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시사/현대사회와 시사/군사·과학기술·스포츠 레저·의료/군사·과학기술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가속도[편집]

加速度

시간과 더불어 변화하는 속도. 속도의 시간적 변화비율이라고 하는데, 예를 들어 자동차가 출발할 때 시간과 더불어 속도는 증가하고 중지할 때는 그 반대가 된다. 초당 속도의 변화를 가속도의 크기를 'g'로 나타낸다. 지구 표면 부근에서는 모든 물체가 지구의 중력 때문에 지표면을 향해 떨어지는데, 그 속도는 1초마다 9.8m씩 증가한다.

가이아 이론[편집]

Gaia Theory

제임스 러브룩이 주장한 새로운 가설. 가이아란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대기권·대양·토양까지를 포함하는 하나의 범지구적인 실체로 가이아 이론은 지구를 생물과 무생물이 상호작용하는 생명체로 보면서 지구가 생물에 의해 조절되는 하나의 유기체임을 강조한 것이다. '가이아'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대지의 여신'으로 지구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가이아 이론은 하나의 가설에 불과하지만 지구온난화 현상과 최근의 지구환경 문제와 관련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감성공학[편집]

感性工學

인체의 특징과 감성을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시키는 기술. 감성공학기술은 크게 생체측정, 인간 및 인지(認知)공학을 포함하는 인간 감성특성 파악기술, 산업디자인 및 인공현실감 등의 감성디자인 기술, 반도체센서·퍼지·신경망기술 등 오감센서 및 감성처리기술, 마이크로 기구설계, 극소기계응용의 마이크로 가공기술 등으로 나뉜다.

개인용 컴퓨터[편집]

PC Persnal Computer

기업이나 가정에서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 보통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PC라는 이름은 70년대 초 미국의 IBM사와 휴렛 팩커드사가 발매한 기종에 처음 사용되었다. 이때는 트랜지스터 방식이었으나 그 후 마이크로 컴퓨터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PC 시대를 맞게 되었다.

거대과학[편집]

巨大科學

big science

과학자 및 기술자, 연구기관을 대규모로 동원하는 과학 연구. 빅 테크놀로지(巨大技術)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국가적 규모의 재정 뒷받침을 전제로 해서 수행 가능한 연구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미국과 소련이 경쟁적으로 벌이고 있는 우주개발이 있다. 거대과학은 군사우위를 차지함과 아울러 국가 기간산업을 활성하고 경제 발전을 가져오며, 국위선양 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군관산학(軍官産學)이라는 구조를 가지는 것이 거대과학이 가지는 특징이 있다.

게르마늄[편집]

germanium

1885년 독일의 빙클러(C. Winkler)가 은광석을 분석하던 중 발견한, 주석과 비슷한 희유금속 원소. 원소번호는 32, 원자량은 72.6이다. 이 원소의 반도체 성질을 이용하여 트랜지스터를 만들게 됨으로써 진공관을 대신한 트랜지스터 시대를 열게 되었다.

경비정[편집]

警備艇

연안·호수·하천에서 밀수 등을 비롯한 각종 위법행위를 단속하는 데 사용되는 소형선박이다. 경찰·해안경찰대에 소속된다. 처음부터 경비정으로 건조되는 것과 다른 용도로 쓰이던 함정을 개조한 것이 있다. 큰 것은 배수량이 300t 정도이나 일반적으로 15 - 50t이다. 추적을 위해서 속도가 빠르며, 투광기·확성기·구명구 등을 갖추고 있다. 나라에 따라서 기관총·소형포를 장착한 것도 있다.

경수로[편집]

輕水爐 light water reactor

감속재와 냉각재로 경수(보통의 물)를 사용하는 원자로. 연료인 우라늄 235가 핵분열하여 튀어나오는 고속중성자의 속도를 감속재로 줄여 연쇄반응을 제어하는 것이다. 경수로는 냉각재의 사용방법에 따라 2가지 형이 있다. 하나는 비등수형으로 노심에서 비등하고 있는 물의 수증기를 그대로 발전용 터빈으로 보내는 형태이다. 다른 하나는 가압수형으로 노심의 물에 175기압의 고압을 가하여 비등을 방지한 고온수를 증기발생기로 보낸 다음, 그곳에서 제2차 냉각수를 비등시켜서 증기를 만들어 터빈을 돌리는 형태이다. 세계에서 가동중인 발전용 원자로의 80%가 경수로로서 그 가운데 약 70%가 가압수형이고, 약 30%가 비등수형이다. 경수로는 처음에 미국에서 잠수함 동력로로 개발되었다.

