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음악/서양의 경음악가/파퓰러 가수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목차

졸슨[편집]

Al Jolson(1886-1950) 영화 <알 존슨 스토리>에서 활약한 바 있는 위대한 보드빌리언 가수. 유태교회 성가대 지휘자의 아들로 태어나, 부친의 반대를 무릅쓰고 쇼 비즈니스의 무대에 올라 인기를 얻었다. 1927년, 세계 최초의 토키영화(有聲映畵) <재즈 싱어>에 출연하였으며, <마이 마미> 등의 걸작이 있다. 그리고 음반으로는 <알 존슨의 전부>가 있다.

로브슨[편집]

Paul Robeson(1898-1976) '세기(世紀)의 흑인 베이스 가수'로 불리는 그는 뉴저지주의 프린스턴에서 태어났다. 학생시절에는 전미(全美) 축구 최우수선수로 선발되었을 정도의 스포츠맨이었으나 컬럼비아 대학을 졸업한 후 연극에 전념, 브로드웨이의 연극 <황제 존스>로 절찬을 받았다. 또한 수많은 셰익스피어 연극에 출연하는 한편 베이스 가수로도 성공. 1935년에는 우리 나라에도 소개된 바 있는 영화 <쇼 보트>에서 부른 명창(名唱)으로 너무나 유명하다. 그 밖에 흑인영가(黑人靈歌), 민요 등을 불러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깊은 감동을 느끼게 하였다. 또한 그는 인종차별의 문제, 세계 평화의 투사로서 미국으로부터 망명하여 영국에 영주하였다. 음반으로 <폴 로브슨의 전 부>, <카네기홀 콘서트> 등이 있다.

아스테어[편집]

Fred Astaire(1899-1987) <공중(空中) 레뷔 시 대>, <톱 해트>, <함대를 쫓아서>, <최고의 시대>, <스윙 호텔>, <키다리 아저씨> 등의 음악영화에서 보여진, 오랜 팬에게는 낯익은 가수 겸 댄서이다. 네브래스카주 오마하 태생. 7세 때부터 누나인 아델레와 댄싱 팀을 만들어 20년 이상이나 무대에서 활약했으며, 경묘한 춤으로 인기가 대단했다.

크로스비[편집]

Harry Lillis 'Bing' Crosby(1904-1977) 예전의 프랭크 시나트러, 페리코모와 함께 미국 3대 인기가수 중 한 사람이다. 크리스마스 때가 되면 그의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온 세계의 어느 곳에서나 들을 수 있을 정도이다. 흔히 '빙 크로스비'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워싱턴주의 타코마 태생. 곤저니 대학을 졸업한 후 여러 가지 생활의 어려움을 겪었으나, 1927년에는 폴 화이트먼 악단에 코러스 그룹, 리듬 보이스 멤버의 한 사람이 되어 호평을 받았다. 그것을 계기로 얼마 후에는 독립하여 따스하고 부드러운 창법으로 스타 가수가 되었다. 1931년 이후에는 많은 음악영화에 출연, 1944년의 <나의 길을 가련다>에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그 밖에 밥 호프와 콤비가 된 <폭소여행(爆笑旅行) 시리즈>도 크게 히트. 노래의 레퍼토리도 폭이 매우 넓어 <서부개척사(史)>, <홈송>, <블루 하와이> 등 많은 음반으로 팬의 인기를 모았다.

디트리히[편집]

Marlene Dietrich(1901-1992) 베를린에서 출생. 카바레의 가수, 영화의 엑스트라를 거쳐 유성영화 초기의 명작 <슬픔의 천사>(독일영화)로 각광을 받아, 명감독 스탠버그를 따라 미국으로 갔다. 이후 <모로코>, <간첩 X27> 등으로 배우로서 명성을 떨쳤으며, 나이트클럽의 가수로서 매력적인 저음(低音)과 각선미로 뭇 남성을 사로잡았다. 60세가 넘을 때까지 활약하였다. 히트곡으로 <릴리 마를렌> 등 다수가 있다.

해리슨[편집]

Rex Harrison(1908-1990) 영국 랭카셔 태생. 젊었을 때부터 연극계를 동경하여, 16세로 무대에 올랐다. 1936년에 도미(渡美), 브로드웨이의 뮤지컬이나 영화에서 활약하였다. 1956년의 <마이 페어 레디>에서 대호평을 받았으며, 이어서 그것이 영화화되자 주연을 맡아 1964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획득하였다. 영화로는 <안나와 샴왕>, <클레오파트라> 등에 출연, 중후한 중년역과 뮤지컬 배우로서 인기가 높았다.

머맨[편집]

Ethel Merman(1909-1984) '브로드웨이의 여왕'이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뮤지컬의 명여우. 뉴욕주 롱아일랜드 태생. 1930년에 나이트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던 그녀는 조지 거슈윈에게 발견되어 그의 뮤지컬 <걸크레이지>에 발탁되어 대갈채를 받았다. 이어서 <에니딩 고우스>, <듀바라는 귀부인>, <마담이라고 불러다오>, <애니여 총을 들어라> 등이 크게 히트. 풍부한 성량과 다이내믹한 창법은 전형적 뮤지컬 배우라 하겠다. 영화 <집시>, <세기의 악단(樂團)>에도 출연하였으며 라스베이거스 클럽 등에도 출연하였다.

잭슨(마헬리아)[편집]

Mahalia Jackson(1911-1972) '세계 최고의 가스펠 가수'로 불렸듯이, 청중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주는 위대한 흑인 여성 싱어이다. 뉴욕에서 출생. 어릴 때부터 교회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렀으며, 차차 그 실력이 인정되어 명성을 떨쳤다. 영화 <한여름밤의 재즈>에도 출연. 미국 대통령, 로마 교황 앞에서도 공연을 가진 바 있으며, 컬럼비아 전속으로 , <영혼의 노래> 등의 음반이 있다.

코모[편집]

Perry Como(1912-2001) 펜실베이니아주의 캐논스버크 태생. 젊을 때부터 노래를 잘 불렀으며 이발관의 견습공 시절에는 <노래하는 이발사>로서 인기가 대단했다. 1937년에 테드 윔스에게 발탁되어 그의 악단 가수가 되었으며, 뉴욕에 진출하였다. 1943년, RCA빅터의 전속이 된 이후로 따스하고 부드러운 노래로 크로스비, 시나트라와 함께 3대가수가 되어 절대적인 인기를 획득하였다. <그랑프리 앨범>, <스윙>, <내가 좋아하는 노래>, <이탈리아의 추억> 등 많은 앨범이 나왔다.

케이[편집]

Danny Kaye(1913-1987) 미국에서 널리 알려진 희극배우. 보드빌리언. 뉴욕 태생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자 곧 보드빌의 연예인으로서 활약. 그 스테이지가 새뮤얼 골드윈에게 인정되어, 1943년에 영화계에 등장하였다. <신병(新兵)>, <우유장수>, <무지개를 잡는 사나이>, <히트 퍼레이드>, <다섯 개의 동전> 등에 출연하였으며, 1분간에 수십명의 러시아 작곡가의 이름들을 외며 부르는 노래 <차이코프스키> 등이 최고 걸작이다.

레인[편집]

Frankie Laine(1913- ? ) 시카고에서 태어난 이탈리아 계통의 미국인 가수. 1930년대에 제스 스티시의 콤보에서 노래를 불러 착실히 인기를 획득. 1946년에 머큐리에 취입한 <대츠 마이 디자이어>가 대히트. 그 후 레퍼토리를 넓혀 독특하고 힘찬 창법으로 성공을 거두었으며, <황야의 방랑자>, <베스트>의 음반이 널리 알려져 있다.

마틴[편집]

Mary Martin(1913-1990) 텍사스주의 웨드포드에서 출생. 1938년 콜 포터의 뮤지컬 <내게 맡겨요>에 데뷔한 이후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여왕으로서 명성을 떨쳤다. <비너스의 키스>, <남태평양>, <사운드 오브 뮤직> 등을 불러 호평을 받았다.

엑스타인[편집]

William 'Billy' Clarence Eckstine(1914- )펜실베이니아주의 피츠버그 태생의 흑인 가수. 대학시절부터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으며, 1939-1943년에는 얼 하인스 악단의 가수로서 명성을 떨쳤으며, 1944-1947년에야 자신의 악단을 결성하여 노래와 밸브 트롬본을 담당하였다. 디지 길레스피, 찰리 파커를 멤버로 하여 비버피디옴이 넘치는 밴드로서 활약하였다. 1944년에 독립한 후로는 모던 재즈 가수의 왕좌를 차지하였는데, 1960년대에 들어와서는 파퓰러 가수로 전향, 리듬 앤드 블루스의 분야에서 제1인자로 활약하였다.

드레이크[편집]

Alfred Drake(1914- ? ) 뉴욕시에서 태어났다. 브루클린 컬리지를 졸업한 후 연극과 성악을 공부. 수많은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출연하였으며, 특히 <오클라호마>, <키스 미 케이트>, <키스메트>의 주역으로 호평을 받았다. 또한 <햄릿>이나 그 밖의 셰익스피어 연극에서의 연기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모스텔[편집]

Zero Mostel(1915- ? ) 브루클린에서 태어났다. 원래의 뉴욕 토박이로서, 희극배우가 그 출발점이 되었다. 1943년에 영화 <듀바리는 귀부인>으로 데뷔, 브로드웨이 뮤지컬 <지붕 위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크게 히트했다. 또한 <포람의 길에서 일어난 기묘한 일>의 스테이지와 그 영화화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시나트라(프랭크)[편집]

Francis Albert Sinatra(1915-1998) 세기(世紀)의 대가수이며, 영화배우. 레코드회사 사장을 비롯한 기타 기업 면에서도 대성공을 한 예능계의 거물인 그는 뉴저지주의 호보켄에서 태어났다. 해리 제임스, 토미드시 악단의 가수를 거쳐 1942년경에 독립했을 때는 틴에이저의 선풍적인 갈채를 받으며 명성을 떨쳤다. 1944년경에는 한때 슬럼프에 빠졌으나, 그 후 재기하여 1953년 영화 <지상에서 영원으로>로 아카데미 남우 조연상을 받았다. 영화에서는 <황금의 팔>, <캉캉>, <페페>, <상류사회> 등 50여편에 출연하는 한편, 가수로서도 활약였다. 레코드회사도 컬럼비아, 캐피틀을 거쳐 1960년에는 리프리즈회사를 설립하고, 많은 히트앨범을 발표하였다. <프랭크 시나트라의 역 사>, <골든 스테이지>를 들으면 세기의 가수인 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편집]

Nat King Cole(1917-1965)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에서 태어나 폐암으로 사망한 위대한 흑인가수. 1939년경에는 재즈 피아니스트로서 트리오로 활약하였다. 수많은 명연(名演) 레코드를 만들었으며, 1943년에 가수로서 독립한 이후로는 파퓰러 송에 전념. 캐피틀에 전속된 후는 <프리텐드>, <투 영(Too Young)>, <모나리자> 등이 크게 히트했다. 허스키이긴 하나 개성적인 감미로움을 지닌 노래, 또 라틴·웨스턴 등 레퍼토리의 폭이 매우 넓으며, 온 세계의 사람들에게 애호되었다. 많은 앨범도 나왔으며 그 가운데에서 <킹 콜 스토리>, <딜럭스 제1·2집>, <랜브린 로즈>, <라틴을 노래부르다> 외에 초기의 데카 취입의 <트리오>를 들으면 그의 전모를 엿볼 수 있다.

쇼어[편집]

Dinah Shore(1917- ? ) 테네시주의 윈체스터 태생. 내시빌의 고등학교 시절에는 축구 응원단장으로서 인기를 독차지하였으며, 노래솜씨가 대단하였다. <다이나>만을 노래 불렀기 때문에 그것이 애칭으로 되었다. 번더빌트대학을 졸업한 후로는 노래에 전념하였다. 라디오나 스테이지에서 호평을 받아 폭넓은 레퍼토리와 교묘한 창법으로 스타의 지위를 확보. <단추와 리 본>, <틸>, <블루 카나리> 등의 히트곡이 많으며 음반으로는 <도레미의 노래>가 있다.

마틴[편집]

B. D. Martin(1917-1995) 오하이오주 스튜벤빌에서 태어난 이탈리아계 미국인. 젊었을 때부터 음악에 흥미를 가졌으나, 1936년에 영화계로 들어가 1946년에 젤리 루이스와의 희극 콤비로 크게 성공, 1957년에 콤비가 해체되기까지 많은 <폭소 시리즈>를 만들었다. 독립한 후는 나이트 클럽이나 텔레비전에서 활약. 핸섬한 외모와 감미로운 목소리로 인기를 독차지하였다. 프랭크 시나트라의 친구로서, 영화에서는 드라마틱한 배역으로 호평을 받아 많은 팬을 확보하였다. 음반으로는 <누군가가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 <꿈에 만납시다>, <국경의 남쪽> 등이 있다.

[편집]

Lena Horne(1917- ? ) 뉴욕 태생인 흑백혼혈의 미인가수. 처음에는 코튼 클럽의 댄서로서 가수로 전향. 노블 시슬, 찰리 버네트 등의 악단 전속을 거쳐 독립, 나이트 클럽의 여왕으로 활약했다. 뮤지컬 <자메이카>, 영화 <라스베이거스에서 만납시다> 등으로 호평. 재즈의 느낌이 넘쳐흐르는 창법은 인기가 대단하며 <마이 네임> 등의 음반이 있다.

피츠제럴드[편집]

Ella Fitzgerald(1918- ? ) 당대 최고의 여성 재즈가수. 버지니아주 뉴포트 뉴스 태생. 16세 때에 뉴욕 할렘의 아마추어 노래자랑에서 우승하여 치크 웨브의 인정을 받아, 1935-1939년에 그의 악단 전속가수가 되었다. 치크가 사망하자 그의 악단을 인수받아 후에 가수로서 독립, 자신의 재능을 거침없이 발휘하였다. 1946년 이후에는 JATP의 산하에서 콘서트나 음악여행에 참가, 더욱 자신의 인기를 굳혔다. 또한 영화 <피트 케리 블루스>, <나의 묘비(墓碑)는 세우지 말라> 등에 출연한 바도 있다.

스태포드[편집]

Jo Stafford(1920- ) 캘리포니아주의 콜링거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노래솜씨가 훌륭하였으며, 자매(姉妹) 트리오를 조직하여 라디오의 인기가수가 되었다. 1937년에는 토미 드시악단의 전속 보컬 그룹으로 파이드 파이퍼즈 멤버의 한사람으로서 활약하여 1944년에 독립, 견실한 창법으로 스타의 지위를 굳혔다. 여기에는 남편이자 편곡 지휘자인 폴 웨스턴의 협력도 경시할 수 없다. 음반에는 <베스트>, <센티멘털한 조 스태포 드>, 고든 매클레에와의 2중창 <희망을 가슴에> 등이 있다.

맥레이(고든)[편집]

Gordon McRae(1921- ) 뉴저지주 태생. 고등학교 시절부터 합창단 가운데에서 그 고운 목소리가 한층 두드러져 각광을 받았다. 졸업 후에는 호레스 하이트 악단의 가수로 출발하여 라디오나 뮤지컬의 무대에서 활약. 1948년에 영화계에 진출한 이후로는 <무지개의 여왕>, <단둘이서 차(茶)를>, <오클라호마!>, <회전목마(回轉木馬)> 등 뮤지컬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다.

맥레이(카멘)[편집]

armen McRae(1922- ) 뉴욕주 태생. 노래와 피아노의 재능을 테디 윌슨 부인으로부터 인정받아 1944년에 베니 카터 악단의 가수로서 출발. 카운트 베이시를 거쳐 독립한 후로는 모던 재즈의 흑인가수로서 명성을 떨쳤다. 걸작 음반으로는 <리얼 앰배서더스>, <온 스테이지>, <샌프란시스코의 매크 레>, <새의 노래> 등이 있다.

[편집]

Peggy Lee(1922- ) 북다코다주의 제임스타운에서 태어났다. 1941-1943년에는 베니 굿맨 악단의 가수로 출발, 1944년 이후에는 독립하였다. 한때는 은퇴하기도 하였으나 재기(再起), 미국을 대표하는 파퓰러 싱어로서 활동하였다. 또한 작사 및 작곡의 재능도 뛰어나 독특한 허스키 보이스와 교묘한 표현기교가 놀랍다. 걸작 음반으로는 <블랙 커피>, <조개껍데기>, <뷰티 앤드 더 비트>, <베이즌 스트리트 이스트> 등 많이 있다.

