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수학·물리·화학·실험/화 학/원소의 주기율/금속 원소와 비금속 원소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금속 원소와 비금속 원소[편집]

원소를 금속 원소와 비금속 원소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양쪽의 성질을 나타내는 양쪽성 원소도 존재한다. 또, 비금속이지만 거의 화합물을 만들지 않는 불활성 기체족도 있는데, 이에 대하여는 별도로 취급하겠다.

금속과 비금속[편집]

장주기형 주기율표의 오른쪽 위를 차지하는 원소는 일반적으로 끓는점, 녹는점이 낮고 상온에서 기체인 것도 있으며, 고체나 액체 상태에서는 전기 전도성이 없다. 이것은 공유 결합으로 분자가 생겨서 분자성 결정을 만들기 때문이다. 또, 화학적으로는 그 산화물은 산성 산합물이 된다. 이러한 성질을 비금속성이라고 하며, 이러한 약 16종의 원소를 비금속 원소라고 한다. 주기율표상의 나머지 원소는 대부분이 상온에서 고체이며, 광택이 있는 백색 또는 회색으로 비중·녹는점·끓는점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기 전도성은 고체·액체 어떤 상태에서도 높다. 화학적으로 그 산화물은 염기성 산화물이 된다. 이러한 성질을 금속성이라고 하며 약 70종의 이러한 원소를 금속 원소라고 부른다. 금속 원소 중에서는 전이 원소가 비중이나 녹는점이 높아서 중금속으로 불리고, 전형 원소에서는 특히 1A족이나 2A족 등에 비중과 녹는점이 낮는 경금속이 속해 있다. 원소 중에는 산화물이 염기성과 산성 양쪽의 성질을 나타내며, 산에도 염기에도 녹는 원소가 있다. 이것들을 양쪽성 원소라고 하며 적색과 청색이 섞인 원소들이 그것이다. 수소는 보통 그 성질과 상태를 보아 비금속에 포함되지만, 화학적으로는 금속성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