계면활성제[편집]

界面活性劑

비누나 합성세제의 주성분. 물과 기름에 잘 풀리는 작용 때문에 옷이나 식기에 묻은 기름기를 빼내어 물에 녹게 한다. 합성세제는 석유에서 만드는 직쇄형 알킬벤젠설폰 염산(LAS) 등이 중심이며, 비누는 동식물 유지가 원료인 지방산염이 중심을 이룬다.

고기압[편집]

高氣壓

주변보다 기압이 높은 영역. 기압이 가장 높은 곳을 고기압의 중심이라고 한다. 고기압권내는 하강 기류 때문에 구름이 적고 날씨가 쾌청하다. 바람의 방향은 북반구에서는 시계바늘 방향으로 남반구에서는 시계바늘 반대 방향으로 분다. 또한 시베리아 고기압이나 북태평양 고기압과 같이 별로 이동하지 않는 것과 중국 대륙 등지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이 있다. 봄·가을에는 이동성 고기압이 많고 이동 속도 역시 저기압보다 빠르다. 이동성 고기압의 전면은 맑지만 후면은 구름이 많고 일기가 급격히 나빠진다.

공군[편집]

空軍

항공기로써 공중 전투 및 폭격 등 공격과 방어의 임무를 맡은 군대. 그 임무에 따라 전략공군, 전술공군, 수송공군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전쟁에서 미사일의 사용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육군과 해군에 비해 공군의 위력이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 공군은 1949년 5월 15일 창설되었으며 지금은 병력수 55,000여 명과 최첨단 전투기를 갖춰 세계적으로 막강한 대열에 든다.

공동 PC 마케팅[편집]

共同PC marketing

PC통신사업자와 컴퓨터 제조업체, 카드회사가 제휴하여 일정기간 동안 일정금액만 내면 PC는 물론이고, PC통신의 기본 서비스와 인터넷을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 이 마케팅은 98년 미국의 인터넷 벤처기업인 프리 PC사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개인정보를 알려주고 달마다 10시간

이상 인터넷 광고를 봐주는 1만명에게 PC와 인터넷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해 프리PC마케팅이라 불려졌다. 그러나 최근 공동 PC마케팅은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냐 포장만 그럴듯한 상술이냐는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공업 센서스[편집]

Census of manufacture

제조공업 전반에 걸친 실태조사. 우리나라는 1955년 광업 부문에서 처음 실시했는데, 여기에는 사업체수·종업원수·생산 및 출하액·부가가치액·연중 고정투자액·연말 재고액 등 경제분석에 유용한 많은 통계가 수록된다.

광디스크[편집]

光disk

디스크에 광으로 정보를 기록하는 새로운 기록 매체. 지금까지는 자기(磁氣) 테이프·디스크 등 자기 방식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광 방식으로 바뀌면 대용량 기억이 가능해진다. 광디스크는 텔루륨(tellurium) 산화물 등 금속박막을 붙여 여기에 레이저광을 쏘아 금속막에 조그만 구멍을 뚫어 신호를 기록한다. 처음에 나온 광디스크는 일단 기록되면 지워서 재사용할 수 없었으나, 1983년 일본 마쓰시타(松下) 전기에서 기록된 정보를 지울 수 있는 광디스크를 개발하였다.

광섬유[편집]

光纖維

전기의 신호를 빛의 강약으로 변환시켜 전송하는 통신을 광통신이라고 하는데, 이 광통신에 사용되는 머리카락(두께 0.1mm 정도)처럼 가느다란 유리섬유를 말하며, 유리섬유로 전선이 전류로 신호를 전하는 것과 같이, 빛을 신호로 하여 정보를 먼 곳으로 전송한다. 광섬유는 굴절률이 높은 심선(Core)과 굴절률이 낮은 클래드(Clad) 또는 클래딩(Clading)이라고 불리는 유리섬유의 이중 구조로 되어 있다. 머리카락만한 광 섬유 한 가닥으로 2만개의 전화음성과 20개의 텔레비전 채널을 동시에 전송시킬 수 있다. 또한 한꺼번에 200만 회선이 가능하다.

국군[편집]

國軍

대한민국의 군대. 육군·해군·공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1945년 11월 창설되었으며 6·25전쟁을 거쳐 1964년에는 베트남 전쟁에 파병, 1973년 철수 때까지 20만 명이 참전하였다. 그 외에도 1991년 걸프전, 1993년 소말리아, 1999년 동티모르에 세계평화유지를 위해 파병되엇다.

