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지리/세계의 여러 나라/아시아/타이완(대만)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타이완(대만)의 국기와 개요[편집]



'공식명칭:
Taiwan

정치체제:삼민주의 공화제

수 도:타이베이(Taibei)

인 구:2,240만명(2001)

면 적:3만 6,323㎢

소 득:1인당 GDP 1만 2,900달러(2002)

공 용 어 :표준 중국어

화폐단위 :신타이완달러(NT$)

주생산물 :바나나, 감귤류, 사탕수수/전자제품, 섬유, 장난감

기 타:남한과 1992년 단교후 1998년 이후 관계 개선



타이완의 자연[편집]

臺灣-自然

타이완은 타이완 해협을 사이에 두고 본토 남동부의 푸젠(福建)성과 서로 대하고 있는 섬나라로 단조로운 해안선에 둘러싸여 있으며 펑후(澎湖)제도, 란위(蘭嶼), 루위(線嶼) 같은 속도가 있다.지형은 신생 제3기의 조산(造山) 운동으로 형성된 타이완 산맥이 종단하기 때문에 위산산(玉山, 3,950m), 쉐산산(雪山, 3, 884m) 등의 고산이 솟아 있다. 이로 인해 동서간의 교통은 심한 제약을 받으며 지형의 급경사와 다량의 강우로 하천은 급류를 이루고 활발한 침식작용으로 산지에는 깊은 골짜기가 파인다. 동서의 양사면 가운데서 서쪽은 비교적 완만하여 단수이(淡水), 다자강(大由溪), 줘수이강(濁水溪), 샤단수이강(下淡水溪) 등 비교적 큰 하천 하류에는 충적 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타이완의 기후[편집]

북회귀선상에 위치하는 타이완은 아열대성 기후권에 속하나 위도가 같은 다른 지역에 비해 기온이 약간 낮다. 이것은 동계의 북동계절풍의 영향 탓으로 북부에서는 대륙의 한랭한 공기의 유입으로 비가 오는 추운 날이 계속된다. 그러나 남부는 오히려 겨울이 건조기에 해당하고, 여름에는 섬 전역에 걸쳐 비가 많이 내리고 태풍의 내습이 빈번하다.식물의 생육상은 타이완 산맥의 고도의 변화에 따라 뚜렷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해발 800m 이하에서는 아열대 식물, 800

2,000m에서는 난대림(暖帶林), 2,000m 이상에서는 침엽수가 우위를 차지한다.

타이완의 역사[편집]

-歷史

타이완의 원주민은 고사족(高砂族)으로 프로트 말레이족의 피를 받고 있고 아타이야르, 사이세트, 부눈, 투오, 루카이, 파파야난, 야미 등의 종족집단으로 나뉘어 씨족사회를 형성하고 있었다. 한민족의 이주가 시작된 무렵에는 반농·반수렵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농경은 주로 여자가 조, 수수, 감자 등을 재배했다.중국인의 이주는 명조(明祖) 말에 본격화하였고 개척의 중심은 남부에 놓여져 있었다.17세기에 유럽인의 진출과 더불어 동아시아무역의 근거지로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먼저 진출한 네덜란드인들은 타이난(臺南)과 안핑(安平)에 성곽을 쌓고, 한발 늦게 진출한 에스파냐 세력도 북부에 기지를 설치하며 서로 싸웠다.결과는 에스파냐의 패배로 네덜란드 지배가 확립되었으나 1661년 명조의 유신 정성공(鄭成功)이 명조의 부활을 꾀하는 근거지를 찾아 군사 2만 5,000을 거느리고 타이완으로 건너가 네덜란드 세력을 몰아내고 청조(淸朝)에 대항했다. 그러나 정성공이 죽은 후 내부 분열로 청조에 굴복하여 타이완은 1683년에 청조의 판도 안에 들어갔다.그후 푸젠, 광둥성으로부터의 이민이 늘어나 개척의 손길은 섬 전체에 미치고 동부와 산악지대를 제외하면 개척작업은 19세기 말에는 일단 완료되었다. 그간에 원주민과 중국 이주민의 충돌이 있었으나 원주민은 중국인의 진출을 막는 데 실패하여 산중으로 도피하거나 중국인 사회에 동화되었다.1895년, 청일전쟁(淸日戰爭, 1894

1895)의 배상으로 타이완은 청국에서 일본으로 이양되어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일본의 식민당국은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무시한 동화정책을 시행했으나 이것이 오히려 격렬한 항일운동을 불러일으켰다.1945년에 이르러 일본의 패전으로 중국에 복귀되었다. 1948년 국·공(國·共) 내전에 패한 국민정부가 이곳으로 자리를 옮겨 타이베이(臺北)를 임시수도로 해서 통치를 계속하고 있다.

