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수학·물리·화학·실험/화 학/화 학 결 합/전기 음성도와 극성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전기 음성도와 극성[편집]

원자에는 다른 원자에 전자를 주기 쉬운 양성의 것과 반대로 전자를 받아들이기 쉬운 음성의 것이 있다. 이들이 공유 결합을 했을 때. 전자를 음성의 원자가 끌어당겨, 분자 전체로 보면 다소 양성이 강한 부분과 음성이 강한 부분이 생긴다. 이러한 성질을 '극성'이라고 하며 분자 사이의 결합이나 용해 현상 등에 관계한다. 또, 원자 사이의 화학 결합이 공유 결합성이 강한가, 이온 결합성이 강한가를 판단할 때 원자가 전자를 끌어당기는 경향, 즉 원자 사이의 전자가 어떤 쪽의 원자에 치우쳐 있는가, 또 그 치우침 정도의 크고 작음을 나타내는 전기 음성도라고 하는 값을 쓰면 편리하다.

이온화 에너지[편집]

쌍극자[편집]

雙極子 분자 극성의 크기는 쌍극자 모멘트로 나타내며, 분자 구조 결정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 쌍극자 모멘트 P는, +Q의 양전하와 -Q의 음전하가 거리 r만큼 떨어져 있을 때 Qr로 나타낸다. 이것은 벡터량으로, 그 방향은 보통 음전하에서 양전하로 향한다. 극성 분자끼리는 정전기적인 힘이 발생하여 끌어당기므로, 비극성 분자끼리와 비교하여 분자간 힘이 강하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2개의 쌍극자가 평행으로 반대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 더 강하게 끌어당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