창설될 당시 국군의 모든 지휘권은 미국에 있었으나 1992년 지상부 사령군에 대한 지휘권, 1994년 평시작전통제권이 한국군에 이양되었으나, 2003년까지도 전시작전통제권은 이양되지 않고 있다.

금속피로[편집]

金屬疲勞

진동에 의해 생기는 금속의 열화(劣化)현상. 금속의 표면에 조금이라도 상처가 생기면, 그것을 중심으로 진동이 있을 때마다 상처가 조금씩 퍼져나가 항복점(降伏點)의 한계에 이르게 되는데, 이 때 금속이 물러지고 균열이 생겨 꺾이거나 손상을 입는 것을 금속피로라고 한다.

기상레이다[편집]

氣象radar

구름, 빗방울, 대기 상태 등 기상 변화를 관측하는 레이다. 파라볼라 안테나를 회전시킨 영상에서 비구름의 분포를 알 수 있어 태풍이나 전선의 활동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레이저 레이다, 오존 레이다, 밀리파 레이다 등이 있다.

기상위성[편집]

氣象衛星

관측장치를 싣고 구름의 분포 따위를 관측하는 인공위성. 고도 약 100km인 극궤도 기상위성과, 고도 약 36,000km인 정지궤도 기상위성이 있다. 미국의 TIROS와 Nimbus, ESSA위성 등이 기상위성이다.

기온 역전층[편집]

氣溫逆轉層

찬 공기 위에 더운 공기가 겹쳐 있는 경계면. 기온은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낮아지는데 이것은 거꾸로 아래보다 높아지는 경우이다. 이와 같이 기온역전층이 생기면 공기는 상하의 이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아래층에 먼지나 수분이 모여 안개 혹은 스모그가 발생한다. 안개나 스모그로 인하여 정해진 목표를 육안으로 바라볼 수 있는 최대 거리가 1㎞ 이하의 대기 상태를 연무라고 한다.

나타스[편집]

NATAS

신종 컴퓨터 바이러스의 이름. 영문표기를 거꾸로 읽으면 '사탄'이 된다. 기존의 컴퓨터 바이러스들은 부팅할 때나 파일을 설치할 때 어느 한 경우에만 피해를 주었지만 나타스 바이러스는 양쪽 어느 경우에나 발생하여 퇴치가 어렵다.

나프타[편집]

naphtha

석유 성분 가운데 가솔린과 등유의 중간에 있는 조제(粗製) 가솔린. 끓는 점이 250℃보다 낮다. 고대 페르시아에서 휘발성 약체 연소물을 발견했고, 이를 '나프토'라고 부른 것이 어원이다. 나프타를 분해하여 석유화학 원료 즉 에틸렌·프로틸렌 등을 만든다.

난류[편집]

暖流

물의 온도가 주변 바다보다 높은 해류. 보통 낮은 위도에서 높은 쪽 위도로 흘러가는 해류에 많다. 또한 염분은 주변 해수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고, 산소·규산염·인산염 등은 적게 함유하고 있다. 우리나라 앞바다에서는 흑조(黑潮)와 대마해류(對馬海流)가 전형적인 난류이다. 대서양에서는 멕시코 만류(灣流)가 난류 가운데 유명하다.

냉각재[편집]

冷却材

핵분열로 발생한 에너지를 열(熱)이 식지 않은 채로 노심(爐心) 밖으로 꺼내기 위한 매체. 냉각제는 중수, 경수가 일반적이며, 노(爐)의 종류에 따라 이산화탄소, 헬륨, 나트륨 등을 쓴다. 냉각제 가운데서도 기체는 능률이 떨어지는 반면 안전성은 높으며, 물기체는 가압해서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냉동수정란[편집]

冷凍受精卵 영하 196℃ 이하의 액체질소로 얼린 체외수정 난자. 불임증 여성에게 임신하기 좋은 상태일 때 냉동수정란을 녹여서 착상시키면 일반 체외수정보다 임신율이 높아진다. 1984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처음으로 성공하였다. 동결수정란이라고도 한다.

네티즌[편집]

Internet과 Citizen의 합성어. 인터넷을 가상사회로 보고 인터넷 가입자들을 그 사회의 시민으로 취급하여 지칭하는 용어이다.

