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네케르

위키인용집 - 인용 모음집.
자크 네케르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

자크 네케르(프랑스어: Jacques Necker, 1732년 9월 30일 ~ 1804년 4월 9일)은 프랑스의 정치인이다. 루이 16세 통치 하에서 재무장관을 맡았다.

출처 있음[편집]

  • 그들은 외에는 가지고 있는 것이 없다. 그들이 팔수 있는 것은 노동력뿐이다.[1] - 인구 증가에 따른 급료 감소로 부터 일꾼들을 보호하기 위한 국가의 개입을 주장하며.
  • 에서 나는 물건들을 소유할 수 있는 사람들은 자유정의만을 요구할 것이다.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은 당신들의 자비나 동정을 필요로 한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그들은 그들의 짐을 재산을 통해서 덜어줄 정치적 법안을 필요로 한다.[2] - 지주와 서민들 간의 이익 다툼을 우려하며.
  • 국가의 힘은 개인의 과도한 희생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개인은 항상 이 힘이 자신의 행복을 보장해줄 때에 한해서 이를 좋은 것으로 기억한다.[3] - 국민의 복지에 신경 쓸 것을 주장하며.

각주[편집]

  1. Necker, J., Eloge de Colbert, 2nd edition, Paris: Demonville, 1786, p. 66.
  2. Necker, J., Essai sur la législation et le commerce des grains, Vol. 1, Paris: Pissot, 1775, pp. 224~225.
  3. Ibid., p.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