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음악/서양의 경음악가/보컬 그룹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밀스 브러더스[편집]

The Mills Brothers 재즈 보컬의 개척자적인 존재로 오래도록 활동한 흑인 그룹. 존, 허버트, 해리, 도날드 등 밀즈 형제는 오하이오주 피크와 출신. 신시내티 방송을 시초로 활동을 시작했으며 1930년에는 보컬 쿼텟으로서 사상 최초의 밀리언 셀러 <타이거 라그>를 내었다. 1935년에 존이 죽은뒤부터는 그의 부친 존 시니어가 참가하였으나 전후 부친의 은퇴와 동시에 트리오가 되어 활동을 계속하였다.

앤드루스 시스터스[편집]

Andrews Sisters 1930년대부터 1940년대에 걸쳐 가장 활약이 많았던 여성 보컬 그룹의 선배격. 라 번(La Verne), 맥신(Maxine), 패티(Patty)의 세 앤드루 자매는 미네소타주의 미니애폴리스 출신. 소녀시절부터 트리오를 만들었으며 1932년에 라리 리치 악단과 함께 미국의 각지를 순회공연하여 프로가 되었다. 보드빌, 라디오 쇼 등을 통하여 인기를 획득, 1937년에 <멋진 그대>의 밀리언 셀러를 냈을 뿐만 아니라 그녀들의 히트곡으로 스탠더드 넘버로 된 것이 적지 않다. 하지만 큰언니인 라 번이 1967년 사망, 그룹 활동이 정지되었있다.

잉크 스폿[편집]

The Ink Spots 훗날 잉크 스폿의 이름을가진 그룹이 30개 이상이나 될 정도로 그들 이름은 영광에 빛나고 있다. 오리지널 잉크 스폿은 빌 케니, 호피 존스, 차리 푹, 딕 와트슨의 네 흑인남성으로 이루어졌으며 1932년경 인디애나폴리스에서 결성되었다. 194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쳐 그 활약이 가장 왕성하였으며 <투 이치 히스 오운>(1946)을 비롯하여 베스트셀러도 적지 않았다.

프레드 워링과 그의 펜실베이니언스[편집]

Fred Waring And His Pennsylvanians 1930년대부터 활약한 대편성의 합창단. 지휘자 워링은 1900년 펜실베이니아 타이론 태생.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워링 악단을 결성하고 그 후 이 악단에 글리이 클럽을 더하여 펜실베이니언스라 불렀으며, 1933년부터는 라디오, 1948년부터는 TV에서도 활약하였다. <크리스마스 전날 밤에>(1942)의 밀리언 셀러를 낸 바 있다.

골든게이트 쿼텟[편집]

The Goldengate Quartet <제리코의 싸움>을 비롯하여 리듬감이 넘치는 창법으로 흑인계 종교가를 파퓰러화시킨 그들의 공적은 크다고 하겠다. 오리지널 멤버는 윌리 존슨, 헨리 오웬스, 윌리엄 랜드포드, 오란더스 윌슨으로서 모두 버지니아주의 노퍽 출신. 남캐롤라이나의 흑인교회에서 노래를 부른 것이 인연이 되어 1935년경부터 프로가 되었다. 멤버의 이동이 많았으나 현재는 프랑스에서 정착한 듯싶다.

델타 리듬 보이스[편집]

The Delta Rhythm Boys 밀스 브러더스와 함께 가장 오래 전부터 재즈 코러스로서 활약한 흑인그룹. 1935년에 뉴올리언스에서 디라드 대학의 학생이었던 트러버스 크로포드와 리 게인에 의하여 그 전신(前身)이 결성되었다. 그 후 5인 편성이 되어 뉴올리언스 쿼텟, 이어 델타 리듬 보이스로 개명, 1939년경부터는 레코드에서도 활약하기 시작하였다. 재즈 가수나 악단과의 공연이 많으나 그 가운데서도 <드라이 본스>는 널리 알려져 있다.

킹 시스터스[편집]

The King Sisters 1940년대부터 1950년에 걸쳐 활약한 여성 보컬 그룹. 양친이 예능인인 8남매 모두 노래와 춤이 능숙하였다. 1940년대에 솔트 레이크시(市)에서 킹 시스터스 트리오로서 발족하여 라디오의 출연 등으로 인기를 모았다. 후에 루이제, 앨리스, 돈나, 이본느 등에 의한 쿼텟이 되었으며 그 후에 돈나가 마릴린과 교대하였으나 그녀들의 현대적인 하모니는 널리 알려져 있다.

조다네이어스[편집]

The Jordanaires 엘비스 프레슬리를 비롯하여 톱 스타의 백 코러스를 맡아 유명하다. 1948년에 결성된 4인조로서 백인이면서도 흑인 종교가(宗敎歌)의 가스펠이 능숙하다. 멤버는 고든 스트커, 닐 마슈즈, 화이트 호킨스, 레이 워커로서 메리 멜로디 싱어스라는 이름으로 노래를 불렀다.

노먼 루보프 합창단[편집]

Norman Luboff Choir 폭넓은 레퍼토리와 아름다운 하모니를 지닌 합창단. 리더인 루보프는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시카고 대학을 졸업한 후 방송국의 합창 지휘자를 시초로 활약하기 시작하였으며, 1948년부터 할리우드에 들어가 대편성의 혼성합창단을 이끌었다. 그는 또한 민요연구가로서도 널리 알려져 있어, <옐로 버드>(1958)를 이 합창단의 노래로 소개하기도 하였다.

포 에이시스[편집]

The Four Aces 리드미컬하고 하모니가 아름다운 이 백인의 4인조는 1950년대에 그 이름을 크게 떨쳤다. 그룹은 1949년에 리더인 알 알버츠를 중심으로 디브 마호니, 르 실베스트리, 솔 보카로에 의하여 결성되었다. 1951년에 <텔 미 화이>가 밀리언 셀러가 됨을 시초로 <사랑의 샘>, <모정(慕情)> 등 골드 레코드도 많다.

애임스 브러더스[편집]

The Ames Brothers 1950년대에 활약이 많았던 4인조 보컬 그룹. 조오, 진, 비크, 에드의 에임스 형제는 매사추세츠주 몰든 출신으로서 양친은 음악가였다. 네 명은 아홉 형제의 아래 형제들로서 어릴 때부터 팀을 만들어 노래를 불렀으며 보스턴 극장에서 정식으로 데뷔. <라그 모프 센티멘털 미>(1950)의 양면(兩面) 밀리언 히트를 비롯하여 골드 레코드 6매를 낸 바 있다. 또한 1964년에는 플레이 보이지(誌)의 인기투표에서 보컬 그룹 제1위로 뽑히기도 하였다.

포 래스[편집]

The Four Lads 전원이 캐나다의 토론토 출신. 프랭크 브세리, 버너드 투리슈, 제임스 아놀드, 토리 코다리니의 네 사람은 소년시절부터 성가대 학교에서 함께 노래를 부른 사이였다. 골든게이트 쿼텟의 인정을 받아서 뉴욕으로 진출하였다. 1951년에 조니 레이의 히트 <클라이>의 백코러스를 시초로 <추억의 때>(1953) 외에도 많은 밀리언 셀러를 내었다.

포 프레시맨[편집]

The Four Freshmen 4명이 자아내는 모던한 하모니는 코러스 그룹 가운데에서도 으뜸으로 손꼽히겠으며 플레이어로서도 1급이다. 돈 바버(기타)와 그의 동생 로스(드럼·트럼펫), 켄 에레이어(트럼펫·베이스), 봅 프라니건(트롬본·베이스)이 오리지널 멤버로서, 인디애나폴리스의 아서 조단 음악원에서 결성되었으며 1956년부터는 에레이어를 대신하여 켄 알버스(트럼펫·멜로폰)가 참가하였다. 스탠 켄턴의 인정을 받아 레코드계에도 진출하였다. 뛰어난 테크닉과 재즈적 표현으로 절찬을 받아 1950-1960년대에 걸쳐 때때로 다운비트지(誌) 등의 인기투표에서 최우수 재즈 보컬 그룹으로 선출되고 있다.

맥가이어 시스터스[편집]

The Mcguire Sisters 1950년대에 그 이름을 널리 떨친 여성 보컬 그룹. 크리스틴, 드로시, 피리스의 세 맥가이어 자매는 오하이오주의 미들턴 출신. 10대부터 성가대에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여 1951년에 프로로서 미국 각지로 순회공연을 가졌다. 다음 해 아서 고드프리의 텔레비전 프로 '탤런트 스카우트 쇼'에서 우승, 이를 계기로 노래를 잘 부르는 미인들인 세 자매는 인기가 상승하여 <신시얼리>의 밀리언 셀러를 비롯하여 많은 히트를 내었다.

하이 로스[편집]

The Hi-Los 현대적인 세련된 하모니를 구사하는 테크니션으로 유명한 재즈 코러스. 오리지널 멤버는 진 퓨어링을 리더로 클라크 블루즈, 봅 스트랏센, 봅 모제의 백인 남성 4인조로, 1953년쯤부터 활약하기 시작하였다. 제리 필딩(편곡, 지휘자)의 지도 아래 일약 각광을 받아 포어 프레쉬맨과 비견되는 재즈 코러스의 인기 그룹이 되었다.

드리프터스[편집]

The Drifters <톨 러브>를 비롯하여 몇 개의 밀리언 셀러가 있다. 흑인 그룹으로서 클라이드 맥파터를 리드 싱어로 하여 1953년에 결성하였으며 멤버는 모두 코러스의 경험이 풍부한 가수들이며 이들은 <마니 하니>의 대히트로 데뷔를 장식하였다. 클라이드가 입대 후에도 활약을 계속하고, 리드 보컬이 벤 E 킹, 차리 토머스, 조니 윌리엄스 등으로 바뀌어 마치 드리프터스(漂流者)의 이름을 그대로 실행하기라도 하는 듯싶었다.

플래터스[편집]

The Platters 파퓰러 코러스 그룹으로서 오랫동안 인기를 자랑한 대표적인 흑인 혼성 5인조. 저음의 매력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흑인 혼성 5인조. 저음의 매력을 과시하는 하버트 리드를 중심으로 리드 보컬의 토니 윌리엄스, 데이빗 린치, 폴 로비의 넷으로 1953년에 로스앤젤레스에서 발족하였다. 작곡, 지휘자인 백 럼의 후원을 얻어 1955년에 최초의 밀리언 셀러 <온리 유>를 냈다. 그 후 홍일점인 조리 틸러가 참가하여 5인이 되었으며 <그레이트 프리텐더>를 위시하여 많은 골드 레코드나 대히트를 계속 내었다. 1961년에 토니가 독립한 후로는 서니 터너가 가입하였다. 1966년에는 그룹이 둘로 나뉘었으나 리드, 터너를 중심으로 한 그룹은 계속해서 활동하였다.