농축 우라늄[편집]

濃縮 uranium

천연 우라늄에 대하여 U 235의 함유율을 인위적으로 높인 우라늄. 천연 우라늄은 대부분 핵분열되기 어려운 U238로 핵분열되는 U235는 0.7%밖에 안 된다. 그러나 농축 우라늄은 U235가 90% 이상이다. 경수로형 원자로의 연료로는 약 3%로 농축된 우라늄을 사용한다. 제법으로는 ① 기체확산 ② 열확산 ③ 초원심분리 ④ 전자분리 등이 있고, 레이저 분리화학 교환법 등 새로운 제법이 연구중이다

눈사태[편집]

-沙汰

쌓인 눈이 경사면을 따라 쏟아져 내리는 현상. 눈사태가 가장 잘 일어나는 경사면은 35°에서 45°내외라고 한다. 55° 이상의 급경사는 눈이 조금만 쌓여도 쏟아져 내리므로 눈사태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전층(全層) 눈사태는 지표면 위에 쌓인 눈이 모두 쏟아져 내리는 경우이고, 표층(表層) 눈사태는 전에 내려 쌓인 눈 위에 새로 눈이 쌓였을 때 표층의 눈이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미끄러져 내리는 것을 말한다.

뉴로 컴퓨터[편집]

neuro-computer

뇌와 신경세포의 반응과 비슷하게 반응하도록 설계된 컴퓨터. 생체의 신경회로를 본뜬 데서, 신경회로를 뜻하는 영어인 뉴런(neuron)을 따서 붙인 이름이다. 이 컴퓨터의 장점은 반복적으로 입력된 정보를 기억하므로, 약간 틀리거나 비슷한 입력을 식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계산의 논리적 추론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음성인식, 문자인식, 영상처리 등의 특정 분야 등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뉴트리노[편집]

Neutrino

방사능 붕괴 때 나오는 미세한 입자. 전기적으로 중성이며 질량유무가 밝혀지지 않은 소립자로 중성자가 β붕괴로 양자와 전자로 파괴될 때 이와 함께 방출된다. 중성미자(中性微子)라고도 한다. 빛의 속도로 움직이며 물질을 투과하는 힘이 강력, 지구나 태양도 뚫고 나갈 수 있다. 그동안 우주의 모든 중성미자를 모으면 우주 질량의 9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됐으나 질량유무가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중성미자의 인공검출에 성공, 질량유무가 밝혀질 전망이다.

다국적군과 평화유지군[편집]

多國籍軍-平和維持軍

다국적군(MMF:Multinational Military Forces)은 유엔, 지역안보기구 또는 임시 국제연합체에 의해 구성되며, 평화유지군(PKF;Peace Keeping Force)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유엔이 파견하는 PKF는 안보리 결정에 이어 총회결의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다국적국은 안보리 결정만으로 파병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다국적군 파병은 PKF와 달리 의회의 동의절차가 필요없어 신속한 배치가 가능하다. PKF 사령관은 유엔 사무총장이 임명토록 돼 있으나, 다국적군 사령관은 참여국가들간의 협의에 의해 선임된다. 파병·주둔에 소요되는 경비는 PKF의 경우 유엔이 모두 부담하는 데 비해 다국적군은 파병국들이 분담한다. 복장면에서 PKF는 청색 베레모 유엔군 복장으로 통일되고, 다국적군은 국가별 복장을 그대로 착용한다. PKF 역할이 평화유지 활동으로 국한되는 것과 달리 다국적군은 무력사용이 허용돼 평화 '집행'까지 수행한다. 1999년 9월 동티모르에 파견된 군대는 다국적군이지만 2000년에는 평화유지군으로 바뀌었다.

다연장 로켓포[편집]

多連裝 roket砲

여러 발의 로켓탄을 상자형의 발사대에 수납(收納)하여 동시에 발사할 수 있게 만든 장치. 차량에 싣거나 견인하므로 기동성을 갖추었다. 명중도에서는 로켓탄이 화포(火砲)에 뒤지지만 다연장(多連裝化)함으로써 짧은 시간에 강력한 화력으로 목표 지점에 집중 공격할 수 있다.

대륙간 탄도 미사일[편집]

大陸間彈導missile

로켓 엔진으로 추진되며, 사정거리 6,400㎞ 이상의 탄도 미사일로 지상기지에서 발사된다. 핵탄두를 장착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관성유도방식(慣性誘導方式)에 의해 날아간다. 초기에는 단발에 수(數) 메가톤급이 많았으나 70년대 이후 수(數) kt급 8∼10발이 장착되는 것이 많다.

