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금융·경영/부문관리의 이론과 실제/관리의 기초개념/관리의 기초개념〔서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管理-基礎槪念〔序說〕 매니지먼트(management)는 본래 공공경영(公共經營:public management)과 사기업 경영(私企業:business management)으로 나눠 고찰해야 한다. 공공경영의 연구대상은 공기업 즉, 국책기업 또는 정부투자기관과 같은 국영기업으로서, 그 선택원리는 공공성과 사회성에 두고 있는데 이에 반하여 일반 사기업 경영, 특히 주식회사의 경영은 수익성 및 경제성에 두게 된다. 본래 공사기업(公私企業)은 물과 기름과의 관계로서 원리상으로 합치할 수 없는 것이나, 현대 기업경영에서는 공공기업은 사기업의 원리로, 사기업은 공기업의 원리로 각각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공사기업은 특히 경영자주적 입장에서 본다면 같은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이 '공사기업의 접근원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공사기업의 경영(administration)은 '기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직을 만들며 관리하고, 업적을 평가하여 그것에 의해서 통제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속에는 2가지 면이 포함되는데 그 하나는 계획을 세워서 그 목적을 달성하고 이익을 얻을 때까지 사고(思考)이며, 또 하나는 순환과정으로서, 하나의 조직을 형성하고 있다. 이 같은 경영순환(經營循環:management cycle)은 조직을 형성하는 각 요소에 다음과 같이 각각 연결되는 각 단계에서 뚜렷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또 다음 단계부터의 피드백(feedback)이 앞 요소의 수정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경영요소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계획[편집]

計劃

사전에 잘 생각하여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짜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야 한다. 물론 관리의 전과정을 통하여 사고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행동의 방향과 방법을 생각하고 결정짓지 않으면 안 된다.

즉, 계획은 행동으로 옮기기 전의 관리적 측면 또는 정신적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래예측, 다시 말해서 앞으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추측하고 그 기능성을 파악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 또 무엇이 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조직[편집]

組織

조직은 기업 각 부문의 구성을 확정시키고 윤곽을 명확히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구체적으로는 업무·직무·직능과 인간을 결합·구분하는 것과, 또 일과 그룹, 직능과 부문의 조직을 결합하고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어디까지나 독립적이면서 상호 관련이 있는 부문들을 계획된 목적달성을 위한 전체로서의 통일된 질서로 조정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관리[편집]

管理

관리란 일정한 책임과 일을 개인에게 위임하는 것을 말한다. 계획된 목표 및 조직에 좇아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매일 조직 구성원에 과업을 주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곧 계획의 실행이고, 조직의 운영인 것이며, 나아가서는 종업원의 일을 묶어서 종합하는 것이 된다. 주어진 자원, 즉 인적 요소와 물적 요소를 조직·운영·보지(保持)하고 또 움직이는 일도 관리의 내용이다. 관리는 계획과 조직을 운영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가 일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며 그것이 곧 직무이자 직능인 것이다. 그러므로 관리는 기능·행동·업무와 같은 것을 계획된 목표 아래서 조직에 통일시키기 위하여 조정·노력하고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관리는 사람들을 통해서만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권한을 위양하고 또 그것이 수용(受容)되고 관리자가 부하에게 일을 위양할 때 관리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평가와 통제[편집]

評價-統制

업적의 평가와 통제는 관리활동을 통해서 얻어진 성과에 대한 가치의 측정·평가 등에 의해서 행해진다. 여기서는 반드시 달성된 성과를 나타내는 통계·도표·자료 등의 기록·검토·보고에 대한 계산을 포함시킨다. 그것은 계획·목표 또는 설정된 표준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조직·관리의 변경 내지는 수정이며, 달성된 업적의 측정·검토·평가를 인정하는 것이고, 업적의 내용인 동시에 설정된 목표의 달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료 및 정보를 수집해서 계획·조직·관리 및 통제하는 과정에서 활용될 때까지를 포함한다. 업적의 평가 및 통제는 ① 이익기구(利益機構:profit center), ② 예산과 손익분기도표, ③ 재무·원가회계, ④ 경영 제 비율의 이용, ⑤ 통계 등 계수적 수법의 이용, ⑥ 정례감사(定例監査) 및 업무의 조정 등에 의해서 비로소 행해진다.

또한 경영(administration)과 관리(management)는 엄격히 구분 사용해야 한다. 즉, 관리하는 일의 기관을 꾸미는 것이 조직이고, 이 기관을 실제로 운영하는 일이 관리이며, 관리에 방침을 제시하는 것은 경영이다.

즉, 경영은 목적을 결정하고, 관리는 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경영은 의사를 결정하는 경영직능인 데 반하여 관리란 의사를 집행하는 경영직능이라 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