위인 을지문덕의 명예만을 역사 속에 드러내었다.

살펴보건대 수나라 양씨는 중국의 땅을 점거하여 중국인을 이용하여 우리와 싸웠으므로 단순한 선비족으로 보기는 어려우나 그러나 그 주권자가 어쨌든 선비족이고 그들 장군에 우문술 맥철장(麥鐵杖) 등 반 이상이 선비의 종족이다. 그러므로 고구려와 수나라와의 전쟁을 우리가 선비족에 대한 전쟁으로 보는 것이 옳다.

대개 이 때에 이르러 우리 민족과 선비족과의 투쟁은 수천 년이 이미 지난지라 그 사이에 비록 이기고 진 일들이 있으나 마침내 우세한 자는 살아남고 열등한 자는 망한다는 공식을 피하지 못하여 이후로 선비족의 영광이 동양의 역사상에 보이지 않고 있다.

(2) 지나족

고대 지나족은 고대 우리민족과 대치하여 끊임없이 싸웠던 나라다. 혹자는 말하기를 지나족은 본래 우리민족과 기원이 같다고 한다. 그러나 이미 각각 나라를 창립한 경우에는 그들이 비록 같은 종족이라도 부득불 갈라 보려고 하거든, 하물며 그 언어가 이미 다르고 풍속과 취향이 이미 달라 같은 민족이라는 관념이 이미 까마득해졌으니 어찌 교전국 사이에 이와 같은 이상이 용납되겠는가? 아 내가 우리 역사를 살펴보건대 4천년 동안에 저 지나족과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시대는 오직 고구려 시대였다. 우리 후인들은 춤과 노래에 기록된 고구려와 지나의 성패의 유적을 볼 것이다.

내가 먼저 지나족이 우리나라에 불어났던 역사를 말하려고 하는데 세 시기로 나누어 관찰하겠다.

단군왕조 중엽에 기자가 그의무리 5천명을 거느리고 우리나라에 와서 우리의 봉토와 벼슬을 받아서 평양 일부를 다스렸는데 이것이 지나족이 동쪽으로 옮겨온 제1기다.

그 후예들이 점차 불어나서 요동을 병합하고 각 종족들을 넘겨다보니 그 기세가 우리 부여왕조를 능가하였다. 이것이 지나족이 강성했던 제2기다. 이미 위만이 기씨를 몰아내고 기씨는 남한으로 도망쳐 들어갔는데 한 무제 유철(劉徹)이 또한 위씨를 몰아내어 북한 일대에 사군을 건설하였다. 이것이 지나족이 널리 분포했던 제3기이다.

이와 같은 세 시기 안에 우리와 중국 두 종족의 관계는 이상 각 장에서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구차하게 설명할 바는 없겠거니와 이제 다시 우리 부여족의 발흥하고 지나족이 쇠퇴한 역사를 다섯 시기로 나누어 관찰하겠다.

위만과 유철이 악함을 주고 받은 뒤 백여 년이 지나면서 우리 부여족의 성세가 점차 커져서 동명성왕이 사군을 정복하고 대무신왕이 한의 고구려현을 쳐서 빼앗으매 한나라 광무제 유수(劉秀)가 쳐들어와 싸우다가 끝내 패배를 당하여 살수 이남을 우리에게 넘겨주었다. 이것이 제1기다.

이후로 우리 민족과 지나족이 수백 년을 싸워 왔으나 어떤 큰 승패가 없었다. 조위(曹魏) 말년에 이르러서는 그들이 장군 관구검을 보내어 우리 환도성을 습격하여 격파하더니, 이미 뉴유(紐由) 밀우(密友)가 충의를 일으켜 옛 도읍을 회복하고 우리 민족의 무력을 떨치었다. 이것이 제2기다.

이후로 지나족의 세력이 갑자기 약화되어 중국의 대륙 전체를 흉노 말갈 저(氐) 강(羌) 선비 등의 여러 종족에 물려주고 단지 강남의 한쪽 구석에 엎드려 있었던 까닭에 우리 민족이 그들과 3백여 년 동안 대치한 때가 없더니, 그 후 당 태종 이세민이 일어나 저 오호(五胡: 흉노 말갈 저 강 선비족을 말함)을 몰아내며 중국을 통일하고 곧 그 야심이 홀연히 생겨 우리나라를 넘보게 되어 제1차는 그 자신이 쳐들어왔으며, 제2 제3차는 장수를 보내 쳐들어왔으나 모두 우리의 막리지 연개소문에게 패배하여 물러갔고 또 때때로 우리를 침범하여 핍박해서 놀라기도 하였다. 이것이 제3기이다.