대전차 미사일[편집]

對戰車mi­ssile

탱크를 파괴할 목적으로 개발된 미사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이 개발한 X7이 최초이며, 그 이후 성능면에서 발전을 거듭하여 중동전쟁에서는 대전차 미사일이 강력한 전차군(戰車軍)을 일시에 궤멸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기갑전력(機甲戰力)이 고도로 발달한 현대 육상 전투에는 필수적인 무기이다. 종류로는 보병용, 차재용(車載用), 헬리콥터용이 있으며, 각국이 장비한 것을 보면, 미국의 TOW·드래건, 프랑스의 미랑·스피고트, 소련의 스판드렐 등이 있다. 이 미사일에는 결점이 없지 않은데, 명중시키기까지 목표로 삼은 한 탱크만을 겨냥해야 하므로 그동안 다른 탱크를 공격할 수 없어 그만큼 위험도 크다.

대포동 1호·2호 미사일[편집]

-missile

북한에서 개발하고 있는 최신형 지대지(地對地) 미사일. 사정거리 2,000∼3,500㎞의 2단 탄도 미사일로 추측된다. 노동 1호를 개발한 북한은 최근 사정 거리 3,500㎞가 넘는 미사일을 대포동에서 발사하여 주변 국가를 긴장시킨바 있다. 그런데 이 미사일을 북한에서는 인공위성으로 발표하였다.

데프콘[편집]

(DEFCON) 방어준비태세(Defence Reading Condion)의 약어인 데프콘은 전면전이나 국지적인 도발을 가상해 적의 침투 징후나 상황에 따라 5단계로 구분돼 발령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데프콘의 발령 권한은 한미연합사령관에게 있으며, 일단 '데프콘3' 이상이 발령되면 평시 한국군에 있던 작전권이 한미연합사령부로 이양된다. 전쟁위험이 전혀 없는 안정된 시기는 '데프콘5'이며 정전상태에 있으면 '데프콘4'가 된다. 따라서 평상시 우리 군은 '데프콘4' 상태를 유지한다. '데프콘3'는 적의 중대한 위협도발로 인한 국지전이나 전면전의 가능성이 높을 때 발령되며, 이 경우 군당국은 전 장병들의 휴가 외출 외박을 전면 중지시키고 전투준비 태세에 돌입하게 된다.

데프콘의 단계별 위기상황 유형

구분

발 령 조 건

데프콘5

전쟁위험이 전혀 없는 매우 안정된 상태

데프콘4

평시 또는 정전상태로서 국지적인 긴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군사적 경계가 요구되는 상태

데프콘3

중대하고 불리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긴장상태로 군사개입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태

데프콘2

적이 공격을 위해 준비태세를 강화할 징후가 있거나 긴장이 고조된 상태로 최고 준비태세보다는 한단계 낮은 강화된 준비태세 요구

데프콘1

중요전략전술 적대행위 징후가 존재하며 전쟁이 임박한 상태로서 전쟁계획 시행을 위한 준비가 요구되는 최고준비태세

DVD[편집]

Digital Video Disk

문자·소리·사진·동화상 등을 동시에 수록, 제어해주는 차세대 기억장치로서, 대용량(Giga Byte급)의 정보를 수록할 수 있으며 MPEG-2압축 코팅으로 한 장의 디스크에 영화 한 편 이상씩 수록이 가능하다. 아날로그방식의 비디오테이프와는 달리 디지털방식을 채택하기 때문에 선명한 화질과 잡음없는 음성을 재생할 수 있고, 시간이 흘러도 화질과 음성이 나빠지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DHA[편집]

docosa hexaenoic acid

생선의 몸체나 눈 뒷부분의 지방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의 일종. 성인 뇌세포의 지방에도 10% 정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DHA가 뇌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치매나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DHA는 참치·고등어·갈치·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데, 그 중 참치에는 100g당 2.88g이 들어 있다.

DNA 검사[편집]

-檢査

지문이나 다른 증거가 없을 경우 범행현장에 남아 있는 범인의 머리카락·타액·혈액 등을 채취하여, 이들로부터 DNA를 추출해 범인을 찾는 과학적 수사기법. 그러나 지문과 달리 범죄수사에 활용된 지가 얼마 되지 않아 DNA에 대한 충분한 자료가 확보되어 있지 않다.

