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생물II·식물·관찰/식물의 재배와 관찰/식물의 실험·관찰/완두 재배와 생장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개요[편집]

槪要

남부 유럽 원산의 한두해살이 덩굴식물로 완두요리와 완두를 가공한 다양한 식품이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그 이용도가 매우 높은 작물이다. 또 완두는 멘델이 오스트리아 수도원에서 유전 실험에 썼던 식물로도 유명하다.

완두의 생장과 구조[편집]

목표[편집]

目標

완두가 생장하여 열매를 맺기까지의 과정과 완두줄기와 완두콩의 구조를 보기로 한다. 완두는 파종 시기에 따라 3가지 재배방식이 있는데 이 실험관찰에서는 10월에 파종하는 보통재배법에 따르기로 한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10월 중순께 파종한 완두가 생장하는 과정을 살펴보자.② 완두줄기와 완두꽃의 생김새를 관찰해 보자.③ 여러 가지 형태의 완두콩의 특색을 알아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완두는 씨를 뿌린 후 보통 4-5일이면 싹이 튼다. 잎은 1-3쌍의 작은잎이 마주난 겹잎이며, 잎자루의 끝은 덩굴손으로 되어 있다. 작은잎은 알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톱니가 약간 돋은 것도 있다. 10월경에 싹이 튼 완두는 11월에 이듬해 3월까지 아주 느린 속도로 자라다가 4-5월이 되어 날씨가 따뜻해지면 빠른 속도로 자라기 시작한다.② 완두의 덩굴손은 다른 물체를 감고 서서 몸체를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한다. 4-5월경에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자루가 나오고, 1개 내지 몇 개의 나비 모양의 꽃이 핀다. 꽃색은 흰색, 붉은색, 자주색이고 꽃잎은 5개, 수술은 10개, 암술은 1개이다.③ 수정이 이루어진 암술의 씨방이 자라서 열매(꼬투리)가 되는데 한 열매 안에 5-6개의 콩이 들어 있다. 완두는 콩의 형태에 따라 붉은완두와 보통완두로 나눈다. 붉은완두는 씨가 매끈하고 단단하며, 색갈은 녹색, 흰색, 노란색, 파란색, 갈색, 얼룩무늬 등 다양하다. 보통완두는 대부분 녹색을 띠며 또한 표면이 쭈글쭈글하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10월경에 심은 완두는 이듬해 4-5월에 꽃이 피며 5-6월경에 열매가 다 익는다. 나비 모양의 꽃은 다양한 색깔을 띠며, 수술 10개, 암술 1개이다. 형태에 따라 붉은완두와 보통완두로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