레이 찰스 싱어스[편집]

The Ray Charles Singers 오랫동안 텔레비전 프로 '페리 코모 쇼' 레귤러로 출연하여 인기가 좋았다. 백인다운 산뜻한 혼성 합창단으로 편성은 16-20명 내외. 리더인 레이 찰스는 흑인가수와는 동명이인으로 1918년 시카고 태생. 작곡·편곡·지휘자로서 레코드계에 명성을 떨쳤으며 이 그룹은 레코딩용으로 편성되었으나 1954년부터 '페리 코모 쇼'에 출연하였다. 코모와의 히트 레코드도 많으며 소프트하고 아름다운 코러스이다.

미치 밀러 합창단[편집]

Mitch Miller And The Gang 아이들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코러스를 목적으로 미치 밀러가 만든 대편성의 남성 합창단. 밀러는 1911년 뉴욕주의 로체스터 태생. 이스트만 음악원을 졸업한 뒤 오보에 주자로서 각 방면에서 활약하였으나 1945년에 CBS 방송국, 1950년에 컬럼비아 레코드에 초빙되어 문예부장으로서 많은 스타를 배출한 바 있다. 한편, 합창단을 조직하여 레코드 취입도 하고 1955년에는 <텍사스의 노란 장미>로 첫 골드 레코드를 획득하였다. 그 후에도 많은 밀리언 셀러를 내었으며 1958년부터는 텔레비전 프로 '미치와 노래하자'에 출연하여 각 계층의 인기를 모았다.

포 톱스[편집]

The Four Tops 흑인 리듬 앤드 블루스의 분야에서 대표적인 보컬 그룹. 1954년에 디트로이트에서 결성되었다. 멤버는 아브들 페이커, 레이 스타브스, 레널드 벤슨, 로렌스 페이트의 4명이었다. 각지를 순회공연하여 호평을 받았으며 1964년경부터 히트를 내기 시작, <아이 캔트 헬프 마이 셀프>(1965)의 밀리언 셀러를 낸 바 있다. 리듬 앤드 블루스를 기조(基調)로 삼아 모던 재즈까지 부르는 광범위한 레퍼토리와 디럭스한 스테이지에서 풍부한 경험을 엿볼 수 있다.

레이 코니프 싱어스[편집]

Ray Conniff And Singers 코러스를 악기적(樂器的)으로 다룬 코니프 사운드는 유명하다. 편곡·지휘 및 레코드 제작자로서 알려져 있는 코니프는 1916년 매사추세츠주의 아투르보로 태생. 처음에는 트롬본 주자로서 일류악단에 재적, 줄리아드 음악원에서 배우기도 하였다. 제2차세계대전 후는 편곡자로서의 실력을 발휘, 또한 레코드 제작자로서 히트 레코드에 힘쓰는 한편 자신이 직접 악단 및 합창단을 이끌고 활약하였다. <스 원더플>(1956)이 베스트 셀러 앨범이 된 이외에도 <라라의 테마>(1966)로 밀리언 셀러를 내기도 했다.

레논 시스터스[편집]

The Lennon Sisters 밝고 사랑스런 무드로 널리 애호받은 자매 그룹. 1955년에 텔레비전 어린이 프로인 '미키 마우스 클럽'의 출연을 위해 결성되었다. 다이안, 페기, 캐슬린, 자네트의 네 레논 자매는 캘리포니아주 베니스 출신이다. 1956년 이후 '로렌스 웰크 쇼'의 레귤러 멤버가 되었으며 레코드계에도 진출하였다. 1960년이후에는 다이안이 결혼하여 주로 트리오로서 활약하였다.

에벌리 브러더스[편집]

The Everly Brothers 미국 켄터키 출생. 기타를 연주하면서 록조(調)의 노래를 부른 이 듀엣 팀은 악기를 들고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록 보컬 그룹의 시초라고도 하겠다. 양친이 컨트리 아티스트였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라디오나 무대에 출연하였으며 고교 졸업과 양친의 은퇴를 계기로 보컬 듀엣으로서 독립, 컨트리 앤드 웨스턴의 메카라 할 수 있는 내슈빌에 진출하여 기회를 잡았다. <바이 바이 러브>(1957)의 밀리언 히트를 비롯하여 '에벌리 타임 히트 브러더스'의 별명 그대로 활약을 계속하였다. 1968년 앨범 Roots를 발표하여 컨트리 스타일의 히트곡을 내놓았다. 1973년에 그룹은 해산되었고 돈 에벌리는 1977년에 등을, 필은 1981년에 을 내놓았다. 그 후 여러 가수들에 의해 그들의 노래가 리바이벌되어 불렸다.

아니타 커 싱어스[편집]

The Anita Kerr Singers 라이트 터치의 세련된 이 코러스는 1965년과 1966년에 계속하여 레코드의 아카데미상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래미상의 최우수 보컬 그룹상을 수상하였다. 리더인 아니타 커는 테네시주 멤피스 출신의 여류 음악가로 피아니스트, 편곡자, 레코드 제작자로서 모던 컨트리 계통의 레코드를 제작하였다. 1949년에 테너의 질 라이트와 듀엣 팀을 만든 것이 이 싱어스의 모체가 되었다. 1955년에 알토의 두티 디라드, 1956년에 바리톤의 루이 난리가 가입하였다. 쿼텟으로 아서 고드프리의 텔레비전 프로 '탤런트 스카우트 쇼'에서 우승함으로써 유명해졌다.

클라크 시스터스[편집]

The Clark Sisters 목소리를 써서 악기처럼 노래하는 여성 코러스팀. 토미 도오시 악단의 전속 코러스인 더 센티멘털리스트가 그 전신이나, 1948년에 해산하여 10년 후 클라크 시스터스로 재등장하였다. 멤버는 안·진·페기·메리의 네 클라크 자매이다.

잔과 딘[편집]

Jan And Dean 서핀(surfin)붐으로 일약 각광을 받은 캘리포니아 출신의 백인 듀엣. 진 베리와 딘 트렌스는 모두 유니버시티 고등학교 출신으로서 학생시절부터 함께 노래를 불렀다. 1958년에 <제니 리>로 데뷔하여 1963년에 <서프 시티>의 밀리언 셀러를 내어 일약 스타의 자리에 올랐다.

폴 리비어와 레이더스[편집]

Paul Revere And Raiders 몽키스와 함께 미국의 인기 록 밴드로서, 백인이나 흑인풍 리듬 앤드 블루스조(調)의 연주로 인기가 높다. 팀이 만들어진 1958년경은 다운비츠라는 이름으로 활약했다. 오리지널 멤버는 리더인 폴 리비어, 마크 린제이, 필 볼크, 마이크 스미, 드레이크 레빈이었으나 후에는 레빈을 대신하여 짐 버리가 참가하였다. <루이 루이>, <키크스> 등을 비롯하여 많은 히트곡이 있다. 1967년 7월에는 린제이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하여 팀의 이름을 '폴 리비어 앤 더 레이더스 피처링 마크 린제이'로 개명하였다.

템프테이션스[편집]

The Temptations 포 톱스와 함께 리듬 앤 블루스의 분야에서 인기가 높은 남성 그룹. 5명의 흑인으로 이루어졌으며, 1960년경 디트로이트에서 결성되었다. 그 곳의 록 대회에서 호평을 받아 1961년에는 레코드 분야에 진출, <마이 걸>을 비롯하여 많은 히트를 낸 바 있다. 멤버는 데빗 라핀, 에디 켄드릭스, 폴 윌리엄스, 오티스 윌리엄스, 멜빈 프랭클린의 다섯 명. 춤추면서 노래하는 흥겨운 스테이지에 인기가 높다.

슈프림스[편집]

The Supremes 리듬 앤 블루스의 분야에서 인기가 높은 흑인 여성 트리오. 다이애나 로스, 마리 윌슨, 플로렌스 발라드의 세 사람은 모두가 어릴 적부터의 친구. 고교시절에 트리오를 결성, 아마추어 콩쿠르의 우승을 계기로 <아이 원트 어 가이>를 레코드의 분야에 데뷔하였다. <사랑은 어디로 갔나>(1964)를 비롯하여 몇몇 밀리언 셀러를 내었다. 1967년 다이애나 로스와 슈프림스로 개명하였다.

제이와 아메리칸스[편집]

Jay And Americans 솔로 보컬을 확립시킨 미국 신진 코러스의 인기 가수. 1961년에 뉴욕 브루클린에서 제이 트레이너를 중심으로 결성된 5인조이나, 트레이너가 1964년에 독립하여 제이 블랙을 리더로 다시 편성되어 <카러 미머> 등의 히트를 내었다.

비치 보이스[편집]

The Beach Boys 서핀(surfin) 붐의 스타로서 등장한 미국의 대표적 그룹. 부친이 작곡가인 데니스 윌슨은 당시 서해안에서 대유행이었던 스포츠 서핀에 착안하여, 이를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1961년에 형 브라이언, 동생 칼, 사촌형인 마이크 러브와 함께 그룹을 결성하였다. 또한 알 자딘도 참가시켜 음악에 의한 서핀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다음해에 <서핀 서퍼리>로 일약 인기를 획득, 몇몇 밀리언 셀러를 내었다.

포 시즌스[편집]

The Four Seasons 코러스로서 인기가 높았던 그룹의 하나. 멤버는 리드 싱어의 프랑키 버리, 보브 고디오, 니크 머쉬, 토미 데 비트의 4명. 보브 이외에는 포 러버스로서 6년 동안 함께 노래를 불렀으나 멤버가 하나 빠지자 보브를 참가시켜 포 시즌스로 이름을 바꿨다. <셀리>(1962)를 비롯하여 밀리언 셀러의 대히트를 하였다. 전원이 뉴저지주 출신으로 보브는 작곡가로서도 많은 히트곡을 쓴 바 있다.

사이몬과 가펑클[편집]

Simon And Garfunkel 포크 록 그룹 가운데에서도 가장 지적이며 순진성을 지닌 듀엣 팀이다. 폴 사이몬과 아트 가펑클이 서로 만난 것은 초등학교 6학년 때였다고 한다. 3년 뒤에 팀을 만들고 학교나 그 밖의 곳에서 노래를 불렀으나, 한때 해산하여 1963년 9월에 다시 듀엣을 부활하였다. 1966년에 자작한 <사운드 오브 사일런스>의 히트로 일약 포크 록의 인기를 모았다. , , 등 히트한 수많은 곡들이 사이먼의 자작이라는 점에서도 유명하다.