스타[편집]

Kay Starr(1922- ) <행복의 고리>, <사이드 바이 사이드> 등 의욕적인 샤우트형의 창법으로 인기를 얻은 여성가수. 오클라호마주 다와티에서 출생. 인디언의 피를 이어받았다. 13세 때 멤피스시의 노래자랑에서 우승한 뒤로 그 재능을 인정받아 조 베누티, 봅 크로스비, 글렌 밀러 등의 악단을 거쳐 독립하여 스타 가수가 되었다.

갈랜드[편집]

Judy Garland(1923-1969) 미네소타주의 그랜드 래피즈에서 출생. 어릴 때부터 세 자매가 어린이 극단에 참가, 노래와 춤으로 갈채를 받았다. 1939년의 영화 <오즈의 마술사>의 가련한 연기와 노래로 영광의 아카데미상을 획득하였다. 그리고 그 때의 노래 <무지개의 저편에>는 그녀의 테마가 되었다. '여자 알 존슨'이라고 불릴 정도로 재능이 뛰어난 예능인으로서 <새싹의 노래>, <춤추는 해적>, <이스터 퍼레이드>, <스타 탄생> 등의 영화가 모두을 호평을 받았다. 그녀의 매력은 <주디 갈랜드의 전부>, <카네기 홀의 주디> 등의 음반에 담겨 있다.

데이[편집]

Doris Day(1924- ) 오하이오주의 신시내티 태생. 부친이 음악가였기 때문에 어릴 적부터 음악을 배웠으나 그녀 자신은 댄서를 동경하여 레슨에 열중했다. 그러나 다리를 다쳐 그 희망은 좌절되고 성악에 전념하였다. 타고난 천분을 발휘하여 방송국의 오디션에 합격한 후 가수로 출발하였다. 보브 크로스비, 프레드 워링 악단을 거쳐 1941년에는 레스 브라운 악단의 전속 가수가 되었으며 <센티멘털 저니>의 레코드로 크게 히트했다. 이후 실력있는 파퓰러 여성가수로서 인기를 차지하였다. 1948년부터는 영화계에 들어가 수많은 음악영화에 출연하여 히치콕 감독의 <나는 비밀을 알고 있다> 등에서 연기파 배우로서도 명성을 떨쳤다. 안정된 창법과 선천적인 미성(美聲)이 매력적이다. 음반으로는 <도리스 데이 스토리>, <마이 네임 이즈 도리스> 등 다수가 있다.

화이팅[편집]

Margaret Whiting(1924- )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출생. 유명한 작곡가였던 부친 리처드에게 노래와 피아노를 배웠다. 1940년에 부친의 친구 조니마서의 쇼에 출연. 소박하나 견실한 노래로 인기를 모아 스타가수가 되었다. <밤새 안녕하세요>, <산울림>, <마이 아이디얼> 등의 히트곡이 있다.

[편집]

Sara Vaughan(1924- ) 미국 뉴저지주 출생. 어려서부터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하기 시작하여 피아노와 오르간을 공부했다. 1943년 할렘의 아폴로 극장에서 열린 아마추어 재즈 콘테스트에 출연하여 우승한 후 얼 하인스 빅 밴드에서 피아노와 보컬을 맡는 행운을 얻었다. 그 후 그 밴드에서 빌리 엑스타인을 만나 그와 함께 활동하면서 명성을 넓혀 나갔다. 이어 재즈 가수로서 활약하다가 1945년 솔로로 독립하여 많은 고급 클럽에서 노래했다. 머시크래프트와 컬럼비아에서 몇 곡을 취입하여 히트 차트에 랭크시킨 이래 많은 곡을 대히트시켰다. 1965년 존슨 대통령, 1977년에는 카터 대통령이 주최하는 백악관 만찬회에서 게스트로 초청되어 노래하는 영광을 얻었으며, 1990년에도 꾸준히 자신의 저력을 과시하였다.

워싱턴[편집]

Dinah Washington(1924-1963) 앨라배마주의 타스칼루사 출생. 1963년 12월 14일, 디트로이트의 자택에서 급서하였다. '블루스의 여왕'으로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었던 만큼 그녀의 죽음은 애석하게 여겨졌다. 독특한 드라마틱풍의 창법은 소녀시대의 교회합창대 가운데에서도 뛰어났으며 <다이나 워싱턴 스토리> 등의 음반이 있다.

토메[편집]

Melvin Howard Torm (1925- ) 시카고 태생. 어릴 때부터 노래솜씨가 훌륭하여 라디오에 출연, 호평을 받았다. 1942년, 치코 마르크스 악단을 거쳐서 자기의 그룹인 멜톤즈를 만들어 활약하였다. 1947년에 독립한 이후로는 세련된 백인 재즈가수로서 높이 평가되었다. 피아노, 드럼, 작곡 등의 재능도 대단하여 파퓰러와 재즈의 두 방면에서 뛰어난 앨범을 많이 만들었다. <캘리포니아 모음곡>, <마이 네임> 등의 음반이 있다.

반다이크[편집]

Dick Van Dyke(1925- ) 영화 <바이 바이 바디>, <메리 포핀즈> 등으로 알려진 희극배우 겸 가수이다. 웨스트 플레인즈 태생. 고등학교를 졸업 후 코미디언에 뜻을 두고 각지의 나이트 클럽을 순연하였으며, 그 뒤 텔레비전 쇼에서 인기를 얻었다. 1960년에 브로드웨이의 뮤지컬 <바이 바이 바디>로 호평을 받고, 레코드는 코만드에서 발매되었다.

베리[편집]

Chuck Berry(1926- ) 미주리주의 세인트루이스에서 태어났다. 교회성가대원이었던 양친의 감화를 받아 가수에 뜻을 두어 나이트 클럽에서 활약하기 시작하였고, 시카고의 체스 레코드회사 사장의 인정을 받아 전속이 되었다. 1955년의 데뷔곡인 <메이베린>이 밀리언 셀러가 되었다. 그 밖에 자작인 <멤피스>, <스위트 리틀 식스틴>, <로큰롤 뮤직> 등의 히트곡이 있다.

런던[편집]

Julie London(1926- ) 아름다운 몸매와 매혹적인 허스키 보이스로 인기가 대단했던 여성가수. 캘리포니아주 산타로자 태생. 1944년에 신인으로서 영화에 출연, 1948년에는 프로듀서 겸 배우인 재크 웨브와 결혼하여 한때 은퇴했다. 그러다 1952년에 이혼하여 다시 복귀, 1955년에는 리버티에 취입한 <크라이 미 어 리버>가 크게 히트하였고, 그 후 많은 히트곡을 내었다. <온 스테이지>, <줄리라는 이름의 여자>, <줄리의 전부> 등의 음반이 있다.

베넷[편집]

Tony Bennett(1926- ) 뉴욕의 롱아일랜드에서 태어났다. 처음에는 상업화가(商業畵家)가 되려고 하였으나, 후에 가수로 전향. 보브 호프의 인정을 받고, 또한 아서 고드프리의 탤런트 쇼에서 호평을 받았다. 1950년에 컬럼비아와 전속계약을 맺고, 그 후 <비코스 오브 유>, <빈자(貧者)에게서 부자에게로> 등 많은 히트곡을 내었으며, 특히 <안개의 샌프란시스코>의 명창으로 1962년 그래미상을 획득하였다. 드라마틱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창법은 참으로 훌륭하다고 하겠으며, 레코드로는 <마이 네임 이즈 토니>, <베넷 스토리 제1집·제2집>이 알려져 있다.

콜린스[편집]

Dorothy Collins(1926- ) 캐나다의 윈저에서 태어난 미인가수. 15세 때부터 시카고에 이주하여 노래를 공부하였다. 선천적인 재능과 미모로 인기가 대단했으며 1950년에 CBS의 '유머 히트 퍼레이드'의 레귤러 가수로서 활약하였다. 1953년에는 역시 같은 프로의 음악지휘자 레이먼드 스코트와 결혼하였다. <밴조 보이>, <달그림자의 나폴리>, <바찰레> 등의 히트곡이 있다.

벨라폰테[편집]

Harry George Belafonte(1927- ) 세계적인 명성을 떨친 흑인가수. 칼립소 가수로서, 민요의 솜씨는 천하일품이라 하겠으며, 강렬한 개성은 듣는 이로 하여금 깊은 감동을 느끼게 한다. 서(西)인도 제도 출신인 양친 사이에서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소년시절을 자메이카에서 보냈다. 그러나 다시 뉴욕으로 돌아와서는 연극에 뜻을 두는 한편 노래를 공부하여 1956년에 <바나나 보트>로 크게 히트한 이후로 스타의 지위를 확보했다. 또한 영화 <카르멘 존스>, <양지(陽地)의 섬>, <권총의 보스> 등에서 호평을 받았다. 레코드도 많이 나왔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1959년과 1960년의 카네기 홀 콘서트 실황녹음판은 그의 특종이라 하겠다.

레이[편집]

Johnnie Ray(1927- ) 오리곤주의 댈러스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에 사고로 말미암아 청각을 잃었으나, 의지가 굳센 조니는 가수를 지망하여 1951년에 컬럼비아사에 입사, 이후 자작 <크라이>가 크게 히트하였다. 절규형(絶叫型)의 창법으로 '우는 사나이'라는 별명을 듣기도 하였다.

페이지[편집]

Patti Page(1927- ) 오클라호마주의 타르사에서 태어났다. 처음에는 화가를 지망하였으나 고교시절에 방송국에서 노래를 불러 호평을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이후 가수로 전향, 선천적인 재능을 한껏 발휘하였다. 머큐리의 데뷔곡 <눈을 크게 떠서>가 히트, 이어 <테네시 왈츠>는 밀리언 셀러가 되어 미국 파퓰러 여성가수 가운데 최고의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원숙한 멜로디의 구사는 젊은 가수들의 좋은 본보기가 되어 있으며, <패티 페이지의 전부>, <베스트>, <딜럭스>, <마이 네임>, <찬송가를 부르다> 등의 음반이 있다.

도미노[편집]

Anton 'Fats' Domino(1928- ) 리듬 앤 블루스 가수. 뉴올리언스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에 키드 오리악단에 있던 숙부로부터 음악을 배워 5세 때 피아노를 쳤다. 1946년에 디브 바돌로뮤 악단의 가수가 되고, 1949년에 임페리얼과 전속계약을 맺은 이후로는 <올 바이 마이셀프>나 그 밖의 곡에서 계속 히트하였다. 1956년의 영화 <여자는 그것을 참지 못해>에 출연했다. 뉴올리언스 스타일의 리듬 앤 블루스를 확립한 가수로서 로큰롤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클루니[편집]

Rosemary Clooney(1928- ) 켄터키주의 메이스빌 태생. 누이동생인 베티와 한 팀을 만들어 클루니 시스터즈로서 활약하였다. 후에 독립하여, 1951년에는 <집에 오세요>로 밀리언 히트, 이어 <보차 미>, <디스 올 하우스> 등 여성이면서도 정력적인 창법으로 인기를 차지하였다. 또한 <즐거운 나의 집>, <화이트 크리스마스> 등의 영화에도 출연하였다. 빙 크로스비와 콤비가 되어 노래부른 <즐거운 음악여행>, <서부개척사(史)> 또는 페레스 프라드 악단과 공연한 <켄셀러> 등의 음반이 있다.

다몬[편집]

Vic Damone(1928- ) 뉴욕주 태생. 파퓰러 가수에게서 흔히 볼 수 있듯이 그도 이탈리아계 이민의 아들이다. 고교시절부터 노래에 재능이 두드러져, 졸업 후 파라마운트 극장에서 엘리베이터 보이로 있었으나 페리 코모에게 노래솜씨가 인정되자 이 극장의 스테이지에 설 기회를 얻었다. 이후 그 아름다운 목소리와 교묘한 표현으로 인기를 얻어 미국의 대표적인 파퓰러 가수가 되었다.

키트[편집]

Eartha Kitt(1928- ) 남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 태생. 1946년 캐서린 더넘 무용단에 들어가 발레에 전념하였으나, 4년 후에 독립하였다. 가수 및 댄서로서 구미(歐美)의 각 클럽에 출연하였다. 1952년에는 뉴욕의 뮤지컬 <뉴 페이스>에서 주역을 맡았으며, 다음 해에 RCA 빅터의 전속이 되었다. 이후 <우스크달라>, <세시봉> 등 대히트곡을 내어 인기를 확고히 한 정력적인 흑인 여성가수이다.

피셔[편집]

Eddie Fisher(1929- ) 필라델피아 태생. 7세 때 아마추어 노래자랑에 우승, 필라델피아의 라디오 쇼 '어린이 시간'에 출연하여 절찬을 받기도 하였다. 18세 무렵 뉴욕으로 진출하여 희극배우 에디 캔터의 인정을 받아 가수로서 출발하였다. 1950년 RCA전속, <애니 타임>, <오, 마이 파파> 등 밀리언 히트를 내어, 실력있는 노래솜씨로 인기스타의 지위를 확보, 라디오·텔레비전에서의 활약은 눈부신 바가 있다. '앤디 윌리엄스 쇼'에 자주 객연(客演)하였다.

제임스[편집]

Joni James(1930- )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는 발레리나를 지망했으나 주위의 권유로 가수로 전향하였다. 1951년에 조니 레이의 텔레비전 쇼에 출연하여 호평을 받았으며, MGM 전속이 되었다. 이후 <왜 믿지 못해요> 등의 히트곡을 냈으며 레퍼토리도 폭이 매우 넓으나 우리 나라에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다. 남편은 지휘자인 아쿠어비버. <조니 제임스의 전부>, <해피 보이스> 등이 유명하다.

윌리엄스[편집]

Andy Williams(1930- ) 아이오와주의 월 레이크 태생. 어렸을 때부터 4형제가 보컬 그룹을 만들어 라디오 스테이지에서 활약하다가 1952년에 독립하였다. 스티브 알렌의 텔레비전 쇼에서 인기를 굳힌 뒤 케이덴스와 계약하여 <하와이의 결혼의 노래>, <캐나다의 석양> 등 대히트곡을 불렀다. 1961년에는 컬럼비아로 이적, 그 후에도 인기는 여전하여 계속해서 많은 밀리언 셀러를 내었다. 1962년부터 개시된 그의 텔레비전 쇼도 대성공을 거두었고, 그의 친근해지기 쉬운 성격과 다채로운 게스트 출연으로 인기는 높아가기만 했다. 아내인 크로디누도 가수이며. <앤디 윌리엄스 쇼>, <딜럭스>, <베스트>, <스토리>, <마이 네임>, <하와이언 앨범> 등이 대표적 앨범이다.

프라이스[편집]

Lloyd Price(1930- )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태생의 흑인 남성가수이다. 가스펠 싱어였던 모친의 영향을 받아 어릴 적부터 노래를 공부하였다. 또한 트럼펫, 피아노의 솜씨도 훌륭했다. 육군에서 제대 후에는 워싱턴에 정착하여 마이너 레벨에서 자작의 <저스트 비코우스>를 취입, 크게 히트했다. 그 후 ABC 파라마운트로 옮겨 <스태거리>, <로디 미스 크로우디> 및 그 밖의 밀리언 셀러를 내었다. 흑인 특유한 강렬한 창법으로 인기가 대단했다.

발렌테[편집]

Caterina Valente(1931- ) 에스파냐인 아버지와 이탈리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프랑스의 파리에서 태어나 독일에서 인정을 받은 그녀는 그야말로 국제적인 가수라 하겠다. '노래하는 통역'이라고 불릴 정도로 10여개 국어에 능통하며, 폭넓은 레퍼토리를 불렀다. 레코드로는 <발렌테와 로스>, <카테리나와 스탠리 블랙>, <카테리나 발렌테의 전부> 등이 발매되었다.

브루어[편집]

Teresa Brewer(1931- ) 오하이오주의 트레이드에서 태어난 그녀는 두 살 때부터 스테이지에 섰다고 할 만큼 많은 쇼에 출연하였다. 의욕적인 노랫소리에서는 독특한 개성을 엿볼 수 있다. 1950년에 <뮤직 뮤직 뮤직>이 크게 히트, 1953년에 계속 <추억의 왈츠>가 히트하여 인기를 굳혔다. 약간 절규하는 듯한 느낌이 있기는 하나 노래부르는 마음의 자세와 테크닉을 아울러 갖춘 가수이다. 레코드로는 코랄과 머큐리의 것이 있다.

뉼리[편집]

Anthony Newlye(1931- ) 런던 태생. 런던의 무대와 순회극단, 영화 등에서 활약하였다. 1956년에 브로드웨이의 뮤지컬 <크랑크스>로 미국에서 데뷔하였다. 이후 <스톱 더 월드>, <더 로어 오브 더 그리에스파냐트> 등의 주연을 맡았다. 작사·작곡·각본·연출을 겸하는 초인적인 재사(才士)이다.