살펴보건대 연개소문은 우리나라 4천년 역사에서 첫째로 꼽을 수 있는 영우이다. 소년시절에 중국을 유람하면서 이세민의 사람됨을 엿보며 영웅들을 결탁하였고 장애와 고단을 두루 겪으며 외국의 문물과 풍토를 관찰한 것은 피터 대제와 같다. 각 귀족들이 태자가 어린 것을 보고 부왕이 죽은 후에 왕위에 오르는 것을 허락하지 않거늘 동련히 번개 같은 솜씨로 여러 귀족들의 권한을 깎아버리며 그 병권을 독차지하고 하늘을 울리고 땅을 녹이는 군사의 위세로 동서를 정벌하매 그가 가는 곳에 당할 적이 없는 것은 나폴레옹과 같다. 왕이 적국의 위세를 두려워하여 비열한 정책으로 한때를 구차히 지내고자 하는 자였다. 비록 연개소문이 간하기도 하고 협박하기도 하여 중지하게 하였으나 끝내 신의가 없이 몇몇 간신들과 같이 모의하고 비천한 말과 후한 폐백으로써 적국과 내통한 후에 그를 오히려 해치고자 하니, 이에 국가가 중요하고 임금은 가벼운 것이라 곧 한때 위풍 있고 당당히 분한 기세를 일으켜 흰 장검을 뽑아 왕의 머리를 베어 장대에 높이 메달고 온 나라에 호령함은 크롬웰과 같다. 아아, 연개소문은 곧 우리 광개토왕을 본받은 손자이며 을지문덕의 어진 동생이요 우리 만세의 후손들에게 모범이 되거늘 이제 삼국사기를 읽으매 첫째는 흉악한 사람이라 하며, 둘째는 역적이라 하여 구절구절마다 오직 우리 연개소문을 저주하고 욕하는 말뿐이다.

이것은 무슨 까닭인가? 아아, 나는 이것으로써 후세 역사가들의 어리석고 어두움을 꾸짖는 바이다. 당시 이세민이 우리 영토를 침범할 때 연개소문이 그의 원수이기 대문에 그가 선전(宣戰)의 글을 쓰는데 연개소문을 어지러이 욕하는 것은 반드시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어지럽게 욕하기 위해서는 없는 사실을 있는 것처럼 꾸미는 일도 반드시 있을 것이다. 이에 고려의 역사가들은 고구려의 사료가 이지러져 없어짐을 인하여 거의 당사(唐史)에서 그 자료를 뽑았던 까닭에 연개소문전은 일체 이세민의 선전서(宣戰書) 중의 말을 추려낸 것이다. 이 때문에 이세민이 연개소문은 흉악한 사람이라고 말하면 머리를 끄덕이면서 예예하고, 이세민이 연개소문은 역적이라고 하면 손바닥을 비비며 그렇다고 했다. 곧 저 이세민의 원수가 되는 연개소문의 역사를 쓸 때 오직 저 이세민의 뱉어 내놓은 것을 모아놓았으니 연개소문이 흉악한 사람이 되고 역적이 됨을 어찌 면할 수 있겠는가?

아아, 저 눈먼 역사가들이 그 홍몽(鴻濛)한 필법으로 우리의 절세 영웅을 묻어 없애버려 우리 수천 년 후세 사람들로 하여금 진면목을 보지 못하게 하였다.

저 중국인들은 연개소문의 번개와 같은 솜씨에 한번 크게 혼이 난 이후로 수천여 년 동안 울렁거림을 진정하지 못하여 말이나 글로써 연개소문에 관한 역사를 서로 전하여 왔는데, 그 모습은 천인(天人)과 같이 우러러보며 그 군사 전략은 귀신과 같이 놀랍다고 했다. 이 까닭에 석자나 되는 수염을 가친 풍채는 당나라 사람의 태평광기(太平廣記)에 그려냈으며, 비상한 영웅으로서의 공덕은 왕안석(王安石)의 경연강론(經筵講論)에서 찬미하였으며, 깃발과 보루가 40리가 뻗쳐진 기세는 유공권(柳公權)의 잡저(雜著)에 나타나고 있으며, “고구려 대장군 연개소문이 장안을 순식간에 쳐들어가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갔네. 금년에 만약 공격해 오지 않는다면 명년 8월에는 병사를 일으킬 것이네(句麗大將蓋蘇文 去屠長安一瞬息 今年若不來進攻 明年八月就興兵)”라고 한 호쾌한 시가 여련거사(如蓮居士)의 패담(稗談)에 실려 있으니 이러한 말들이 우리 연개소문의 실제 자취인지에 관해서는 단정을 내리지 못하겠으나 이미 그 당시 중국인들이 연개소문을 아주 두려워했다는 한 증거를 미루어 알 수 있다. 저 이세민의 눈앞에서 아첨하던 당나라 역사가들이 비록 한 손으로 만 사람의 눈을 가리어 나라의 부끄러움을 숨기려 하였으나 마침내 그렇게 할 수 없었다.