라이처스 브러더스[편집]

The Righteous Brothers 백인이긴 하나 흑인의 독특한 필링을 잘 파악하여 우수한 노래를 들려준 듀엣. 빌 메드레와 보비 하트필드는 각각 남캘리포니아에서 솔로 가수로서 노래를 불렀으나 1963년에 서로 뜻이 맞아 팀을 결성하였다. 그 해 <리틀 라틴 루프루>의 히트를 내고 텔레비전 프로 '싱디그'에 출연한 뒤부터 인기가 상승, <실연당한 기분>의 밀리언 셀러 외에도 순조로운 히트를 내었다.

버드즈[편집]

The Byrds 포크 록의 분야를 대표하는 인기 그룹. 1964년 여름에 할리우드에서 결성되었으며 다음해 <미스터 탬버린맨>을 불러 포크 록 붐을 일으키는 선구자적인 구실을 하여 밀리언 셀러를 냈다. 멤버는 리더인 짐 매킨, 크리스 힐만, 마이크 클라크, 데이빗 크로스비, 진 클라크의 5명. 모두 음악 경력이 풍부한 사람들로서 악기로 반주하면서 노래를 불러 많은 히트를 내었다.

러빈 스푼플[편집]

The Lovin Spoonful 포크 록 계통의 인기 그룹. 오리지널 멤버는 리더인 존 세바스찬, 조 버틀러, 자르 야노프스키, 스티브 분의 4명이며 1964년에 결성되었다. 뉴욕의 그리니치 빌리지에서 노래를 부르다가 인정을 받아 레코드의 분야에 진출하였다. 1965년에 <두 유 빌리브 인 매직>의 데뷔 히트 이후 계속 인기를 확보하였다. 또한 히트곡의 대부분은 존의 자작이었다.

마마스 앤 파파스[편집]

The Mamas And The Pap s 포크 록 붐에 편승, 등장한 남성 둘 여성 둘의 보컬 그룹. 리더인 존 필립스는 피아노·기타 외에도 작곡도 하였다. 그리고 이 그룹의 히트곡은 거의 존이 썼다. 다른 멤버, 즉 데니스 도허티, 캐스 엘리오트, 미셸 길리엄은 모두 다른 포크 그룹에 속했으나 4명이 모여 뉴욕의 그리니치 빌리지에서 부르다가 르 아들러의 인정을 받아 레코드의 분야에 진출하였다. 1966년에 <꿈의 캘리포니아>로 데뷔, 히트한 이후로 계속 히트를 내었다.

소니와 세르[편집]

Sony And Cher 포크 록의 대두와 함께 등장한 남녀의 듀엣 팀. 살바트레 보노는 일찍부터 예능계와 관계가 있어, 레코드의 선전을 비롯하여 작곡 등을 했으나 1963년 여배우 지망의 셰르 라 피에르와 할리우드에서 만나 팀을 결성하였다. 1965년에 <아이 가트 유 베이브>의 밀리언 셀러를 내어 에스키모풍의 기묘한 옷차림과 프리러브로 한때 화제가 대단하였으며 후에 결혼하였다. 이후 순조롭게 히트를 내었으며 소니 자신이 만든 작품도 많다.

몽키스[편집]

The Monkees 미국 출신의 그룹으로서 영국 비틀스와 대응되는 팀이다. 미국의 성원이 대단한 틴에이저의 우상으로서 1966년에 결성됨과 동시에 텔레비전과 레코드의 양면작전으로 일약 인기를 휩쓸고 <사랑의 막차>의 데뷔 히트 이후 밀리언 셀러를 계속 내었다. 멤버는 데이비드 존스, 미키 드렌츠, 피터 투크, 마이크 네스미드의 4명으로 직접 악기를 들고 반주를 하면서 노래를 부를 뿐만 아니라 연극의 연기력도 훌륭하였다. 1969년 해산하였다.

애니멀스[편집]

The Animals 록 그룹 가운데에서도 리듬 앤 블루스의 경향이 짙은 영국 팀. 오리지널 멤버는 알랑 프라이스, 브라이언 찬들러, 힐튼 바렌타인, 에릭 버든, 존 스틸로서 결성 당시는 알란 프라이스 캄보의 이름으로 뉴캐슬에서 활약하였다. 그 후 와일드한 연주로 팬이 지은 이름이 바로 애니멀스이다. 1964년에 <아침 햇살이 비치는 집>의 밀리언 셀러로 일약 유명해졌다. 그 후 멤버의 이동이 심하여 엘릭 버든과 애니멀스의 이름으로 새출발하여 활약하였다.

비틀스[편집]

The Beatles 레코드의 역사를 바꿔 놓았다고 할 정도로 대히트를 잇달아 내어 20세기 최고의 인기를 자랑했던 영국의 그룹. 비틀스의 모체는 1955년에 존 레논이 결성한 더 쿼리맨 스캐플이라 하겠으나, 폴 매카트니, 조지 해리슨 등이 잇따라 참가하여 1959년에 처음으로 비틀스라고 하였다. 1962년에는 링고 스타가 정식으로 가입하여 진영을 재정비하였다. 첫취입인 를 비롯하여 , , , 등 레코드를 내놓을 때마다 모두 베스트셀러가 되는 경이적인 기록을 수립하였다. 1964년에는 전 세계에 비틀스 선풍을 일으켜 파퓰러의 분야를 석권하였다. 1965년에 엘리자베스 여왕으로부터 MBE 훈장을 받기도 한 이들 4명의 멤버는 모두 리버풀 출신으로 존과 폴은 뛰어난 작사·작곡가 팀으로서 많은 명곡을 썼다. 후에는 인도음악의 연구를 하고 실험적인 시도도 적극적으로 하는 등 각 방면의 주목을 받았으나 1969년에 해체되었다.

하먼스 허미츠[편집]

Herman's Hermits 애교있는 연기로 유명한 허먼을 중심으로 한 영국의 록 그룹. 처음은 허트빅의 이름으로 맨체스터에서 활약하였으나 그 곳 음악원에서 노래와 연기를 배우던 허먼(본명 피터 눈)이 참가하여 하먼스 허미츠로 개명하였다. <아침부터 기분 좋아>(1964)의 데뷔 히트 외에 밀리언 셀러도 내어 레코드와 영화에서 인기가 높았다. 멤버는 허먼, 칼 그린, 버리 화이텀, 키스 홉우드, 디렉 레켄비의 5명.

스윙글 싱어스[편집]

The Swingle Singers 클래식과 재즈를 훌륭하게 융합시켜 세련된 보컬 그룹으로 절찬을 받은 프랑스의 코러스 그룹. 리더인 워드 스윙글은 1927년 미국의 앨라배마주 모빌 태생. 소년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워 노래나 알토 색소폰 주자로서 일을 하였으며, 1951년에 신시내티 음악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고 파리에 유학하였다. 1956년에는 그 곳의 영주권을 얻었다. 유명한 발레단의 피아니스트로 있는 한편 모던 재즈 코러스의 블루 스타나 더블 식스 오브 패리스와 함께 일을 하였으며 1962년에는 클래식 분야의 8명으로 이루어지는 스윙글 싱어스를 결성, 음반의 <재즈 제바스티안 바흐>로 일약 세계의 각광을 받아 명성을 획득하였다.

비지스[편집]

Bee Gees 영국 출신 그룹. 배리 깁과 쌍둥이 형제 로빈 깁, 모리스 깁 삼형제가 1962년 호주에서 결성하였다. 그 해 가 호주 차트 1위를 석권했다. 1967년 영국으로 돌아온 이들은 을 발표해 히트시켜 세계적인 그룹으로 성장했다. 계속해서 감성적인 발라드 히트곡을 발표했는데 그 중 , , 등이 히트했다. 또한 1969년 를 비롯해 등이 세계적인 히트를 했다. 이어 , 가 1970년 중반에 대히트했다. 1975년 이 빌보트차트 1위를 차지했고, 1976년 은 플래티넘을 기록하기도 했다. 1977년 영화 <토요일밤의 열기>의 사운드트랙을 발표하여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이 앨범에서 , , 등의 비지스 3대 대표적 히트곡을 낳았다. 1980년대는 인기가 저조했으나 1991년에 아름다운 를 히트시켜 새로운 도약에 나섰다.

롤링 스톤스[편집]

Rolling Stones 비틀스와 맞서는 팀으로서 영국의 최장수 록 그룹인 롤잉 스톤스는 켄트주 다트포트에서 태어난 믹 재거와 같은해 같은 동네에서 태어난 키스 리처드가 1962년에 탄생시켰다. 1963년 을 제공받아 첫 히트를 기록했으며 1964년 데뷔앨범 The Rolling Stones를 발표하여 , 를 히트시켰다. 이 앨범은 미국에서 성공을 거두었고, 그 결과 첫 미국순회공연을 치렀다. 1965년 4집 Out Of Our Heads를 발표하여 수록곡 중 과 <(I Can't Get Know)Satisfaction>을 히트시켜 첫 골드를 기록했다. 1966년 6집 Aftermath를 발표하여 과 을 히트시켰고, 11분짜리 대곡 이 격찬을 받았다. 1969년 12집 Let It Bleed에서는 와 남녀 차별과 인종주의적인 를 히트시켰다. 1980년 Emotional Rescue를 발표하여 타이틀곡을 히트시켰고, 1981년에는 과 를 히트시켰다. 1987년에 믹 재거는 솔로앨범 Primitive Cool을 발표하여 호평을 받았으며, 키스 리처드도 1988년에 솔로앨범 Talk Is Cheap을 발표하여 자신의 음악세계를 표출했다. 오랫동안 공백기를 가진 롤링 스톤스는 1989년에 Steel Wheels를 발표하여 히트를 기록했다. 그 후 세계 투어를 했고, 1991년에 라이브 앨범 Flashpoint를 발표하여 그들의 히트곡들을 수록하였다.