DNA칩[편집]

트랜지스터 대신 유리판 위에 인간의 유전정보가 담긴 효소조각을 부착한 생화학 반도체. 실험대상 유전자를

DNA칩과 결합시켰을 때 나타나는 반응을 판독기로 분석해 병의 원인, 이상유전자 등을 찾는데 사용된다. 국립보건원은 지난 5월 위암의 발병 원인을 밝혀줄 DNA칩을 세계 처음으로 개발, 2000년 상반기 중에 완제품을 선보였다.

DOHC엔진[편집]

Double Over Head Camshaft Engine.

자동차의 힘을 증대시키기 위해 실린더마다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일반엔진의 2배인 각각 2개씩 장착하고 이것들을 2개의 축으로 조작하는 엔진을 말한다. DOHC엔진은 동급의 일반엔진에 비해 20 - 30%의 출력 향상 효과가 있고 고속에서 그 본래의 성능이 발휘된다는 특징이 있다.

디지털[편집]

degital

계수형(計數型). 정보를 처리하는 데 숫자를 이용하는 형식. 정보량을 길이나 전압 등 양의 크기로 계산하는 아날로그 형식과 대응한다. 정확성이 다소 미흡한 아날로그에 비해 디지털

형식은 엄밀하다. 따라서 문자를 숫자로 바꾸는 등 사무처리를 위해 많이 사용된다.

디지털 신경망체제[편집]

DNS

기업내·외부의 정보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 신경망 시스템. 통신망을 활용해 외부로부터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 가공해 기업 경영의 질을 높이고 이 같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1997년 빌 게이츠가 처음으로 제시한 통신개념이다.

디지털통신[편집]

degital通信

디지털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 방식이다. 디지털 방식은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대개 송신 주파수대역폭이 커도 신호를 특별한 방식으로 압축하여 부호화하므로 대역폭을 줄일 수 있으며, 잡음에 강하고 오류 보정이 간편하고 여러 채널이 통신선로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디지털통신은 아날로그통신보다 전송의 질과 양이 훨씬 뛰어나 점점 널리 보급될 전망이다. 디지털통신 매체에는 디지털이동전화, 화상전화, 고화질텔레비전(HDTV) 등이 있으며, 응용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레드라인[편집]

Red Line

대북정첵에서 현재의 포용정책이 실패할 경우 봉쇄정책으로 전환하는 일종의 한계선. 이 개념은 페리 조정관이 대북정책을 포괄적 접근방안 추진(1단계)→실패시 압박전술 전개(2단계)라는 2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제시한 것. 한·미 양국은 레드라인 설정기준에 시간개념을 도입하지 않고 북한의 행위를 기준으로 레드라인을 판단하자는 데 합의하고 북한의 행동에 대한 리스트를 마련하였디.

레이저[편집]

laser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 emission of radiation의 약자. 전자파의 유도 방출로 생기는 광증폭(光增幅) 물질을 이루는 원자 혹은 분자에 빛이나 가속된 전자를 외부로부터 쬐여 에너지를 전달하면 원자는 빛을 발하게 된다. 다른 원자에 빛이 잇따라 작용하여 빛을 유도 방사한다. 이들 빛이 겹쳐서 증폭되어 발생하는 파장이 일정하고 강력하며, 규칙적이고 연속적으로 나오는 빛의 파장을 레이저라고 한다.

리눅스[편집]

LINUX

91년 핀란드의 대학생 리누스 토발즈가 구역 내 통신망(LAN)이나 웹 사이트에 쓰이던 유닉스(UNIX)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컴퓨터 운영체제이다. 윈도와 달리 소스코드를 인터넷상에 공개하고 있는데 리눅스를 이용할 경우 MS의 윈도 NT로 시스템을 구성할 때보다 성능이 뛰어나며 비용도 훨씬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부족하다는 점 때문에 외면당해 왔다. 하지만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면서 오라클, 컴팩, 인텔, 인포믹스 등이 리눅스 지원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어 사용자가 늘어날 전망이다.

만발효과[편집]

晩發效果 late effect

방사능을 쐰 뒤 수년 내지 수십년이 지나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는 방사선 장애. 소련의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 때에도 입원하지 않은 피폭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만발효과가 우려되고 있다. 증상은 암·백혈병·백내장·악성빈혈 등으로 나타난다.

매칭 펀드 시스템[편집]

Matching Fund System

지방자치단체에서 먼저 공사비를 부담하여야 국가에서 국고를 지원하는 제도. 건설교통부는 경원선·경의선·중앙선 등 5개 광역 전철망 복선 전철사업 중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공사비를 부담하는 노선에 대해서만 우선적으로 예산을 지원하여, 공사를 시작하도록 했다.