또 살펴보건대 요사이 역사를 읽는 사람들 중에 가끔 당 태종이 양만춘과 싸우다가 이기지 못하여 물러갔다고 하고 연개소문과 교전한 사실이 없다고 하니, 이것은 단지 당사(唐史)의 거짓된 평가만을 믿었기 때문이다. 그가 10만 대군을 몰아서 야심을 넘쳐 우리나라를 넘보다가 어찌 안시성 하나가 잘 지키는 것을 보고 돌연히 물러갔겠는가? 이때 반드시 하나의 큰 패배가 있었음을 미루어 알 수 있으며 또 그들이 과연 크게 패배하였다면 양만춘이 비록 잘 지키기는 하였으나 탄환이 비 오듯 쏟아지는 외로운 성에서 수백 명의 쇠약한 군사로서 그 공을 세우지는 못하였을 것이니, 이는 반드시 연개소문과의 한바탕 큰 싸움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조선 정조 때에 이계(耳溪) 홍양호(洪良浩)가 북경에 가다가 안시성을 지나갔다. 거기에서 100리쯤 떨어진 곳에 계관산(鷄冠山) 위에 계명사(鷄鳴寺)가 있는데 거기에 살고 있는 사람이 서로 전하기를 이곳은 당 태종이 고구려 병에게 크게 패하여 홀로 말을 타고 도망치다가 이 산 위의 풀과 바위 사이에 몰래 숨어 묵었던 유허라 하니, 이것 또한 연개소문의 잃어버린 전사를 메워주는 것이다.

이 뒤에 당나라 사람들이 그 묵은 수치를 감당하지 못하여 다시 쳐들어 오려고 하나 고구려의 강성함을 두려워하여 주저하는 중에 우리 남방의 신라가 고구려와 대대의 원수임을 정탐해 알아내고 즉시 사신을 자주 보내어 두텁게 서로 맺었으니 슬프다 저 신라가 만년의 원대한 계책을 생각하지 않고 도리어 도적을 도와 형제를 쳤으니 이것 또한 우리 민족 역사상 하나의 큰 부끄러움을 남겼도다. 이것으로 인하여 고구려가 피폐하고 저들이 쇠퇴하는 가운데 활발하고 강한 기운을 갑자기 발현하니 이것이 제4기다.

얼마 후 연개소문의 못난 아들 남생 형제가 불화하여 내정이 결렬하고 또한 신라 명장 김유신이 그 기회를 틈타 침략하여 오매 남쪽 근심이 바야흐로 커졌는데, 이 때에 당나라 사람들이 신라와 협력하여 백제를 멸망시키고 그 남은 병력이 고구려에 이르러 동명왕조가 마침내 기울어 엎어지게 되고 북방 일대가 거의 저 중국민족에 빼앗긴 바 되었더니 다행이 하늘이 내려준 위인 대중상 부자가 일어나 변변치 못한 종족으로 백두산 동쪽을 점거하고 말갈의 남은 무리를 채찍질하여 고구려의 옛 영토를 모두 수복하며 다시 북진하여 흑룡강 부근을 병합하며 지나의 남은 도적들을 격퇴하고 저 등주(登州) 자사 이해고를 쳐서 목을 베니, 아아 단군 부루의 남긴 혼령이 없어지지 아니하고 을지문덕과 연개소문의 옛 업적이 다시 어어짐은 어찌 대씨 부자의 공덕이 아니겠는가? 이것이 제5기다.

이 5기를 경과한 후에는 저 지나족이 우리 민족을 향하여 하나의 화살도 쏜 것이 없었으니 대개 우리민족과 지나 민족의 관계가 이 때에 이르러 일단락을 고하게 된 것이다.

살펴보건대 이후 6백 년을 지나 명나라 주씨가 일어나매 조선이 그들을 대하여 거의 조공을 바치는 관계를 가졌으나 이것은 저들의 정복을 받은 것도 아니요 또한 저들의 위세 앞에 굴복한 것도 아니다. 다만 내용이 복잡한 사정 때문에 이러한 괴상한 모양을 만들었으니 이것에 관해서는 후편에서 자세히 논하겠다.