벤톤[편집]

Brook Benton(1931- ) 남캐롤라이나주의 캠던에서 태어나, 젊었을 때 교회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렀으나, 가곡 작가에 뜻을 두어 뉴욕에 진출하였다. 오랫동안 역경에 시달렸으나 클라이드 오티스와의 콤비로 성공하였다. 또한 자작 <룩킹 백>을 냇 킹 콜이 불러 크게 히트하였다. 이후 가수 겸 작곡가로서의 활약을 계속하였다. 머큐리, 빅터로부터 많은 음반이 발매되었다.

스미스[편집]

Keely Smith(1932- ) 버지니아주 노포크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아일랜드 계통이며, 모친은 첼로키 인디언이다. 특유한 개성적 용모와 노래로 인기를 얻기 시작하여 1948년에 트럼페터 겸 가수인 루이 프리마의 인정을 받아 그의 지도를 받았으며 후에 결혼, 1961년에 이혼하였다. <사랑없는 세계>, <누군가가 사랑하고 있다> 등의 앨범으로 호평받았다.

레이놀즈[편집]

Debbie Raynolds(1932- ) 텍사스주의 엘 파소 태생. 16세에 미인 콘테스트에서 우승하여 영화계에 들어갔으나 별로 신통치 않았으며, 1950년 MGM으로 옮긴 뒤부터 밝고 코믹한 연기가 인정되어 음악영화 <토요일은 그대에게>, <비에 노래를 싣고>, <부인은 방년 17세>, <엄마는 쌍권총>, <꼬마 천사> 등으로 인기를 굳혔다. 순진스런 노래와 춤이 특기이다.

리즈[편집]

Della Reese(1932- )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태생의 흑인 여성가수. 어릴 때는 교회합창단에서 노래를 불렀으며 대학시절에는 자신의 가스펠(福音) 그룹을 만들어 클럽에 출연, 개성적인 노래로 인기가 좋았다. 1957년에 독립한 뒤로는 텔레비전 쇼, 클럽, 음악여행 등으로 명성을 떨치었다. <포프 가스펠의 혜성(彗星)>, <꿈꾸는 세레나데> 등의 음반이 유명하다.

찰스[편집]

Ray Charles(1932- ) 조지아주 올바니 태생. 6세 때 사고로 실명(失明), 맹학교(盲學校)에서 음악을 공부했다. 15세 때 피아노와 노래로 데뷔했으며, 알토나 악기에도 능숙할 뿐 아니라 작곡 및 편곡에도 뛰어난 재능을 나타내어 소울풀한 스타 가수로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홧츠드 아이 세이>, <내 마음의 조지아>, <사랑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어>, <크라잉 타임>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내어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애호되었다. 영화 <별하늘>에도 출연하였으며, 앨범으로는 어틀랜틱과 ABC, 파라마운트에서 <이것이야말로 레이 찰스>, <골든 레이 찰스> 등 많이 발매되었다.

모건[편집]

J. P. Morgan(1932- ) 콜로라도주에서 태어났다. 양친이 보드빌리언이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다른 형제들과 함께 노래를 배워 라디오 등에 출연하였다. 1950년에 프랑크 데볼 악단의 가수가 되어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자 독립하였다. 1953년에는 로버트 Q 루이스 쇼로 인기를 얻었으며, 코믹한 노래솜씨가 뛰어났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가수이다.

시몬[편집]

Nina Simone(1933- ) 북캐롤라이나주 트라이온 태생. 4세경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여 노래도 잘 불렀다. 클래식 피아노를 익혀 고등학교에서 줄리아드 음악원을 거쳐 가수의 반주 등을 맡았다. 1954년 피아노 반주로 대사(臺辭)를 읊는 등의 연기로 호평을 받아 인기가 차차 높아졌다. 레퍼토리도 가스펠, 재즈, 포크, 파퓰러로 범위가 넓어지고, 풍부한 목소리와 피아노 수법이 매력적이다. <니나의 초상(肖像)>, <뉴포 트>, <포크를 노래하다>, <카네기홀>, <베스트>, <슬픈 소망> 등의 음반이 다수 있다. 1976년 현재 RCA 전속이다.

로저스[편집]

Jimmie Rodgers(1933- ) 웨스턴의 선각적(先覺的) 가수와는 동성이인(同姓異人). 워싱턴주 카마스에서 태어났다. 1952년, 한국전쟁에 종군중 위안 쇼로 당시의 미군들에게 인기가 대단하였다. 이후 가수 활동에 전념하였다. 부드럽고 여성적인 목소리가 매혹적이며 <허니컴>, <꿀보다 달콤한 키스>등의 히트곡이 있다. 최근에는 포크 팝스를 주로 부르며, <대니 보 이>, <석양(夕陽)의 저편에>, <로맨스를 부르다> 등의 음반이 유명하다.

클라크[편집]

Petula Clark(1932- ) 영국 웨일스에서 태어난 여성가수. 어릴 때부터 예능에 재능을 발휘하여 시의 낭독이나 노래로 세인을 놀라게 하였으며, 프로 가수로서 화려한 활약을 시작하였다. 1964년에 대(大)히트를 친 <사랑의 다운타운> , <아이 노우 더 프레이스>, <어 사인 오브 타임> 등 모두가 호평이었으며, 영화 <다이아몬드에 손을 대지 말라>와 <더 카드> 등에도 출연한 바 있다.

넬슨[편집]

Willie Nelson(1933- ) 미국 텍사스의 애버트에서 출생한 윌리 넬슨은 6세 때부터 기타를 치기 시작해 10세 때 댄스홀에서 연주를 하였다. 1959년 컨트리 스타일의 를 작곡하였고, 와 등을 1960년 초에 앤디 윌리엄스에게 주어 히트시켰다. 그가 작곡한 곡들을 여러 아티스트가 불러 호평을 받자 1962년에 리버티 레코스사와 작곡가로 계약을 맺고 데뷔앨범 And Then I Wrote를 내놓아 를 히트시켰다. 계속해서 왕성한 활동을 하던 넬슨은 1973년 피크닉스 공연을 마련하여 수만의 관중을 동원시켜 화제를 모았다. 1979년에는 레온 러셀과 함께 더블 앨범 Once For The Road를 발표하여 골드를 획득했고, 1980년에 데니 데이비스, 내시빌 브라스와 함께 조인트 앨범 With The Nashville Brass를 내놓았으며, 레이 프라이스와 조인트 앨범 San Antonio Rose를 내놓아 밥 윌즈의 를 히트시켰다. 영화 의 사운드트랙을 만들었으며 다이언 캐넌을 상대역으로 60년대 말의 컨트리 뮤지션으로 출연하였다.

굴렛[편집]

Robert Goulet(1933- ) 매사추세츠주의 로렌스 태생인 프랑스계 남성가수. 교회의 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렀으나, 14세 때 부친이 사망하자 모친과 캐나다로 이주하였다. 고등학교에서 음악과 연극에 놀라운 재능을 보여 텔레비전이나 뮤지컬에 출연하는 등 그 활약이 대단하였다. 1954년에 뉴욕으로 진출, 1959년의 뮤지컬 <캬메로트>의 주연에 발탁된 이후로 핸섬한 외모와 뉘앙스가 짙은 바리톤 목소리로 압도적인 인기를 얻었다. 또한 영화 <블루 라이트 작전>이나 그 밖의 영화에도 출연하여 특히 여성 팬이 많았다. <마이 네임>, <뮤지컬 앨범> 등의 음반이 있다.

[편집]

Charles Eugene 'Pat' Boone(1934- ) 플로리다의 잭슨빌에서 태어났다. 서부개척사의 영웅 대니얼 분의 후예이다. 선천적인 미성(美聲)으로 젊었을 때부터 라디오, 텔레비전 등에 출연하여 인기를 모았다. 학생시절 웨스턴 가수인 레드폴리의 딸 샐리와 결혼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1955년에 <두 마음, 두 노래>로 데뷔한 이후 <아일 비 홈>, <모래에 쓴 러브레 터>, <눈물의 무디 리버>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내었다. 감미롭고 소프트한 창법과 폭넓은 레퍼토리로 인기를 모았으며 영화에도 출연, 1957년의 <버너딘> 이후 <4월의 연인>, <스테이트 페 어>, <찰리여 안녕> 등에서 활약했다. 도트 레코드의 전속으로 <골든 패트 분>, <패트 분 스토리>, <전장(戰場)의 푸른 하늘> 등이 있다.

프레슬리[편집]

Elvis Presley(1935-1977) 20세기 중반 최고 인기를 한몸에 모았던 파퓰러 가수로서, 한때는 우리 나라 틴에이저에게도 폭발적인 인기가 있었다. 레코드 및 영화를 통해 전 세계에 걸쳐 수많은 팬을 가진 그는 미시시피주 동(東)템페로시 태생이다. 어릴 때부터 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러 차차 그 재능을 나타냈다. 처음 한동안은 웨스턴에 열중, 그랜드 올 오프리에 출연한 적도 있다. 컨트리 송에 강한 비트의 리듬 앤드 블루스를 혼합시킨 새로운 스타일의 로카빌리로 성공을 거두었다. 1956년, <하트브레이크 호텔>로 크게 히트한 이후, 수많은 밀리언 셀러를 내기도 했다. 또한 영화 <다정하게 사랑해 주오>, <방황하는 청춘>, <블루 하와이> 등을 비롯해 <라스베이거스 만세>, <캘리포니아 만세> 등 30편 가까운 영화에 주연하여 호평받았다. 레코드의 매상과 함께 '로큰롤 왕자'로서 군림했으며 1967년 5월 독일 처녀와의 결혼으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코헨[편집]

Leonard Cohen(1934- ) 싱어송 라이터로 유명한 레오나드 코헨은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출생하여 컬럼비아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그의 문학적 재능은 1955년에 발표한 첫 시집에서 인정을 받았으며, 60년대에 공개된 많은 시집들을 통해 시인으로서 장래가 촉망되었다. 또한 두권의 소설 , 를 발표하여 소설가로도 인정을 받았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클래식 음악을 좋아한 코헨은 15세 때부터 기타 연주와 함께 노래도 하다가 창고 극장을 무대로 활동하던 댄스그룹 벅스킨 보이즈에 가담하여 활약했다. 그 후 1964년부터 작곡을 시작하여 주디 콜린즈에게 낭만적인 작품 를 주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활발한 활동을 해 오던 코헨은 몇 번의 은퇴와 복귀를 반복하며 30여년 동안 대중 앞에서 음악활동을 해 왔다. 1991년 코헨 추종자들이 모여 앨범 I'm Your Fan을 발표하여 그의 히트곡들을 노래하고 연주를 해서 화제를 모았다. 1992년 그는 사회성이 짙은 앨범 The Future를 발표하여 과 를 히트시켜 자유와 민주화를 기리는 그의 미래에 대한 소망이 담긴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앤드류스[편집]

Julie Andrews(1935- ) 영국 서리주의 월튼 온 템스에서 태어났다. 양친이 모두 예능인이었으므로 6세 때부터 노래의 레슨을 시작하여, 12세에 이미 스테이지에 나섰다. 1954년 미국으로 간 후 <보이 프렌드>로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데뷔하였다. 1956년에 <마이 페어 레디>로 스타의 지위를 확보했으며, <캐머로트>도 호평이었다. 1964년에는 영화계에 진출하여 <메리 포핀스>로 아카데미 주연여우상을 획득하고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하와이>, <모던밀리> 등에 출연하였다. 미인은 아니나 아름다운 목소리와 개성적인 연기로 '뮤지컬의 새 여왕'으로서 인기가 높았다.

마티스[편집]

Johnny Mathis(1935- ) 샌프란시스코 태생. 어릴 때부터 노래를 즐겨 13세 때 본격적으로 성악을 배웠다. 대학에 들어간 이후에는 육상 선수가 될 정도의 스포츠맨이기도 하다. 우연히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다가 인정받아, 1955년에 컬럼비아에 입사하였다. 1957년의 히트곡 <잘못 생각하셨어요>로 스타가 되었으며, 이후 교묘한 발라드를 장기(長技)로 인기를 굳혔다. <그레이티스트 히트>, <마이 네임> 등의 음반이 있다.

리처드(리틀)[편집]

Little Richard(1935- ) 팝 가스펠이라는 새 분야에서의 대스타이며 흑인가수. 조지아주 메이컨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교회성가대에서 노래와 피아노를 수업하여 다이내믹한 창법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1955년 스페셜티 레코드로부터 데뷔한 <토우티 플루티>가 대히트하였다. 이어서 <키다리 서리>, <제니 제니>, <루실> 등 많은 베스트셀러를 혼합시킨 팝 가스펠로 성공하였다.

트위티[편집]

Conway Twitty(1935- ) 아칸소의 메리애나 태생. 어릴 때부터 기타를 치며 능숙하게 노래를 불러 갈채를 받았다. 1954년, MGM에 전속이 되어 자작한 <변죽울림>이 크게 히트하였다. 이어 <론리 블루 보이>, <대니 보이> 등으로 인기를 굳혔다.

나나 무스쿠리[편집]

Nana Mouskuri(1935- ) 트레이드 마크인 짙은 검은테 안경과 긴머리로 친근한 나나 무스쿠리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음악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그녀는 오페라 가수가 꿈이었다. 1952년 아테네 음악원에 입학하여 클래식 전반에 관한 공부를 했다. 그러나 당시 유행하던 포크, 재즈, 로큰롤에 심취하여 대중음악 가수로 방향전환을 하였다. 1960년 독일에서 싱글 <하얀 손수건>과 <아테네의 흰장미>를 발매한 그녀는 백20만장이 팔리는 판매고를 기록하며 스타로 떠올랐다. 이어 사운드트랙인 를 발표하여 정상의 인기를 누렸다. 1964년 미국 카네기홀에서 처음 공연을 가진 그녀는 미국 팬들로부터 많은 환호와 갈채를 받는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최초로 흑인 가수와 공연한 백인 여성으로서 화제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 후 오리지널곡과 리바이벌곡 등을 청순하면서도 그리스풍의 향토색 짙은 목소리로 노래한 그녀는 많은 고정 팬들을 확보하며 포크 가수와 가스펠 가수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뒤늦게 그녀의 데뷔앨범 Songs Of My Land가 국내에 소개되어 <하얀 손수건>의 원곡이 다시금 히트되는 기현상을 낳기도 했다.

오비슨[편집]

Roy Orbison(1936- ) 텍사스주 바논에서 태어나, 고교시절에는 록 밴드를 결성하였다. 졸업 후에 록가수로서 선 레코드와 계약을 하였으나 별다른 히트곡을 내지 못하였다. 1959년 모뉴멘트로 옮긴 후 <온리 더 론리>, <블루 엔젤>, <크라인> 등의 히트로 일약 인기가수로서의 지위를 굳혔다. 작사 및 작곡도 하며 영화에도 출연,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며, 음반으로는 <오비슨 66> 등이 있다.

고메[편집]

Eydie Gorme(1936- ) 스티브 로렌스와의 부부 콤비로서 유명한 여성 인기가수. 뉴욕에서 터키인 양친 사이에서 태어났다. 고교시절부터 학생 밴드에서 가수로 노래를 불렀으며, 야간대학을 다니며 경제학을 전공하는 한편, 낮에는 에스파냐어의 통역을 하는 등 고생이 많았다. 그의 미모와 노래가 인정되어 텔레비전이나 나이트 클럽에도 출연, 차차 인기를 얻기 시작하여, 1957년에 스티브 로렌스와 결혼하였다. 1958년 여름에는 스티브 알렌 텔레비전 쇼의 대체(代替)프로를 부부 콤비로 맡아 호평받은 이후에 인기가 굳어졌다. <사랑의 보사노바>로 히트하였으며, 라틴뮤직의 처리도 능숙하였다. <마이 네임 이즈 고메> 등의 음반이 있다.

험퍼딩크[편집]

Engelbert Humperdinck(1936- ) 인도 마도러스 출생. 어린 시절 색소폰을 배웠으며 영국으로 이주한 후부터는 가수를 꿈꾸며 성장했다. 고교시절에 스쿨밴드를 결성하여 활동했으며 졸업 후 기술직에 몸담았으나 음악에 미련을 버리지 못해 다시 클럽 등지에서 노래를 불렀다. 1966년 프로듀서 고든 밀스와 만난 이후 음악 스타일을 개선하여 가 영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1967년 로 세계적인 가수로 부상했다. 이후 계속적인 활동을 해 왔으나 1980년 이후는 이렇다 할 활동을 보이지 않고 있다.

윌슨[편집]

Nancy Wilson(1937- ) 오하이오주 치리코스에서 태어났다. 지방의 흥행단체에서 노래를 부르던 그를 캐논볼 아다레가 발견하여 캐피털과 계약을 맺게 되었다. 그 후 널리 인기를 얻게 된 흑인 여성가수로서 현대적인 재즈감각이 넘치는 지성적 표현으로 호평을 받았다. <러브 발라드와 블루스>, <딜럭스>, <낸시 윌슨 쇼>, <터치 오브 투디> 등의 음반이 있다.

