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체 조/기계체조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기계체조의 개요[편집]

機械體操-槪要

기계체조는 매트(마루)·뜀틀(도마)·철봉·평행봉·평균대 등의 기구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개인 운동이다. 기구를 사용하므로 개인의 각 운동에 대한 기능 수준이 뚜렷이 나타난다.

기계체조의 특성[편집]

機械體操-特性

인공적 기구를 사용하여 매달리기, 흔들기, 뜀뛰기, 구르기, 돌기 등과 같은 자연 운동을 힘, 균형, 타이밍, 속도, 방향 등의 기본적인 움직임과 결합시키는 운동이다. 근력,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 조정력, 교치성 등과 같은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며, 내장 기능을 촉진시킨다. 또한 과감성, 결단력, 주의력, 집중력, 자신감이 향상되고, 일상 생활에서 많이 쓰이지 않는 신체 부위가 발달된다.

마루(매트) 운동[편집]

-運動

기계체조의 기본 운동으로, 구르기와 돌기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유연성·민첩성·평형성 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12×12m의 마루를 충분히 활용하여야 하는데, 선을 밟거나 벗어나면 감점이 된다. 점프, 공중 회전, 물구나무서기의 정지 동작, 무용적 요소 등을 연기에 포함시켜야 한다. 남자의 연기 구성은 힘 기량, 정지 기량, 평균 기량, 재주넘기 기량을 보일 수 있도록 짜되, 연기 시간은 50-70초 이내이다.

여자의 연기는 예술적인 뜀뛰기, 무용적인 움직임, 스텝, 회전 기량, 재주넘기를 섞어서 구성하여야 한다. 마루의 넓이를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되, 불필요한 반복이나 뜀뛰기 기량, 재주넘기 전의 긴 도움닫기는 피하도록 하며, 연기 시간은 60-90초 이내이다.

뜀틀(도마) 운동[편집]

-運動

고대 로마 제국의 군인들이 말타기 훈련에 목마를 사용한 데서 비롯된 운동이다. 뜀틀의 높이, 놓인 위치에 따라 도움닫기, 발구르기, 손짚기, 공중 자세를 이용하여 뜀틀을 넘되, 손짚기와 공중에서의 멋진 자세가 요구되는 운동이다. 또한 안정된 착지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달리는 힘, 뛰어오르는 힘을 기를 수 있고, 순발력·민첩성·조정력이 향상된다. 뜀틀은 길이 160-163cm, 높이 135cm(여자는 110cm)이며, 남자는 뜀틀을 세로로, 여자는 가로로 놓고 실시한다.

남녀 모두 규정 및 자유 연기 두 가지가 있다. 남자의 경우 구름판을 놓는 위치는 경기자의 자유이다. 모든 뛰어넘기는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하여야 하며, 도움닫기의 길이는 자유로이 선택해도 된다.

여자의 경우 모든 뛰어넘기는 두 손을 뜀틀 위에 대고 시행해야 한다.

철봉 운동[편집]

鐵棒運動

1813년 독일의 얀이 자기가 경영하는 하젠하이데의 체조장에서 수평봉을 만들어 시작한 것이 철봉 운동이다. 매달리는 힘이 중심으로, 매달려 흔들기, 돌기 운동이 기본 동작이다. 이 운동을 하면 매달리는 힘과 팔·어깨·가슴 부위의 근육이 발달된다.

높이 250cm, 길이 240cm인 철봉에 매달려 흔들기·돌기 등의 기술을 정지하는 일 없이 계속해서 하는 운동으로 수레바퀴돌기 외에 변형 기량이나 구성 기량을 포함해야 한다.

기본 기술로는 흔들기, 다리 걸고 오르기, 앞돌기, 뒤돌기, 차오르기 등이 있다.

평행봉 운동[편집]

平行棒運動

19세기 초부터 뜀틀과 안마 운동의 연습용 기구인 평행봉의 활용법을 1811년 독일의 얀이 개발함으로써 하나의 운동 종목이 되었다.

평행봉 운동은 어깨·팔·가슴의 근력을 발달시키고, 정확한 동작, 아름다운 자세 등과 함께 주의력·침착성 등도 향상되는데, 길이 350cm, 높이 170cm, 봉과 봉 사이의 간격은 42-48cm이다.

2개의 봉을 이용하여 돌기·흔들기·물구나무서기 등의 동작을 연속적으로 연기한다. 즉, 흔들기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 두 손을 떼고 하는 기술, 정지기술, 힘을 나타내는 기술 등을 복합시켜서 구성한다. 연기의 대부분은 흔들기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과 두 손을 떼고 하는 기술이어야 하며, 연기 중에 적어도 하나는 힘을 나타내는 기술과 봉 위 또는 아래서, 두 손을 떼고 하는 B난이도의 기술을 구사해야 한다. 정지 기술은 2회 이내로 하는데, 대부분의 기술이 물구나무서기에서 시작되므로 강한 근력이 요구된다.

평균대 운동[편집]

平均臺運動

여자에게 가장 적합한 운동으로, 좁은 평균대 위에서 몸의 유연성이나 몸의 중심을 이동시키는 평형성과 함께 연속 동작의 미적 표현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평균대는 높이 100-120cm, 길이 500cm, 폭 10cm이고, 연기는 보통 걸음·구보·뜀뛰기 기술, 약간의 평균 동작, 무용과 같은 움직임, 회전 기술, 몸돌리기 기술을 조화있게 구성하여, 우아하고 유연한 연기를 펼쳐야 한다. 정지 기술이 인정되는 것은 3회로서, 3회가 넘었을 경우에는 감점된다.

철봉이나 뜀틀 운동의 연기처럼 스피드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여자들이 갖춘 신체적 특징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운동이다.

안마 운동[편집]

鞍馬運動

말의 등 모양을 한 틀 위에 박아 놓은 두 개의 손잡이를 잡고 연기하는 남자 체조경기 종목. 버티기·흔들기·엇걸기·휘돌리기 동작 등을 통하여 한 팔로 버티는 힘, 두 다리로 원을 그리는 동작 등이 평점된다.

링 운동[편집]

ring 運動

지면에서 2.5m 높이의 대에 50cm 간격으로 로프에 매단 2개의 링을 잡고 흔들리지 않게 조절하면서 물구나무서기·공중돌기·버티기·오르기 등의 동작을 연기하는 남자 체조경기 종목.

이단평행봉 운동[편집]

二段平行棒運動

2-3m의 높은 봉과 1.5m의 낮은 봉을 이용하여 매달리기·버티기·흔들기·몸돌리기 등의 동작을 연결하며 실시하는 여자 체조경기 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