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지리/세계의 여러 나라/북아메리카/쿠 바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쿠바의 국기와 개요[편집]


| width="484" align="left" valign="top"|
'공식명칭:
Republic of Cuba 정치체제:공화제 수 도:아바나(Havana) 인 구:1126만명(2003) 면 적:11만 860㎢ 소 득:1인당 GDP 2,161달러(2002) 공 용 어 :에스파냐어 화폐단위 :페소(Peso) 주생산물 :감귤류 / 담배 / 니켈

쿠바의 자연[편집]

Cuba-自然

서(西)인도 제도(諸島) 중 최대의 섬. 동서로 길쭉하게 약 1,200㎞ 에 이르는데, 남북의 폭은 50∼150㎞ 정도에 불과하다. 평지와 구릉이 태반을 차지하며, 경지(耕地)가 넓다. 산지는 동남부의 시에라마 에스트라뿐이다.약한 건계(乾季)와 우계(雨季)가 있는 열대기후이지만, 북동무역풍의 영향으로 비교적 쾌적하다. 다만 허리케인의 내습이 있다.

쿠바의 주민·정치[편집]

-住民·政治

혼혈인 물라토가 51%, 흑인은 11%이며, 원주민인 인디오는 절멸하였다. 가톨릭교(85%)가 널리 보급된 것도 에스파냐 시대의 유산이다. 국어는 에스프냐어이며, 국민의 37%는 에스파냐계를 주력으로 하는 백인이다.1492년 콜럼버스(1446경∼1506)가 이 나라를 발견한 이래 오랫동안 에스파냐령 시대가 계속되었다.

1898년의 미국·에스파냐 전쟁의 결과로 에스파냐의 지배를 벗어나 1901년에 독립하였다. 그러나 1959년 1월 카스트로가 혁명으로 집권, 이후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한 사회주의 독자노선을 취하고 있다. 쿠바는 중남미국가들과의 관계 개선에 주력하고 북한·이란 등과도 유대관계가 깊다.

쿠바의 산업[편집]

-産業

쿠바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설탕이다. 설탕은 총수출액의 80%로 국민총생산의 25%를 차지한다. 설탕 수출량의 4분의 3이 미국에 수출되고 있다. 아바나 시가는 세계 최고품 담배로 주요 수출품이다. 혁명 전의 플랜테이션이나 대지주 경작지는 전부 몰수되어 국유농장이나 소농(小農)의 경작지로 되었다. 이 밖에 담배와 니켈이 수출된다.

아바나[편집]

Havana

쿠바의 수도로서 인구 219만 8,392명(1994). 문화·경제의 중심지이며, 카리브해 지방 제1의 항구. 시가(Cigar)의 생산 외에 정당(精糖)공업이 발달해 있다.

쿠바의 사회[편집]

-社會

쿠바섬은 카리브해의 진주라고 불리면서 세계인들에게 동경의 섬으로 알려진 곳이다. 백인이 다수를 차지하나 점점 흑인계의 인구증가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백인과 메스티조가 사회의 중심세력을 이루고 있다. 근래에는 종족의 통합을 지향하는 추세다. 카스트로 정권은 교육에 힘을 기울이고 특히 농촌에서 높았던 문맹률 일소 운동을 전개하여 문맹률이 낮아졌으며 초등교육은 의무교육이고 대학까지 무료이다. 사회보장제도가 발달되어 모든 계층에게 의료혜택이 무료로 이루어진다. 언론매체는 정부에 의해 통제된다. 문화적으로는 에스파냐와 아프리카의 영향을 받았으며 음악은 유로쿠바 음악, 하바네라와 아프로쿠바 음악인 룸바, 볼레로, 맘보, 차차차 등이 있다.

쿠바의 관광명소[편집]

-觀光名所

카리브해에 떠 있는 붉은 섬이라는 별명을 가진 쿠바는 에스파냐와 아프리카의 영향을 받은 문화를 가진 나라이다.

헤밍웨이 박물관[편집]

Museo Momerial 'Ernest Hemingway'아바나에서 멀지 않은 곳에 어네스트 헤밍웨이(1899∼1961)가 살았던 집이 있다. 1928년 헤밍웨이가 쿠바를 방문한 후 줄곧 머물며 '노인과 바다' 등의 작품을 쓴 곳으로 내부는 당시의 상태를 보존하고 있으며 '노인과 바다'책이 있는 방, 타이프라이터, 동물박제, 9,000권의 장서가 보관되어 있다.

혁명 박물관[편집]

Museo de la Revol cion

1920∼1960년에는 대통령 관저로 사용되었던 곳이다. 현재 혁명관련 사진자료와 무기가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으로 박물관 광장에는 카스트로가 반혁명파의 배를 침몰시킨 전차 Memorial Granma가 전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