제8장 삼국 흥망의 異轍[편집]

삼국 초엽에는 신라가 가장 약하였고 그 중엽에 이르러서는 매우 빨리 강하기 시작하였으나 그 기세가 고구려 백제만은 오히려 못하였더니 그 말엽에 이르러서는 영광이 빛나던 백제는 먼저 기울어서 넘어지며 무력이 땅을 울리던 고구려는 후에 무너져 엎어지고 오직 홀로 신라만이 흥함은 무슨 까닭인가? 이것은 이 때에 다른 민족이 바야흐로 강성하여 침략이 그칠 새가 없었는데 마침 그 때 고구려는 남생 형제가 불화하였으며 백제는 의자왕대에 군신이 매우 교만하였는데 신라만이 상하가 마음을 합하여 외교에 근신하였으니 이것이 그 원인이다.

고구려는 비록 망하였으나 대조영이 돌이켜 일어나 옛 강토를 모두 수복하였으니 망한 것은 그 왕통뿐이요 인민과 토지는 탈이 없었다. 백제는 의자왕이 당나라로 끌려간 뒤에 의병들이 봉기하여 몇 년을 신라 당에 반항하였으나 마침내 다시 일어날 힘이 없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고구려는 사면을 적국을 둘러싸여 그 국민이 항상 피비린내 나는 싸움 속에서 생활한 결과로 백절불굴의 용기를 가졌으며 또 7백여 년을 어떠한 동맹국도 애초에 없어 그 국민이 명예로운 독립심이 아주 많았던 것이다. 이 대문이 이적이 평양을 함락한 다음날에 읍루산 동쪽에서 자국의 왕을 높이고 침략군을 격퇴할 군사가 즉시 일어나 옛 강토를 광복하였거니와 백제는 남쪽에 신라가 있으나 약하다 하여 이를 업신여겼으며 북쪽으로 고구려가 있으나 멀다고 하여 이를 대비하지 않고 해외의 하찮은 섬나라 일본의 구원에 항상 의존하여 그 결과 그 마음이 항상 교만하며 그 의기가 쉽게 허물어졌다. 이 까닭에 탄현(炭峴) 백강(白江)과 같은 천연의 요새를 지키지 않아 성충(成忠)의 유한(遺恨)이 공중에 배회하며 소정방 유인원의 뭇 악마들이 살아서 돌아가 역사의 남긴 수치를 갈아 없애지 못하였으니, 고구려 백제가 하나는 부흥하고 하나는 영원히 망했던 원인이 어찌 여기에 있지 않겠는가? 아아, 비록 고대에 민권이 없던 시대에도 그 백성의 기운이 죽지 않았던 나라라면 그 남은 싹이 다시 자라남은 속일 수 없는 이치인 것이다.

혹자가 말하기를 외국의 도움을 빌려 주위의 적을 방어한 것은 신라와 백제가 같은데 신라는 이것으로써 일어나고 백제는 이로써 망하였으니 이것은 또한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신라는 중국의 도움이 있었으나 이를 오로지 믿지 않고 자강의 방책을 강구한 연후에 이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법흥왕 진흥왕의 재위 중에 수나라에 도움을 청하는 사신이 끊이지 않았으나 국경의 경비를 게을리하지 않았던 까닭에 바보 온달 같은 백전명장으로도 남한산주를 수복하지 못하였다. 선덕왕 진덕왕의 재위 중에 비밀국서가 당나라에 빈번히 오갔으나 내치를 잊지 않았기 때문에 연개소문과 같은 절대의 웅략을 가지고도 5백리의 빼앗긴 땅을 회복할 수 없었다. 마침내 신라 당이 힘을 합하여 백제를 없앤 뒤에 한편으로 친목의 정을 나타내면서 한편으로 경계와 방어를 매우 엄하게 하여 소정방의 흉측한 계책을 중지하게 하였으며 또 소정방의 군사가 돌아간 뒤에 즉시 당나라 사람이 설치한 웅진도독부를 격파하여 백제의 옛 영토를 모두 수복하였다. 이것으로 보건대 신라 외교는 단지 한때 이용하기 위하여 나온 것임이 명백하거니와 백제는 그렇지 못하여 항상 다른 나라의 도움을 얻어 국방을 하려고 하였고 그들이 일본을 가르친 공덕에 의지하여 항상 일본 군사를 이용하여 이웃의 적을 방어하니 나라를 위한 그들의 계책이 정말 어리석었다. 개로왕이 이 때문에 한번 패하여도 깨닫지 못하고 전지왕(腆支王)이 이 때문에 다시 패하여도 깨닫지 못하고 의자왕 대에 이르러서는 일본이 피폐가 아주 심한 때였다.