타이완의 주민[편집]

-住民

타이완의 총인구 약 2,240만(2001) 중 본도인(명·청 시대에 본토에서 이주한 중국인의 자손으로 타이완이라고도 한다)이 약 84%이고 나머지 16% 정도가 2차대전 후 국·공 내전의 과정에서 본토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이다.이 밖에 소수민족으로서는 약 20만의 고산족(高山族)이 있다. 공용어는 베이징 관화(北京官話)로 되어 있으나 타이완어(푸젠성 남부의 방언과 비슷하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타이완의 정치[편집]

-政治

삼민주의(三民主義)에 바탕을 둔 입헌공화제를 정체(政體)로 하고, 헌법은 1949년 이래 계속되어 온 계엄령이 1987년 7월 해제되면서 국가안전법으로 대체되었다.국가 원수는 국민대회에 의해 선출되는 총통으로서, 대외적으로 국가를 대표하며 육·해·공 3군의 통수권을 가진다. 국가 최고기관인 국민대회는 6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데 총통 선출, 입법원(立法院)이 제출하는 헌법개정안 채택 등을 결정한다. 시의 5권분립제도를 채택하고 있다.대륙반공(大陸反共)을 국시로 하기 때문에 국내적으로 엄격한 통제가 실시되고 있고 또 외교면에서도 반공(反共)과 친서방(親西方) 정책을 기조로 삼고 있다.1971년 유엔에서 축출된 이래 미국과 중국의 국교수립(1979년)으로 고립화가 진전되었다. 그래서 현재 타이완 정부가 안고 있는 최대의 고민은 외교문제이다. 1990년 인도네시아와 사우디 아라비아, 1992년 한국 등을 주요국가 각각 단교하여 외교적 입지가 크게 위축되었다. 1996년 말 세계 140여개국 또는 지역과 비공식적이면서도 실질적인 관계를 수립하여 세계 61개국 93개 지역에 대표처, 7개지역에 영사관을 설치했고 미국·일본·러시아를 포함한 세계 40여개국도 타이완에 대표부를 설치했다. 1992년 12월 팔라우공화국과 수교했고 현재 공식 수교국은 총 29개국이다.

중국과의 관계[편집]

中國-關係

97년 2월 23일 49년 국공내전 이후 처음으로 중국과 타이완간 선박직항이 이뤄진데이어 중국이 4월 샤먼 해양해운 등 중국내 6개 해운회사에 타이완과의 직접운항을 허가함에 따라 중국 푸젠성 샤먼, 푸저우와 타이완 남부 가오슝항을 연결하는 행운직항로가 공식개통. 지난 반세기 동안 금지해왔던 중국으로부터의 여객선직항을 1999년 5월부터 완화했다.그리고 2000년 1월 양안간 무역 및 교류촉진방안의 일환으로 중국본토 여행금지법을 완화해 중간급 경찰관의 본토친지방문도 전력 허용했다. 그러나 타이완 정부는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고 본토에 불법투자한 타이완 기업을 제재할 방침이라고 밝히는 등 양안 관계가 큰 폭으로 진전되지는 않는 편이다. 98년 10월 샤호완창 행정원장은 기업인들의 본토투자 규제 완화 요구에도 불구, 규제방침을 고수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샹오 행정원장은 중국정부가 타이완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방침을 포기하지 않는 한 타이완 정부와 기업가들은 필요한 ‘경제방위선’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리 총통은 96년 말 지나친 대륙경제의존도를 우려,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해 나가는 방침을 촉구했다.경제부는 1997년 하이테크와 기간 산업, 5,000만달러 이상 규모 사업에 대한 대륙투자를 금지했다. 타이완의 3만 5,000여 기업인은 현재 합법 또는 비합법적으로 300억달러 이상을 중국본토에 투자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 1997년 7월1일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돼 사상 초유의 일국양제의 실험에 들어간 가운데 리덩후이 총통은 중국이 타이완통일의 기본 방침으로 제시한 일국양제방안에 대해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일축하였다. 홍콩의 중국반환을 전후해 중국과 타이완 양측은 모두 대규모 군사훈련을 단행했다. 1999년 11월 중국은 타이완과 지근거리에 있는 푸젠성 산유(仙遊)현에 M11∼Mod2 단거리 미사일 기지를 새로 건설하였다.1998년 10월 상하이에서 중국-타이완 관계정립에 새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양측간 최고위급 대화인 제 2차 ‘왕-구회동’이 개최되었다. 이것은 1993년 4월 싱가포르에서 중국의 왕다오한 해협양안관계협회 회장과 타이완의 구전푸 해협류기금회 회장이 분단 40여년만에 최고위급회담을 개최한 지 5년만에 재개되었다. 타이완은 두 사람의 만남을 ‘회담’이 아닌 ‘회동’또는 ‘접촉’ 등으로 의미를 축소하는 등 두 번째 왕-구 회동은 상호이견을 확인하는데 그쳤을 뿐 양안관계의 돌파구 역할에는 실패했다. 10월 28일 중국 에어 차이나소속 보잉 737여객기가 베이징을 이륙, 쿤밍으로 향하던 중 위앤빈기장에 의해 타이베이로 피랍돼 중정공항에 착륙했다. 샤오 행정원장은 여객기 납치는 국제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한 범죄행위라면서 납치법을 타이완 국내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타이완의 산업[편집]