무디 블루스[편집]

Moody Blues 1964년 영국의 버밍엄에서 결성된 무디 블루스는 5인조로 1965년 를 영국차트 정상에 올려 놓았고, 1967년에 데뷔앨범인 Days Of Future Passed는 멜로트론을 사용한 웅장한 음악으로 호평을 받았다. 1968년 두 번째 앨범 In Search Of The Lost Chord를 발매하여 화려한 선율이 깃든 를 히트시켰다. 1970년 4집 To Our Childrens, Childrens, Childrens을 내놓아 가 히트를 기록했다. 점차 인기를 얻어가던 그들은 같은해 5집 Question Of Balance가 골드를 획득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1978년 10집 Octave를 발표하여 과 를 히트시켰고 1983년 12집 Present를 발표하여 미국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1986년 14집 The Other Side Life를 내놓아 와 타이틀곡을 히트시켰고 1988년 로맨틱한 사운드를 담은 16집 Sur La Mer를 발표하였다. 1993년에 그들은 오케스트라와 함게 자신의 히트곡들을 모은 A Night Redrock을 발표하여 폭넓은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맨해튼스[편집]

Manhattans 1970년대 후반 디스코 열풍으로 한동안 그늘에 가려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던 맨해튼스는 꾸준히 소울 발라드로 자신들을 채색하고 있다. 이 그룹의 시초는 1960년 소니 바이븐스와 리키 테일러가 그룹 덜시츠를 결성하면서부터였다. 미진한 활동을 면치 못했던 그들은 1962년 그룹 맨해튼스를 결성하였다. 1965년 이 차트에 처음 진입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1975년 를 발표하였고 1976년에 가 차트 정상을 차지하면서 인기그룹으로 떠올랐다. 1976년 싱글 에서 까지 연이어 히트를 하였으나 팝계의 디스코 열풍으로 한동안 빛을 발하지 못했다. 그들은 1980년에 다시 리듬 앤 블루스한 로 인기를 회복하는 듯했으나, 1980년대 중반 해산되었다.

제퍼슨 에어플레인[편집]

Jefferson Airplane 미국의 사이키델릭과 록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긴 제퍼슨 에어플레인은 80년대에 스타십으로 활동했다. 1965년에 데뷔공연을 가졌는데, 포크와 록 음악을 섞은 그들의 음악은 신선한 충격을 던져 주었다. 1967년 , 등이 히트했으며 1968년 와 등이 히트했다. 또한 1970년 이 사랑을 받았다. 1973년 라이브를 모은 앨범을 내놓아 가 호평을 받았다. 1974년 Dragonfly를 발매하여 와 , 등이 호평을 거두었다. 1975년 Red Octopus를 내놓아 와 , 등이 대히트를 거두었다. 1979년 을 히트시켰으며 1980년 오리지널 멤버들이 참여하여 만든 가 대히트를 거두었다.

핑크 플로이드[편집]

Pink Floyd 서드 바레트(리드 기타), 로저 워터스(베이스), 데이빗 길모어(리드 기타)가 주축이 되어 1965년 결성됐다. 1966년 런던의 사운드 라이크 워크숍에서 최초로 라이브 쇼를 펼쳐 화제를 모았다. 그 후 첫 싱글 이 변태적인 성도착에 관심을 나타낸 가사로 이슈를 일으켰으며, 사이키한 는 대히트를 기록하였다. 그 곡들이 수록된 앨범이 1967년 공개되어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는데, 바레트의 초현실적이고 신비적인 곡들이 압권이었다. 1969년 영화 의 사운드트랙을 발표하였고 1970년 더블 앨범 Ummagumma를 발표하여 미국에서 처음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들의 공연은 정교하고 치밀한 조명과 사운드로 전개되었으며, 1971년 런던의 야외 콘서트에서 60피트의 거대한 문어 비닐 풍선을 띄워 호평을 받았다. 1973년 명반 The Dark Side Of The Moon을 발표하여 로저 워터스가 작곡한 곡들이 호평을 받았다. 이것은 골드를 기록했고, 그 후 7년 동안 빌보드차트에 머무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현대사회의 긴박감이 원인이 된 소외와 정신이상을 다룬 이 앨범은 핑크 플로이드의 명성을 확고히 다져 주었다. 1977년 초 사회계급을 개·돼지·양으로 나누어 묘사한 앨범 Animals을 발표하여 처음으로 플래티넘을 획득했다. 1979년 앨범 The Wall을 발표하여 현대 사회의 황폐하고 어두운 면을 묘사한 이 대히트를 기록했으며 더욱이 로스앤젤레스, 뉴욕, 런던에서만 공연했고, 공연시 커다란 벽을 쌓아 놓고 진행하다가 마지막 장면에서 벽을 무너뜨리는 모습은 공연의 치밀함을 보여 주었다. 록계에서 꾸준히 음악활동을 전개해온 핑크 플로이드는 1993년에 20주년 기념으로 앨범 XX를 발표하여 팬들의 성원에 보답하였다. 진보적인 정신이 담긴 음악으로 많은 인기를 누려온 그들은 프로그레시브 그룹의 슈퍼 그룹으로 공인받고 있다.

크림[편집]

Cream 에릭 클랩턴, 진저 베이커, 잭 브루스 등 화려한 경력자들로 모인 하드록 그룹 크림은 1966년에 출발하였다. 1967년 데뷔앨범 Fresh Cream을 발표하여 를 영국에서 히트시켰다. 그 후 영국은 물론 미국에서 순회공연을 실시하여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으며 같은해 2집 Disraeli Gears를 발표하여 즉흥 연주의 정수를 보여 주었다. 1968년 더블 앨범 Wheels Of Fire가 발표되었을 때는 대단한 인기를 누렸다. 드러머 베이커의 10분 동안 펼치는 솔로 드럼 연주가 인상적인 를 비롯해 부커 티 존스의 , 클랩터과 조지 해리슨이 공동 작곡한 등은 하드록 팬들을 열광시켰다. 그러나 1968년 내부간의 불화로 마지막 앨범인 Goodbye를 발표한 다음 해산하였다. 1969년에는 Best를 발표했으며 네장의 앨범이 모두 골드를 획득하는 대히트를 하였다.

딥 퍼플[편집]

Deep Purple 레드 제플린과 더불어 헤비메탈계의 명그룹으로 손꼽히는 딥 퍼플은 리치 블랙모어에 의해 1968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결성되었다. 1968년 발매된 데뷔앨범 Shades Of Deep Puple은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며 를 대히트시켰다. 세 번째 앨범 Deep Purple에서 , 등과 도노반의 를 리메이크 히트시켰다. 그 후 계속해서 앨범을 발표, 1970-71년의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그들의 최대 히트 앨범인 Machine Head를 비롯해서 Who Do We Think We Are?와 Made In Japan 등 3장의 골드 앨범을 내놓았다. 1974년 Burn과 12월에 발표한 Stormbringer 앨범이 골드를 수상하였다. 1984년 10년 만에 Perfect Strangers라는 컴백 앨범을 발표하여 록계에 큰 뉴스거리를 제공하기도 했으며 1990년 Slaves And Masters를 발표하였다. 1993년에 The Battle Rages On을 발표하여 , , 등이 호평을 받았다.

레드 제플린[편집]

Led Zeppelin 레드 제플린의 지미 페이지는 1945년 영국에서 태어나 10대부터 기타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계속적인 음악활동을 하던 그는 로버트 플랜트, 폴 존스, 존 본햄과 함께 1968년 레드 제플린을 출범시켰다. 데뷔앨범 Led Zeppelin을 발표하여 와 대곡 , 발라드한 등을 히트시켰다. 1969년 미국으로 건너가 두 번째 앨범 Led ZeppelinⅡ를 내놓아 등을 히트시켰다. 1970년 Led Zeppelin Ⅲ을 발표하여 히트곡 을 내었다. 1971년 Led Zeppelin Ⅳ를 발표하여 평론가들로부터 극찬을 받았으며, 그 중 점층적인 기타 사운드가 뛰어난 은 70년대 걸작품의 하나로 인정받았고, 경쾌한 과 록의 찬가 등이 히트했다. 1975년 Physical Graffiti를 더블앨범으로 내놓아 뛰어난 와 대곡 를 히트시켰다. 1979년 9집 In Through The Out Door를 발표하여 발라드한 와 세련된 을 히트시켰다. 그러나 1980년 존 본햄의 사망으로 그룹은 해산하였다.

킹 크림슨[편집]

King Crimson 1946년 영국 도세트의 윔번에서 태어난 로버트 플립은 11세부터 기타를 연주하여 14세 때 그룹활동을 시작했다. 1969년 마이크 가일즈와 그룹 킹 크림슨을 조직하여 데뷔앨범 In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을 발표하여 영국에서 정상의 자리를 차지했다. 불후의 명작 를 비롯해 프로그레시브한 <21st Century Schizoid Man>이 호평을 받았다. 당시 그 앨범은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운동의 초석이 되었으며 곧 골드를 획득했다. 1970년 Lizard를 공개하여 20분 이상 되는 조곡 를 비롯해 실험적인 작품들을 히트시켰다. 그들은 1973년 Lark's Tongues In Aspic을 내놓아 전위적인 프로그레시브 사운드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1974년 해산하였다. 그러다 1981년 플립은 당시 멤버를 조직해 킹 크림슨을 재출범시켜 7년 만에 앨범 Discipline을 공개하였다. 1982년 Beat를 내놓았고 1984년에 Three Of A Perfect Pair를 공개하여 공상적인 연주세계를 표출하였다. 그 후 그룹은 해산되었고, 1986년 The Compact King Crimson이라는 타이틀로 베스트 앨범이자 음악 활동 20주년 기념 앨범을 공개하였다.

시카고[편집]

Chicago 1960년대 중반 시카고 지방을 무대로 결혼식이나 바에서 활동하던 타인의 작품을 연주하던 것에 싫증을 느껴 자신들의 음악을 하고자 결성된 그룹 시카고는 1969년 데뷔앨범 Chicago Tranist Authority를 발표했다. 1970년 2집 Chicago에서 을 히트시켰고 1971년 3집 Chicago Ⅲ를 발표하여 발라드한 를 히트시켰다. 1972년 Chicago Ⅴ를 내놓아 를 히트시켰으며 매년 한 장씩의 앨범을 발표하여 많은 곡을 히트시켰다. 1982년 걸작 Chicago 16을 발표하여 발라드한 와 를 빅히트시켜 시카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이어 1984년 Chicago17을, 1986년에 Chicago 18을 내놓아 를 빌보드차트 2위에 랭크시키는 히트를 했다.

