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만 동포에게 읍고함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삼천만동포에게 泣告함

친애하는 삼천만 자매형제여! 우리를 싸고 움직이는 국내외 정세는 위기에 임하였다. 제2차대전에 있어서 동맹국은 민주와 평화와 자유를 위하여 천만의 生靈을 犧牲하여서 최후의 승리를 전취하였다. 그러나 그 전쟁이 끝나자마자 이 세계는 다시 두 개로 갈리어졌다. 이로 인하여 제3차전쟁은 되고 있다. 보라 죽은 줄만 알았던 남편을 다시 만난 아내는 죽은 줄로만 알고 있던 아들을 다시 만난 어머니는 그 남편과 그 아들을 또 다시 戰場으로 보내지 아니하면 아니될 운명이 찾아오고 있지 아니한가? 인류의 양심을 가진 자라면 누가 이 지긋지긋한 전쟁을 바랄 것이냐? 과거에 있어서 전쟁을 애호하는 자는 파시스트 强盜群밖에 없었다. 지금에 있어서도 전쟁이 폭발되기만 기다리고 있는 자는 파시스트 强盜 일본 뿐일 것이다. 그것은 그놈들이 전쟁만 나면 저희들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믿는 까닭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남북에서 外力에 아부하는 자만은 或曰 남침 或曰 북벌하면서 막연하게 전쟁을 宿望하고 있지만은 실지에 있어서는 아직 그 실현성도 없을 뿐만 아니라 전쟁이 발발된다 할지라도 그 결과는 세계의 평화를 파괴하는 동시에 동족의 피를 흘려서 敵을 살릴 것밖에 아무 것도 아니될 것이다. 이로서 그들은 새 상전의 투지를 북돋을 것이요 옛 상전의 귀여움을 다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전쟁이 난다 할지라도 저희들의 자질만은 징병도 징용도 면제될 것으로 믿을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왜정 하에서도 그들에게는 그러한 恩典이 있었던 까닭이다. 한국은 일본과 수십년 동안 계속하여 혈투하였다. 그러므로 일본과 전쟁하는 동맹국이 승리할 때에 우리도 자유롭고 행복스럽게 날을 보낼줄 알았다. 그러나 왜인은 도리어 歡笑중에 경쾌히 날을 보내고 있으되 우리 한인은 恐怖중에서 죄인과 같이 날을 보내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말이라면 우리를 背恩忘德하는 자라고 질책하는 자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미국신문기자 리챠드의 입에서 나온 데야 어찌 공정한 말이라 아니 하겠는냐? 우리가 기다리던 해방은 우리 국토를 양분하였으며 앞으로는 그것을 영원히 양국 영토로 만들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로써 한국의 해방이란 사전상에 새 해석을 올리지 아니하면 아니되게 되었다. 유엔은 이러한 불합리한 것을 시정하여서 인류의 행복을 증진하며 전쟁의 위기를 방지하여서 세계의 평화를 건설하기 위하여 조직된 것이다. 그러므로 유엔은 한국에 대하여도 그 사명을 수행하기 위하여 임시위원단을 파견하였다. 그 위원단은 신탁없는 내정간섭없는 조건하에 그들의 공평한 감시로서 우리들의 자유로운 선거에 의하여 남북통일의 완전 자주독립의 정부를 수립할 것과 미소양군을 철퇴시킬 것을 약속하였다. 이제 불행히 소련의 보이코트로써 그 위원단의 사무진행에 방해가 불무하다. 그 위원단은 유엔의 위신을 加强하여서 세계평화 수립을 順利하게 진전시키기 위하여 또는 그 위원 諸公들의 혁혁한 업적을 한국독립운동사상에 남기므로써 한인은 물론 일체 약소민족간에 있어서 영원한 恩誼를 맺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만일 자기네의 노력이 그 목적을 관철하기에 부족할 때에는 유엔 전체의 역량을 발동하여서라도 기어이 성공할 것을 三尺童子라도 상상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이와 같이 서광이 비치고 있는 것이다. 미군주둔 延長을 자기네의 생명연장으로 인식하는 무지 몰각한 徒背들은 국가 민족의 이익을 염두에 두지도 아니하고 박테리아가 태양을 싫어함이나 다름이 없이 통일정부수립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음으로 양으로 유언비어를 造出하여서 단선 군정의 노선으로 민중을 선동하여 유엔위원단을 迷惑케 하기에 전심전력을 경주하고 있다.