-産業

농업은 산업의 주력으로 경제의 지주가 되고 있다. 농업의 근대화와 공업화를 목표로 하는 3차의 4개년계획(1953년에 시작, 64년에 완료)으로 경제의 자급자족이 이루어지고 공업생산도 높아졌다. 근년 미국, 일본 등의 자본진출이 눈에 띄고 있다.

농업[편집]

農業

농업은 타이완의 주력산업이며 식료품과 농산가공품이 수출 구조 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섬 전역에서 이모작의 벼(水稻) 농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품종개량, 관개 기타의 기술조건이 진보해 있기 때문에 단위면적당 생산고는 아시아에서도 높은 편이다. 2,000만이 넘는 인구에 식량을 공급하면서도 수출의 여력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사탕수수 재배의 중심지는 중부 이남의 평야인데 설탕은 수출품목의 대종을 이루고 있다. 차, 바나나, 파인애플 등의 생산고도 높다. 타이완 총면적 약 360만 ha의 약 25%인 89만 ha 정도가 농경지이다.

광공업[편집]

鑛工業

광물자원으로는 이렇다 할 만한 것이 없다. 북부의 제3기층에 석탄이 신주(新竹) 부근에 석유가 있으나 매장량은 미미하다.이 밖에 북부의 산악지방에서 약간의 금이 나온다. 수력발전은 하천이 급류인 데다가 강우량이 많은 등의 호조건을 구비하고 있어 르웨탄(一月潭) 발전소 등이 있는데 대규모의 전원(電源)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전전부터 제당, 시멘트, 알루미늄 등의 공업이 있었으나 공업화가 급진전하여 자동차, 선풍기, 면직물 등의 경공업과 일부의 중공업이 확충되었다.

타이완의 교통·도시[편집]

-交通·都市

좋은 도로망을 갖추고 있으며 자동차 보유율도 높아 평균 30명당 1대 정도이다. 여러 개의 철도노선과 잘 정비된 버스운행체계를 가지고 있다. 주요항구는 가오슝항과 지룽항이며 중정국제공항과 쑹산공항이 대표적이다.

타이베이[편집]

臺北

타이완의 수도이자 인구 264만 1,312명의 가장 큰 도시. 대북이라고도 한다. 타이완에서 사업, 문화 관광 중심지이다. 장개석 총통을 기념하여 지은 중정기념관, 타이베이에서 가장 오래 된 절인 룽산사, 옛 중국 궁전처럼 지은 그랜드호텔이 있다. 이밖에도 대형상가와 볼거리 많은 재래식 노천 시장이 늘어서 있으며 타이완 국립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교가 있다.타이베이는 세계에서도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로 손꼽히며 주택난이 심각하며 교통 역시 복잡하다. 대기오염도 몹시 심각하다. 생산되는 주요 공산품으로는 섬유, 전기기계, 전기기구, 전선, 냉장고, 오토바이, 고무제품이 있고 여러 수공예품이 있다. 타이베이 교외의 도로 연변에는 방직공장·제분공장·자전거공장·화학비료공장이 늘어서 타이베이 공업지대를 형성한다.