앨리스 쿠퍼[편집]

Alice Cooper 1948년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난 앨리스 쿠퍼는 1967년 그룹 앨리스 쿠퍼를 결성하였다. 1971년 Love It To Death를 발표하여 이 히트를 거두자 1971년 Killer를 내놓아 전작과 함께 골드를 기록하는 히트를 했다. 서서히 이미지를 쌓아간 그들은 1972년 School's Out의 히트로 널리 알려졌고, 1973년 Billion Dollar Babies를 발표하여 히트시켰다. 하지만 앨리스 쿠퍼는 한계를 느끼고 그룹을 해산시켰다. 솔로로 나선 앨리스 쿠퍼는 Muscle Of Love와 Welcome To My Nightmare를 내놓아 독특한 자신의 음악세계를 표출하였다. 1976년 Alice Cooper Goes To Hell을 발표 를 히트시켰고 1972년 Lace and Whiskey를 발표하여 를 빅히트시켰다. 그 후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부터 앨리스 쿠퍼는 Thrash라는 헤비메탈 앨범을 발표하여 음악계에 돌아왔고, 에픽 레이블에서 계속 헤비메탈 스타일의 Hey Stoopid를 발표하여 타이틀곡을 히트시켰다.

카펜터스[편집]

Carpenters 남매 듀엣으로 1970년대를 수놓은 카펜터스는 스탠더드 팝 음악을 주로 노래하였다. 오빠 리처드와 동생 캐런은 어려서부터 음악에 남다른 재능을 보였다. 캐런이 드럼을 담당하며 리처드와 팀을 이뤄 오빠의 친구인 재콥스와 함께 카펜터스 트리오를 창단하였다. 그들은 할리우드에서 개최된 일명 '밴드의 전장'이라고 하는 밴드대회에 참가하여 1위에 입상하였고, 1969년 데뷔앨범 Offerings를 발표하여 비틀스의 곡 를 리바이벌 히트시켰다. 이후 1970년 두 번째 앨범 Close To You를 내놓아 디온 워윅의 곡을 리바이벌한 타이틀곡이 1위에 올랐으며, 밀리언 셀러를 기록하는 대히트를 거두었다. 계속해서 1971년 3집 Carpenters가 발매되어 등을 히트시켰으며, 1972년 4집 A Song For You를 발표하여 을 히트시켰다. 1973년 Now And Then을 내놓아 등을 히트시켰으며, 흥겨운 는 오늘날까지 애청되고 있다. 1973년 그래미상을 획득하여 3연속 수상의 영광을 이루었으며 1977년까지 19곡이 차트 정상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1976년 카펜터스는 세련된 분위기로 바뀐 8집 A Kind Of Hush를 내놓아 타이틀곡과 를 히트시켰다. 1981년 10집 앨범을 내놓아 히트했으나 캐런의 죽음으로 자동 해체되었다.

코모더스[편집]

Commoders 흑인으로 구성된 코모더스는 미국 앨라배마주의 터스키지 음악학교 동기생으로 결성된 그룹이다. 1974년 데뷔앨범 Machine Gun을 내놓아 호평을 받았다. 1977년 The Commoders를 발표하여 발라드한 가 히트했으며 1978년 Natural High에서 사랑스런 작품 가 히트했다. 1979년 10월 8집 Midnight Magic을 발표하여 과 을 서정적으로 노래하여 히트시켰다. 1985년 두 흑인 아티스트 마빈 게이와 재키 윌슨을 추모하는 Night Shift를 발표하여 타이틀곡을 차트 3위에 올려 놓았다. 1988년에 Rock Solid를 발표한 후 1992년에 No Trix를 공개했다. 이어 첫 크리스마스 앨범 Chirstmas를 발표하여 다소 침체된 코모더스의 인기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1993년에 그들은 78-86년까지의 히트곡을 담은 Commoders Hits Vol.Ⅰ&Ⅱ를 발표하였다.

블랙 사바스[편집]

Black Sabbath 블랙 사바스의 출범은 1967년 그룹 어스(Earth)에서 비롯되었다. 그룹 이름은 악마들의 축제일을 지칭하는 블랙 사바스로 정하고, 1970년 데뷔앨범 Black Sabbath를 발표했다. 1970년 두 번째 앨범 Paranoid는 단숨에 골드를 따냈으며, Master Of Reality, Black Sabbath Vol 4 등으로 이어지는 베스트 행진을 계속했다. 더욱이 4집에 수록된 가 탑 40에 30주 이상 머무는 롱런을 기록하기도 했다. 1980년에 발매된 Heaven And Hell과 Mob Rules, Live Evil로 계속 상승세를 탔으며 1989년 Headless Cross로 한동안 록계를 흥분시키기도 했다. 1993년 버티고 레이블에서 베스트 앨범 Black Sabbath를 공개하여 1970년부터 1987년까지의 히트곡들을 수록했다.

두비 브라더스[편집]

The Doobie Brothers 1970년대 후반 미국 최고의 실황 연주인으로 손꼽히는 두비 브라더스의 시초는 1969년 그룹 퍼드를 결성하면서부터였다. 1972년 Toulouse Street를 발매하여 골드를 수상하였고, 1973년에 발표한 앨범 The Captain And Me에서도 이 히트하였다. 이후 멤버 교체의 어려움 속에서도 1975년 발표한 앨범 Stampede는 히트싱글 와 을 담고 있다. 1977년 재즈 성향의 사운드를 보여주는 앨범 Living On The Fault Line을 발표하였고 이듬해에 가 대히트하였다. 1978년 리듬 앤 블루스의 성향을 띤 앨범 MinuteBy Minute을 발매하여 가 차트 1위에 랭크되는 히트를 기록하였다. 1980년 새로운 진용의 첫 앨범 One Step Closer를 발표하여 가 대히트하였다. 1983년에 해체되었다.

스콜피온스[편집]

Scorpions 1952년 독일 하노버에서 태어난 루돌프 센커와 1955년 출생한 마이클 센커 형제가 주축이 되어 1965년에 결성된 스콜피온스는 하드록/메탈 그룹으로 유명하다. 1973년 데뷔앨범 Lonesome Crow를 프로그레시브 메탈 사운드로 내놓아 호평을 받았으며 1976년 Fly To Rainbow를 발표하여 정통 헤비 록의 진수를 들려주었다. 1979년 미국 시장 정복을 꿈꾸고 미국 데뷔앨범인 Love Drive를 발표하여 와 를 크게 히트시켰다. 1982년 10집 Blact Out을 내놓아 을 대히트시켜 세계적인 메탈 그룹으로 부상했다. 1984년 11집 Love At First Sting을 공개하여불후의 발라드 를 대히트시켰다. 1991년 Crazy World를 내놓아 발라드한 를 히트시켰으며 1993년 초에 강력한 사운드로 변모한 앨범 Face The Heat를 발표, , 등이 히트하였다.

이·엘·오[편집]

Electric Light Orchestra(E·L·O) 클래시컬한 음악성을 보여준 ELO는 1970년에 탄생된 그룹이다. 그룹의 리더 로이 우드는 당시 혁신적인 음악적 시도를 구상하여 1972년 데뷔앨범 No Answer에서 프로그레시브한 색채를 띠었다. 1975년 4집 Eldorado를 발표하여 골드를 기록하는 첫 성공을 거두었다. 1975년 5집 Face The Music을 내놓아 실험적인 작품이라는 호평을 받았는데 이 앨범은 클래식과 록을 접목시킨 타이틀곡을 비롯해서 세계적인 히트작 , 등이 호평을 받았다. 세계 시장에 알려진 ELO는 1977년 더블앨범 Out Of The Blue를 8집으로 내놓아 과 을 대히트시켜 트리플 플래티넘을 기록하였다. 9집 Discovery를 내놓아 발라드한 싱글 가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81년 12집 Time을 발표하여 존 레논 추모곡 를 비롯해 발라드한 으로 사랑을 받았다.

아바[편집]

ABBA 4인조 그룹 아바는 유러비전 송 컨테스트에서 우승하면서 빛을 발하기 시작, 지금까지 비틀스를 제외한 어떠한 그룹보다도 많은 레코드 판매고를 올린 슈퍼그룹으로 기록되고 있다. 1973년 애니 프리더, 아그네사, 비디른 울바외스, 베니의 4인조 ABBA를 결성, 영어로 노래 부르기 시작했다. 1974년 데뷔앨범 Waterloo를 발표하여 히트한 이후 생동감있는 사운드가 장점인 아바의 음악은 계속 히트를 기록했다. 1975년 2집 ABBA를 발표하여 가 유럽 차트를 휩쓸었고, , 등이 수록된 세 번째 앨범 Greatest Hits가 플래티넘을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1977년 미국 싱글차트 1위를 기록한 이 담긴 4집 Arrival을 히트시킨 아바는 78년 5집 The Album에서 를, 1979년 6집 Voulez-Vous까지 연이은 골드 앨범을 기록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이어 1980년에는 8집 Super Trouper를 발표하여 을 히트시켜 1982년까지 히트 행진을 계속하였다. 시대의 흐름으로 인하여 아바의 전성기는 재현되지 못했다. 그러나 꾸준히 아바를 사랑하는 팬들과 새롭게 아바의 음악을 듣고자 하는 팬들을 위해 1993년에 베스트 형식 앨범 Gold Album과 More Abba Gold를 발표하였다.

애로스미스[편집]

Aerosmith 1970년에 5인조로 결성된 애로스미스는 1970년대 미국의 하드록을 대변하며 현재까지 왕성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1973년 데뷔앨범 Aerosmith를 발표, 발라드한 을 히트시켰으나 'The Rolling Stones'를 표절한 것이라 해서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했다. 1975년에 3집 Toys In The Attic을 내놓아 , 을 히트시켰다. 1976년 4집 Rocks를 발표하면서 3연속 플래티넘을 획득하였으며 1976년에는 을 다시 발매하여 히트시켜 데뷔 당시의 쓰디쓴 고통을 환희로 바꾸어 놓았다. 1987년 Permanet Vaction을 발표하여 을 빌보드 싱글차트 2위까지 올려 놓았으며 1989년 Pump The Night을 내놓아 뮤직비디오의 히트로 인해 1991년 M-TV선정 최고의 밴드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아메리컨 뮤직 어워드에서는 최우수 하드록 싱글 부문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1993년에 발표한 앨범 Get A Grip이 히트차트을 장식했으며 MTV상도 수상한 애로스미스는 노익장이 무색할 정도로 호소력있는 음악성을 보여 호평을 받았다.

카멜[편집]

Camel 제트로 툴, 포커스 등과 아트록 삼총사로 군림했던 카멜은 1972년 앤드류 레이티머가 출범시킨 그룹이다. 1974년 두 번째 앨범 Mirage를 발표하여 와 가 유럽 차트에서 히트했다. 1975년 첫번째 앨범 The Snow Goose를 내놓아 문학적인 해석력을 음악으로 표현했으며 수록곡 중 이 호평받았다. 1978년 Breathless를 내놓아 와 영롱한 를 히트시켰으며 1982년 Greasy Trukers를 발표하여 색다른 모습을 표출했다. 1984년 12집 Stationary Traveller를 발표하여 아름다운 연주로 된 타이틀곡과 , 등을 히트시켰다. 1992년 작가 존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를 음악화했는데, 여기서 의 감동으로 카멜은 또다시 아트록의 걸작을 남겼다는 평가를 받았다.