매크로엔지니어링[편집]

ME:macroengineering

거대공학. 고대의 피라미드, 근대의 수에즈 운하, 현대의 우주개발과 같이 그 시대 최고의 기술과 최대의 조직을 동원하여 이루어지는 거대 프로젝트와 그것의 계획·조직·관리를 위한 토털 시스템을 말하는 것이다. 매크로엔지니어링은 투자규모가 크고 장기간에 걸치게 되므로 기술분야의 파급효과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21세기를 앞둔 세계 경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급속한 기술혁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우주 해양 등의 개발, 파나마 제2운하와 같은 세계적인 재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멀티스폿광고[편집]

Multispot廣告

비슷한 줄거리에 모델만 다르게 써서 여러 편의 광고를 한꺼번에 내보내는 광고. 같은

내용의 광고가 반복될수록 광고시청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복을 싫어하는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한 광고방식이다.

메가넷[편집]

Meganet

광케이블과 위성을 통해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정보고속도로. 전세계에서 디지털 신경망을 깔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지구의 모든 사람을 연결한다는 것. 메가넷의 하부구조인 전자거미줄은 지하 케이블 형태로 건설되고 있으며, 영국에서 지중해와 인도양, 태평양을 거쳐 일본에 이르기까지 26만 5천km가 광섬유로 연결된다. 인터넷이 메가넷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구상 어디서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통신위성도 메가넷 발전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메가넷 구축작업은 가상공간을 선정하는 21세기 국가간 패권경쟁의 양상을 띠며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메모리[편집]

memory

디지털, 주로 컴퓨터의 정보를 기억하는 장치. IC회로를 사용한 반도체 메모리는 컴퓨터의 내부기억장치에 사용되며, 외부기억장치로 사용되는 것은 자기(磁氣) 메모리로서 자기 드럼, 플로피 디스크, 자기 테이프가 있다. 광(光) 디스크를 응용한 광메모리는 기록 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데, 컴팩트 디스크와 같은 기록 원리에 입각한 CD-ROM과 광자기 디스크가 있다. CD-ROM은 내용의 바꿔쓰기가 안 되지만 광자기디스크는 내용을 바꿔쓸 수 있다.

멜리사 바이러스[편집]

Melissa Virus

전자우편(E-Mail)을 통해 감염되는 신종 컴퓨터 바이러스. 자동으로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매크로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피해를 끼친다는 점에서 가공할 파괴력을 지닌 바이러스다. 멜리사 바이러스는 컴퓨터 사용자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문서를 감염시킨 뒤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된 50개 이상의 주소를 스스로 인식, 인식된 주소로 자동 발송된다. 또 불필요한 전자우편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고 인터넷 접속을 끊어버려 네트워크 기능을 마비시키게 된다.

무궁화 3호 위성[편집]

無窮花三號衛星

2000년 수명이 끝난 무궁화 1호를 대신하는 위성이다. 발사질량 2,800kg, 길이 19.2m의 최첨단 대형위성으로 수명은 15년이다. 또 한반도 지역에 대한 국한된 무궁화 1·2호와는 달리 가변 빔안테나를 이용, 서비스를 동남아 지역까지 확대할 수 있다.

무궁화3호는 14/12 GHz대역(Ku)의 방송용 중계기 6개와 통신용 중계기 24개, 새로운 주파수 자원인 30/20 GHz(Ku)의 통신용 중계기 3개를 탑재하고 있어 2000년 1월부터 48개 채널의 디지털 위성방송뿐 아니라 최대 168개까지의 위성방송 채널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1999년 9월 5일 발사된 무궁화3호 위성의 위성체는 미국 록히드 마틴사에서 제작했으며 발사체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공률을 갖고 있는 아리안Ⅳ 로켓을 이용한다.

무궁화 위성[편집]

無窮花衛星

1995년 8월 5일에 우리나라 최초로 발사된 국산 위성. 통신·방송을 위한 이 위성은 직접 위성 방송, 고속 팩시밀리, 유선 방송 중계, 도서 벽지 통신 등에 이용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자체 결합으로 목표 고도보다 6,300여 킬로미터가 낮아지면서 지나친 연료 소모로 수명이 10년 7개월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위성으로 사실상 실패하였다. 이에 따라 1996년 1월에 발사한 무궁화 2호는 1호 위성의 예비위성 역할이었으나 주위성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미국중앙정보국[편집]

美國中央情報局 Central Intelligence Agency

1947년의 국가안전보장법에 의하여 생긴 미국중앙정보국. 대통령 직속의 특수 정부기관의 하나로, 정치·경제·군사·외교 기타 국제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국가안전보장회의에 보고한다. 이 CIA의 보고내용은 미국의 대내외 정책에 직접 반영되기 때문에 세칭 '보이지 않는 정부'라고도 불린다.