신라 태종대왕이 많은 군사를 이끌고 대판(大阪)을 곧바로 공격하여 질펀한 피 속에서 항복을 받은 뒤에 패가대(覇家臺)에 되돌아가 백제상의 충혼을 조상하며, 월산성(月山城)에 가서 석우로(昔于老)의 억울한 혼백을 위로하고, 일본 전국의 용사 역사 모사 책사의 간담과 뼈를 부수며 그들의 군신 상하를 몰아세워 신라 임금의 동정(東征) 의로운 깃발 아래서 엎드려 기게 하였으니 이 때 일본의 무력이 타락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들이 신라 군사의 위력 앞에 혼이 달아났음을 상상할 수 있거늘 백제 사람들은 오히려 귀를 막고 있었던지 신라 군사가 북침하여 당나라 군사가 동범하여 그들이 위기 일발의 위급한 때를 당하였는데 충성과 지략을 겸비한 대신 성충을 가두며 5천의 잔약한 군사로 계백을 보내어 싸우게 하고 성이 포위되어 있는 가운데 군왕이 궁녀들의 술잔 앞에서 취하여 꺼꾸러지고 시문을 읊는 놀이판을 차리고 한가로이 앉아서 태평무사한 자와 같았으니 그가 무엇을 믿고 이와 같이 하였는가? 그것은 그가 일본을 믿었기 때문이다. 아아, 자강의 방책을 닦지 않고 다른 나라의 도움만을 믿는 것은 반드시 패망하는 길이다.

어떤 사람은 망령되게 말하되 신라는 강대한 중국의 도움을 빌린 까닭에 흥하고 백제는 약한 일본의 도움을 빌린 까닭에 망하였다고 하나 그것이 어찌 그렇겠는가? 나는 백제가 중국의 도움을 빌렸을지라도 반드시 망하였을 것이라고 말하겠다. 어째서 그런가? 그것은 외국의 도움을 이용하는 것은 옳거니와 외국의 도움을 의지하고 믿는 것은 옳지 못한 것이다. 저 신라도 만일 중국을 의지하고 믿었더라면 결코 고구려를 뒤엎고 백제를 멸망시킨 큰 공을 이루지 못하였을 것이며 설혹 그 공이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후에 소정방의 음모에 빠져서 나라가 폐허가 되기에 이르렀을 것이다. 또한 혹 이러한 음모에 빠져들지 않았다 하더라도 결국 백제의 옛 땅은 당나라에 끝내 양보하고 영남의 한 모퉁이에서 약한 나라가 됨을 면치 못하였을 것이다. 아, 동맹을 체결하는 것은 이익 때문에 서로 합하는 것이다. 이익이 다하게 되면 반드시 흩어지며 반드시 서로를 해치게 되는 것은 명백한 이치다. 그러므로 외국의 도움을 이용하는 것은 옳으나 믿고 의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니 의지하고 믿으면 반드시 망하게 되는 것이다.

제9장 김춘추의 功罪[편집]

다른 종족을 불러들여 같은 종족을 없애는 것은 도적을 끌어들여 형제를 죽이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이 뜻이 매우 명백하여 비록 삼척동자도 가히 깨달을 수 있는데, 애석하다, 우리나라 역사가들이여, 이러한 뜻을 아는 자가 적구나.

앞의 각 장에서 이미 기술했던 것과 같이 신라 역대 여러 왕들이 항상 외국의 도움을 이용하여 고구려 백제를 멸망시키고자 하였다. 비록 그렇다고 하더라도 혹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은 있었으나 그러한 사실은 없었으며 그러한 사실은 있었으나 그것이 성공한 일은 없었으니 이것은 오히려 죽이려 꾀했으나 미수에 그친 것에 속하는 것이므로 1등을 감할 수 있겠으나 태종대왕 김춘추에 이르러서는 이 일을 위하여 마음과 힘을 다하여 솜씨를 다 쓰고 끝내 이 일을 성취한 뒤에 의기양양 외쳤던 것이다. 혈기가 반 정도라도 있는 자이면 그를 매도함이 옳으며 책망하여 배척함도 옳겠거늘 오늘날 본말을 따지지 않고 단지 우리나라 통일의 단서를 연 임금이라 말하니, 아 그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도 통일하며 일본도 통일하며 기타 동서 여러 나라를 남김없이 통일하였다 하더라도 그 공으로 그의 죄를 가리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우리나라를 통일한 공으로 그 죄를 가릴 수 있겠는가?

