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수학·물리·화학·실험/화 학/산소나 질소를 함유한 탄소화합물/카르본산과 그 유도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카르본산과 그 유도체[편집]

카르본산[편집]

카르본산의 명명법[편집]

carbon酸-命名法 카르복실기를 특성기로 간주하고 접미어로써 카르본산을 붙이는 명명법 (a)와 모체 탄화수소 명에 -oic acid를 붙여 나타내는 명명법 (b)가 있다. 또, 예부터 많은 관용명이 쓰이고 있어서 IUPAC규칙에서도 관용명의 사용이 인정되고 있다. CH3CH2CH2CH2CH2COOH의 명칭 예 (a) 명명법 펜탄카르본산 (b) 명명법 핵산산(hexanoic acid)

일반적인 성질[편집]

一般的-性質 카르본산은 카르복실기에 따라 특징지워지고 있는데, 카르복실기는 알코올 분자의 경우와 같이 극성을 가지는 OH기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 분자끼리, 또는 다른 분자와 수소 결합을 만든다. 물에 대한 용해성 - 지방산의 용해성은 알코올의 경우와 비슷하다. 탄소 사슬의 수가 4까지는 물과 섞이고 탄소수가 5의 산은 물에 얼마쯤 녹으나 그 이상으로 고급인 산은 거의 녹지 않는다. 카르본산이 물에 녹는 것은 물과의 사이에 수소 결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카르본산[편집]

에스테르[편집]

에스테르는 알코올과 산에서 물분자가 제거되어 생성된 물질이다. 따라서 에스테르에는 무기산 에스테르와 유기산 에스테르가 있다. 에스테르는 히드록시기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알코올이나 카르본산에서 볼 수 있는 수소 결합은 없고. 그로 인해 끓는점도, 거의 같은 분자량을 가진 산이나 알코올의 끓는점과 비교하면 훨씬 낮다.

유기산 에스테르[편집]

무기산 에스테르[편집]

無基酸-ester 잘 알려져 있어 용도가 넓은 것에는 황산메틸, 아질산에틸 등이 있다. 아질산에틸은 상온에서 기체이지만, 4% 에탄올 용액은 이뇨제로 쓰인다. 아질산이소아밀은 심장병의 진정제 등 의료용으로 쓰인다. 니트로글리세린――O(C3H5(NO2)3)글리세린에 진한 황산과 진한 질산의 혼합물을 떨어뜨리면 글리세린의 질산 에스테르가 생긴다, 이것은 강력한 폭발력을 가지며 니트로글리세린이라고 불리고 다이나마이트의 기초제가 된다. 무색의 기름 상태 물질로 약간의 충격으로도 격렬하게 폭발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분해 반응이 일어나서 한꺼번에 다량의 기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반응열은 1450cal/g에 달한다. 4C3H5(ONO2)3 ―→ 6N2 + 12CO2 + 10H2O + O2 니트로셀룰로오스――(질산섬유소) 셀룰로오스 분자 중에는 하나의 글루코오스 단위에 대하여 3개의 히드록시기가 있다. 이것이 질산에스테르로 변화한 것이 질산 섬유소로서 화약으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