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지리/세계의 여러 나라/남아메리카/콜롬비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콜롬비아의 국기와 개요[편집]


| width="484" align="left" valign="top"|
'공식명칭:
Republic of Colombia 정치체제:공화제 수 도:보고타(Bogota) 인 구:4,307만 1,000명(2001) 면 적:113만 8,910㎢ 소 득:1인당 GDP 1,830달러(2002) 공 용 어 :에스파냐어 화폐단위 :페소(peso) 주생산물 :감자 / 면화 / 금 / 석유

콜롬비아의 자연[편집]

Colombia-自然

안데스 산맥이 이 나라의 북부에서 서남부로 달리며 국토는 서북부의 해안평야·안데스 고지·동부 저지로 3분한다. 서부 해안은 산지가 해안까지 뻗어 있어 평지가 적고 열대림으로 뒤덮여 있다. 카리브 해안의 저지는 다우지대로서 습지가 많으며, 겨울에는 건계(乾季)가 된다. 안데스 고지의 남부에서는 동서 산맥 사이에 분지가 발달하고, 북부에서는 카우카(Cauca)강·마그달레나 하곡(Magdalena 河谷)이 되어 남북의 교통로로서 일찍부터 개발되어 있다. 동부의 아마존 저지는 열대우림 지역으로, 북쪽은 사바나형의 리야노스(Lianos) 초원으로 되어 있다.

콜롬비아의 역사[편집]

-歷史

16세기 초에 에스파냐인이 식민지를 개척하여, 파나마·베네수엘라·에콰도르와 함께 누에바 그라나다라고 불리는 식민지가 되었다. 1819년 시몬볼리바르에 의해서 해방되어 대(大)콜롬비아 연방을 형성하였으나, 1830년에 분리·독립하여 누에바 그라나다 공화국이 되었다가 후에 콜롬비아 공화국으로 개칭하였다. 1903년 미국 정부에 의해서 파나마가 분리당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전에는 진보적인 자유당이 정권을 쥐었으나, 1946년에 보수당이 정권을 되찾아, 야당 사이에는 유혈의 정쟁이 계속되었다. 1958년에 맺은 국민전선협정(양당이 교대로 정권담당)이 1974년에 만료되었다.

콜롬비아의 주민·정치[편집]

-住民·政治

백인과 인디오와의 혼혈이 58%, 백인 20%, 흑인과 백인과의 혼혈도 14%에 이른다. 공용어는 에스파냐어이고, 대부분이 가톨릭교도이다.대통령은 직접선거로 선출되며 임기는 4년, 의회는 상원(102석)과 하원(161석)으로 구성된다. 자유당·보수사회당 등이 있다. 친미외교노선을 취하고 있다.

콜롬비아의 산업·무역[편집]

-産業·貿易

콜롬비아는 농업이 주요산업이다. 국민총생산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30% 정도이지만 농업발전은 매우 부진한 편이다. 대부분의 농업형태가 전근대적이며 대토지 소유제로서 토지없는 농민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수출용 농산물은 커피·바나나·담배이고 국내소비용으로 옥수수·밀·쌀 등이 재배된다.커피 생산과 수출에 크게 의존하는데 대토지 소유 아래 세계 제2의 커피 생산·수출량을 유지하고 있다.커피는 1850년 이후 플랜테이션 작물로 재배되기 시작했는데 1980년 이후 주요수출품으로 자리잡았다. 킨디오주의 아르메니아 주변이 중요한 커피산지이며 그밖에 쿤디나마르카·산탄데르·노르테 데 산탄데르주 등이 있다.지하자원이 풍부하며, 금·백금·에메랄드·사탕수수·쌀·담배 등이 산출된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 경공업이 급속히 발달하였다. 주요 수출품은 커피로서 수출의 56%를 차지하고 있다.

콜롬비아의 사회[편집]

-社會

교육상태는 좋지 않은 편으로 문맹률이 약 35% 이상이다. 초등교육은 4년으로 의무제이며 중등교육은 6년이다. 주요대학으로는 콜롬비아 국립대학, 로마 가톨릭계 대학으로 하메리아나 대학, 그 밖에 로스안데스 대학·카르다스 대학 등이 있다. 콜롬비아는 또 문예·학술이 성한 나라로 수도 보고타는 ‘라틴 아메리카의 아테네’라고 불려 왔다. J. 이삭스, J. A. 실바, J. E. 리베라, G. 가르시아마르케스 등 라틴아메리카 문학사상에 남을 문학가를 배출하였다.한편 이 나라의 인구증가율은 매우 높으며, 1970년 이후의 도시화와 공업화의 영향으로 이촌향도(離村向都)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각종 도시문제가 대두되었다. 콜롬비아는 도시의 높은 실업률, 높은 문맹률, 극심한 빈부차 등의 문제를 갖고 있으며 미국에 들어오는 코카인의 80%가 콜롬비아에서 밀수출한 것으로 마약밀매 등 지하경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콜롬비아의 교통·도시[편집]

-交通·都市

육상교통은 그다지 발달하지 않았으며, 철도는 연장 3,500㎞, 포장도로도 3,500㎞에 불과하다. 해상교통은 비교적 발달하여, 53척의 상선(商船)을 보유하고 있다. 또 국영의 콜롬비아 항공이 있다. 도시는 안데스 고지의 분지와 하곡부의 고지에 발달해 있다.

보고타[편집]

Bogota

안데스 산맥 중의 분지에 있는 이 나라의 수도로서, 고도 2,600m에 위치한다. 1538년에 건설되었으며, 지금도 에스파냐식의 옛 건축물이 많다. 인구 503만(1996). 비옥한 농업지대의 중심에 있는데, 섬유·유리·담배 등의 공업이 발달되어 있다.

메데인[편집]

Medellin

안데스 산맥 중의 분지(盆地), 해발 1,600 m의 고지에 있는 이 나라 최대의 공업도시. 인구 약 160만(1992). 커피 농장과 함께 발달한 커피 집산지이기도 하다. 섬유공업을 비롯하여 맥주·플라스틱 등의 공업이 발달해 있다.

콜롬비아의 관광명소[편집]

-觀光名所

콜롬비아는 유명한 보고타 성당 등 식민지시대의 예술품과 황금박물관 등 역사적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관광명소가 있다.

프리마다 대성당[편집]

Catedral Primada

양쪽으로 첨탑이 있는 콜로니얼풍의 사원. 1807년 재건되었는데, 식민지시대의 초기부터 이곳에는 교회들이 있었다고 한다.은제단을 비롯해서 식민지시대의 화가들이 그린 졸교화 등으로 장식된 내부는 장엄한 분위기이다. 가까이에 사그리오 예배당이 있다.

황금박물관[편집]

산타데르 공원의 동쪽에 있는 박물관으로 스페인이 침략하기 이전에 콜롬비아의 인디헤나가 만든 것이라는 황금세공 약 3만점이 전시되어 있다.

볼리바르의 집[편집]

산 프란시스코 교회에서 북동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백악의 저택으로 볼리바르가 별장으로 쓰던 곳인데 지금은 그가 쓰던 가구 등을 그대로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으로 되어 있다. 참고삼아 말하면 볼리바르가 살던 저택은 현재 대통령관저로 쓰이고 있으며, 국회의사당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국립박물관[편집]

전에 형무소에 있던 건물로 인디헤나의 생활용품과 의복장식품 등이 전시되어 있는 역사 및 인류학박물관이다. 관련도소 및 민예품 등의 판매장도 있으며 근처에 투우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