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수학·물리·화학·실험/화 학/화 학 실 험/화학 분석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화학 분석[편집]

정성 분석[편집]

화학 분석에는 물질의 빛깔이나 전기적 성질 등을 이용하는 물리적 방법과 약품을 가해서 반응시켜 침전하거나 기체가 발생하는 성질을 이용하는 화학적 방법이 있다. 이러한 화학분석은 어떤 물질 속에 다른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가, 함유되어 있는 물질은 무엇인가를 조사하는 정성 분석과 특정한 물질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그 양을 측정하는 정량 분석으로 구별된다. 여기서는 정성 분석의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불꽃 반응[편집]

-反應 소금물을 백금선에 묻혀서 가스 버너의 무색 불꽃 속에 넣으면 불꽃이 노란색으로 된다. 이것은 소금뿐만 아니라 나트륨을 함유하는 화합물이나 나트륨 그 자체를 사용해도 같은 반응을 보이므로 나트륨의 검출에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반응은 리튬·칼륨·루비듐·세슘 등 알칼리금속 원소와 그 화합물, 칼슘·스트론튬·바나듐 등 알칼리 토금속과 그 화합물에서도 볼 수 있으며, 불꽃 반응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물리적 방법에 속한다. 불꽃 반응에 사용하는 백금선은 가스 버너의 무색 불꽃으로 잘 태워서 불꽃 속에서 빛깔이 생기지 않게 된 후에 사용한다. 칼륨의 불꽃 반응은 나트륨이 혼합되어 있으면 잘 보이지 않고, 나트륨의 빛을 흡수하는 코발트 유리를 통해서 보면 똑똑히 보라빛으로 보인다.

스펙트럼[편집]

Spectrum 나트륨의 불꽃 반응의 불꽃을 분광기로 보면 노란색의 선 스펙트럼이 보인다. 선 스펙트럼은 원소에 따라 휘선이 나오는 위치가 정해져 있으므로 물질의 검출에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