또 우리나라가 단군 이후에는 한 사람도 통일한 사람이 없다고 함이 옳으니 무슨 까닭인가? 부여 중엽에 나라의 기강이 점차 쇠한 후로 북한 일대에는 기씨 위씨 및 말갈 예맥 등이 세력을 떨쳤으며 남한 일대에는 허다한 토착 추장들이 자립해 있었으니 이것은 단군의 옛 영토가 분열되어 수십 나라가 패권을 다투었던 시대이다. 그 다음에 고구려가 한강 이북에 나라를 세우며 신라 백제는 한강 이남에 나란히 서 있었으니 이것은 수십 나라가 합하여 세 나라로 된 시대이다. 또 그 다음에는 고구려가 멸망하여 발해가 되고 백제가 멸망하여 신라에 병합되었으니 이것은 세 나라가 합하여 두 나라로 된 시대이다. 그 다음에 발해가 이미 멸망하매 압록강 서쪽의 토지는 드디어 거란 몽고 등의 다른 민족에게 넘겨주어 우리 단군 조선의 옛 영토의 반은 지금까지 9백여 년 동안 잃어버렸으니, 아 고려 태조가 우리나라를 통일하였다 하며, 조선의 개국도 또한 우리나라를 통일하였다고 하나 이것은 반쪼가리 통일이요 전체적인 통일은 아니다. 만일 이와 같은 반쪼가리 통일을 통일이라 한다면 동명성왕 역시 통일하였으며 온조와 혁거세도 또한 통일하였으니 하필 김춘추 이후에야 비로소 통일이 되었다 하겠으며 만일 전체적 통일을 찾는다면 단군 이후에 다시 보이지 아니한 것이니 어찌 김춘추를 통일한 자라 하겠는가?

그런즉 김춘추 일생에는 죄만 있고 공이 없거늘 이에 우리나라 역사가들이 부분노가 있음도 알지 못하며 바보 온달이 있음도 알지 못하며 을지문덕이 있는 것도 알지 못하고 첫째도 김춘추라 하고 둘째도 김춘추라고 하여 그를 불세출의 임금이라 하며 이것을 크게 유위(有爲)한 뜻이라 하니 아아 그 망령되고 어그러짐이 어찌 여기에까지 이르렀는가? 오직 김춘추를 찬미하여 오직 김춘추를 숭배한 까닭에 한 나라의 인심이 매우 빨리 악마의 경지에 떨어져 도적들을 이끌어 들여 형제를 없애는 것을 떳떳한 일로 인정한 까닭에 신라가 당나라를 후원하기 위하여 발해를 쳐서 정벌하는 것을 사양하지 않았고, 왕건 견훤이 서로 다투매 저 중국의 강남의 한 도적에 지나지 않는 오월왕 전목(錢木)의 힘을 빌려 그 허세로 서로 협박 공갈을 하며, 최영이 북벌의 대사를 일으킬 때에 그 병력이 목적지의 반에도 이르기 전에 조준 정도전 등이 무기를 거꾸로 잡아 고려왕조를 넘어뜨리고 개국 공신의 자리를 차지하였으니, 국가가 축소되고 약하게 되는 근원을 미루어 보건대 어찌 이 동족이 서로 원수로 생각하는데 있지 아니한가?

“콩을 콩대로 태워 삶으니 콩이 가마솥 속에서 우는구나. 본래는 같은 뿌리에서 나왔는데 서로 지짐이 어찌 그리 각박한가?”라고 한 이 4구의 시는 위나라 사람 조식이 자기 가정의 불행을 스스로 슬퍼한 말이다. 내가 우리 조국역사를 읽어보니 곧바로 이와 같은 감정이 갑자기 부딪쳐 느껴지는 것이다. 그러나 목우(木偶)를 처음으로 만든 자가 누가냐 하면 바로 김춘추이며 물결을 흔들어 큰 파도를 만든 자가 누구냐 하면 바로 여러 역사가들이다. 이와 같은 망령된 생각을 내어 다른 민족으로 하여금 동족을 멸망시킨 김춘추여 이러한 주의를 고취하여 우리나라를 깎아 약하게 한 역사가들이여.

제10장 발해국의 존망[편집]

아아, 우리나라가 압록강 서쪽을 포기하여 적국에 내준 것이 어느 때부터 비롯하였는가? 그것은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편찬하던 때부터였다고 하겠다. 왜 그러한가? 그것은 발해의 대씨의 전해 내려오는 혈통을 미루어 보면 곧 그들은 우리 단군의 자손이며 그들이 통치했던 인민을 물어보면 곧 우리 부여의 종족이요 그들이 차지했던 강토는 곧 고구려의 옛 강토이니 대씨를 우리 역사에 기록하지 않으면 마땅히 누구를 기록할 것이며 대씨를 우리 역사에 기록하지 않으면 마땅히 어느 나라 역사에 기록하겠는가?

