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기술·통신/기계-건설기술/기 계 기 술/기계가공라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기계가공라인[편집]

機械加工 line

기계의 재료에서 부품이 완성될 때까지에는 각종 가공단계가 있다. 그러나 각 가공기계는 독립해서 어떤 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하나의 기계를 만들어 내기 위한 단계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즉 공장 전체가 어떤 제품을 만든다는 공통된 목적을 향해서 통일된 거대한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셈이다.

자동차공장의 구성[편집]

自動車工場-構成

자동차는 크게 나누면, ① 보디, ② 엔진·변속기 등의 동력기구(動力機構), ③ 차륜(車輪) 부분 등 3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것들은 각각 별개의 장소에서 만들어진 다음 조립공장으로 운반되며, 대량 생산의 경우는 컨베이어 위에서 조립된다. 그러나 부품 전부가 자동차공장에서 제조되는 것은 아니며, 창유리·시트·미터·램프·전지·발전기(發電機)·타이어·라디에이터·베어링 등 다른 회사로부터 구입하는 것도 많다.

또 기계가공을 필요로 하는 부품 중 간단한 것은 하청이라 불리는 협력회사에서 제작된다.

자동차공장이 자기회사 내에서 제작하는 부품은 가공에 있어 수공이 많이 드는 것이라든지, 높은 정도(精度)를 요구하는 것 등이다. 가령 보디의 프레스성형·용접·엔진의 실린더블록·크랭크샤프트, 커넥팅로드 등의 가공, 변속기라든가 차동치차(差動齒車)의 이깎기 가공 등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자동차공장에서는 주조·단조(鍛造)·열처리·프레스·용접·기계가공(切削·硏削)·도장(塗裝) 등의 각종 가공이 행해지고 있는데 그 여러 부분에 최신의 기술이 동원되고 있다.

차체(보디)관계[편집]

車體(body)關係

보디는 루프(roof)·카울(cowl)·좌우패널(panel)·리어패널(rear panel)·플로어(floor)·좌우펜더(左右 fander:완충기)·보닛(bonnet)·도어(door)·트렁크(trunk) 뚜껑 등의 부분으로 나눠, 각각 평평한 강철판을 프레스를 사용하여 구부린다든지 펀칭(punching)하여 성형한다. 이러한 여러 부분을 조립하는 데 있어서는 나중에 분해할 필요가 없는 것은 스포트용접이나 가스용접으로 접합(接合)한다. 분해할 필요가 있는 부분은 볼트로 죈다. 용접은 손작업으로 행하여지는 수가 많으나 자동용접기를 사용하는 수도 있다.

엔진관계[편집]

engine 關係

크랭크케이스(crank case)·실린더블록·실린더헤드 등은 알루미늄합금주물(鑄物) 혹은 주철제(鑄鐵製)로서 복잡한 형태로 되었는데, 정밀한 구멍이라든가 다수의 볼트구멍, 나사구멍을 내게 된다. 그 때문에 구멍파기·나사홈만들기·속후비기·호닝(honing) 등의 여러 작업을 순서 있게 일관작업으로 할 수 있도록, 기계와 기계 사이를 레일로 연결함으로써, 가공과 이동이 전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된 트랜스퍼머신(transfer machine)이 쓰인다. 크랭크샤프트·피스톤·캠샤프트(camshaft)·밸브 등도 자동화된 선반·연삭반(硏削盤)을 순차적으로 이동함으로써 가공된다.

동력전달기구관계[편집]

動力傳達機構關係

클러치·변속기·차동치차·프로펠러샤프트 등이 있는데, 특히 변속기에 쓰이는 베벨기어(bevel gear)는 자동화된 호브반(hob 盤)이라든가 톱니바퀴형삭반(形削盤)에서 애벌깎기한 후 열처리하여 세이빙 혹은 연삭(硏削)다듬질된다. 차동톱니바퀴에 쓰이는 곡치산(曲齒傘)톱니바퀴는 전용 치절반(齒切盤)에서 절삭된 뒤 열처리되어 랩(lap)다듬질된다.

도장·조립라인[편집]

塗裝·組立 line

보디는 용접이나 나사로 조립된 후 도장한다. 한가지 예를 들면, 우선 바닥의 방청(防金靑)과 누수(漏水) 방지를 위해 에나멜을 바르고 말린다. 다음에 보디의 바깥면 전체에 에폭시수지(epoxy 樹脂)를 콤프레서로 뿜어서 도장(塗裝)을 하고 건조시킨 후 파테를 바른다. 표면을 잘 연마하여 매끄럽게 한 뒤 에폭시수지인 서페이사를 바르고 건조 후 다시 연마(硏磨)한다. 그리고 다듬질 도장으로 멜라민수지 도료를 바르고 잘 건조시킨 후 연마한다. 다듬질 도장은 두번 되풀이하는 수도 있다. 도장된 보디는 조립용 컨베이어 위로 운반되고 차륜·엔진·동력전달계통 등이 조립되고 또 유리 내장(內裝)시트 등이 부착되어 자동차가 완성된다. 완성된 차는 즉시 가솔린을 넣고 성능테스트를 받은 다음 완성차로 되어 공장에서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