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근대 유럽과 아시아/계몽주의와 프랑스 혁명/영국의 오스트레일리아 영유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영국의 오스트레일리아 영유〔槪說〕[편집]

오스트레일리아는 최초로 네덜란드인이 연안(沿岸) 탐험을 실시하여 ‘신(新) 네덜란드’라 명명했다. 네덜란드인의 탐험활동은 동인도회사의 사업의 일환으로서 실시되었는데 경비가 가중되고 이익이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중단되었다. 1699년 영국의 해적(海賊) 윌리엄 댐피어가 신네덜란드의 조사를 실시했는데, 그 보고는 비관적인 것이어서 그 후 탐험열이 냉각되었다. 1769년 태평양에서의 금성(金星) 관측에 참가했던 쿡에 의해서 동해안의 탐험이 실시되어, 그곳의 일대를 ‘국왕의 이름과 국왕의 깃발 아래’ 점령하고, 뉴사우스웨일스라고 명명했다. 쿡은 그 보고서에서 오스트레일리아의 농업 개발에 관해 적절한 판단을 내리고 있다.

[편집]

James Cook (1728

1779)

영국의 탐험가. 1768

1779년까지 태평양을 3회에 걸쳐서 탐험, 뉴질랜드·오스트레일리아를 영국 영토로 하고 뉴사우스웨일스라 불렀다. 특히 오스트레일리아의 산업 발전을 예측하여 남서 태평양 방면에 영국이 진출하는 발판을 만들었다.

유형식민지[편집]

流刑植民地

영국은 장기형 죄수의 유형지를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찾아 1788년에 아서 필립이 11척의 선단으로 최초의 유형이민 768명을 포트잭슨(현재의 시드니)에 상륙시켰다. 당시의 영국은 인클로저나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범죄자가 격증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스트레일리아는 급속히 유형식민지로서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