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수학·물리·화학·실험/화 학/산-염기-염/중화반응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중화반응[편집]

대립하는 두 개의 성질을 서로 소멸시켜 양쪽의 성질을 없앨 때, '중화되었다'라고 한다. (+)의 전기와 (-)의 전기가 중화되면, 전기적으로는 '0'의 상태가 되는 것과 같다. 여기에서는 산성의 물질과 염기성의 물질이 작용하여, 중성의 물질에 가까워져가는 중화 반응의 구조를 밝혀보기로 하자.

산, 염기의 가수와 중화[편집]

산의 가수(산의 염기도)[편집]

염기의 가수(염기의 산도)[편집]

鹽基-價數(鹽基-酸度) 1분자의 염기에서 방출될 수 있는 수산화이온의 개수를 그 염기의 가수, 또는 그 염기의 산도라고 한다. NaOH는 1가의 염기(1산염기)이므로 그 1분자를 염산으로 중화하는 데에는 1분자의 HCl만 있으면 되지만, 수산화칼슘(Ca(OH)2)같은 2가의 염기(2산염기)의 1분자를 염산으로 중화하는 데에는 2분자의 HCl이 필요하다. 수산화알루미늄(Al(OH)3)은 3가의 염기(3산염기)이다. 산도가 2이상인 염기는 다산염기라고 한다.

산, 염기의 농도와 중화[편집]

용액의 농도는 용질의 무게와 용액 전체의 무게나 부피의 비율로 나타내기도 하지만, 화학 반응식을 계산하는 데에 편리한 몰 농도가 쓰이는 경우가 많다.

몰과 몰 농도[편집]

물의 이온화와 중화[편집]

수소 이온 농도와 수산화이온 농도[편집]

중화 반응의 뜻[편집]

수소 이온 지수 pH[편집]

H+와 pH[편집]

여러 가지 산의 pH[편집]

pH와 산성·중성·염기성[편집]

pH-酸性·中性·鹽基性 [H+]가 10^(-7)몰/ι인 수용액은 중성이고, 이때 pH는 7이다.[H+]가 10^(-7)몰/ι보다 크며 10^(-6), 10^(-5), 10^(-4)가 됨에 따라 산성이 강해지고. 이 때 pH는 6, 5, 4로 작아진다. [H+]가 10^(-7)몰/ι보다 작고 10^(-8), 10^(-9), 10^(-10) 됨에 따라 [OH-]는 증가해 가고 염기성이 강해지며. 이때의 PH는 8, 9, 10으로 커진다. pH가 7보다 작아짐에 따라 산성은 강해지고 7보다 커지면서 염기성이 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