[편집]

Queen 1947년 영국 햄프턴에서 태어난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메이는 프레디 머큐리를 보컬리스트로 맞이하여 그룹 퀸을 탄생시켰다. 이어 베이시스트 존 디콘을 가입시켜 1971년부터 레코딩에 들어갔다. 1974년 3집 Sheer Heart Attack을 발표하여 하드한 싱글 이 미국 시장을 점령하면서 세계적인 그룹으로 부상하였다. 1975년 4집 A Night At The Opera를 내놓아 오페라와 클래식적인 요소를 과감히 록에 가미한 사운드로 주목을 받았으며 여기에는 세계적으로 히트한 < Bohemian Rhasody>가 수록되었다. 1977년 6집 News Of The World를 펑크록에 기초한 사운드로 내놓아 주목을 받아 싱글 과 가 히트했다. 1979년 라이브 앨범 Live Killers를 공개하여 를 대히트시켰고, 미국에서 저력을 과시한 The Game이 1980년에 공개되어, 빌보트차트를 장식한 를 탄생시켰다. 1984년 The Works를 내놓아 가 히트차트를 장식하여 투어를 단행하였다. 1986년에는 A Kind Of Magic을 발표하여 타이틀곡이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에 히트했다. 1989년 퀸은 새로운 출발을 담은 The Miracle을 내놓아 와 감각적인 가 호평을 거두었다. 현란하고도 함축적인 록으로 화제를 모으며 1990년에 공개된 Innuendo 앨범은 타이틀곡을 위시해 , 등이 히트하였다. 그러나 1991년 프레디 머큐리가 에이즈로 세상을 떠나는 비극이 발생하여 온 세계를 놀라게 했다.

저니[편집]

Journey 헤비 록 그룹인 저니는 닐 숀이 주축이 되어 1974년 4인조 라인업으로 결성되었다. 1979년에는 와 이 차트에 각각 오르며 인기 상승가도를 달렸다. 1980년 앨범 Escape를 발매하여 와 이 각각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는 히트를 기록했다. 1983년에 세계적인 히트곡 와 , 등이 대히트하였다. 1986년에 앨범 Raised On Raido를 발표하여 록적인 와 , 등을 히트시켰다.

레인보[편집]

Rainbow 1975년 딥 퍼플을 탈퇴한 펜더 스트라토캐스터 기타의 제왕 리치 블랙모어가 5인조 그룹 레인보우를 탄생시켰다. 1975년 데뷔앨범을 발표하여 중후함을 느낄 수 잇는 와 서정적인 으 로 많은 갈채를 받으며 출발하였다. 이어 Rainbow Rising을 공개하여 대작이라고 평가되는 를 내놓았다. 1979년 과 를 히트시키면서 록계의 거물로 급성장하였다. 1981년 앨범 Straight Between The Eyes를 계속 발표하여 를 히트시켰다. 그러나 헤비메탈의 정상그룹이었던 레인보우는 얼마 후 딥 퍼플의 재결성으로 인해 리치와 로저가 그룹을 떠나자 자동 해산되고 말았다.

조지 베이커 셀렉션[편집]

George Baker Selection 네덜란드의 북부 지방 출신으로 1970년대 초기에 리드 보컬인 조지 베이커를 주축으로 출발하였다. 1975년 데뷔앨범 George Baker Selection을 발표하여 이 히트를 했다. 유럽풍의 세련된 멜로디와 팝적인 사운드를 결합시킨 남녀 혼성 앙상블이 뛰어난 그들은 몇 년 활동하다가 안타깝게도 사라졌다.

보스턴[편집]

Boston 그룹 보스턴은 미국의 우수한 두뇌집단인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폴라로이드 회사의 연구원으로 활동하던 톰 숄츠가 중심이 되어 1976년 데뷔앨범 Boston을 공개했다. 이 앨범은 그 해에 무려 1000만장 이상이 팔리는 경이적인 판매고를 기록했다. 데뷔앨범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보스턴은 환상적인 우주를 시원하게 표출하는 구성과 그에 걸맞는 사운드로 보스턴 사운드를 확립했다. 예상 밖의 히트로 보스턴은 두 번째 앨범에 심혈을 기울여 1978년 Don't Look Back을 공개하였다. 수록곡 중에서 , 등이 호평을 받았으며, 영국차트 1위를 차지하며 미국시장에서 300만장이 팔리는 판매고를 올렸다.

블론디[편집]

Blondie 그룹 블론디는 '80년대의 섹스 심벌', '80년대 로큰롤의 모델', '카멜레온과 같은 다양한 카리스마의 주인공' 등의 별명을 가진 리드 싱어 데보라 해리를 주축으로 결성된 6인조 혼성그룹이다. 1976년 데뷔앨범 Blondie를 발표하면서 외 몇곡을 히트시켰다. 1978년 Plastic Letters를 발매했고 1979년에 발표된 세 번째 앨범의 는 빌보트차트 1위에 랭크되었고 역시 400만장 이상 팔리는 히트를 기록했다. 1980년 앨범 Eat To The Beat에서도 의 빅히트로 성공을 입증해 주었으며 영화 American Gigolo의 사운드트랙인 의 히트로 1980년 최우수 팝송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1981년 앨범 Auto American에서 와 를 발표해 디스코 차트와 팝 차트에서 각각 1위에 올랐다.

앨런 파슨스 프로젝트[편집]

The Alan Parsons Project 비틀스, 핑크플로이드 등의 작품 제작을 해 오던 앨런 파슨스가 키보드 연주자인 에릭 울프슨(Eric Wolfson)을 만나 1976년 그룹 앨런 파슨스 프록젝트를 결성했다. 포의 소설을 컨셉트로 구성한 첫 앨범 Tales Of Mystery & Imagination이 순식간에 유럽은 물론 캐나다와 뉴질랜드에서 골드 레코드를 기록했고, 엔지니어상과 테크닉 사운드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1977년 2집 I Robot를 발표해 급속히 발전하는 기계문명에 눌려 쇠퇴해가는 인간의 몰락을 경고하였으며 3집 Pyramid에서는 고대 이집트의 신비인 피라미드를 주제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1979년에는 여성을 주제로 한 4집 Eve를, 1981년에는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5집 The Turn Of A Friendly Card를 공개했다. 이 앨범은 그 동안의 실험적인 사운드에서 대중성으로 변모한 구성을 보여 경쾌한 와 발라드한 이 히트를 기록했다. 플래티넘을 획득한 이 앨범 이후 공개한 6집 Eye In The Sky 역시 히트했다. 하늘의 별 중 가장 밝은 시리우스를 첫곡으로 했고, 이어지는 타이틀곡 를 세련된 사운드로 공개하여 히트했으며, 앨범은 플래티넘을 획득하였다. 1985년 10집 Stereotomy를 공개하였고 1987년에는 안토니오 가우디를 주제로 한 11집 Gaudi를 발표했다. 더욱 더 실험정신을 가다듬은 앨런 파슨스는 1993년에 14집 Try Anything Once를 발표하였다.

포리너[편집]

Foreigner 1976년 뉴욕 시티에서 출범한 포리너는 영국인과 미국인의 결합으로 시작되었다. 데뷔앨범 Foreigner가 3백만장 이상 팔리는 판매고를 세우며 출발하였다. 1978년 와 을 히트시켰으며, 1979년 3집 Head Games를 발표하여 전성기를 맞이했다. 1981년 네 번째 앨범 4를 발표하였으며 수백만장씩 팔리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1988년 6집 Inside Infomation을 내놓아 이 차트 정상에 머무는 호평을 받았으며 1991년에 Unusual Heat를 내놓아 , 등을 히트시켰다.

에어 서플라이[편집]

Air Supply 리드 보컬리스트 그래엄 러셀과 러셀 히치콕은 호주에서만 공연했던 록 오페라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에 출연한 것이 인연이 되어 76년 듀엣으로 에어 서플라이를 결성했다. 1980년 , , 를 히트시켜 플래티넘을 기록하는 전세계적인 성공를 거두었다. 1981년 3집 The One That Your Love를 발표하여 타이틀곡을 정상에 랭크시켰으며 또한 과 가 히트하여 플래티넘을 획득하였다. 1982년에는 Now And Forever를 내놓아 가 히트했으며 잠실 실내 체육관에서 내한 공연을 가졌다. 1983년 을 발표하여 차트 2위에 올랐으며 이 곡이 담긴 앨범 역시 플래티넘을 획득하여 4연속 플래티넘이라는 놀라운 업적을 이루었다. 1991년 두 번째 내한 공연을 가진 에어 서플라이는 항상 신선한 감각과 화음으로 이루어진 음악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1993년 앨범 The Vanishing Race를 발표하였다. 이 앨범은 지구상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소수 인종들, 기아, 전쟁 등으로 재난을 겪고 있는 지구 각처의 민족들의 아픔과 함께 인류 스스로에게 경각심을 주는 의미심장한 주제를 담고 있다. 수록곡 중 와 그리고 타이틀곡이 호평을 받았다.

토토[편집]

ToTo 1977년 겨울 로스앤젤레스에서 드러머 제프 포카로와 키보디스트 데이빗 페치가 고교시절부터의 우정이 열매맺어 토토를 출범시켰다. 1978년 앨범 ToTo를 발표하여 단숨에 트리플 플래티넘을 획득했고 사운드 구성이 탄탄한 과 가 히트하였다. 그 후 2집 Hydra를 발표하여 테크닉이 정교한 사운드가 담긴 와 발라드한 <99>을 히트시켰다. 1982년 ToTo Ⅳ를 발표하여 , , 등을 널리 알렸다. 그 결과 1983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레코드 등 7개 부문의 상을 휩쓸어 슈퍼 그룹으로 인정받았다. 1986년에 6집 Fahrenheit를 발표하여 발라드한 를 히트시켰다. 1988년 7집이자 베스트 앨범인 The Seventh One을 내놓아 주옥같은 작품들을 한데 모았다.