화련[편집]

花蓮

타이완(臺灣) 중동부 해안에 있는 도시. 동해안 전역에 몇 개 안 되는 항구 중의 하나로 타이완 산맥에서 발원하는 화롄강(花蓮溪)의 하구에 위치한다. 이곳에서부터 남쪽은 타이둥(臺東)까지 철도가 통하나, 북쪽은 절벽 위를 달리는 자동차 길과 해상교통에 의지한다. 서쪽은 타이완산맥의 우서(霧社)를 지나 푸리로 나오면 철도에 이른다. 부근의 평양부는 일찍부터 벼를 심은 지역이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 화학공업이 일어나고 수력발전소의 건설로 알루미늄 제련공업을 비롯한 공업도시로서 발전하였다.

지룽[편집]

基隆

북부의 무역항. 인구 38만 2,118(2000). 대형선의 입항이 가능하며, 근년 방직, 화학 공업이 발달하고 있다.

타이중[편집]

臺中

타이완 중서부에 있는 도시. 중부 타이완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이며 성정부(省政府) 소재지로 인구는 94만 589(2000). 타이 분지에서 산출하는 사탕수수·바나나·잎담배 등의 집산지이며, 제당·알코올·벽돌·제재·비닐 등의 공업도 발달하였다. 중싱대학(中興大學) 등 고등교육기관이 많고, 시의 중앙을 타이완 종단철도가 지나며, 르웨단(日月潭) 등 부근에 있는 명승지의 관광기지이다.

타이난[편집]

臺南

현대적 쾌적함을 지닌 이 도시는 타이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이며 네 번째로 큰 도시이다. 남부의 경제, 문화의 중심. 인구 72만 8,060명(2000).

가오슝[편집]

高雄

인구 142만(1996)의 남부의 대항만도시. 좁고 긴 석호(潟湖) 어귀에 발달한 무역항으로, 종관철도읜 종점이자 핑둥(屛東)·린볜(林邊) 철도의 기점이다. 항구는 수심이 얕은 결함이 있었으나, 항만시설의 정비로 1만 t급 선박의 접안(接岸)이 가능하다. 농산물·원료 및 제품 등의 수출항, 소비재 수입항으로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해안 매립지에는 가오슝 가공수출지구가 설치되어 알류미늄·시멘트·정유·제철·플라스틱·금속·전자기기 공장이 있다.

타이완의 관광명소[편집]

-觀光名所

한방약, 고기, 향 등의 냄새가 미묘하게 섞여있는 타이완은 목가적인 차분함이 담겨있고, 중국 오천년역사 문화의 관광명소와 유적이 풍부한 곳이다.

국립고궁박물관[편집]

國立古宮博物館

세계 4대 박물관 중의 하나인 국립고궁박물관은 중국의 5,000년 역사를 보여주는 고대 중국의 보물과 미술품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다. 타이베이 근교의 외쌍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기슭에 축조되어 경치가 수려하고 외양이 전통적 중국식 궁전 건축물로서 장엄하고 고아하다. ‘지선원’으로 불리는 정원 또한 아름답다. 62만점의 전시품이 3개월마다 바꾸어 전시되는데 이를 모두 감상하려면 8년 이상 걸린다.문물 가운데 가장 완벽한 것은 도자기, 서화, 청동기라 할 수 있으며 옥기, 칠기, 노리개상자, 법랑기, 문구, 조각품, 직수품, 선본도서 및 만주, 몽고의 공문서와 문헌 등도 많이 소장되어 있어 그 종류와 품질로 이름난 곳이다.

중정기념관[편집]

타이완의 영웅 장개석을 위한 기념물로, 그림같이 조경이 잘된 광대한 정원 위에 거대한 대리석 건물인 기념관이 서 있고 우아한 정자, 연못 등이 배치되어 있다. 25t짜리 장개석 총통 동상을 비롯하여 전시실에는 사진과 총통생애의 기념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명나라식의 아치형 정문 옆에 두 개의 고전적 건물은 각각 국립극장과 콘서트홀이다.