다린[편집]

Bobby Darin(1937- ) 뉴욕주 브론크스 태생. 일찍이 부친을 잃고 가난에 시달렸으나, 대학시절에 공부한 작곡을 인정받아 가수로서 데뷔하였다. <스프리시 스프라시>, <드림 라버>, <맥 더 나이프> 등이 크게 히트하여 스타의 지위를 확보하였다. 또한 1960년 이후에는 영화에도 진출하여 <페페>, <9월이 되면>, <스테이트 페어> 등에서 활약, '제2의 시나트라'라는 평을 듣기도 하였다. 음반으로는 <보비 다린 스토리>, <이것이 보비 다린> 등이 있다.

로페스[편집]

Trini Lopez(1937- ) 텍사스주의 댈러스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에스파냐인이며 모친은 멕시코인인 혼혈로서 어릴 때부터 기타와 노래를 익혀 15세에 클럽에 출연, 호평을 받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로는 할리우드에 나와 독특한 젊은 비트와 신선한 감각 스타일로 돈 코스티의 인정을 받아 리플리즈와 계약, 1963년에 크게 히트한 <천사의 해머> 이후 수많은 히트곡을 내고 있다. 음반으로는 <천사의 해머>, <골든>, <이것이 트리니 로페스>, <리듬 앤 블루스 사운드> 등이 있다.

로렌스[편집]

Steve Lawrence(1937- ) 뉴욕에서 태어났다. 고교시절부터 노래를 잘 불렀으며, 피아노, 색소폰도 잘 다루어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다. 1952년, 아더 고드프리의 탤런트 스카우트 쇼에서 우승한 뒤부터 인기가 날로 높아졌다. 1957년 이디 고메와 결혼하여 부부 콤비로 지위를 굳혔다. 베스트셀러인 <마이 네임>, <매혹의 왈츠> 등의 음반이 있다.

존스[편집]

Jack Jones(1938- ) 로스앤젤레스 태생. 부친은 1930년대에 활약한 오페레타 명 테너인 알란 존스. 모친은 영화배우 아이린 허베이. 고교시절부터 부친의 가르침으로 부자(父子)가 함께 클럽에서 공연, 점차로 그 재능을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1961년, 캡에 취입한 <엿가락과 장미>로 그래미상을 획득, 그 외에도 <매혹의 무드 보컬> 등 많은 히트곡이 있다.

스티븐스[편집]

Connie Sevens(1938- ) 뉴욕주 브루클린 태생. 고교를 졸업한 후 가족과 함께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하였다. 아르바이트로 부르던 노래를 인정받아, 원 브러더스의 청춘스타로 발탁되었다. 영화 <20세의 불장난>, <수잔의 연인>, <팜스프링의 주말> 등에 출연하였으며 감미로운 목소리로 부르는 노래가 유난히 순진함을 강조한다.

프랜시스[편집]

Connie Francis(1938- ) 뉴저지에서 태어난 이탈리아계 미인가수. 어릴 때부터 선천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아더 고드프리의 탤런트 스카우트 쇼로 발탁되었으나 스타의 길이 열린 것은 1957년에 취입한 <푸즈 소리 나우>가 크게 히트한 뒤부터였다. 이어 <컬러에 루즈를>, <버케이션>, <프랑키> 등 밀리언 셀러를 내어 폭넓은 레퍼토리로 젊은이들의 압도적인 인기를 획득하였다. 영화 <보이헌트>, <바닷가의 데이트>, <하트로 키스를> 등에 출연하였다.

스프링필드[편집]

Dusty Springfield(1939- ) 런던 출생. 허스키하면서도 달콤한 음색으로 60년대를 수놓았다. '스프링필드'라는 포크 트리오를 결성하여 1962년과 1963년에 과 를 영국에서 히트시켰다. 1963년에는 솔로 활동을 시작하여 를 담은 데뷔앨범을 발표하여 골드를 기록했다. 1966년에 두 번째 앨범 You Don't Have To Say Love Me를 발표하여 타인틀곡을 영국차트 1위, 미국차트 4위에 올려놓는 대히트를 기록했다.

콜린스[편집]

Judy Collins(1939- ) 워싱턴 출생. 60년대 초반을 장식한 주디 콜린스는 어릴 때부터 클래식 피아노 수업을 받았으며 여류 심포니 지휘자인 안토니아 브리코에게 8년 동안 사사하기도 했다. 이후 포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그녀는 뉴욕으로 이주하여 그리니치 포크 음악계에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64년 앨범 Concert에 실린 곡 를 시작으로 레너드 코헨과 조니 미첼을 연예계에 데뷔시켰다. 계속하여 1970년에 를 히트시켰고, 골드를 수상한 앨범 Who Knows Where The Time Goes를 비롯해 여러 앨범을 발표했다. 1979년 앨범 Hard Time For Lovers로 컴백하여 동명싱글을 히트시켰으며,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노래를 담은 Times Of Our Lives를 공개하였다. 1987년에는 를 새롭게 편곡해 히트시켰다.

세다카[편집]

Neil Sedaka(1939- ) 뉴욕시 태생. 링컨 고등학교 시절에 피아노와 작곡을 배워, 후에 줄리아드 음악원에 진학하였다. 코니 프랜시스의 히트곡 <바보 같은 큐피트>가 호평을 받자 작곡자 겸 가수로서 각광을 받게 되었다. 빅터와 계약한 후 자작인 <사랑이 일기>로 데뷔하였다. 그 뒤 <오, 캐럴>, <사랑의 기차표> 등이 크게 히트하였다. 음반에는 역시 <사랑의 일기>를 비롯하여 <골든 앨범> 등이 있다.

넬슨[편집]

Rick Nelson(1940- ) 뉴저지주 태생. 양친이 콤비로 활동하는 라디오 쇼에 형과 함께 출연, 어느새 으뜸가는 인기가수가 되었다. 인상 좋은 가수로서 프레슬리, 패트 분과 함께 젊은이의 우상이 되었으며, 임페리얼에 취입하여 <쓸쓸한 거리>, <스위터 댄유> 등의 밀리언 셀러를 냈으나, 데카로 옮긴 후로는 두드러진 활약이 별로 없다. 음반에는 <리크 넬슨 이야기>, <달콤한 사랑> 등이 있다.

시나트라(낸시)[편집]

Nancy Sinatra(1940- ) 뉴저지시에서 프랭크 시나트라의 딸로 태어났다. 고교 졸업 후 파퓰러 싱어인 토미 선즈와 결혼, 라디오·텔레비전에 출연하였다가 1962년에 부친이 설립한 리플리즈 레코드에서 데뷔하였다. <레몬의 키스>, <얄미운 당신>, <슈거 타운은 사랑의 거리> 등을 발표하였다. <007은 두 번 죽는다>의 주제가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틸로트슨[편집]

Johnny Tillotson(1940- ) 플로리다주 잭슨빌에서 출생. 9세 때 오트리의 서부극 영화를 본 뒤 웨스턴 가수를 동경하여 스스로 기타를 독습하는 등 조숙한 재능을 보였으며, 11세 때는 라디오에도 출연할 만큼 노래솜씨가 뛰어났다. 고교시절에는 엘비스 프레슬리에게 감격하여 록 가수로 전향하여 차차 인정을 받게 되었다. 케이덴스로부터 데뷔, 많은 히트 레코드를 냈으며, 후에 MGM으로 이적(移籍)하였다.

아발론[편집]

Frankie Avalon(1940- ) 필라델피아 태생. 6세 때 이미 음악의 재능을 나타냈으며, 일찍부터 텔레비전 쇼에 자주 출연하였다. 찬러 레코드에 취입한 <비너스>, <화이> 등이 크게 히트하였다. 또한 1960년의 영화 <아라모>에서 대성공을 거둔 이래 <사상(史上) 최대의 작전>, <테스트 허니문> 등의 영화에서의 연기도 높이 평가되었다.

리처드(클리프)[편집]

Cliff Richard(1940- ) 인도에서 태어나 그 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8세 때 양친과 함께 영국으로 귀국, 학생시절에는 로큰롤에 열중하여 자기 그룹을 만들기도 하였다. 악단 지휘자인 노리 팔레머의 인정을 받아 영국 컬럼비아와 계약하였다. 데뷔곡 <무브 이트>로 일약 스타 자리에 올랐다. <젊음으로 부딪쳐라>, <서머 할리데이> 등에 출연, 영국의 프레슬리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워위크[편집]

Dionne Warwick(1940- ) 뉴저지주의 오렌지에서 태어났다. 젊었을 때부터 숙부, 숙모들의 가스펠 코러스 그룹에 참가하였다. 정력적인 소울풀한 노래로 인기를 모았다. 작곡가 버트 버커러크가 그녀의 재능에 협력, 1964년의 <워크 온 바이>에서 스타의 지위를 확보한 흑인 여성가수이다. 1972년에 워너 브라더스로 옮겼다.

플랙[편집]

Roberta Flack(1940-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출생. 9세 때부터 클래식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고 하워드 대학의 음악교육과를 졸업했다. 1969년 데뷔앨범 First Take를 발표해 차트에 진입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1971년 3집 Quiet Fire를 발표하여 호평을 거두었고,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영화 의 음악을 편곡하여 대히트했다. 1972년에는 도니 해서웨이와 듀엣으로 앨범을 발표하여 히트했다. 1973년 4집 Killing Me Softly를 발표하여 타이틀곡과 재니스 이언의 가 히트하였으며 특히 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거두었다. 은은하게 노래하는 그녀의 리듬 앤 블루스 스타일의 목소리는 진한 호소력을 표출하여 사랑받았다.

레논[편집]

John Lennon(1940-1980) 영국 리버풀 출생. "비틀스는 예수님보다 더 인기가 있다"는 말을 서슴없이 할 정도로 전세계에서 사랑받았던 비틀스의 슈퍼스타이다. 비틀스가 활동하던 시기에도 별도의 음악 활동을 벌였던 그는 부인 오노 요코와 함께 1966년 앨범 Two Virgins를 발표했으며 싱글 는 반전운동의 찬가로 사용되기도 했다. 또한 앨범 재킷에 두 사람의 나체 사진을 실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1969년 가 히트했으며 1971년 부부가 함께 노래한 이 히트했다. 이어 솔로앨범 Imagine으로 폭발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1980년에는 앨범 Double Fantasy을 발표하여 대히트했다. 그러나 1980년 집앞에서 저격당하여 살해되고 말았다.

피트니[편집]

Gene Pitney(1941- ) 코네티컷주 하트포드에서 출생. 학교 시절에는 전기공학을 공부했으나, 노래솜씨가 훌륭하여 졸업 후에는 가수로 전향하였다. 또한 그의 작곡도 호평을 받았다. 리키 넬슨이 노래한 <헬로 메리 루> 등을 비롯하여 자신의 노래로서는 <루이지애나 마마>, <사랑의 상처>, <청춘에 산다> 등이 히트하였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산 레모 음악제에도 2년 연속 출연하여 유럽에서도 인기가 높다.

빈턴[편집]

Bobby Vinton(1941- ) 펜실베이니아주 케넌스버그 태생. 페리 코모와 같은 고향이다. 고교 졸업 후 가수가 되어 1962년 에피크와 계약하였다. 데뷔곡인 <눈물의 홍장미>가 밀리언 셀러가 된 행운아이다. 그 후 <블루 온 블루>, <미스터 론 리>, <텔미 화이>, <추억의 눈물> 등 많은 히트곡을 내었다.

앤마그릿[편집]

AnnMargret(1941- ) 스웨덴의 스톡홀름 태생. 어릴 때부터 노래와 무용에 열중하였으며, 5세 때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갔다. 고교와 대학시절에도 노래에만 정진(精進), 1960년엔 조지 번스의 인정을 받아 라스베이거스의 쇼에 출연함을 계기로 많은 텔레비전, 영화에서 활약하였다. 특히 영화 <스테이트 페어>, <바이 바이 바디>, <스윙거>로 호평을 받았다.

체커[편집]

Chubby Checker(1941- ) 필라델피아 태생. 고교시절부터 가수로서 활약하였다. 파크웨이와 계약을 맺은 이후로, 1960년엔 <트위스트>, 1961년에는 <레트 트위스트 어게인> 등의 대히트로 전 세계에 트위스트 붐을 일으킨 정력적인 흑인가수이다.

다이아몬드[편집]

Neil Diamond(1941- ) 뉴욕 브루클린 출생. 60년대 중반부터 록 발라드를 선사하는 싱어송 라이터로 많은 작품을 발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1966년 뱅 레코드사를 통하여 으로 작은 히트를 기록한 데 이어 가 대히트되면서 화려하게 데뷔하였고 계속해서 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면서 스타로서 자리를 굳혔다. 1969년에 Touching You Touching Me를 발표하여 골드를 수상했으며, 싱글 가 차트에 오르는 인기를 누렸다. 1972년 최다 판매실적을 올린 사운드트랙 앨범 Jonathan Livingston Seagull을 발표하여 뛰어난 음악성과 영상과 접목된 매끄러운 사운드를 전개하여 호평을 받았다. 1976년에 발표한 Beautiful Noise는 첫번째 플래티넘 수상 앨범이 되었으며 1977년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와 함께 노래한 동명싱글이 대히트하였다.

네빌[편집]

Aaron Neville(1941- ) 미국 뉴올리언스 출생. 어머니와 삼촌이 밴드의 리더로 활동한 영향을 받아 자연스럽게 음악과 친숙해졌으며, 아버지가 냇킹 콜의 앨범을 컬렉션하였기 때문에 음악을 접하며 자랐다. 1950년대에 형 아트 네빌과 리듬 앤 블루스 스타일의 를 히트시켰다. 이어 형제인 찰스, 퀼 등과 함께 4인조로 네빌 브라더스를 결성하여 활동하였다. 1992년 자신의 솔로앨범 One You Heart를 발표하여 음악계에서 첫 호평을 받았다. 1993년 4월에 두 번째 앨범 The Grand Tour를 발표하여 작품을 자신의 스타일로 노래하여 화제를 모았다. 이어 세계적인 테너가수 루치아노 파바로티와 함께 한 자선앨범 Pavarotti & Friends에 참가하여 고운 음색으로 노래,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려주었다. 천사와 같은 목소리라고 평가받고 있는 아론 네빌은 다시 볼 수 없는 고운 음색을 갖고 있다.

로저스[편집]

Kenny Rogers(1941- ) 미국 텍사스 출생. 부드러운 목소리의 주인공으로 국내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미국 텍사스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노래를 불렀으며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스칼러즈라는 밴드에서 연주를 했다. 졸업 후에는 유면한 재즈 그룹 '바비 포일 트리오'와 결합하여 활동하였다. 1960년대 중반에 그룹 'The First Edition'을 출범시켜 1968년에 발표한 데뷔앨범 The First Edition을 필두로 계속하여 많은 앨범을 히트시켰다. 이 그룹은 1971년 베스트 앨범 Greatest Hits를 공개한 후 1972년에 최절정의 성공을 이루었는데 케니 로저스의 돌연한 활동 중지로 1976년 팀은 해체되고 말았다. 그 후 캐니 로저스는 솔로활동에 나서 1977년 을 히트시켰으며 1978년에는 라이오넬 리치가 작곡해준 로 정상을 차지했다. 1982년에는 돌리 파튼과 듀엣으로 부른 이 팝차트 정상에 올랐다. 포근한 음성을 지닌 케니 로저스의 음악은 주로 여성들과 듀엣으로 부른 곡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앙카[편집]

Paul Anka(1941- ) 미국 오타와 출생. 어려서부터 노래부르기를 좋아하던 앙카는 12세 때 처음으로 무대에서 연주했으며, 1956년에 할리우드로 진출하였다. 1957년 를 발표하여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당시 15세의 앙카는 스타가 되었다. 1958년 애절한 발라드 를 대히트시켰다. 1961년 이후에는 작곡가로 나서 1968년에 를 프랭크 시나트라에게 주어 대히트시켰다. 1971년에는 톰 존슨에게 를 주어 크게 히트시켰으며 앙카 자신도 노래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폴 앙카는 1년 중 8개월은 작곡과 녹음, 그리고 순회 연주활동을 계속하면서 가끔 TV에 특별 출연하기도 했다. 1982년 이후에는 작곡가와 프로듀서로서 활동하고 있다.

닐슨[편집]

Harry Nilsson(1941- ) 비틀스의 존 레논으로부터 가장 좋아하는 미국인 아티스트라는 찬사를 받았던 해리 닐슨은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났다. 스포츠에 재능을 보이며 성장한 그는 극장 수위, 은행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여러 직업을 전전했다. 1960년 로 연예계에 데뷔했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그는 모던 포크 쿼테트, 몽키스, 블러드 스웨트 앤 티어스 등의 그룹에게 작곡한 곡들을 주었다. 작곡가로 인정받게 된 그는 1967년 데뷔앨범 Pandemonium Shadow Show를 발매하여 많은 히트곡을 내놓았다. 1974년 존 레논이 제작한 앨범 Pussy Cats가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고음역을 자랑하는 해리 닐슨은 1980년에 사운드트랙 Popeye를 내놓아 호평을 받았다.

