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생물II·식물·관찰/식물의 재배와 관찰/식물의 실험·관찰/소나무의 구조와 생활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개요[편집]

槪要

보통 소나무라 하면 적송(육송)을 가리키는데 높이 10-40m가지 자란다.

나무껍질은 검붉고 비늘 모양이며 얕게 갈라진다. 잎은 바늘 모양이고 두 개씩 나며 엷은 갈색의 잎집에 밑 부분이 싸였다가 2년 후에 떨어진다. 열매의 비늘 조각에는 두 개씩의 씨가 있으며 씨에는 날개가 있어 멀리까지 퍼진다.

목재는 건축재·가구재·땔감 등으로 쓰인다. 꽃가루(송화가루)는 다식을 만들어 먹으며, 속껍질로는 송기떡을 만들어 먹는다. 잎과 송진은 약용 또는 공업용으로 씁니다.

소나무의 한해살이와 구조[편집]

목표[편집]

目標

대표적인 겉씩식물인 소나무가 어떻게 자라고 꽃이나 열매를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3-4월경에 소나무꽃을 살펴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② 어린 소나무를 아래서 위로 4-5cm 간격으로 4토막으로 자른 다음 줄기의 굵기와 나이테와 관계를 알아보자.③ 가로로 자른 성숙한 소나무의 단면에 나타나 있는 동심원을 살펴보고, 이것이 나무의 나이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자.④ 솔방울에서 소나무의 씨를 찾아보고 씨가 소나무로 자라는 과정을 조사해 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으며, 꽃에는 꽃받침이 없는 대신 많은 비늘 조각이 모여 있다. 비늘 조각마다 수꽃에는 꽃밥이, 암꽃에는 밑씨가 2개씩 붙어 있다. 암꽃에는 씨방이 없으므로 밑씨가 드러나 있다.② 줄기가 굵을수록 나이가 많으며, 잔가지를 잘라보면 아래로 갈수록 나이테가 하나씩 늘어난다.③ 동심원은 곧 나무의 나이테이며 1년에 한 개씩 생긴다. 가장 바깥쪽의 나이테가 소나무의 나이다.④ 암꽃 전체가 솔방울이 되며, 비늘 조각 안쪽에 날개가 달린 씨가 2개씩 들어 있다. 얇은 날개가 달린 솔씨는 바람이 불면 비늘잎에서 떨어져 나와 사방으로 날아간다. 땅에 떨어진 솔씨는 이듬해 봄에 싹을 틔운다. 갓 돋아난 소나무의 어린 싹은 씨 껍질을 벗고 그 아래 모으고 있던 잎을 하나둘씩 펴며 자라기 시작한다. 어린 소나무가 높이 1m쯤 자라기까지는 약 4년이 걸린다. 소나무는 싹이 튼 지 2-4년이 지나면 꽃을 피워 열매가 씨를 맺을 수 있지만 가장 왕성한 번식 능력은 15-20년 정도 자랐을 때이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소나무는 암수꽃이 따로 있으며 암꽃에는 2개의 밑씨가 있는데 씨방이 없으므로 밖으로 드러나 있다. 씨에는 날개가 달려 있어 바람이 불면 멀리까지 날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