미군정의 卵境下에서 육성된 그들은 경찰을 종용하여서 선거를 독점하도록 배치하고 인민의 자유를 유린하고 있다. 그래도 그들은 태연스럽게도 현실을 투철히 인식하고 장래를 明察하는 선각자로서 자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선각자는 매국 매족의 一進會式 선각자일 것이다. 왜적이 한국을 병합하던 당시의 국제정세는 합병을 면치못하게 되었던 것이다. 아무리 애국지사들이 생명을 賭하여 반항하였지만 합병은 필경 오게 되었던 것이다. 이 현실을 파악한 일진회는 동경까지 가서 합병을 請願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 자들은 영원히 매국적이 되고 선각자가 되지 못한 것이다. 설령 유엔위원단이 금일의 군정을 꿈꾸는 그들의 원대로 남한 단독정부를 수립한다면 이로서 한국의 寃情은 다시 호소할 곳이 없을 것이다. 유엔위원단 諸公은 한인과 영원히 不解의 怨을 맺을 것이오 한국 분할을 영원히 공고히 만든 새 일진회는 자손만대의 죄인이 될 것이다. 통일하면 살고 분열하면 죽는 것은 고금의 철칙이나 자기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남북의 분열을 연장시키는 것은 전민족을 死坑에 넣는 극악 극흉의 위험한 일이다. 이와 같은 위기에 있어서 우리는 우리의 최고 유일의 이념을 재검토하여 국내외에 인식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내가 유엔위원단에 제출한 의견서는 이 필요에서 작성된 것이다. 우리는 첫째로 자주독립의 통일정부를 수립할 것이며 이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남북 정치범을 동시 석방하여 미소 양군을 철퇴시키며 남북지도자회의를 소집할 것이니 이와 같은 원칙은 우리 목적을 관철할 때까지 변치못할 것이다. 우리는 이 불변의 원칙으로서 瞬息萬變하는 국내외 정세를 순응 혹은 극복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이 중국 蔣主席의 이른 바 ‘不變으로 應萬變’이라는 것이다. 독립이 원칙인 이상 독립이 희망없다고 자치를 주장할 수 없는 것을 왜정하에서 충분히 인식한 바와 같이 우리는 통일정부가 가망없다고 단독정부를 주장할 수 없는 것이다. 단독정부를 중앙정부라고 명명하여 자기위안을 받으려하는 것은 軍政廳을 남조선 과도정부라고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는 것이다. 邪恩忘念은 害人害己할 뿐이니 통일정부 독립만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삼천만 자매형제여! 우리가 자주독립의 통일정부를 수립하려면 먼저 국제의 동정을 쟁취하여야 할 것이오 이것을 쟁취하려면 전민족의 공고한 단결로써 그들에게 정당한 인식을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불행히도 미군정의 앞잡이로 인정을 받은 한민당의 영도하에 있는 소위 臨協은 나의 의견에 대하여 大口小怪한 듯이 비애국적 비신사적 태도로서 원칙도 없고 조리도 없이 詬辱만 가하였다. 한민당의 후설이 되어 있는 ○○○○는 ×××란 여자의 이름까지 빌어가지고 나를 모욕하였다. 일찍이 趙素昻 嚴恒燮 양씨가 수도청에 구인되었다고 虛言을 造出하던 그 신문은 이번에 또 ‘애국단체가 제출한 건의를 김구씨 同意表明’이라는 제목으로써 허언을 造出하였다. 이와 같은 비열한 행위는 도리어 애국동포들의 분노를 야기하여 각 방면에서 시비의 聲恨이 높았다. 이리하여 내가 바라던 단결은 실현도 되기 전에 혼란만 더 커졌을 뿐이다. 시비가 없는 사회에는 改良이 없고 진보가 없는 법이니 여론이 환기됨을 방지할 바이 아니나 千載一遇의 호기를 만나서 원방에서 來監한 귀빈을 맞아가지고 우리 국가민족의 운명을 결정하려는 이 순간에 있어서 이것이 우리의 취할 바 행동은 아니다. 일절 내부투쟁은 정지하자! 小不忍이면 亂大謀라 하였으니 우리는 과거를 잊어버리고 용감하게 참아보자.

