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생물I·동물·인체/사육과 관찰/애 완 동 물/거 북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거북의 등은 단단한 껍질로 싸여 있고 아주 느리게 움직이며 이빨이 없고 비공격적이다. 거북의 암수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몸을 뒤집어 항문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수컷의 항문은 꼬리끝 쪽에 있고, 암컷의 항문은 꼬리가 붙어 있는 부분에 있다.

거북 고르기[편집]

등딱지를 손으로 눌러 보아 딱딱하고 발이나 목에 짓무름이나 습진이 없고 힘차게 돌아다니는 거북을 고른다. 눈이 부어 있거나 또렷하지 못하고 눈곱이 낀 것은 피해야 한다. 건강한 거북은 등을 들어올렸을 때 발이나 머리를 허우적거리며 움직인다. 등판 속으로 머리를 집어 넣고 가만히 있다면 허약하다는 증거이다.

거북 기르기 준비[편집]

거북이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을 정도의 커다란 어항을 준비한다. 어항 바닥에 모래와 자갈을 깔고 돌이나 벽돌, 기와를 이용하여 거북이 일광욕을 할 수 있는 섬을 만든다. 우물물이나 개울물, 그렇지 않으면 떠놓은 지 2-3일이 지난 수돗물을 어항에 넣는다. 물의 깊이는 거북의 전신이 완전히 잠길 정도로 한다. 거북이 도망치지 못하도록 코가 가는 철망으로 덮개를 한다.

거북 돌보기[편집]

어항은 밝으면서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둔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직사광선이 들어올 때는 판자 같은 것으로 어항의 3분의 2 정도를 가려 준다. 물이 더러워지거나 거북의 등딱지가 미끈미끈해지면 어항을 청소하고, 모래나 자갈, 돌을 물로 잘 씻은 후 물도 갈아 준다.

거북 먹이 주기[편집]

거북은 잡식성으로 먹이는 육류, 물고기, 멸치, 지렁이, 곤충의 애벌레나 알, 시중에서 파는 개 먹이, 고양이 먹이 등의 동물성인 것과, 유채, 당근, 사과, 바나나 같은 식물성을 준다. 먹이는 4일 걸러 하루에 한 번씩 준다. 멸치는 20분 정도 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부드럽게 해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