스트라이샌드[편집]

Barbra Streisand(1942- ) 뉴욕주 브루클린 태생. 처음에 오프 브로드웨이의 <해리 스톤즈와의 저녁>에 데뷔했으나 1962년 <그대를 위해 도매값으로 사겠어요>로 본격적인 브로드웨이의 무대에 올랐다. 단역이긴 하나, 그 개성적인 연기가 명프로듀서인 데비드 메리크에게 인정되어, 1964년 뮤지컬 <파니 걸>의 주역에 발탁되어 일약 대스타가 되었다. 미인이라고는 말할 수 없으나, 특징있는 용모와 뛰어난 연기력, 드라마틱한 노래가 그녀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그리하여 <파니 걸>의 영화화에서도 주연을 맡았고, 텔레비전 영화에도 주연을 맡는 한편, 텔레비전의 특별프로에서 호평을 받았다. 가수로서는 데뷔앨범으로 1963년 그래미상을 받은 이래, 연속적으로 15장의 밀리언 셀러를 기록하고, 토니상, 에미상 등을 수상하여 명실공히 No. 1 스타가 되었다. 주요 출연 영화로는 <파니 걸>, <추억>, <파니 레디> 등이 있다.

로우[편집]

Tommy Roe(1942- ) 조지아주의 애틀랜타 태생. 어릴 적부터 노래를 즐겼으며, 고교시절에는 자기 밴드를 만들 정도로 열중하였다. 1962년 ABC에 취입한 자작 <세일러>가 크게 히트했고, 이어 <키스 앤드 런>, <스지 다링>, <스위트 피>, <헤이젤 만세> 등의 히트곡을 계속 불렀다. 음반으로는 <토미 부인의 전부>가 알려져 있다.

라이델[편집]

Bobby Rydell(1942- ) 필라델피아 태생. 소년시절부터 노래를 불렀으며, 1957년에는 프랭키 데이로부터 인정받고 스타의 길에 들어섰다. 1960년의 대히트 <보라레>를 비롯하여 <스윈긴 스쿨> 등의 밀리언 셀러를 냈다. 또한 기타(guitar), 드럼은 물론 흉내솜씨도 놀랍다. 1963년의 영화 <바이 바이 바디>에서도 호평받았다.

데샤논[편집]

Jackie Deshannon(1942- ) 켄터키주 마이어즈에서 태어났다. 6세 무렵부터 라디오에 출연, 스테이지나 교회합창단에서 부른 노래가 인정되어 차차 인기를 얻게 되었다. 17세 때 리버티와 계약을 맺고, <바늘과 핀>, <쓸쓸한 인생> 등 많은 히트곡을 냈다. 음반으로는 <이 가슴의 설렘을>, <골든 히트>, <베스트> 등이 알려져 있다.

리버스[편집]

Johny Rivers(1942- ) '미스터 고고'의 애칭으로 불리는 인기가수. 뉴올리언스 태생이다. 어릴 때부터 노래에 재능을 발휘, 작곡·기타 등에 능숙했다. 1958년에 리키 넬슨의 히트곡 <아이 메이크 빌리브>는 바로 그의 작품이다. 임페리얼에서 데뷔한 <멤피스>는 밀리언 셀러가 되었으며, 그 밖에도 많은 히트곡을 내었다. 백인이면서도 흑인적인 센스로 정력적인 노래를 부르는 것이 그의 매력이다.

하몬드[편집]

Albert Hammond(1942- )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앨버트 하몬드는 에스파냐 남부의 지브랄타르로 이주하여 그 곳에서 성장했다. 15세에 첫 앨범 New Orleans를 발표한 그는 16세 때에는 형제들과 같이 아마추어 팝 그룹 다이아몬드를 결성하여 활동하였다. 그 후 18세 때 그룹을 나와 영국으로 건너간 하몬드는 다이아몬드 멤버였던 리처드 카트라이트와 듀엣으로 앨버트 앤 리처드라는 팀을 결성하여 활동을 펼쳤다. 그 이름으로 몇장의 앨범을 발표하면서 비틀 타입 영화에도 출연하였다. 그러나 해산되고 하몬드는 그룹 로스 쿠이코 리카르도스에 가입하여 활동을 하면서 등을 비롯한 여러 곡을 히트시켰으며, 어린이 TV프로그램에 사용된 <올리버와 지하세계>를 작곡하기도 했다. 1970년대 초반 솔로활동을 개시해 를 비롯해 많은 곡을 발표하였으며 등을 작곡하여 히트시켰다.

매카트니[편집]

Paul McCartney/Wings(1942- ) 영국 리버풀에서 출생한 폴 매카트니는 14세 때 존 레논과 만나 스키플 그룹인 쿼리맨에서 활동하였다. 그 후 조지 해리슨을 영입하여 실버 비틀스로 발전했고, 링고 스타를 맞이하여 1963년에 비틀스(The Beatles)를 출범시켰다. 폴 매카트니는 존 레논과 함께 비틀스의 대부분 작품을 작곡하여 히트시켰으며 오늘날까지도 전무후무한 그룹으로 남아 있는 것에 크게 기여했다. 1970년 비틀스가 해산하자 폴 매카트니는 자신이 모든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했으며 부인 린다가 화음을 해준 첫 솔로앨범 McCartney를 발표하여 인기를 얻었으며, 1971년 두 번째 앨범 Ram을 내놓아 영국 1위, 미국 2위에 랭크되었다. 1978년 캄보디아 난민구제 콘서트에 출연하였으며, 1980년 일본 공연을 위해 입국하다가 마약소지 혐의로 공연이 취소되는 불운을 맞았고, 10일간의 감옥생활을 한 후에 추방되었다. 1982년 스티비원더와 노래한 를 미국 차트 정상에 7주간 랭크시키는 기염을 토했다. 1983년 두 번째 솔로앨범를 내놓아 마이클 잭슨과 듀엣으로 노래한 댄스풍의 곡 가 영국 2위, 미국 1위에 올랐다. 1988년에는 로큰롤 앨범인 Choba Bcccr를 구소련에서 공개하여 화제를 모았다. 1990년 그래미상의 특별공로상을 받았다.

몬테스[편집]

Chris Montez(1943- )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태생. 젊었을 때부터 노래와 작곡에 열중하였고, 고교를 졸업한 뒤로는 마이너 레코드에 취입한 <레츠 댄스>가 크게 히트하였다. 이어 <섬 카인더 팬>도 밀리언 셀러가 되었다. 그 후 두드러진 비약은 없었으나 1966년에 화려한 재기에 성공, <콜 미> 등을 불렀다. 특히 라틴이즘의 노래에 능숙했으며, <크리스 몬테스 데뷔>가 널리 알려져 있다.

페이비언[편집]

Fabian(1943- ) 필라델피아 태생. 고교시절에 챈셀러 레코드회사 사장에게 발탁되어 로큰롤 가수로서 출발하였다. 감미로운 목소리로 하이틴의 인기를 모았다. 또한 영화 <어항 속의 사랑>, <사상 최대의 작전> 등에도 출연한 바 있다.

존스[편집]

Tom Jones(1943- ) 뮤지컬 <팬터스틱스>의 작곡자인 톰 존스와는 동명이인(同名異人). 영국 웨일스의 트리포레스트 태생. 공립학교 졸업 후 클럽 출연을 계기로 연예계에 들어갔다. 개성이 풍부하고 의욕적인 노래로 호평을 받았으며 <흔히 있는 일일세>, <샌더볼드 작전>, <추적의 그린 그래스> 등이 영국과 미국에서 사랑을 받았다.

덴버[편집]

John Denver(1943-1997) 뉴 멕시코 출생. 평화와 사랑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컨트리 뮤직의 제왕 또는 록의 미키마우스라는 상반된 평을 받음. 존 덴버는 뉴 멕시코에서 공군 조종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텍사스주의 루보크 대학을 다니던 그는 그 때부터 직업가수로 활동할 것을 다짐하고 로스앤젤레스로 진출하였다. 1971년 가 차트 정상을 차지하면서 유명해졌다. 이어 자연의 정취를 노래한 등이 대히트하였다. 1974년에 발표한 앨범은 아내에 대한 애정을 노래한 것으로 과 이 각각 차트 1위와 5위를 차지했다. 1975년 앨범 An Evening With John을 발표하여 가 차트 1위에 올랐다.

조플린[편집]

Jenis Joplin(1943-1970) 미국 텍사스주 출생. 전설적인 록 보컬리스티 재니스 조플린은 미국 텍사스주 포트 아더에서 태어났다. 그 후 17세부터 블루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 1961년에 켄 스레드길의 오스틴 바에서 노래를 부르며 활동을 시작했다. 1965년 빅 브라더 앤 홀딩 컴퍼니를 결성하여 활동을 시작하여 1966년 데뷔공연을 가졌다. 1967년 몬트레이 국제 팝 페스티벌에서 열광적인 호응을 받으면서, 국제적 그룹으로 발돋움하기 시작했다. 1967년 데뷔앨범을 발표했는데, 열정적인 와 등이 수록되어 히트되었다. 1968년 해체 이후 스키즈라는 새로운 그룹을 결성하였고, 1968년 데뷔공연을 가졌으며 1969년 골드를 기록한 앨범 Kozmic Blues를 발표했다. 그러나 다시 그룹은 해체되었고, 1970년 풀틸트 부기라는 새로운 밴드를 조직하여 데뷔앨범 Pearl을 발표하여 와 열정적인 등이 히트하였다. 그러나 1970년 헤로인 과다복용으로 27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편집]

Bobby Vee(1943- ) 북다코타주의 파고 출생. 고교시절부터 두 형과 함께 밴드를 결성하였으나 보비 비의 노래에 특히 인기가 높았다. 독립 후 리버티에서 나온 데뷔곡 <스지 베이비>가 크게 히트하였다. 이어 <데빌 오어 에인젤>, <러버 볼>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내었다. 음반으로는 <보비 비의 콘서트>, <록 앨범> 등이 있다.

하일런드[편집]

Brian Hyland(1943- ) 뉴욕 태생. 어릴 때부터 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렀으며, 성장해서 자기의 보컬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는 동안에 밴드 리더인 새미 케이의 인정을 받아 레코드계에 데뷔하였다. <사랑스런 로즈 메리>, <비키니 스타일의 아가씨> 등이 히트하였다.

[편집]

Brenda Lee(1944- )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노래를 잘 불렀으며, 1956년에 레드 포리가 사회(司會)하는 <오저크 주빌리>에서 대갈채를 받아 데카와 계약하였다. <미안합니다>, <다이너마이트>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낸 의욕적인 여성가수이다.

로스[편집]

Diana Ross(1944- ) 미국 디트로이트 출생. 오랜 기간의 연예계 활동으로 슈퍼 스타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고교 친구 플로렌스 발라드, 매리 윌슨과 함께 그룹 슈프림스를 결성하여 모타운사에 싱글 로 데뷔했다. 그룹 슈프림스를 결성하여 1964년에 발표한 이 히트했다. 1967년 등을 히트시키면서 정상의 인기를 누렸다. 1969년 다이애나 로스는 솔로로 독립하여 등의 히트곡을 내놓았다. 1975년 그녀가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 <마호가니>의 사운드트랙 를 히트시켰으며 1978년 영화 에서 마이클 잭슨과 함께 출연하여 사운드트랙을 대히트시켰다. 1981년 라이오넬 리치와 함께 부른 는 세계적인 히트를 하였다. 그 후 이미지 변신을 꾀하며 1984년 를 히트시켰으며, 1993년 뉴욕의 Ritz Club에서 가진 특별공연 실황앨범을 발표하였다. 이 앨범에서 다이애나 로스는 탁월한 보컬 실력을 표출하여 호평받았다.

폴나레프[편집]

Michel Polnareff(1944- ) 파리 출생. 미셸 폴나레프는 대표적인 프렌치 팝 가수로 삶의 꿈과 희망을 소재로 한 노래를 불러 팝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1966년 등을 발표하며 유명가수로서의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1976년 와 으로 프랑스 외 영어권 지역에서도 인기를 누렸다. 그의 대표곡으로 꼽히는 는 우리나라에서 아직도 방송을 타고 있다.

카커[편집]

Joe Cocker(1944- ) 영국 셰필드 출생. 허스키한 목소리로 블루 아이즈 소울 싱어 가운데 최고의 아티스트로 손꼽힌다. 이 영국에서 히트하였고 비틀스의 리바이벌 작품인 가 히트하였고 미국차트에 진입하는 쾌거를 올렸다. 1967년 그리즈 밴드를 결성하여 와 를 히트시켰다. 이후 40명이 넘는 대규모의 밴드를 조직하여 순회공연을 실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순회공연의 실황앨범에는 외의 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1974년 이 대히트했으며 1982년 영화 <사관과 신사>의 사운드트랙으로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을 제니퍼 원스와 함께 불렀으며 1991년에는 엘턴 존의 를 리바이벌 히트시켰다.

이글레시아스[편집]

Julio Iglesias(1944- ) 에스파냐 마드리드 출생. 남미의 열정을 선사하는 그는 1970년 후반 홀리오 이글레시아즘이라는 열풍을 일으키며 국제무대에 등장했다.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으며 에스파냐의 유명 프로구단인 레알 마드리드주니어에서 1군 골기퍼로 유망한 선수였다. 그러나 불의의 교통사고로 축구를 할 수 없게 된 그는 가수로서의 새로운 삶을 선택하게 되었다. 1968년 바이도른 가요제에서 그랑프리를 획득하면서 1978년 미국으로 이주한 그는 데뷔앨범 Hey를 발표하면서 세계적인 스타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어 발매된 앨범 Natalie, Amor, La Paloma가 히트를 기록했다. 또한 컨트리 가수인 윌리 넬슨과 함께 부른 와 다이애나 로스와 함께한 를 발표하여 변함없는 사랑을 받았다. 수많은 앨범을 전세계적으로 번안해 발표해 온 그는, 1992년 통산 67번째 앨범을 내놓아 과 를 히트시켰다.

버그[편집]

Chris De Burgh(1944- ) 아르헨티나 주재 영국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외교관의 아들로 태어나 더블린에 있는 티리니티 대학에서 공부하던 중 송 라이터 덕 플렛을 만나 음악계에 입문하였다. 1975년 발표한 가 브라질에서 호조를 보이자 데뷔앨범을 발표하였다. 같은 해 2집이 남미와 캐나다에서 호평을 받아, 소프트한 사운드와 노래로 인기를 얻게 되었다. 1977년 세 번째 앨범 At The End Of A Perfect Day라는 의미심장한 작품을 공개하여 평론가로부터 실험적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986년 가 영국차트 1위, 미국차트 3위를 기록하는 히트를 거두며, 그의 존재를 세계적으로 알렸다.

루이스[편집]

Gary Lewis(1945- ) 뉴욕 태생. 부친의 재능과 인기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 혼자 노래공부를 하였다. 네명의 친구를 모아 만든 그룹 더 플레이 보이스로 리버티 레코드의 오디션에 합격하였다. 발랄한 사운드로 인기를 모은 그는 1965년에 데뷔곡 <사랑의 다이아몬드링>으로 인기를 굳혔다.

스튜어트[편집]

Road Stewart(1945- ) 영국 런던에서 스코틀랜드계의 부모 밑에서 태어난 로드 스튜어트는 레이와 데이비스(후에 The Kinks의 멤버)와 같은 중학교를 다녔다. 1964년 솔로로 Decca 레이블에서 을 녹음했다. 미국으로 건너와 활동하던중 1971년 를 대히트시켰다. 1975년 6집 Atlantic Crossing을 발표하여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1976년 자신의 순회 밴드를 결성하여 A Night On The Town을 발표했다. 이 앨범은 명곡 과 를 대히트시켰다. 그 후 1978년 경쾌한 댄스곡 를 대히트시켰다. 1980년에 을 히트시켰고, 1981년부터 1982년까지 미국 순회공연을 가졌다. 그 무렵 발표한 디스크풍의 와 타이틀곡을 널리 히트시켰다. 예전 음악성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여준 로드 스튜어트는 1983년 을 히트시켜 젊은 팬들에게 주목받았다. 1986년 비틀스의 를 리바이벌 히트시켰고, 개성이 강한 작품들을 내놓으며 꾸준한 창작력을 발휘하였다.