삼천만 자매형제여! 한국이 있어야 한국 사람이 있고 한국 사람이 있고야 민주주의도 공산주의도 또 무슨 단체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자주독립적 통일정부를 수립하려 하는 이때에 있어서 어찌 개인이나 자기의 집단의 사리사욕에 탐하여 국가민족의 百年大計를 그르칠 자가 있으랴? 우리는 과거를 한 번 잊어버려 보자. 甲은 乙을 乙은 甲을 의심하지 말며 唾罵하지 말고 피차에 진지한 애국심에 호소해 보자! 암살과 파괴와 파공은 外軍의 철퇴를 지연시키며 조국의 독립을 방해하는 결과를 조출할 것 뿐이다. 계속한 투쟁을 중지하고 관대한 온정으로 임해 보자! 마음 속의 38선이 무너지고야 땅위의 38선도 철폐될 수 있다. 내가 불초하나 일생을 독립운동에 희생하였다. 나의 연령이 이제 70有 3인 바 나에게 남은 것은 금일 금일하는 여생이 있을 뿐이다. 이제 새삼스럽게 재물을 탐내며 영예을 탐낼 것이냐? 더구나 외군군청하에 있는 정권을 탐낼 것이냐 내가 대한민국임시정부를 主持하는 것도 일체가 다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 해방을 위하는 것 뿐이다. 그러므로 내가 국가민족의 이익을 위하여는 일신이나 일당의 이익에 구애되지 아니할 것이오 오직 전민족의 단결을 위하여서는 삼천만 동포와 공동분투할 것이다. 이것을 위하여는 누가 나를 모욕하였다 하여 염두에 두지 아니할 것이다. 나는 이번에 마하트마 간디에게서도 배운 바가 있다. 그는 자기를 저격한 흉한을 용서할 것을 운명하는 그 순간에 있어서도 잊지 아니하고 손을 자기 이마에 대었다 한다. 내가 사형언도를 당해본 일도 있고 저격을 당해본 일도 있었지만 그 당시에 있어서는 나의 원수를 용서할 용기가 없었던 것이다. 나는 이것을 지금도 부끄러워한다. 현시에 있어서 나의 단일한 염원은 삼천만 동포와 손을 잡고 통일된 조국 독립의 달성을 위하여 공동분투하는 것뿐이다. 이 육신을 조국이 수요한다면 당장에라도 제단에 바치겠다. 나는 통일된 조국을 건설하려다가 38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에 구차한 安逸을 취하여 단독정부를 세우는 데는 협력하지 아니하겠다. 나는 내 생전에 38이북에 가고 싶다. 그쪽 동포들도 제 집을 찾아가는 것을 보고서 죽고 싶다. 궂은 날을 당할 때마다 38선을 싸고 도는 怨卑의 곡성이 내 귀에 들리는 것도 같았다. 고요한 밤에 홀로 앉으면 남북에서 헐벗고 굶주리는 동포들의 원망스런 용모가 내앞에 나타나는 것도 같았다. 삼천만동포 자매형제여! 붓이 이에 이르매 가슴이 抑塞하고 눈물이 앞을 가리어 말을 더 이루지 못하겠다. 바라건대 나의 애달픈 고충을 명찰하고 명일의 건전한 조국을 위하여 한번 더 深思하라.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저자가 사망한 지 70년이 넘었으므로, 저자가 사망한 후 70년(또는 그 이하)이 지나면 저작권이 소멸하는 국가에서 퍼블릭 도메인입니다.


주의
주의
1923년에서 1977년 사이에 출판되었다면 미국에서 퍼블릭 도메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퍼블릭 도메인인 저작물에는 {{PD-1996}}를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