다이어 스트레이츠[편집]

Dire Straits 뉴 웨이브 그룹인 다이어 스트레이츠는 1977년 교사인 형 마크 노플러와 기타 연주자인 동생 데이빗 노플러가 주축이 되어 영국 런던에서 결성되었다. 1978년 이 히트하여 화려한 데뷔를 하였다. 1979년 두 번째 앨범 Communique를 발표하여 플래티넘을 따냈으며 스팅과 공동작업한 다섯 번째 앨범 Brothers In Arms를 발매하여 싱글 을 차트 정상에 올려놓았다. 이 외에도 히트 싱글 와 가 수록되었다. 1988년 다이어 스트레이츠는 넬슨 만델라 탄생 기념 추모공연에서 에릭 클랩턴, 스팅과 함께 을 노래하였으며 1990년에는 엘튼 존, 에릭 클랩턴과 함께 'Knebwor­th' 페스티벌에 참여하였다. 이어 1992년 7집 On Every Street를 발표하였으며 1993년 그 동안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앨범 On The Night을 발표하였다.

폴리스[편집]

Police 1951년 영국에서 태어난 베이시스트 스팅은 1978년에 기타리스트 앤디 서머즈 등과 함께 뉴 웨이브 록 그룹 폴리스를 결성했다. 1979년 데뷔앨범 Outlandos D'amour를 내놓아 프랑스 창녀를 노래한 가 미국 차트에서 13주 동안 상위권에 진입하는 호평을 얻었다. 같은해 두 번째 앨범 Reggatta De Blance을 내놓아 감각적인 록 사운드를 표출하였다. 1980년 세 번째 앨범 Zenyatta Mondatta를 발표하여 가 1981년 그래미상에서 최우수 록 인스트루멘탈 부문을 수상하였다. 1983년에 5집 Synchronicity를 내놓아 가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에 8주간 머물렀으며 타이틀곡도 히트를 기록했다. 1985년 해산하였다.

서바이버[편집]

Survivor 키보디스트 징 피터릭은 기타리스트 프랜키 설리반을 만나 의기투합하여 5인조 그룹 서바이버를 출발시켰다. 1981년 2집 Premonition을 공개하여 과 을 히트시켰다. 1982년 실버스타스탤론을 만나 영화 의 주제곡을 위탁받아 공개한 가 6주 동안 정상에 머무는 대히트를 기록하였다. 1983년 영화 <베스트 키드>의 주제곡 가 히트했으며 1985년에는 의 주제곡 를 히트시켰다.

유리드믹스[편집]

Eurythmics 1977년 당시 방랑자였던 데이브 스튜어트는 클럽에서 애니 레녹스를 만나 대화를 나누다가 그녀가 왕립음악원 출신이라는 것을 알고 의기투합하여 팀을 출범시켰다. 1983년 두 번째 앨범 Sweet Dreams를 발표하여 멜로디가 흥겨운 타이틀곡 가 빅히트하였다. 미국차트 정상을 거둔 이 곡 외에도 가 호평을 받았다. 1984년 3집 Touch를 공개하여 전보다 진일보한 사운드로 채색된 을 대히트시켰으며 그 후 조지 오웰의 문제작 <1984> 소설을 컨셉트로 구성한 사운드트랙 앨범 1984를 공개하여 화제를 모았다. 이어 1986년 Revenge가 발표되어 전성기를 계속 누렸으며 1989년 We Too Are One을 공개하여 유리드믹스의 저력을 과시했다.

유비포티[편집]

UB40 밥 머리의 뒤를 이어 레게 뮤직을 대중화 시킨 UB40는 1978년 영국 버밍엄에서 결성되었다. 1980년 발표한 데뷔앨범 Singing Off가 화제 속에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1981년에 두 번째 앨범 Present Arms를 발표하여 과 를 히트시켰다. 1983년 7집 Labour Of Love를 발표하여 닐 다이아몬드의 곡을 레게풍으로 편곡한 이 빅히트를 했다. 또 해리 닐슨의 곡 를 리메이크하여 16위에 오르기도 했다. 1985년 9집 Baggariddim을 발표, 크리시 하인드와 함께 노래한 가 대히트를 하였으며 1989년 15집 Labour Of Love Ⅱ를 공개하여 밥 딜런의 작품인 을 로버트 파머와 노래하여 히트시켰다. 1993년에는 영화 의 주제곡 를 리메이크시켜 빌보드 싱글차트 연속 5주 동안 1위를 차지하는 열풍을 일으켰다.

놀런스[편집]

Nolans 1980년 동경 가요제에서 으로 그랑프리를 차지하면서 세계적인 가수로 부상한 놀런스는 아일랜드 더블린 출신의 여성 4인조 가족그룹이다. 1980년 앨범 Making Waves를 발매하였고 1982년 가 히트하면서 한동안 인기그룹으로 자리를 확고히 했다. 또한 그 해에 히트곡모음 앨범인 Altogether를 발표하였다.

알·이·엠[편집]

R· E· M. 아메리칸 언더그라운드에서 CMJ 출신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존재로 떠오른 R· E· M.의 공식적인 그룹명은 Repid Eye Movement이다. 1980년 미국 조지아주 아센스에서 중고 레코드가게를 운영하면서 밤에는 조지아대학에서 공부하던 피트 백과 친구 마이크 스타이프가 결성한 그룹이다. 당시에는 지역의 클럽 등지에서 공연을 전개하다가 1981년 을 발표하였다. 특히 대학가에서 인기를 얻은 R·E· M.은 1983년 정식 데뷔앨범으로 Murmur를 발표하여 롤링 스톤스로부터 대단한 호평을 받은 신인으로서 화제를 모았다. 이례적으로 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린 데뷔앨범에 이어 2집은 1984년 Reckoning으로 공개되어 을 히트시켰다. 1986년으로 접어들어 음악성이 변모한 4집 Life Rich Pageant를 발표하였고 1987년에 5집 Document를 발표하여 가 대히트를 기록하였다. 1988년 Eponymous를 발표하였으며, 1989년에는 Green을 공개하여 빅히트를 거두었다. 1992년에 Automatic For The People을 공개하여 와 를 히트시켰다.

이글스[편집]

Eagles 1972년 데뷔앨범 Eagles를 발표하여 첫곡으로 담긴 가 대히트를 기록하여 웨스트 코스트 사운드의 신세대로 부상한 이글스는 글렌 프라이의 작곡을 위시해 멤버들의 혼합된 일치감으로 1973년에 2집 Desperado를 내놓아 서부적인 테마를 취한 컨셉트 작품으로 호평을 받았다. 1974년 On The Border를 발표하여 3장의 앨범 모두 골드를 수상하였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1975년 더욱 세련된 One Of These Nights를 발표하여 미국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로큰롤, 컨트리, 리듬 앤 블루스 등 다양한 색채를 띤 이 앨범은 , 등을 히트시켰다. 1976년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걸작 를 발표하였으며 1979년 앨범 The Long Run을 내놓아 이 히트함으로써 그래미상을 수상하였다.

제네시스[편집]

Genesis 1967년 영국에서 결성. 1970년 를 히트시켰으며 1971년 와 를 히트시켰다. 1972년에는 와 23분짜리 대곡 를 히트시켰으며, 특히 가브리엘의 정교한 가장극과 조명이 어우러져 명성을 드높였다. 1976년 8집 A Trick Of The Tail을 발표하여 전보다 더 큰 히트를 했으며 1978년 를 히트시켜 골드를 수상했다. 이어 멤버들은 각자 솔로활동을 전개한 후 1980년 Duke를 발표하여 시원한 사운드의 을 히트시켜 골드를 수상했다. 1983년 15집 Genesis를 내놓아 앨범차트 톱 10에 오르는 기록을 거두었으나 이후 해산되고 각각 솔로로 활동하였다.

듀란 듀란[편집]

Duran Duran 1978년 영국에서 결성된 듀란 듀란은 70년대 후반 뉴 뮤직의 선봉으로서 미국의 MTV에 의해 급성장하였다. 1980년 를 발매하여 인기를 끌었으며 미국으로 진출하여 1982년 두 번째 앨범 Rio를 발표하여 등이 최대의 히트를 이루었다. 1985년 영화 007 시리즈 14편인 의 사운드트랙을 맡아 싱글 을 차트 1위에 올려 놓았으며 발라드한 를 히트시켰다. 1988년 앨범 Big Thing을 발표하여 와 를 히트시켰다. 또한 1990년 내한공연을 가져 국내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93년 앨범 Durav Duran을 발표하여 가 빌보드 싱글차트 5위까지 랭크되었으며, 영국에서는 골드를 획득하였다.

머틀리 크루[편집]

Motlely Crue 머틀리 크루는 키스의 대를 잇는 80년대의 페인팅(Painting) 그룹으로 1981년 2월에 결성되었다. 1982년 데뷔앨범을 발표하여 을 비롯한 곡이 좋은 반응을 보였다. 화려한 출발을 계기로 두 번째 앨범 Shout At The Devil로 국제적인 스타덤에 올랐다. 그러나 나무랄 데 없는 연주 실력에 반해 외설적인 가사와 지나치게 혐오감을 주는 분장 등으로 많은 비난을 받기도 했다. 1985년 세 번째 앨범 Theatre Of Pain은 메탈 매니어들을 열광시켰으며 어쿠스틱한 은 대히트되었다. 1987년 Girls, Girls, Girls는 발매하자 즉시 앨범차트 상위권에 진입하였으며 타이틀곡과 , 가 크게 히트하면서 4연속 플래티넘을 기록하였다. 그들은 전세계적으로 음악성을 인정받으며 1989년에 다섯 번째 앨범 Dr. Feel Good!을 발표했으며 같은해 구소련에서 개최된 '모스크바 음악의 평화 축제'에 참가하였다.

메탈리카[편집]

Metallica 1961년 덴마크 출신의 드러머 라스 울리(Las Ulrich)는 미국으로 건너가 음악활동을 하다가 보컬리스튼 신 해리스를 만나 1981년 메탈리카를 탄생시켰다. 1983년 데뷔앨범 Kill E'm All을 발표하여 강력한 와 슬래시한 를 히트시켰다. 1985년 두 번째 앨범 Ride The Lightning를 내놓아 어쿠스틱한 분위기가 가미된 와 , 서정적인 등을 히트시켰다. 이 앨범은 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1986년 3집 Mas­ter Of Puppets를 공개하여 프로그레시브한 타이틀곡 을 폭발적으로 히트시켜 명실공히 슈퍼그룹으로 부상하였다. 70주 이상을 빌보드 앨범차트에 머물렀고, 첫 골드 레코드를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1988년 5집 …And Justice For All을 발표하여 가사와 뮤직 비디오의 영상미로 대히트를 거둔 과 가 호평을 받았다. 1981년 더욱 의미심장한 앨범 Metallica를 내놓아 어쿠스틱 기타의 매력이 아름다운 와 , 등을 대히트시켜 슬래시 메탈계의 확고한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예스[편집]

Yes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인 예스는 그들만의 독특한 악기 편성과 클래식 형태의 소재 등을 이용한 사운드를 구사하여 성공한 그룹 중의 하나이다. 예스는 청아한 보컬리스트 존 앤더슨과 베이시스트 크리스 스콰이가 주축이 되어 1968년 영국에서 5인조로 출범했다. 앨범 The Yes Album을 1971년 발매하여 준히트되어 1973년에 골드를 획득했다.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앨범 Fragile을 1972년에 발표하여 싱글 가 히트했다. 이어 앨범 Close To The Edge를 발매하여 싱글 와 가 히트하였다. 1976년 Going For The One을 내놓아 다양한 연주가 담긴 작품들을 실어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1983년 앨범 90125를 발매하여 플래티넘을 획득하였고, 싱글 가 팝 차트 1위까지 오르는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다. 1992년 앨범 Union을 공개하여 가 호평을 받았다.