말리[편집]

Bob Marley(1945-1981) 자메이카의 셰인트앤 출생. 1964년 자메이카에서 그룹 더 웨일링 루드보이즈를 결성하였다. 후에 더 웨일러즈로 그룹명을 바꾸고 자메이칸 히트곡들을 발표하였다. 1972년에 이 미국과 영국에서 히트되었고 1973년의 듀엣 앨범인 Catch A Fire에는 싱글 과 <400 Years>가 수록되어 성공을 가져왔다. 1975년 발표한 은 그의 가장 뛰어난 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1976년에 발매한 앨범 Rastaman Vibration은 베스트셀러를 기록하였으며 1977년 Exodus 역시 인기를 얻었다. 1981년 뇌암으로 플로리다주의 마이애미에서 사망한 그는 정통 레게 뮤직을 대중화시키는 데 공헌을 했다.

시거[편집]

Bob Seger(1945- ) 디트로이트 출생. 1968년 밥 시거 시스템이라는 그룹을 결성하면서 데뷔앨범을 발표했다. 그 후 그룹은 해체되고 솔로로 활동하다가 다시 실버 블릿 밴드를 결성하여 1974년 앨범 Seven을 발매하여 를 히트시켰다. 또한 실버 블릿 밴드는 1974년부터 과 을 히트시키면서 골드 어워드를 수상하였다. 1976년에 발표한 앨범 Night Moves는 최고의 명반이라는 격찬을 받았다. 1987년 영화 <비벌리힐스 캅Ⅱ>의 사운드트랙인 을 발매하여 빌보드차트 1위에 올랐다. 또한 영화 티처스의 주제곡 을 히트시키기도 했다.

미들러[편집]

Bette Midler(1945- ) 미국 뉴저지 출생. 배우로서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베트 미들러는 1972년 데뷔앨범 The Divine Miss M을 발매하여 베스트셀러를 기록했으며 1973년에 Bette Midler를 발표하여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영화 에서 미들러의 연기와 함께 사운드트랙 앨범인 The Rose는 대단한 인기를 얻어 이 영화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클랩턴[편집]

Eric Claption(1945- ) 영국 리플리 출생. 에릭 클랩턴은 16세부터 기타를 연주했다. 1963년 메트로폴리스 블루스 콰르넷에 가입하였고, 그 후 야드버즈(Yardbirds)로 그룹명이 바뀌면서 영국 하드록 역사의 시초를 이루게 되었다. 1965년 야드버즈를 탈퇴한 그는 보다 전통적인 블루스 뮤지션을 찾다가 4월에 존메이올의 블루스 브레이커스에 가담하여 유일한 앨범 John Mayall's Blues Breakers With Eric Clapton을 발표하여 , 등의 블루스 넘버들을 히트시켰다. 1970년 딜라니 앤드 보니와 프렌즈의 공연에 참가하였고, 첫 솔로앨범 Eric Claption을 레코딩하였다. 1974년 앨범 461 Ocean Boulevard를 공개하면서 본격적인 솔로 활동을 시작하여 발라드한 곡 와 를 히트시켰다. 1977년 블루스의 명곡 을 히트시켰으며 1978년 간결한 멜로디가 여운을 남겨 주는 가 전작에 이어 플래티넘을 획득하였다. 1986년 영화 의 주제곡 가 히트했으며 1989년 영화 의 사운드트랙을 맡아 특유의 블루스 스타일의 기타 음색을 표출하였다. 에릭 클랩턴은 공식 앨범 외에도 옴니버스나 세션에 참여한 작품이 수없이 많다. 1992년 MTV에서 라이브 상황을 담은 어쿠스틱 앨범 Unplugged를 발표하여 담백한 블루스 넘버들이 호평을 받았다.

사우더[편집]

J. D. Souther(1945- )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출생. 20세에 로스엔젤레스로 이주해 작곡을 공부하였다. 이후 글렌 프라이와 함께 듀엣 롱 브랜치 페니 휘슬을 조직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했다. 얼마 후 잭슨 브라운을 만나 보완된 음악을 보이며 음악 경력을 쌓아갔으나, 1971년 잭슨 브라운은 솔로로, 글렌 프라이즈는 이글스의 창단 멤버로 떠나게 되어 사우더는 본격적인 싱어송 라이터로 활동하게 되었다. 1972년 솔로 데뷔앨을 발표하였으나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1979년 이글스의 히트곡 싱글 을 작곡하면서 세인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1979년에 가 히트하면서 가수로서의 활동을 인정받게 되었다.

사이먼[편집]

Carly Simon(1945- ) 미국 뉴욕 출생. 그의 아버지는 클래식 피아노 연주자였고, 언니인 루시는 포크 싱어, 조안나는 오페라 싱어였다. 그녀는 포크 록 싱어송 라이터로 음악계에 입문하여 루시와 함께 듀엣으로 활동하면서 뉴욕 클럽가를 전전했다. 시몬 시스터는 1972년 대히트곡 과 믹 재거의 백보컬이 담긴 곡 와 가 많은 호평을 받았다.1974년에는 찰스와 이네스 폭스의 1963년 히트곡 를 리바이벌하여 대히트시켰다. 1978년 Boys In The Tress를 출반하여 첫번째 플래티넘(10만장 이상 판매)을 기록했고 수록곡 중 를 대히트시켰다. 1988년에는 영화 에 삽입된 을 타이틀로 한 앨범이 공개되어 호평을 받았다. 1990년에는 사랑스런 노래들을 모은 베스트 형식으로 My Romance를 내놓았다.

펠리치아노[편집]

Jose Feliciano(1945- ) 선천적인 맹인인 호페 펠리치아노는 남미 푸에르토 리코의 힐타운에서 출생했다. 1965년 데뷔하였으며 를 대히트시켰다. 1970년에는 , , , 등을 자신의 스타일로 노래하여 세계적인 가수로 자리를 굳혔다. 그 후 꾸준한 앨범 발표와 공연을 실시했으며 여러 편의 영화 음악을 작곡하였다. 1980년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기타 협주곡 Concerto De Paulhino와 앨범 Jose Feliciano를 발표하여 음악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다.

고어[편집]

Leslie Gore(1946- ) 뉴저지주 테나플러 태생. 1963년 머큐리에서 나온 데뷔곡 <눈물의 버드데이>로 밀리언 셀러가 된 행운의 여성가수이다. 작사·작곡도 하나 미인가수이기 때문에 영화 <비치 걸>, <비트퍼레이드> 등에 출연하였고, <눈물의 노래일기>, <레슬리 고어의 전부>, <영 러브> 등의 음반이 있다.

페이스펄[편집]

Marianne Faithful(1946- ) 런던 태생. 일찍부터 수도원의 교육을 받았으며, 노래를 매우 잘 불렀기 때문에 17세쯤부터 가수가 되었다. 롤링 스톤즈의 매니저에게 인정되어 <귀여운 새>, <사랑의 하룻밤> 등의 히트곡으로 일약 여성 스타가수의 지위를 확보하였다. 음반에는 <요정(妖精)의 노래>, <영원의 노래> 등이 있다.

도노반[편집]

Donovan(1946- ) 영국 글래스고 출생. 자연을 사랑하며 음악을 좋아하던 그는 그로발에서 성장하였고, 10세 때 가족을 따라 런던으로 이주하였다. 15세 때 중등학교를 마친 다음 대학에 입학했으나 1년 후 중퇴하였다. 18세 때 자신이 만든 곡을 직접 레코딩하기 시작했으며, 1965년 영국의 TV프로그램 'Read Steady Go'에 데모테이프를 보내 그 프로의 정규 출연자가 되었다. 1965년 데뷔곡 로 히트를 누렸다. 1966년 이 빅히트를 거두었으며 이 곡은 그의 두 번째 앨범 타이틀이 되어 골드를 획득하기도 했다. 1967년 세 번째 앨범 Mellow Yellow를 발표하였으며 1968년에는 The Hurdy Gurdy Man을 발표하여 대히트를 기록했다. 이 앨범은 마약에 관계된 작품이었다. 1976년 미국 공연 중에 때마침 공개된 Slow Down World 앨범의 히트로 많은 관객들의 환호를 받았다. 를 비롯 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

파튼[편집]

Dolly Parton(1946- ) 미국 테네시 출생. 1967년 포터 웨거너와 함께 듀엣 '포터 앤 돌리'를 만들어 1968년에 컨트리 듀엣상을 받았다. 솔로로 데뷔하기 전까지 웨거너와 함께 음악 활동을 계속하였다. 1974년 앨범 Jolene을 발표하면서 솔로 활동을 시작한 그녀는 1975년과 1976년 최우수 컨트리 가수로 선정되며 최상의 인기를 누렸다. 1977년에 발표한 은 정상을 차지하였고 1981년 은 컨트리와 팝 차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으로 히트했다. 1983년 이 차트 1위에 올라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87년 대중적인 팝 성향의 Rainbow를 발표하여 열정을 분출시켰고, 1989년에는 White Limozeen을 히트시켰다.

론스태트[편집]

Linda Ronstadt(1946- ) 미국 애리조나 출생. 웨스트 코스트 사운드를 주도했던 린다 론스태트는 미국 애리조나주의 턱슨에서 태어났다. 음악적인 재능을 지닌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노래하기 시작한 그녀는 14세 때에 오빠 피트, 동생 수지와 함께 레스토랑과 클럽 등지에서 활동했다. 1969년에 밥 딜런, 랜디 뉴먼, 잭슨 브라운 등의 동년배 작곡가들의 작품을 컨트리 앤 웨스턴 스타일로 노래한 데뷔앨범 Hand Sown…Home Grown을 발표했다. 이어 1970년에 2집을 발표하여 아름답고 서정적인 을 대히트시켰다. 이듬해 3집에서는 잭슨 브라운의 작품 를 히트시켰다. 1974년 과 가 히트했으며 1976년 와 윌리 넬슨의 , 등을 히트시켜 첫번째로 골드를 획득했다. 1977년 대통령 지미 카터의 취임식에서 노래를 불렀으며 그해 9월에 9집 Simple Dreams를 발표하여 3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1980년 뉴욕 무대 창설 100주년을 기념하는 작품 에 출연하여 메이블 역을 맡았으며 1986년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에 삽입된 를 제임스 잉그램과 노래하여 히트시켰다. 1987년 그녀는 다시 컨트리 음악으로 돌아가 돌리 파튼, 에밀리 해리스와 함께 조인트 앨범 Tiro를 발표하여 플래티넘을 획득했으며 을 정상에 올려 놓았다. 1989년에 아론 네빌과 듀엣으로 아름다운 발라드 를 발표하여 미국과 영국에서 2위를 기록했다. 이 곡이 수록된 앨범 Cry Like A Rainstorm은 골드를 기록했으며, 그 결과 그래미상 수상식에서 최우수 팝듀오를 획득했다.

매닐로[편집]

Barry Manilow(1946- ) 미국 뉴욕의 브루클린 출생이다. 줄리아드 음악학교를 졸업. 1973년 데뷔앨범 BarryⅠ을 발표했으며 1974년 두 번째 앨범 BarryⅡ를 발표하여 가 정상을 차지하면서 승승가도를 달리기 시작했다. 1975년 이 1976년 그래미상 올해의 노래로 선정되었으며, 1976년 네 번째 앨범 This One's For You는 300만장 이상이 팔리는 기록을 세웠으며, 은 빌보드 1위에 올랐다. 1978년 자신의 최대 히트 앨범인 Even Now를 발표하여 경쾌한 와 가 히트를 기록하자 그로 인해 그래미상 최우수 남자가수상을 받았다.

루 소스[편집]

Damis Roussos(1947- ) 그리스 아테네 출생. 독특한 바이브레이션과 전율적인 고음 처리로 동양적인 신비러움을 강조하였다. 그리스의 민속음악에 현대적인 록 비트를 혼합한 자신의 음악세계를 구축한 그는 친구 반젤리스 파파테나시우 등과 그룹 아프로디테스 차일드를 결성하였다. 1968년 서정적인 를 필두로 , 등을 발표하여 대성공을 거두었다. 1971년 솔로로 데뷔한 그는 를 발표하여 전유럽에서 히트했으며 이어 1972년 호소력 짙은 싱글 은 팝계에서 그의 위치를 확고히 해주었다. 1973년 싱글 가 대히트했고, 로 전성기를 맞았다. 1986년 를 히트시켰으며 1987년 음악생활 20년을 결산하는 Voice And Vision을 발표하였다. 1990년에는 서정적인 Poesie를 발표하였다.

보위[편집]

David Bowie(1947- ) 런던 출생. 짙은 분장, 괴이한 의상, 색다른 무대 조명과 연출로 스페이스 뮤직 또는 글리터 록이라는 용어를 탄생시켰으며 청소년들의 유니섹스 패션을 유행시키기도 했다. 1972년 히피들의 사랑과 평화를 표방하며 발표한 앨범 Later Issued As Space Oddity는 공개되자마자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1970년 다시 앨범을 발표해 자신이 여왕으로 분장한 앨범 표지로 다시 한 번 논란을 일으키며 글리티 록이란 어휘를 만들어냈다. 1971년 이후에 발표된 앨범들이 골드를 획득하면서, 최상의 인기를 누렸다. 1975년에 발표한 소울풀한 앨범 Young Americans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 인기 정상을 차지하였다. 1978년 전위음악가 브라이언 이노와 함께 새로운 음악을 시도한 실황 앨범 Stage를 발표하는 등 꾸준히 활동했으며, 1981년 그룹 퀸과 함께 발표한 싱글 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 1983년, 를 내놓아 1위를 차지하는 대히트를 기록했으며 1984년에는 앨범 Tonight을 내놓아 을 히트시켰다. 1989년에는 그룹 틴 머신을 결성하여 앨범 Tin Machine을 발표하였다. 1993년 데이빗 보위는 다시 솔로앨범 Black The White Noise를 BMG 레코드사에서 발표하였다. 매혹적인 분위기의 를 비롯 다양한 음악성을 선보인 그는 글램록에서 모던록에 이르기까지 항상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프카[편집]

Melanie Safka(1947- ) 뉴욕 브루클린 출생. 아버지는 무명 그룹의 연주인이었고, 어머니는 블루스 앤 재즈 가수인 음악 가정에서 성장했다. 16세 때부터 카페나 클럽에서 노래부르기 시작한 그녀는 한동안 연극을 공부하기도 했다. 1969년 앨범 Born To Be를 발매하였고, 1970년 앨범 Candles In The Rain을 발표하여 이 히트를 기록했다. 1971년의 와 1972년의 , 1973년의 은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편집]

Elton John(1947- ) 영국 미들섹스주 출생. 4세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여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여, 11세 때는 런던 왕립 음악 아카데미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였다. 그 후 10대의 나이에 지방 순회 활동을 했으며 그룹 블루솔로지(Bluesology)에 가담하여 활동했다. 1967년에 롬 존 볼드리의 반주 악단으로 발탁된 블루솔로지는 미국의 흑인 연예인들인 메이저 댄스, 패티 파벨과 블루벨즈 그리고 빌리 스튜어트 등을 자주 방문하여 반주하였다. 그 때 볼드리 작곡의 감상적인 발라드 을 영국에서 대히트시켰으나 안타깝게도 1969년 해산되고 말았다. 1972년부터 히트 행진을 계속하여 1973년 를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차트 2위에 올려놓았고, 가 정상에 8주 동안 머무는 대히트를 했다. 1975년 공개된 Captain Fantastic은 미국 음악 주간지 빌보드지 차트 사상 처음으로 등장하자마자 1위에 올라 화제를 모았으며, 애절한 가 히트했다. 이어 Rock Of The Westies를 공개하여 을 정상에 올려놓고, 앨범도 3주간 정상에 머무는 대히트를 했다. 1984년 Breaking Hearts를 내놓아 을 히트시켰다. 1989년 Sleeping With The Past를 발표했는데 심오한 주제를 다루어 호평을 받아 영국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1992년에는 조지 마이클과 듀엣으로 를 발표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그칠 줄 모르는 음악에의 열정은 그해 가을 앨범 The One을 내놓아 타이틀곡이 호평을 받았으며 1993년 Duets를 발표하였다.

마치[편집]

Little Peggy March(1948- ) <꿈꾸는 17세>나 <귀여운 마리아> 등으로 널리 알려진 소녀가수이며 필라델피아 태생이다. 2세 때부터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여, 5세 때엔 탤런트 콘테스트에서 우승하였다. 그 선천적인 재능으로 세인을 놀라게 하였다. 1962년에 RCA빅터의 데뷔곡 <아일 팔로우 힘>이 전미(全美)히트 퍼레이드에서 우승한 바도 있다. 또 1964년 이탈리아의 산 레모 음악제, 1965년의 독일 바덴바덴에서 열린 국제가요 콘테스트에서 <꿈꾸는 17세>를 불러 당당히 우승하는 등 그 활약이 눈부셨다.