아아, 저 한 임금 한 조정을 위하여 하찮은 작은 절개를 기록한 것도 길가는 나그네의 입에 뻔질나게 오르내리며 역사가의 칭찬이 분분하여 수천 년 이후 사람들의 숭배를 받거늘, 우리 발해의 선왕은 고구려 멸망 후에 남은 수백 명의 군사로 백두산 동쪽에 우뚝 솟아 동쪽으로 신라를 적대하고 서쪽으로 중국을 적대하며 그 외에 또한 흑수말갈 거란 유연(柔然) 등을 적대하여 피나는 싸움 10여 년 끝내 허다한 적국을 물리치고 독립의 공을 이루고 면면한 역사를 3백 년이나 전하였으니 대중상 대조영 대무예의 그 인격과 그 역사가 과연 어떠한가? 그러나 우리나라 역대는 세는 자가 발해의 역대를 세지 않으며 문헌을 전하는 자가 발해의 문헌을 전하지 아니하여 발해국이라 말하면 흉노 거란 선비 몽고와 같은 종류로 보며, 대중상 대조영이라 부르면 묵돌 야율아보기 모용수 징기스칸과 동렬로 보아 분명한 우리 단군 후예의 한 영웅을 저들 오랑캐 족속 가운데의 영웅으로 아울러 웃으니 아깝다 저 대씨의 여러 왕들이 당시 조국의 고통을 이기기 위해 헌신할 때 어찌 죽은 후의 명예를 구하였겠으리요마는 단지 발해의 역사가 전하지 않으므로 첫째는 국민들의 영웅 숭배하는 마음을 없애버리며 둘째는 후세 사람들이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왔던 강토를 망각하여 이로부터 대국이 소국으로 되고 대국민이 소국민으로 되어버렸다.

안정복이 우리나라 역사를 읽다가 태조 이성계가 동녕부(東寧府)를 공격하여 둘러 뺄 때 멀리 나아가 요동과 만주를 병합치 못하고 그 후에 원나라 평장사(平章事) 유익(劉益)이 요양 지방 13주를 가지고 우리나라에 귀화하거늘 이것을 받지 않아 명나라에 귀화하게 했던 까닭에 압록강이 드디어 굳은 경계가 되어 천하의 약국이 됨을 면하지 못하였다 하니 이것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몰랐던 것이다.

대저 한 나라의 성하고 쇠하고 흥하고 망하는 일이 하루 아침에 일어난 일이 아니요 그 유래한 바가 반드시 먼 곳에 있으니, 결과만 보고 원인을 거슬러올라가 살펴보지 않는 것이 어찌 옳겠는가? 태조 이성계 때에 유익의 귀화를 받아들이지 않음은 그 후에 압록강 서쪽을 잃게 된 결과이거니와 “이러한 결과를 낳은 원인은 무엇인가”하면 김부식이 역사를 편찬함에 발해국을 우리나라 역사에 싣지 않았음이 그 원인이라 하겠다.

당당한 고구려의 유민으로 고구려 옛 당에 자립한 발해국을 우리 역사에 기술하지 않고 압록강 서쪽의 천지는 누가 점령하든지 우리가 묻지 않았던 까닭에 수백년 이래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음속이나 눈에도 자기네 국토를 오직 압록강 동쪽의 당만이 우리 땅이라 하며, 우리 민족도 오직 압록강 동쪽 민족만이 우리 민족이라 하며, 우리 역사도 오직 압록강 동쪽 역사만이 우리 역사라 하며, 사업도 오직 압록강 동쪽의 사업만을 우리 사업이라 하였다. 이에 사상이 압록강 바깥에 한 발자국을 넘을까 경계하며, 자나깨나 압록강 바깥에 한 발자국 넘어설까 두려워하여 우리의 선조인 단군 부루 동명성왕 대무신왕 부분노 광개토왕 장수왕 을지문덕 연개소문 대중상 대조영 등 여러 성인 철인 영웅 호걸들이 마음을 다하고 피를 흘려 만세에 서로 전할 터전으로 우리 자손들에게 준 큰 토지를 남의 것으로 보아 그 아픔과 가려움을 상관하지 않았다.

이 대문에 고려 혜종 때에 거란이 대씨를 격파하여 전 만주를 점거하매 우리 단군의 발상지가 슬그머니 다른 민족의 손에 들어가니 무릇 우리 부여 민족이 각기 칼을 뽑아 들고 일어날 시대인데도 오히려 압록강 동쪽만 고수하여 조상들의 원수를 묻지 않으며 민족의 억울함을 생각하지 않으니, 그 까닭이 어디 있는가 하면 곧 김부식이 발해를 우리 역사에 기록하지 아니하여 그 땅이 우리 민족의 소유임을 알지 못한 때문이다.

