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금융·경영/부문관리의 이론과 실제/사회주의 제국가의 경영학/사회주의기업의 종합관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종합관리의 본질[편집]

綜合管理-本質

경영이란 그 자체가 언제나 전체적, 종합적 존재이기 때문에 전체성, 종합성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전체라고 하는 것은 요소나 부분으로 이루어지며, 단지 그것의 총화가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인 이상 종합관리도 바로 그러한 뜻에서의 전체성 내지 종합성을 실현하고 고도화시켜야 한다. 바로 이러한 과제를 안고 있는 자가 경영자로 불리는데, 사회주의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장이다. 기업장은 단독책임을 지는 기업의 최고관리자이자 전체적 통제가 그 주요직능이다. 다만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최고 의사결정의 기본사항이 이른바 계획지도의 일환으로서 국가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다는 점이 자본주의기업의 경우와 판이한 것이다.

종합관리체계[편집]

綜合管理體系

종합적 경영계획과 종합적 경영통제(분석)가 종합관리의 주요활동이자 주요체계이다. 사회주의기업은 국민경제계획의 일환으로 작성·기능되는데, 계획기간의 장단에 따라 장기 및 단기경영계획으로 나뉜다. 이 중 장기계획은 일반적으로 전망계획(展望計劃)으로 불리는데, 5개년계획·7개년계획 등으로 작성된다. 또한 종합관리는 실체적 종합관리 및 가치적 종합관리로서 성립됨과 동시에 이 둘을 종합한 종합관리가 있다. 전자의 지표로는 노동생산성, 후자의 지표로는 이윤성(利潤性)을 들 수 있다.

기술·생산·재무계획[편집]

技術·生産·財務計劃

기술·생산·재무계획은 사회주의 기업의 경영계획의 전형을 이루는 것이며, 기업의 종류에 따라 그 내용은 일부 다르나 일반적으로는 생산계획, 생산능력의 이용계획, 기술발전 계획, 노동계획, 물질적·기술적 조달계획, 원가계획, 조직·기술계획, 재무계획, 기본걸설계획 등으로 구분된다.

사회주의 공업기업의 생산계획 가운데 생산물의 산출량(産出量)을 계획화하고 있는 생산프로그램은 기술·생산·재무계획 중의 가장 중요한 구성부분을 차지한다. 이 생산 프로그램에서는 상품생산물과 총생산물의 양이 계획된다. 상품생산물로는 외부로 전달되는 완성품·반제품 및 생산적 성격의 작업이 포함되고, 총생산물에는 그 밖의 미완성품과 반제품 잔고의 변동부분이 포함된다. 이 총생산량지표 수행이 일반적으로 계획의 수행과 초과달성에 있어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에는 중대한 결함, 즉 원료집약도(原料集約度)가 높은 생산물 산출에 치우치는 경향이 나타나 품목별 계획 수행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것은 일정한 노동량에 대한 제품가격의 비율이 클수록 기업에게는 '유리'한 제품이 된다는 '상대적 노동필요량'의 문제가 그 바탕에 깔려 있다. 이 밖에도 총생산량지표에는 미완성품 잔고의 변동부분이 포함되어 그에 따라 기업활동은 변화하고, 국민경제에 실제로 흘러들지 않는 생산물의 증대에 따른 기업활동의 증대라는 왜곡된 결과를 빚게 되었다. 그 밖에도 노동생산성의 저하 등 심각한 결함이 드러났으며, 생산기금의 이용효율이 나타나지 않는 결함이 있다. 바로 이 점에서 기금이윤율이 채용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