충열사[편집]

忠烈祠 중국 궁전식의 건물로 국민당 정부를 위해 전사한 약 33만 명의 군인 장병의 넋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묘지이다. 현재 군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매일 1시간마다 1번씩 위병 교체식이 있는데 이 위병들은 인간 로봇을 연상시킬 정도로 움직임이 없어 이색적이다.

용산사[편집]

龍山寺

용산사는 타이완에서 가장 전통있고 유명하며 전형적인 사원이다. 멋진 건축 양식이 뛰어난데 돌기둥에는 조각된 용 뒤쪽에 역사적 인물들의 춤추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지붕에는 더 많은 모습들과 용들이 장식되어 있다. 용산사에는 관음, 마조, 관광 등 각종신의 많은 참배자들로 인해 진한 향냄새가 진동한다. 이 사원은 1740년에 건립했지만 자연재해와 인공재해 등으로 몇 번이나 파괴되었다. 최근의 것은 1957년에 지어진 것이다.

야류 해양 국립공원[편집]

파도가 만들어 놓은 기암괴석들이 독특한 이름을 지니고 있는 야류 해양 국립공원은, 왕관을 쓰고 있는 듯한 여왕머리, 계란바위, 목욕하는 미녀바위 등, 이채로운 조각같은 바위가 여기저기 널려 있다. 수영은 할 수 없으나 낚시를 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여서 낚시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소인국[편집]

小人國

타이베이에서 남쪽으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1984년 7월에 개관했으며, 중국본토와 타이완, 세계 유명 건축물 130여 점이 축소 건축되어 있다. 특히 수천 개의 나무와 관목이 각 건축물의 부속물로 정확한 치수대로 정교하게 복제되어 있어, 실제 모습과 구분하기 힘들 정도의 정교함을 자랑한다.

태로각 협곡[편집]

대리석과 화강암의 산이 강의 흐름에 따른 침식작용에 의해 좁은 협곡을 이룬 지형으로, 하늘을 깎아지를 듯 깎아지른 산이 기막힌 절경을 이룬다. 그 사이로 안개서린 산자락에 정자와 탑들이 모여 있으며, 절벽 사이로 떨어지는 힘찬 폭포가 있다. 태로각 협곡은 타이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명승지이다.

컨팅 국립공원[편집]

진기한 어촌, 백색 해안의 풍경, 잔잔한 만, 이상한 모양의 바위, 산호초 등 컨팅 국립공원은 다이버들의 천국으로 타이완 남쪽 끝 헝춘반도에 위치해 있다. 공원의 3면의 60㎞ 정도 해안선이 산호초로 되어 있고, 2개의 곶이 반도 끝에 돌출되어 있는데, 어루안비(기러기 부리)와 마오비터우(고양이 코)이다. 이곳에서는 타이완의 열대기후를 맘껏 즐길 수 있는데, 야자수와 하얀 백사장과 하늘색 바다, 멋진 기후는 연중 내내 수영과 해상활동을 할 수 있는 관광지로써 조금도 손색이 없다.특히 보리수 나무와 석회암동굴, 종유석을 비롯해 1,300여종의 열대식물을 모아놓은 열대식물원에 있어서 다양하고 신기한 식물들을 구경할 수 있다.

팽후군도[편집]

64개의 섬이 모여있는 팽후군도는 구불구불한 해변에 아름답고 깨끗한 백사장이 일품이다. 또, 태풍이 불면서 파도가 밀려와 돌에 부딪히면서 강한 바람을 탄 바닷물 위로 올라와 바위에 난 구멍을 통과하면서 소리를 내며 퍼진다. 팽후섬은 휴식을 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이다. 사막같이 흰색의 모래가 해변을 따라 몇 마일이나 뻗어 있고 바닥부분이 유리로 된 배가 있어서 바닷속 풍경을 볼 수 있다.

양명산[편집]

陽明山

타이베이에서 북쪽에 있는 양명산국립공원은 멋진 폭포, 그림같은 호수, 계단식 논농사, 화산 분화구, 김이 모락모락 나는 온천 등이 있고 봄이 되면 벚꽃과 진달래가 피는 산악지역이다. 등산로를 따라 하이킹을 즐길 수 있으며

경관이 좋은 지역에서는 피크닉이나 레크레이션을 할 수 있다.이 공원에서는 양서류, 조류, 나비류, 포유류(원숭이 포함), 파충류 등의 야생동물을 관찰하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