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금융·경영/부문관리의 이론과 실제/미국의 경영학/미국 경영학의 최근 동향
미국 경영학의 최근 동향〔개설〕
[편집]美國經營學-最近動向〔槪說〕
미국 경영학의 최근 동향을 살펴봄에 있어 인사관리·재무관리·회계·생산관리 및 판매관리 등 5개의 기능별 분야별로 고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겠으나 여기서는 각 기능별로 상술하는 것은 피하고 상기한 5개의 기능별 부문을 포함해서 미국 경영학 전체를 통틀어서 흐르는 새로운 조류를 살펴보는 것으로 그치고자 한다.
최근 미국 경영학의 새로운 조류는 계획화와 행태과학 및 컴퓨터를 도입하여 조직의 목표나 이기주의를 조직 구성원의 개인적 목표나 이기주의와 어떻게 조화시켜 나가느냐에 관심을 두고, 그 조화기능을 관리기능으로 파악하여 관리이론의 형성을 위한 새로운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앞으로 미국 경영학은 '조직'과 '직무'와 '조직구성원' 3자간의 상호 적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이론적 모델화를 가일층 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탈공업화사회의 경영관리
[편집]脫工業化社會-經營管理
현대 미국 사회를 흔히 공업화 이후 사회(post-industrial society)라고 부르고 있다. 이 말은 미국 사회가 고도의 공업화를 경험하고 나서 새로운 차원의 산업사회에로 이행했음을 의미한다. 기술적으로 이러한 이행을 풀이하면 인간 노동 중에서 지금까지 기계화하기 쉬운 육체노동의 기계화 외에 기계화하기 어려운 정신노동의 일부까지 컴퓨터의 발전에 의해서 기계화·자동화하기 시작했다는 말이다. 그 결과 오늘날의 미국사회는 사회·산업·기술의 시스템화 및 정보화를 가속도적으로 지향하기에 이르러 마침내 '정보산업' 또는 '지식산업'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산업이 기존산업을 앞질러 급속도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그리하여 미국과 같은 '공업화 이후 사회'에 있어서 산업구조는 노동집약형산업(labor-intensive industry)도 아니고 그렇다고 자본집약형산업(capital-intensive industry)도 아닌 이른바 '연구개발집약형 산업(R&D intensive industry)'의 비중이 커지는 방향으로 서서히 개편되어 가고 있다.
미국 경영학도 이러한 미국 산업구조나 기업환경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하기 새로운 관리기법이나 이론을 개발시키고 있는데 그 두드러진 이론이 첫째, 연구개발이론(research and development theory)·경영정보 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산업공학(industrial engineering)·컴퓨터 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시스템이론(system approach) 등이다.
둘째로는 예방경영이론(豫防經營理論)의 전개(development of preventive management)를 들 수 있다.
연구개발이론
[편집]硏究開發理論
미국은 같은 공업화 이후 사회에 있어서 주축산업은 정보개발이나 기술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개발산업'이며 이 산업은 주로 신제품·신프로세스 및 신시스템의 개발을 주요한 내용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산업은 고도로 훈련된 인간 두뇌가 움직이는 산업이기 때문에 우수한 두뇌공장을 필요로 하는데 이 두뇌공장이 바로 싱크 탱크(think tank)인 것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를 설립하는데 공헌이 컸던 미국의 유명한 바텔 기념연구소(Bartels Memorial Institute)나 사이언티픽 데이터 시스템사(Scientific Data Systems)나 다이내믹스 코퍼레이션(Dynamics Corporation) 등은 모두가 연구개발집약형 산업사회의 대표적인 싱크 탱크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인더스트리얼 엔지니어링(industrial engineering), 시스템 엔지니어링(system engineering) 및 밸류 엔지니어링(value engineering)과 컴퓨터 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 등의 비교적 새로운 분야를 현대 미국 경영학은 크게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경영조직이론에 있어서도 종래와 같은 고정직능별 조직 이론 대신 사업부제나 프로젝트 팀 시스템(project team system) 또는 태스크포스 시스템(task force system)과 같은 탄력적 경영조직론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도 커다란 진전이라고 아니할 수가 없다.
예방경영이론의 전개
[편집]豫防經營理論-展開
예방 경영이론의 강조는 경영학의 내용을 결과중시·업무집행 중심이론에서 계획화중심(planning centered)·프로세스 중심(process centered)이론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예방경영은 어떤 기업병(企業病)이 발병한 뒤에 진단·처방·치료라는 순서를 거치는 대신 합리적인 계획과 계획의 합리적인 집행과정관리(執行過程管理)를 통하여 처음부터 기업병의 발생을 예방하자는 것이다. 현대의학의 연구초점이 '치료의학'에서 '예방의학'으로 그 기본방향을 전환하고 있듯이 기업경영도 사후관리나 사후통제에다 역점을 둔 지금까지의 경향에서 탈피하여 부실경영(不實經營)이나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하는 예방경영기법(豫防經營技法)을 강조하는 이론이 현대 미국경영학의 새로운 조류로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