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지리/세계의 여러 나라/아시아/라오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라오스의 국기와 개요[편집]


| width="484" align="left" valign="top"|
'공식명칭:
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정치체제:인민민주공화제 수 도:비엔티안(Vientiane) 인 구:592만명(2003) 면 적:23만 6,800㎢ 소 득:1인당 GDP 310달러(2002) 공 용 어 :라오어 화폐단위 :킵(kip / NK) 주생산물 :면화, 담배, 감귤류 / 은세공품, 주석 기 타:남한과 미수교

라오스의 자연[편집]

Laos-自然

인도차이나 반도 내륙부를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으며, 바다가 면한 부분은 없다. 지형은 중국에서 남하하는 안남산맥이 국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평야는 메콩강 및 그 지류에 연해서 약간 펼쳐져 있을 뿐이다.기후는 5월부터 10월까지가 남서몬순이 부는 우기로, 약 2,000㎜의 강우가 있다. 11월부터 4월까지는 북동몬순이 부는 건조기이다.

라오스의 역사·주민[편집]

-歷史·住民

건국의 역사는 1553년의 란상왕국으로 소급된다. 란상왕국 이후에는 주변 강국의 침략 대상이 되어 분열과 항쟁을 되풀이해 왔다. 19세기 후반에는 프랑스의 보호국이 되었다.2차대전 후 독립했으나 외세의 영향은 여전히 강해서 왕정파와 파테트라오 공산세력이 무력 충돌을 일으켰다. 1962년의 제네바협정에 따라 중립화되었다가 1964년과 1966년 우파(右派) 쿠데타를 거쳐 1974년 제3차 연립정부가 수립되고, 1975년 파테트라오의 라오스 인민민주공화국이 발족되었다. 1996년 3월 제6회 당대회에서 정치·경제의 개혁노선을 계속 추진할 것을 결의하고 캄타이 총리를 연임시켰다.국민의 구성은 복잡하며, 인구의 약 50%가 타이족인 라오인(人)이고 그 외에는 여러 산지족이 표고에 따라 저마다 거주지역을 나눠서 살고 있다. 평야지대에서는 약간의 화교와 베트남인도 있어 상업에 종사하고 있다.국어는 라오스어이나 프랑스어도 사용한다. 종교는 대부분 테라바다불교(소승불교)를 믿으며 샤머니즘을 믿는 사람도 많다. 기독교는 2-3%정도이다.

라오스의 산업[편집]

-産業

국민의 생활은 거의 전적으로 농업에 의존하며 공업은 미발달 상태에 있다. 농업은 수도작(水稻作)이 중심이지만 생산성이 낮아 국민의 주식인 쌀의 공급이 부족한 상태이다. 티크의 임업자원이 있으나 아직 충분히 개발되고 있지 않다.

비엔티안[편집]

Vientiane

라오스의 수도로 메콩강 북쪽에 연해 있다. 시내에는 구왕궁과 탑 등 유적이 많으며 상업의 중심지이다. 비엔티안 북방 2.1㎞ 에는 왕궁이 있는 루앙프라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