세이어[편집]

Leo Sayer(1948- ) 리오 세이어는 70년대 서정적인 팝 가수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74년 최초 솔로 히트곡인 이후 를 히트시켰고 템포감이 있는 을 영국에서 히트시켰다. 1975년 미국에 진출하여 상큼한 를 히트시켰으며, 1976년 Endless Fight을 발표하여 를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에 올려놓았다. 또한 아름다운 가사가 인상적인 를 발표하여 빅히트를 기록했으며, 2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1980년에는 를 히트시켰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하는 리오 세이어의 공연모습은 차분하면서 열정적인 무대 매너를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상 변모하는 음악계이지만 그의 서정적인 곡들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에 조용한 파문을 던져주고 있다.

서머[편집]

Donna Summer(1948- ) 팝계의 검은 여왕으로 불리는 도나 서머는 미국 매사추세츠에서 태어났다. 기독교 집안의 영향으로 가스펠 싱어가 되고자 한 그녀는 18세에 뮌헨에 있는 뮤지컬 프로덕션에서 캐스트로 활동하면서 팝 가수로 전향하게 되었다. 제작자 조르지오 모로더와 패트 벨로트의 눈에 뜨인 그녀는 유럽 전역에서 히트된 싱글 와 을 발표하였고, 샹송인 < Love To Love You Baby>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관능적인 음색으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1977년에 를 히트시켰으며, 1978년에 발표한 가 정상을 차지했다. 영화 의 사운드트랙인 로 1978년 그래미 최우수 리듬 앤 블루스 여성 보컬상을 받았다. 1979년에 발매한 앨범 Bad Girls는 플래티넘을 획득하면서 를 차트 1위에 올려 놓았다. 이 앨범으로 그녀는 그래미 최우수 여성 록 보컬상을 수상하였다. 같은 해에 발표한 싱글 는 대스타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와 함께 듀엣으로 불러 차트 1위에 랭크되는 히트를 기록했다.

뉴 튼존[편집]

Olivia NewtonJohn(1948- ) 영국 케임브리지 출생. '팝계의 만년 소녀', '신데렐라' 등으로 불렸다. 최초의 히트곡은 밥 딜런의 로 1975년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여자 가수상, 싱글상 등을 수상했다. 1975년에 싱글 가 두 번째로 차트를 석권했으며 1978년에 존 트라볼타와 함께 부른 가 차트 정상에 올랐다. 그녀는 1980년에 록 음악 영화 <제나두(Xanadu)>에서 또다시 모습을 나타냈고, 그룹 이 엘 오와 함께 을 노래해 그해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1981년에 출반된 은 선정적이고 저속한 내용의 가사로 발매와 동시에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언론계와 종교계의 비판적인 평은 이제까지 쌓아올린 그녀의 명성을 무너뜨릴 정도의 거센 것으로 결국 일부 가사를 손질해 발표한 은 계속되는 논쟁 속에서도 차트의 정상에 올랐다.

원스[편집]

Jennifer Warnes(생몰연대 미상) 미국 캘리포니아 출생. 1969년 데뷔앨범 I Can Remeber Everything을 발표하여 지성적인 가수로 주목받았으며, 1975년 를 히트시켰다. 그 후 1979년에 을 히트시켰다. 1979년에는 영화 의 사운드트랙에 를 수록해 아카데미 최우수 주제가상을 받았으며, 1982년에는 조 카커와 함께 부른 영화 <사관과 신사>의 사운드트랙 이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대히트를 기록하여, 이듬해 그래미 어워드에서 팝부문 최우수 듀엣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다. 이후 1987년 영화 <더티 댄싱>의 삽입곡을 빌 메들러와 함께 노래한 <(I've Had)The Time Of My Life>가 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히트를 기록했다.

리치[편집]

Lionel Richie(1949- ) 미국 앨라배마 출생. 싱어 송 라이터, 프로듀서로 유명하다. 어려서부터 음악적인 재능을 보인 리치는 앨라배마에 있는 터스커기 대학에 입학하여 상급생의 권유로 학교 행사를 담당할 그룹을 만들었다. 친구들과 함께 조직한 그룹은 코모더스의 출발이었고, 당시 그들은 재이스라는 이름으로 학교 축제는 물론 근교의 도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활동했다. 학교를 졸업한 후 그들은 1967년부터 본격적으로 음악활동에 들어섰고 2년 후인 1969년에 애틀랜틱 데뷔싱글 을 발표한 후 1971년 코모더스라는 이름으로 개명했다. 1981년 그룹 코모더스에서 활동하던 라이오넬 리치는 케니 로저스에게 와 를 작곡해 주어 주목을 받았고, 그것을 계기로 솔로 활동이 시작되었다. 그 해에 영화 주제곡 를 다이애나 로스와 듀엣으로 노래하여 대히트를 거두었으며, 1982년에 첫 솔로앨범 Lionel Richie를 발표했다. 수록곡 중 가 차트 정상에 올랐으며 1983년에 코모더스를 탈퇴하였다. 이어 그해에 을 히트시켰고 발라드한 를 1984년에 대히트시켰다. 1985년에는 영화 의 주제곡 를 대히트시켰다. 1987년 그래미 수상식에 나타낸 후 오랜 공백기를 가진 후 1992년에 자신의 음악활동 24주년을 기념하는 더블 앨범 Back To Front를 발표하였다. 그는 5회에 걸친 그래미 수상과 13회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수상 등으로 명실공히 최고의 흑인 팝 가수로 인정받고 있다.

스프링스틴[편집]

Bruce Springteen(1949- ) 미국 뉴저지 출생. 개인주의가 팽배한 도시 생활의 절박함·꿈·욕망·좌절·실패 등을 주제로 노래한 스프링스턴은 미국에서 '보스', '위대한 로커', '가장 미국적인 로커'로 평가받고 있다. 1975년 세 번째 앨범 Bron To Run은 음악계에 선풍을 일으키며 싱글 이 빅히트했다. 1978년 , 등을 히트시켰다. 1980년에 발표한 The River는 최고의 앨범이라는 평을 받았으며 와 가 대히트했다. 1984년 Bron In The USA를 발표하여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다. 또한 역시 히트했으며, 1987년 앨범 Tunnel Of Love는 차트 1위에 랭크되었다. 1992년 오랜만에 등장하여 앨범 Human Touch를 내놓아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조엘[편집]

Billy Joel (1949- ) 뉴욕 롱아일랜드 출생. 1970년대 후반의 대표적인 싱어송 라이터이다. 1977년 발표한 앨범 The Stranger가 빅히트했으며 등이 히트했다. 1978년 The Stranger 앨범에 이어 52nd Street가 프래티넘을 기록하며 등이 히트되었다. 1980년 발표한 Glass Houses 앨범의 히트로 제23회 그래미상 최우수 남자 록 보컬상을 받았다. 이 앨범의 수록곡 가운데 는 최초로 정상에 오른 곡이다. 1987년에 구소련의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연 실황앨범을 발표했으며 2년 후 Storm Front를 발표하여 을 히트시켰다. 1993년 River Of Dream을 발표하여 타이틀곡을 비롯 , 등이 히트하였다.

이언[편집]

Janis Ian(1950- ) 뉴욕 출생. 뉴욕의 음악미술학교 재학중에 작곡을 시작했다. 가스라이트 무대에서 <소사이어티스 차일드>를 노래하여 바브포케스트에 스카우트됐다. 1966년 <소사이어티스 차일드> 외 수곡이 담긴 데뷔앨범을 내어 17세의 천재소녀로서 팝송계를 떠들썩하게 했다. 1970년에 <내 마음의 제시>, 1972년에 <스타즈>, <사랑의 회상록> 등을 냈다. 1975년에 그래미상을 획득했으며, 작곡가·가수로서 활약하고 있다.

원더[편집]

Stevie Wonder(1950- ) 미시간주의 새기노 출생이며 본명은 스티비랜드 모리스 허더웨이이다. 태어날 때부터 앞을 못보는 그는 탁월한 음악적 재능을 지녀, 초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에는 10여종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게 되었다. 디트로이트로 이사하여 그 곳에서 친구가 된 제럴드 화이트 가(家)에서 장기(長技)인 피아노·하모니카·노래 등을 부른 것이 그의 일생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이 때 더 미라크루스의 멤버이던 제럴드의 형 로니가 스티비의 재능에 놀라, 모타운레코드사의 사장에게 소개함으로써 경음악계에 데뷔하였다. 1963년에 발표한 <핑커팁스>가 폭발적인 히트를 기록하여 전 세계 팝스팬의 주목을 받았는데, 이것이 그가 13세의 생일을 맞기 얼마 전 일이었다. 그 후 1965년 <업 타이드> 등의 히트곡을 내었고, 1970년에 프로듀서에게서 독립하여 작사·작곡·프로듀서·어레인지·노래·연주 등 다각적으로 재능을 발휘하여 2년 연속 그래미상 수개 부분을 휩쓰는 등 눈부신 활약을 보였다.

맥퍼린[편집]

Bobby Mcferrin(1950- ) 뉴욕 출생. '목소리의 마술사', '보컬 인스트루멘틀리스티', '탁월한 재즈 가수' 등의 수식어와 더불어 80년대 후반에 정상급의 스타덤에 올라선 가수. 가성음(팔세토)과 진성음을 자유롭게 구사하며 독자적인 음악성을 발휘해 왔다. 그의 목소리는 때로 꾀꼬리의 유희를 방불케 하였고, 악기가 동반되지 않는 연주곡으로서도 넉넉한 기능을 발휘하였다. 그는 이러한 음악적 장점을 최대한 살려낸 아카펠라 성향의 출세곡 를 통해서 세계적인 가수가 되었다. 그는 인간의 목소리가 지닌 장점이 모든 악기의 그것을 능가한다는 실례를 보여 주었다.

로드리게즈[편집]

Johnny Rodriguez(1951- ) 텍사스주 사비나르 출생이다. 미국·멕시코의 혼혈인 로드리게즈는 찰리 브라이드를 연상케 하는 목소리와 창법으로 인기가 높다. 1972년 5월, 머큐리 레코드와 계약, <사랑하지 않고는 참을 수 없다>를 에스파냐어와 영어를 섞어 불러 인정을 받았다. 1973년 컨트리 뮤직 아카데미의 신인상을 획득했다. 대표작은 <유 올워즈 컴 백>, <라이딩 마이 샘 투 멕시코> 등이다.

터커[편집]

Tanya Tucker(1959- ) 텍사스 출생이며, 자니타와 보 터커의 3남매 중 막내로 출생하였다. 애리조나주 윌콕스에서 유년시절을 보내고 9세경에는 가수가 되기로 결심했다. 작곡가 드로레스 프러의 인정을 받고, 1972년(13세)에 최초로 녹음한 <델타 도온>이 크게 히트하여 주목을 받았다. <홧스 유어마마스 네임> 등의 히트곡을 냈다.

스팅[편집]

Sting(1951- ) 영국 뉴캐슬 출생. 스팅은 본명이 Gordon Matthew Summer이다. 카톨릭 가정에서 태어나 엄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그는 14세 때 롤링 스톤즈와 비틀스에 심취하여 기타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이어 베이스를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16세 때부터 재즈 레코드를 들으며 음악에 집념을 보였다. 1969년에 와이요크 대학시절에 학교생활에 불만을 느껴 중퇴하고 그 지역의 재즈 그룹 New Castle Big Band에 참가하였다. 1975년에 들어서 여러 페스티벌과 TV에 출연했으며, 그룹 라스트 에쿠스위트를 조직하여 컨셉트 앨범 싱글들을 발표하여 호평을 받았다. 1977년 1월에 공연을 갖고 그룹을 해산시켰으며 폴리스에 참가하였다. 폴리스 해산 후 스팅은 브랜포드 마샬리스 등 재즈 뮤지션들을 기용하여 1985년 솔로앨범 The Dream Of The Blue Turtles를 발표하여 분위기 있는 곡 와 등을 히트시켰다. 1987년 영화 에 출연, 세 번째 앨범 Nothing Like The Sun을 공개했다. 에릭 클랩턴, 마크 노플러, 앤디 서머즈의 도움을 받아 를 히트시켰다. 1992년에는 환경보호를 주제로 한 옴니버스 앨범 Earthrise에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감미로운 을 수록하여 호평을 받았다. 같은 해 영화 의 주제곡 를 에릭 클랩턴과 함께 작업했으며, 자선공연에 루치아노 파바로티와 함께 출연하여 와 를 노래했다. 1993년에 스팅은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앨범 Ten Summoner's Tales를 발표하여 깊은 감성이 담긴 와 를 히트시켰다.

콜린스[편집]

Phill Collins(1951- ) 런던 체스우크 출생. 영국 음악 주간지 멜로디 메이커에 실린 제네시스 멤버 모집 광고를 보고 오디션에 응시하여 합격, 활동을 시작하였다. 1981년부터 솔로활동에 나서 첫 솔로앨범 Face Value를 발표했다. 엔터테인먼트 성격을 도입한 이 앨범에서 과 이 히트하여 골드를 획득했다. 1982년에 두 번째 앨범 Hello, I Must Be Long을 발표하여 가 대히트했으며, 1985년에 3집 No Jacket Required를 발표하였다.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을 거둔 이 앨범에서는 발라드한 과 가 빅히트했다. 1988년에 영화 의 사운드트랙을 맡아 를 대히트시켰다. 1989년 솔로앨범 But Seriausly를 내놓아 가 히트하였으며 1993년에 앨범 Both Sides Of The Story를 발표하였다.

타일러[편집]

Bonnie Tyler(1953- ) 영국 웨일스 출생. 거칠고 쉰 듯한 목소리가 매력이다. 1976년 데뷔앨범인 The World Starts Tonight을 발표하여 와 가 유럽에서 히트하면서 등단하였다. 1977년 유럽과 미국에서 발표한 앨범이 히트하자 그녀는 여성 록싱어의 새로운 우상으로 부상하였다. 이 앨범의 는 100만장 이상이 팔렸으며 앨범 역시 골드 레코드를 획득하는 기록을 세웠다. 1983년에 Faster Than The Speed Of Night을 발표하여 가 빌보드 차트에서 4주 동안 1위를 차지하는 좋은 기록을 세웠다. 그 후 10 년동안 침묵을 지킨 보니 타일러는 성숙한 모습으로 재기, 앨범 Angel Heart를 1992년에 발표하였다. 수록곡 중 여전히 허스키한 음성이 가득찬 가 히트했다.

로퍼[편집]

Cindi Lauper(1953- ) 뉴욕 브루클린 출생. 1983년 데뷔앨범 She's So Unusual을 발표하여 을 차트정상에 올려 놓으며 거센 회오리를 일으켰다. 이어 발라드한 과 경쾌한 댄스풍의 을 히트시켰다. 그 결과 1985년 그래미상에서 '최우수 신인 아티스트'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당시 마돈나와 함께 뜨거운 열풍을 일으켰던 신디 로퍼는 만년 소녀와 같은 행동과 옷차림 그리고 뛰어난 가창력으로 화제를 모았으며 1990년 8월에 내한하여 잠실 실내 체육관에서 공연을 갖기도 했다. 그 후 영화 <구니스>의 사운드트랙에 참여했고 유명한 자선 앨범인 We Are The World에 참여하여 노래하기도 했다. 1989년 3집 A Night To Remember를 발표하여 자신이 직접 출연한 영화 주제곡 를 히트시켰다. 1993년에 그녀는 심오한 주제를 다룬 앨범 Hat Full Of Starts를 공개하여 근친상간의 문제를 다룬 와 인종차별을 비판한 를 히트시켰다.

무어[편집]

Gary Moore(1954- ) 아일랜드 벨파스트 출생. 1970년 당시 16세의 나이에 벨파스트의 전설적인 트리오 스키드 로(Skid Row)를 출범시켜 두장의 앨범을 발표하였고, 피터 그린이 이끌던 플리투우드 맥에 오프닝 밴드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1979년 자신의 첫 솔로앨범 Back On The Streets를 발표하여 를 히트시켰다. 1983년에는 Corridors Of Power를 내놓아 를 히트시켰다. 1984년에 Victims Of The Future를 내놓아 KAL기 참사를 규탄하는 를 비롯해 발라드한 가 히트했다. 1991년 블루스 스타일의 앨범 Still Got The Blues를 발표하여 타이틀곡을 비롯해 , 등을 히트시켰다. 1992년 게리 무어는 두 번째 블루스 앨범 After Hours를 발표하였다.

