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지리/세계의 여러 나라/아시아/레바논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레바논의 국기와 개요[편집]


| width="484" align="left" valign="top"|
'공식명칭:
Republic of Lebanon 정치체제:공화제 수 도:베이루트(Beirut) 인 구:372만 7,703명(2003) 면 적:1만 400㎢ 소 득:1인당 GDP 3,990달러(2002) 공 용 어 :아랍어 화폐단위 :레바논 파운드(£L) 주생산물 :레몬, 포도, 사탕무, 오렌지

레바논의 자연[편집]

Lebanon-自然

레바논은 산맥과 안티레바논 산맥이 나란히 북에서 남으로 뻗어 있고 그 사이에 평지가 있다. 평지는 그 밖에도 협장(狹長)한 해안 평야가 있다. 기후는 지중해성이지만 강우량은 동쪽으로 감에 따라 감소한다.

레바논의 주민·정치[편집]

-住民·政治

아랍인을 중심으로 해서 아르메니아인, 유태인 등이 거주한다. 기독교와 회교도의 분포가 대략 비슷한데, 전자는 북부에 거주하나, 수니파가 대부분인 후자는 국토전역에 분포한다. 공용어는 아라비아어지만 도시에서는 프랑스어와 영어도 통용된다. 인구밀도가 높고 해외이민도 남북 아메리카를 중심으로 120만에 달한다.1918년 오스만 투르크가 붕괴하고, 1차대전 후 시리아와 함께 프랑스의 위임통치하에 들어갔다가 1926년에 공화국으로서 독립했다. 정체는 대통령을 중심으로 내각이 있고, 단원제의 의회는 기독교와 회교도 사이에 비슷한 의석분포를 보이고 있다. 관례적으로 대통령은 기독교도, 수상은 회교도로 정해져 있다.

레바논의 산업[편집]

-産業

집약적 농업으로 밀·보리·올리브·청과류가 많이 재배되는데 감귤류(柑橘類)는 주요 수출품이 되고 있다. 페니키아 시대의 비브로스, 로마 시대의 발베크 등의 유적이 중요한 관광자원이 되고 있다. 경제는 완전한 자유경제로, 관광수입 등의 간접세가 국가예산의 반 가까이를 차지한다. 베이루트는 인근 아랍제국을 상대로 하는 중계무역항이다. 국민의 생활수준은 서아시아에서 최고이다.

베이루트[편집]

Beirut

레바논의 수도. 인구 190만. 중계 무역항. 서아시아의 교통·금융의 중심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