야주[편집]

Yazoo 빈스 클라크와 앨리슨 모이트로 이루어진 혼성 듀엣인 야주는 1982년 영국에서 결성되었다. 1982년 데뷔앨범 Upstairs At Eric's를 발표하여 싱글 가 유럽 차트 정상을 차지하면서 화려하게 팝계에 등장하였다. 또한 그해에 유럽 최우수 여성 보컬리스트로 앨리슨 모이트가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후 미국에서 이 빌보드 차트에 랭크되는 히트를 거두며, 유럽 최고의 일렉트로닉 팝 그룹으로 명성을 얻게 되었다. 1983년에 두 번째 앨범 You & Me Both를 발표한 뒤 해체되었다. 그 후 앨리슨 모이트는 솔로 활동을 펼쳤고, 빈스 클라크는 그룹 Depeche Mode를 결성하였다.

커팅 크루[편집]

Cutting Crew 커팅 크루는 핀란드, 이탈리아 등지와 산레모 가요제, 몬트럭스 페스티벌 등에서 공연을 가지며 데뷔했다. 이어 일본의 'Tokyo Music Festival'에서 베스트 신인 록 밴드상을 수상했으며, 중국으로 건너가 웨스턴 록 사운드를 연주하면서 명성을 쌓아올린 뉴뮤직 그룹이다. 1982년 결성된 커팅 크루는 1986년 데뷔앨범 Brodcast를 내놓아 를 미국 싱글차트 1위에 올려 놓은 기염을 토했으며, 이어 를 히트시켰다. 1987년 두 번째 앨범 The Scattering을 내놓았다. 수록곡 중 존 레논의 전기에 대한 와 냉소적인 등이 호평을 받았다. 1992년에는 3집 Compus Mentus를 발표했다.

컬쳐 클럽[편집]

Culture Club 1961년 런던의 남부에서 태어난 보컬리스트 보이 조지는 마크 볼란과 데이비드 보위의 영향을 받아 학교 시절부터 그룹을 결성하여 활동하였다. 그 후 CF 모델과 DJ로 출연하다가 1981년 컬쳐 클럽을 탄생시켰다. 1983년 데뷔앨범 Kissing To Be Clever를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차트 2위까지 오른 레게풍의 와 , 경쾌한 등을 히트시켰다. 이어 2집 앨범 Colour By Number를 발표해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을 차지한 을 비롯해 등이 히트되어 1984년을 자신의 해로 만들었다. 1984년 발표한 3집 Walking Up With The House On Fire에서도 히트곡을 탄생시켰다. 이후 계속 앨범을 발표하였으나 예전의 성공을 거두지 못하여 싱글 발표는 더 이상 없게 되었다. 한편 솔로 활동에 들어간 보이 조지는 1991년 The Martyr Mantras를 발표하여 소울풀한 를 히트시켰다. 또한 1993년 보이 조지는 영화 의 주제곡을 노래하여 빅히트를 거두었다.

뉴 키즈 온 더 블록[편집]

New Kids On The Block 랩과 록, 경쾌한 댄스풍의 리듬이 복합된 그룹으로 보스턴 출신의 5인조로 구성되었다. 1988년에 발표된 2집 앨범 Hangin' Tough 가운데 , 등이 연속히트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팝 그룹으로 자리잡아 '새로운 동네 꼬마들'은 미국을 대표하는 베스트 그룹이 되었다. 이 그룹은 가공할 위력을 등에 업고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본고장 미국에서 60회의 공연을 가졌고 Hangin' Tough는 영국에서 앨범, 싱글차트 모두 1위를 기록하는 팝 역사상 진기록을 남겼다. 수많은 상을 휩쓸며 80년대 후반과 90년대의 초를 뉴키즈 돌풍으로 장식하여 1960년대와 70년대의 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스가 최고의 우상이었다면 80년대는 'New Kids'라 해도 과언이아닐 것이다. 1989년 3집 앨범 Mery Mery Christmas에서 <어린이를 위한 노래>가 히트했으며, 1990년 4집 Step By Step을 발표한 그들은 전작에 비해 혼과 현악파트가 가미된 사운드를 펼쳐 성숙해진 음악성으로 대히트했다. 1991년으로 접어들어 리믹스 앨범 No More Games를 발표하여 랩 스타일의 와 히트곡들을 리믹스하여 수록했다. 1992년 내한한 그들은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공연을 하여 1만명이 넘는 관객동원 속에 불미스런 사고를 낳기도 했다.

본 조비[편집]

Bon Jovi 이 그룹은 무명 그룹에서 활동하면서 로스앤젤레스 파워스테인션 스튜디오에서 뮤지션으로 일하며 견문을 넓힌 보컬리스트 존 본 조비를 주축으로 하여 1983년 결성되었다. 1984년 데뷔앨범 Bon Jovi를 발표하여 경쾌한 를 히트시켰고, 1985년 두 번째 앨범 7800 Fahrenheit를 발매하여 골드를 기록했다. 1989년 세 번째 앨범인 Slippery When Wet을 발매하여 , 등을 히트시키며 세계적인 그룹으로 정상에 우뚝섰다. 1988년 네 번째 앨범 New Jersey를 발표하여 히트시켰으며 1992년 새로운 앨범 Keep The Faith를 발표하여 더욱더 성숙한 사운드를 표출하였다. 수록곡 중 타이틀곡이 히트 차트를 장식했으며, 짧게 머리를 자른 존 본 조비의 모습은 뮤직 비디오로 MTV에서도 많이 방송되었다.

아하[편집]

A-HA 그룹 아하는 폴과 맥스가 1981년 노르웨이에서 결성하였다. 1984년 데뷔앨범 를 발표하여 거기에 실린 가 영국을 출발해서 미국으로, 미국에서 세계의 팝시장에 소개되어 순식간에 히트되었다.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제작된 이 노래는 미국의 MTV 시상식에서 8개 부문의 후보에 올라 7개 부문을 석권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뿐만 아니라 이 노래는 세계적으로 골드를 기록해 그룹 '아하'를 자주 감탄하게 해주었다. 이어 발표된 에서 커트된 싱글 도 전작에 못지않게 팬들을 사로잡았다. 1987년에 이르러 잠깐의 휴식기를 보낸 그들은 영화 007시리즈 의 사운드트랙인 을 발표해 꾸준한 인기와 사랑을 받았다.

휄로윈[편집]

Helloween 유능한 기타리스트 카이 한센으로 주축으로 1978년에 활동을 시작한 록 그룹 젠트리(Gentry)를 전신으로 1984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출범한 헬로윈은 슬래시 메탈의 기수로 평가된다. 1986년에 발라드한 가 수록된 정규 데뷔앨범 Walls Of Jericho를 내놓아 유럽에서 호평을 거두었다. 1987년에 컨셉트 앨범으로 완성도가 높은 앨범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 Ⅰ을 발표하여 애절한 발라드 와 13분 18초에 이르는 그룹송 의 히트로 세계적인 슈퍼 그룹으로 떠올랐다. 1988년 컨셉트 앨범 Keeper Of The Seven Keys Part Ⅱ를 내놓아 힘있는 을 비롯 이 히트하여 당시 최고의 스피드 메탈그룹으로 인정받던 메탈리카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1990년에 와 을 히트시켰으며, 1992년에 2집 Sigh No More를 내놓아 와 를 히트시켰다.

건즈 앤 로저스[편집]

Guns N' Roses 아주 짧은 반바지(좀더 노골적으로 언급하면 속옷 같은)에다 두건을 쓰고 팝의 고전인 를 노래하는 메탈 그룹을 1993년에 방송 매체를 통하여 종종 시청할 수 있었다. 이 그룹이 그래미상을 받은 건즈 앤 로저스이다. 90년대에 The Sex Pistol로 대변되는 헤비메탈 전달자인 이 그룹은 오늘날 무대 밖에서의 기괴한 행동으로 그들의 음악보다 더 큰 관심을 사고 있다. 미국 인디애나 출신의 로즈와 스트라들린에 의해 1985년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성된 이 밴드는 을 타이틀로 데뷔앨범을 발표하여 단기간에 성공을 거두었다. 이 앨범은 세계적으로 1,600만장 이상 팔렸다. 건즈 앤 로저스는 메탈리카와 함께 가장 인기있고 높은 상업성을 가지고 있는 그룹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실례로 , , , 등과 같은 여러 개의 차트 진입곡을 갖고 있다.

스키드 로[편집]

Skid Row 기타리스트 데이브 '스네이크' 세이보가 1987년 미국에서 출범하였다. 1989년 Skid Row를 발표하여 빌보드 4위까지 오른 발라드 <18 And Life>를 위시해 와 등이 히트했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1991년 2집 Slave To The Grind는 유명한 마이클 와그너가 프로듀서를 맡아 타이틀곡을 비롯해 와 마약금지를 담은 등을 히트시켰다. 라이브 활동에 주력한 스키드 로는 명실공히 슈퍼그룹으로 인정받았다.

스틸하트[편집]

Steelheart 호소력 있는 메탈 음악을 선보여 외국보다는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은 스틸하트는 1981년에 출발하였다. 데뷔앨범 Steelheart를 발표했는데, 강철 심장을 디자인한 로고를 재킷에 담은 이 앨범은 호소력 진한 이 대히트를 기록했으며, 깔끔한 메탈 사운드로 채색된 , 등이 호평을 받았다. 1992년 2집 Tangled In Reins를 발표하여 마이크 어머니의 죽음을 직접 목격한 슬픈내용을 담은 와 1집에서 많은 히트를 거두었던 을 라이브로 수록한 작품이 히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