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수학·물리·화학·실험/물리/전류의 성질/전류에 의한 열의 발생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전류의 성질[편집]

전류에 의한 열의 발생[편집]

전기 포트, 전기 다리미. 전기 난로, 토스터, 전기 밥솥, 전구 등과 같이 전류의 열 발생 작용을 이용한 기구는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기구는 니크롬선이나 텅스텐선을 발열시켜 그 열이나 빛을 이용한다. 이때 발생하는 열은 사용하는 저항에 걸린 전압이나 흐르는 전류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지 알아보자.

줄의 법칙[편집]

발열량[편집]

전력과 전력량[편집]

전력[편집]

금속 중의 자유 전자[편집]

자유 전자[편집]

自由電子 전자는 음극선의 연구로부터 발견되었으며, 모두 -전하를 띠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모든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는 그 가운데에 (+)전하를 띤 무거운 원자핵이 있고, 그 주위를 가벼운 전자가 돌고 있다. 원자핵의 (+)전하량과 전자의 (-)전하량은 같으므로, 원자는 일반적으로 전기적으로 중성이 되어 전기를 띠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중성 원자에서 전자가 1개 떨어져 나오게 되면 나머지 원자는 전체적으로 (+)전하를 띠게 된다. 이와 같은 원자를 양(+)이온이라고 한다. 절연체(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 물질)를 구성하는 원자는 어느 전자나 중앙의 원자핵과 단단히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온이나 원자핵에서 분리된 자유 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절연체의 양끝에 전압을 걸어도 전하를 이동시키는 자유 전자가 거의 없으므로 전기가 통하지 않는다. 그러나 도체(전기가 잘 통하는 물질)에서는 금속을 구성하는 원자의 최외각에 있는 전자가 원자핵과의 결합이 약하므로 이 전자는 원자에서 떨어져 나와 금속 안에서 자유롭게 떠돌아 다닐 수 있다. 이러한 전자를 '자유 전자'라 한다. 즉, 금속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이온과 그 속을 돌아다니는 자유 전자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금속선의 양끝에 전압을 걸면 자유 전자가 전지의 (+)극 쪽으로 이끌려 움직이기 시작한다. 사실은 이것이 전류의 근원이 되는 것으로써, 자유 전자는 회로를 따라 흘러간다. 전류의 방향은 전지의 (+)극에서 (-)극으로 흐르는 것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전자가 흐르는 방향은 전류가 흐르는 방향과는 반대이다. 이때 금속 원자 (+)이온끼리는 서로 단단하게 결합되어 금속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서, 전압을 걸어도 (+)이온은 움직이지 않는다. 즉 (+)이온은 전류의 전도 수단이 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