그 후에 강감찬 강민첨이 거란과 싸워 그들의 20만 대군을 쳐부수고 추격하여 압록강을 쫓아가 이르렀을 때에 발해 유민들이 이 소식을 듣고 일제히 분발하여 뛰면서 말하기를 “우리 조국의 병력이 이와 같으니, 우리들이 마땅히 이 때를 틈타 우리 조국의 마지막 힘으로써 거란을 격파하고 대씨의 사직을 재건함이 이 때가 아니겠는가?”하고 즉시 발해의 동경을 다시 수복하여 국호를 재건하며 전후 수십 번이나 사신을 보내어 고려에 원조를 요청하였다. 이 때야말로 우리 부여 민족이 승승장구하고 나라 안과 밖이 하나로 되어 단군의 옛 영토를 회복할 시대인데, 이 때도 오히려 압록강 동쪽만 고수하여 진취적인 사상이 없었으니 이것이 무슨 까닭이냐 하면 곧 김부식이 발해를 우리 역사에 기록하지 않아 압록강 바깥쪽의 민족이 우리 민족과 같은 민족임을 알지 못한 까닭이다.

또 고려 말년에 이르러 우리 수륙군도통제 최영이 백전백승의 큰 위세로 요동과 심양을 함께 토벌코자 할 때가 곧 우리 부여 민족의 수백 년간이나 잃었던 옛 영토를 회복할 시대이거늘, 이 때에는 또한 국내의 권력다툼에 급급하여 압록강 바깥을 한 발자국도 찾아내 돌려받지 못했으니 이것이 무슨 까닭이냐 하면 곧 김부식이 발해를 우리나라 역사에 기록하지 않아 압록강 바깥 수십만 리 땅이 본래 우리의 땅인 줄을 알지 못했던 까닭이다.

그러나 김부식은 역사에 대한 식견이나 재주가 전혀 없어 지리가 어떠한지도 알지 못하며 역사의 관례가 어떠한지도 알지 못하며 자기나라의 높일만한 것도 알지 못하며 영웅이 귀중함도 알지 못하고 단지 허무맹랑하고 비열하며 전혀 생각해 볼 가치가 없는 얘기를 끌어 모아 몇 권을 만들고 이것을 역사라 하고 또한 삼국사라 한 사람이니, 역사여, 역사여, 이러한 역사도 역사인가? 비록 그렇다고는 하나 김부식이 우리 역사를 저술할 때 발해를 빼버린 것은 과연 무슨 까닭인가? 이것은 다른 이유가 아니라 그가 중국 역사의 예를 모방하여 우리나라의 정통 비정통을 분별할 때 그가 살았던 시대가 바로 고려 중엽이므로 압록강 서북 부여 옛 땅은 모두 거란이 점유한 바가 되었으니 만일 부여의 옛 강토를 모두 가진 자를 정통으로 시인하게 되면 고려도 또한 비정통에 지나지 않게 된다. 이 때문에 압록강 바깥은 우리 민족이 차지하였던지, 다른 민족이 차지하였던지 이것은 모두 다른 나라로 보고 오직 압록강 동쪽만 오로지 차지했으면 이것을 정통군주로 받들어 당시 임금에게 아첨했으니 애석하구나, 애석하구나.

그런즉 고구려도 곧 우리 역사에서 배척하여 싣지 않음이 옳은데 무슨 까닭으로 삼국이라 불렀겠는가? 이것은 또 그 까닭이 있으니 고구려가 평양에 도읍하였던 때문이다.

그런즉 발해도 일찍이 우리나라 서북쪽 일대를 차지하였으니, 만일 그 도읍만이라도 이 서북쪽 지방에 옮겼더라면 우리 역사에 오를 수 있었겠는가? 이것 또한 그렇지 않다. 저 김부식의 마음은 오직 자기 조정(즉 고려)에 정통을 부여함이니 만일 발해의 도읍이 압록강 동쪽에 있었더라면 그는 또한 고구려까지 아울러 우리 역사에 싣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김부식 혼자만을 또한 어떻게 책할 수 있겠으리요만 내가 가만히 탄식하는 바는 수백 년 동안 우리 역사가들이 모두 김부식의 감추고 속임으로 말미암아 발해 역대가 우리 역사에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미완)

(대한매일신보 1908. 08. 27. ~ 09. 15., 10.29. ~ 12.13.; 50회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