볼턴[편집]

Michale bolton(1954- ) 미국 코네티컷 출생.소울의 대가 레이 찰스, 오티스 레딩, 벤 이 킹 등의 음악을 들으며 성장했다. 샌본의 도움으로 첫 레코딩을 하였으며 1975년에 RCA와 계약을 하는 행운을 얻어 팝소울 풍의 곡을 발표했으나 빛을 보지 못했다. 1983년 로라 브래니건에게 를 주어 히트시켰고, 세어, 스타십, 키스에게 각각 곡을 주어 작곡가로서 인정받았다. 그 후 음악성을 소울풍으로 바꾸고 1987년에 3집 The Hunger를 발표하여 을 비롯하여 등을 히트시켰다. 1989년에 4집 Soul Provider를 내놓아 로 3주간 정상에 랭크되었다. 또한 와 를 히트시켜 4백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였다. 또한 퍼시 슬레이즈의 을 리바이벌하여 1위를 기록했다. 이 앨범도 역시 4백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1990년 제32회 그래미 어워드 팝부문 최우수 남자가수상을 획득했으며 1980년 이후 뉴욕 음악상을 네 번이나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1992년에 Timeless를 발표하였다. 이 앨범에는 평소 자신이 좋아하던 유명가수 10명의 작품을 리바이벌했다. 수록곡 중 특히 비틀스의 가 차트에서 호평을 받았다.

데이비드[편집]

F. R. David(1947- ) 북아프리카 튀니지 출생의 프랑스인이며 상큼한 유로팝 가수로 인정받고 있다. 1971년 자작곡 Superman, Superman을 발표하여 프랑스와 미국에서 인기를 얻었다. 그 후 반젤리스의 문하생 겸 리드 보컬리스트 그리고 베이시스트와 퍼커션 주자로 활동하였다. 1981년부터 자신의 음악세계를 정립하고 솔로 활동에 들어가 1982년 데뷔앨범 Words를 발표했다. 경쾌한 Words를 비롯하여 발라드한 Music 등이 히트했다. 신디사이저를 이용한 간결한 선율로 이루어진 그의 곡들은 주로 젊은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이어 1985년 발매된 두 번째 앨범 Long Distance Flight도 호평을 받았다. 이 앨범에서는 경쾌한 Girl(You Are My Song)과 Stay 등이 사랑을 받았다. 이후 1987년 소속사를 CBS 음반사로 옮긴 후 가을에 3집 Reflections를 발표하여 비트있는 댄스곡 Don't Go를 유럽에서 빅히트시켰으며, 이듬해에는 아시아에서 히트 차트를 장식했다.

아이돌[편집]

Billy Idol(1955- ) 영국 스탠모어 출생. 제너레이션 엑스라는 펑크 그룹을 결성하여 클럽과 다운타운가를 무대로 활동하며 1981년까지 Valley Of The Dolls, Kiss Me Dearly 등의 앨범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빌리 아이돌이 활동 무대를 미국으로 옮기면서 제너레이션 엑스는 해체되었다. 1984년 솔로 데뷔앨범 Billy Idol이 히트되면서 일약 스타덤에 올랐으며 1986년 Whiplash Smile을 발표하여 가 1위에 랭크되었다. 1987년에 그는 1981년의 라이브 실황을 모은 앨범 Vital Idol을 발표하여 가 차트 1위에 오르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잭슨(마이클)[편집]

Michael Jackon(1958- ) 미국 인디애나 출생. 9남매 중 다섯 번째로 태어났다. 아버지 조셉은 기타 연주자였고 어머니 캐더린은 클라니넷 연주자엿다. 본명이 마이클 조 잭슨인 마이클 잭슨은 어려서부터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 1965년 형제들과 함께 Jackson 5라는 보컬 그룹을 만들어 리드 보컬을 맡았다. 잭슨 5는 1969년 다이애나 로스에게 발탁되어 데뷔앨범 I Want You Back을 발표하여 4곡을 계속해서 차트 정상에 올려놓아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979년 솔로서 처음으로 공개된 Off The Wall은 가성의 목소리에서 색다른 음색과 사운드로 채색된 싱글 등 네 곡을 톱 10에 랭크시켜 화제를 모았다. 1982년 2집 Thriller를 발표하여 전세계적으로 40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폭발적인 히트를 기록했다. 모두 7곡의 싱글이 탑 10에 진입하는 호평을 보였고, 제26회 그래미 수상식에 7개 부문을 수상하는 놀라운 업적을 달성하였다. , , 과 흥겨운 댄스 , 등이 히트를 거두었다. 그 결과 앨범은 37주 연속 정상을 차지했고, 전세계 공연은 가는 곳마다 만원을 이루었다. 1987년 세 번째 앨범인 Bad를 발표하였다.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기록한 이 앨범은 댄스 넘버 , 등을 히트시켰고 많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1991년 더욱 세련된 사운드로 무장한 앨범 Dangerous를 발표하여 를 대히트시켰다. 이어 리믹스 미니 앨범 Jam을 발표하여 1992년 한해를 마이클 잭슨 열기로 가득 채웠다.

아담스[편집]

Bryan Adams(1959- ) 캐나다 몬타리오 출생. 헤비메탈 싱어로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으나 헤비 메탈 아티스트로서 강력한 표현력을 지녔다. 1980년 데뷔앨범 Bryan Adams를 발표하여 을 히트시켰다. 1983년 세 번째 앨범 Cuts Like A Knife에 수록된 가 히트되면서 세계적인 로커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하였다. 1984년 발표한 앨범 Reckless는 을 빅히트시켰으며, 무려 400만장이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 계속해서 , , 등을 차례로 히트시켰다. 1987년에 발표한 앨범 Into The Fire는 멀티플래티넘을 획득하였고 싱글 등을 히트시켰다. 1991년에 발표한 Walking Up The Neighbours에서 영화 <로빈훗>의 주제곡으로 유명한 <(Everything I Do)I Do It For You>가 빅히트했다.

프린스[편집]

Prince(1959- ) 미국 미네아폴리스 출생. 프린스는 본명이 프린스 로저스 넬슨(Prince Rogers Nelson)으로 재즈 밴드의 보컬리스트였던 이탈리아계 어머니의 영향으로 태어날 때부터 천부적인 재질을 보여 주위를 놀라게 하였다. 그러나 부모의 이혼으로 어린시절을 보내며 12세 때 자신의 밴드 Champagne를 조직하여 20가지 악기를 연주하는 비범함을 보였다. 1978년 데뷔앨범 For You를 발표하여 원맨밴드로 현대인의 사랑을 대담하고도 아름답게 묘사하여 전 세계 팝 팬들에게 이 차트에 등장하는 호평을 받았다. 1981년에 4집 Controversy를 발표하여 타이틀곡을 10주 동안 차트에 랭크시켰고 1982년에는 5집 1999를 공개하여 공전의 대히트를 기록하며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80주 이상 머무는 호평을 받았다. 흑인 음악과 백인 음악의 장점을 모은 그의 음악 스타일은 1984년에 공개한 6집 Purple Rain으로 확고한 슈퍼스타로 인정받았다. 1989년에는 영화 의 사운드트랙 앨범을 발표하여 세계적으로 대히트를 거두는 저력을 과시하였으며 1991년 13집 Diamonds & Pearls를 발표하여 을 빌보트차트 정상에 랭크시켰다. 또한 프린스는 시나 이스톤, 샤카 칸, 시네이드 오코너, 뱅글스 등에게 자신의 곡을 주어 히트시키기도 하였다.

마돈나[편집]

Madonna(1960- ) 미국 미시간주 출생. 1980년대 중반 댄스 뮤직으로 팝계를 장악했다. 장래에 댄서가 꿈이었던 그녀는 미시간 대학에서 발레와 현대무용, 재즈 무용 등을 배우면서 공연 단체의 멤버로 활동하면서 지냈다. 그 후 가수로서 가능성을 확인한 그녀는 뉴욕의 많은 로컬밴드를 전전하며 기타, 키보드, 드럼 등을 배우며 솔로 활동의 길을 찾았다. 1983년 를 발매하여 화려하게 데뷔를 장식하면서 댄스와 디스코 차트 각각 1위를 차지하며 5주 동안 머무는 기록을 세웠다. 1984년에는 수작 과 를 정상에 랭크시키면서 전세계에 마돈나 열풍을 일으켰다. 1987년 직접 출연한 영화의 사운드트랙인 Who's That Girl이 차트 1위에 올랐으며 1989년 가을에 Like A Prayer를 내놓아 6주간 미국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대히트를 거두었다.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댄스곡 가 대히트하였고, 세계적인 순회공연을 갖기도 했다. 1993년 초 그녀는 새 앨범 Erotica를 발표하여 팝의 고전 를 리메이크했으며, 관능적인 타이틀곡도 호평을 받았다.

졸링[편집]

Gerard Joling(1960- ) 네덜란드 시한 출생. 1985년 을 싱글로 내놓고, 1986년에 를 발매하여 좋은 반응를 얻었다. 이어 플라멩코 기타 선율이 감미로운 도 히트했다. 1987년 3집 Heart To Heart를 내놓아 와 등을 히트시켰다. 감미롭게 젖어드는 목소리로 월드 뮤직을 노래한 제라르 졸링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갔고 1988년 네 번째 앨범 No More Boleros를 발표하여 확고한 명성을 쌓았다. 1992년 여섯번째 앨범 Memory Rain을 내놓아 아름답고 서정적인 타이틀곡과 오비슨의 를 리바이벌 히트시켰다.

윌리엄스[편집]

Vanessa Willims(1963- ) 뉴욕 출생. 미스 아메리카에 당선되었으나 성인 누드잡지 모델의 경력이 드러나면서 왕관을 박탈당했다. 연예인 기질을 지닌 그녀는 여러 편의 영화와 TV 드라마에 출연했으며, 1988년 음악계에 데뷔하였다. 1992년 The Comfort Zone을 발표하여 가 4주간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영광을 누렸으며, 정성을 들인 스트링 오케스트레이션 편곡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같은해 브라이언 맥나이트와 듀오로 노래한 아름다운 를 영화 에 삽입시켜 많은 인기를 누리기도 하였다.

압둘[편집]

Paula Abdul(1962- ) 미국 로스앤젤레스 출생.프로듀서 제프 에버로프에게 발탁되어 가수 활동을 시작했다. 1989년 을 위시해 타이틀곡을 빌보트차트 정상에 랭크시켜 신인으로서 돌풍을 일으켰다. 첫 앨범은 차트에서 10주간 정상에 머물렀고, 10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세계적인 슈퍼스타로 부상했다. 이어 1990년 데뷔작을 댄스풍으로 리믹스한 흥겨운 이 빌보트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또한 1991년에 발라드한 가 빌보트차트 5주간 머무는 히트를 했다.

해머[편집]

M. C. Hammer(1963- ) 1980년대 후반에 불어닥친 랩뮤직 열기의 주역으로 유명한 해머는 미국 오클랜드에서 태어났다. 1990년 두 번째 앨범 Please Hammer Don't Hurtem을 1990년에 발표하여 빅히트시켰다. 흥겨운 랩댄스 넘버 와 등이 히트하면서 해머 열풍을 일으켰다. 아메리칸 음악상 5관왕과 그래미 3관왕, 그리고 소울 트레인 3관왕 등을 석권하여 14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기록을 세웠다. 뮤직 비디오도 500만개를 돌파해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또한 앨범 차트 정상에 올라 32주간 머무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1992년으로 접어들어 해머는 자신의 세 번째 앨범인 Too Legit To Quit를 더블로 공개하여 대히트했으며, 슈퍼스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같은해 3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소울 트레인 시상식에서 로 최우수 비디오상을 수상했으며, 1992년 11월 내한공연을 갖기도 하였다.

마이클[편집]

George Michael(1963- ) 런던의 피린치 출생. 그룹 Wham을 결성하여 1983년 데뷔앨범 Fantastic을 발표하여 아이돌 스타로 등장했다. 1984년 2집 Make It Big을 발표하여 과 를 히트시켰다. 그러나 1986년 4집 The Final을 끝으로 Wham은 해산되고 말았다. 1987년 솔로앨범 Faith를 발표하여 개성이 강한 사운드를 표출하여 첫 싱글 , , 가 모두 정상에 올랐다. 그 결과 1400만장의 앨범이 판매되었으며 자서전을 쓰기도 했다. 또한 1990년 을 히트시켰다. 1992년 엘턴 존과 라이브 싱글앨범을 내놓아 엘턴 존의 를 열창하기도 했다.

휴스턴(휘트니)[편집]

Whitney Houston(1963- ) 미국 뉴저지 출생. 소울 가스펠 싱어로 유명한 Cissy Houston의 딸로 태어난 휘트니 휴스턴은 사촌언니가 유명한 여성 흑인 가수 디온 워릭이기도 하다. 자연스럽게 음악에 젖어든 그녀는 어려서부터 가스펠 합창단에서 노래하였으며 성장하면서 패션 모델로 활동했다. 데뷔앨범 Whitney Houston을 내놓아 대히트했으며 그해 말 그래미상 '최우수 여자 팝 부문'을 수상하였다. 수록곡 중 가창력이 뛰어난 를 위시해 흥겨운 등을 히트시켰다. 전세계적으로 1500만장 이상 판매고를 올린 데뷔앨범에 이어 1987년 2집 Whitney를 내놓아 역시 13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수록곡 중 흥겨운 와 등을 정상에 올려놓는 기염을 토했다. 이 앨범으로 1987년 그래미상 최우수 여자 팝 부문을 수상했고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와 그 밖의 권위있는 상들을 휩쓸었다.1992년 겨울에 공개된 영화 에 캐빈 코스트너와 함께 출연, 연기도 하며 노래를 불러 화제를 모았다. 영화 사운드트랙에서 그녀는 주제가 를 히트시켰다.

잭슨(자넷)[편집]

Janet Jackson(1966- ) 미국 인디애나 출생. 유명한 잭슨가의 자매 중의 하나인 자넷 잭슨은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음악적인 환경에서 자라 7세 때 잭슨 5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음악계에 데뷔하였다. 11세 때 TV프로에 출연하여 연기력을 과시했으며 16세 때 레코딩을 시작했다. 1986년 3집 Control을 발표하여 무려 8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팝 라디오에서 강한 댄스 음악이 방송되는 이변을 만들었다. 이 앨범은 , 등을 히트시켰다. 1989년 4집 Rhythm Nation을 발표하여 또다시 8백만장 이상을 판매했으며, 그 후 1993년에 5집 Janet을 발표하여 발라드 를 빌보트차트 정상에 올려 놓았고 펑크, 힙-합·랩·록·팝·재즈·오페라 등의 다양한 음악성을 선보였다.

오코너[편집]

Sinead O'Connor(1967- ) 아일랜드의 더블린출생. 14세 때 그룹 In Tua Num의 드러머의 눈에 띄어 그의 그룹에서 활동했으며 그 후 더블린의 클럽 무대에서 노래를 불렀다. 1987년 데뷔앨범 The Lion And The Cobra를 발표하여 를 히트시켜 플래티넘을 기록했다. 1990년 2집 I Do Not Want What I Haven't Got을 내놓아 를 빌보트차트 정상에 4주간 올려 놓았다. 이 곡의 히트로 1991년 그래미수상식의 '제3세계 음악 보컬상'을 수상했다. 1992년 리바이벌 작품집을 내어 를 비롯해 , , 등에서 의외의 시네이드 오코너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디옹[편집]

Celine Dion(1968- ) 캐나다 퀘벡 출생. 프랑스계 혈통을 받고 태어난 셀린 디옹은 음악적인 가정에서 성장하여 5세 때부터 대중 앞에서 프랑스에서 전래된 캐나다 민요를 노래하여 뛰어난 가창력을 인정받았다. 1982년 동경에서 열린 '야마하 국제 가요제'에서 금상을 받았으며, 이듬해에는 캐나다 가수로서는 처음으로 프랑스에서 로 골드 레코드를 기록했다. 1988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러비전송 컨테스트에 출전하여 를 전세계에 히트시켰다. 1992년에 데뷔앨범 Celine Dion을 발매하여 가스펠 분위기의 작품 와 영화 <미녀와 야수>의 주제곡을 피보 브라이슨과 듀엣으로 불러 히트시켰다. 그 결과 1992년 아카데미 최우수 주제곡상을 받았다.

캐리[편집]

Mariah Carey(1970- ) 뉴욕 출생. 1991년 Mariah Carey를 발표하여 12주 동안 정상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우며 , 등을 정상에 올려놓았다. 그 결과 그래미상에서 최우수 여자가수상과 최우수 신인가수상, 그리고 소울 트레인상의 3개 부분을 석권하는 기염을 토했다. 두 번째 앨범 Emotions를 발표하여 를 위시해 재즈 창법의 등이 히트했다.

뉴턴[편집]

Juice Newton(생몰연도 불명) 컨트리에 록의 리듬을 가미하여 단순하면서 흥겨운 선율로 팝 팬들에게 사랑받았던 주스 뉴턴은 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1982년에 발표한 Quiet Lies에서 가 히트했으며, 브랜다 리의 리바이벌 곡인 , 등이 히트했다. 1983년에는 Dirty Looks에 수록된 잠비즈의 곡을 리바이벌한 가 히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