미군재배치계획[편집]

美軍再配置計劃

냉전체제 붕괴 후 변화된 정세에 대응하기 위한 미군의 새 전력계획. 클린턴 행정부의 안전보장정책의 골간을 이루는 것으로 1993년 9월 발표되었다. 냉전체제 아래에서 과도하게 유지되어 온 병력과 국방예산을 대폭 감축해 나가되 한반도와 중동 등 2개 지역에 대규모 분쟁이 발생할 경우 양쪽에 긴급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체제를 보유한다는 것이다. 두 개의 분쟁지역에서 모두 승리한다는 윈-윈 전략과 맞물리는 전력개편계획이다.

미디어 밸리[편집]

Media Vally

21세기 정보 미디어 산업이 집중되어 있는 곳으로 우리나라는 인천시가 조성할 계획이다. 미디어 밸리는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통신망과 모험자본, 산학협동 등을 통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산업이다. 2000년에 문을 열 미디어 밸리에는 고도의 정보통신 전문교육기관이 들어서고, 소프트웨어 개발단지와 미디어 파크·멀티미디어 정보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정보통신 전문교육기관에서는 직접 최첨단의 기술을 개발해낼 수 있는 능력 개발에 목표를 두고 비디오 디지털 기술·위성통신·인터넷 등 네트워크 기술과 언어번역, 컴퓨터 보안시스템 등 미래 정보사회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망라할 예정이다. 미국의 실리콘밸리·리서치트라이앵글, 일본 도쿄의 텔리포트타운·후쿠오카의 텔레콤리서치파크 등이 대표적이다.

미제7공군[편집]

美第七空軍

미국 대통령은 공군 사령부 산하의 부대로 한국에 주둔하고 있다. 한국에 사령부를 둔 이 공군 부대는 한반도 상공 수호 임무를 띠고 있다. 제7공군 사령관은 주한 미군 부사령관이 맡고 있으며 오산에 사령부가 있다.

밀레니엄 버그[편집]

millenium bug --> Y2K 참조.

바이오백신[편집]

biovaccine

유전자 재결합법에 의하여 제조된 백신. 현재 B형 간염 바이러스 백신이 바이오백신으로 제조되고 있다. 성인 T세포 백혈병(ATL)의 생백신은 1986년에 개발되었다.

바이오 산업[편집]

bio産業

바이오테크놀로지(biotechnology)를 기업화하려는 새로운 산업분야. 유전자 치환이나 세포융합을 이용한 대량 배양한 효소를 사용하여 물질을 합성하는 바이오리액터(bioreactor) 등 생체기능 자체를 응용한 기술에 의하여 자연에는 극히 미량밖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을 대량으로 생산하려는 것으로 이미 당뇨병의 특효약 인슐린·제암제 인터페론 등이 상업화되었다. 의약품뿐만 아니라 화학식품·화학섬유 등의 업종에서도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앞으로는 품질개량·식량생산 등 농업관계에도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에서는 이 분야의 벤처 비즈니스가 성행하고 있다.

바이오센서[편집]

biosensor

① 우주 비행사 등의 생리학적 데이터를 계측·전달하는 장치. ② 효소나 항체 등이 특정한 물질에 과민반응하는 것을 이용하여 화학물질을 식별하는 계측기. 혈액 속의 당(糖)이나 지질(脂質), 식품 제조과정에서의 알코올이나 유기산, 어육의 신선도 등의 측정에 이용되고 있다. 바이오센서의 메커니즘은 효소 등을 막 모양으로 고정시켜, 이에 전극을 붙여 그 반응을 컴퓨터가 판독하도록 되어 있다. 용액 중의 화학물질에 효소 등이 반응하면 바이오센서 내에 준비된 단순한 화학물질의 양이 변화한다. 그 변화량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측정한다. 센서로는 효소·항원·항체·호르몬·미생물 등을 고정화시킨 막을 쓰는데, 효소 센서 또는 글루코스센서 등으로 부른다.

바이오세라믹스[편집]

bioceramics

인공 치아 혹은 인공뼈 등에 이용되는 의료용 재료. 인공 피부, 인공 신장(腎臟) 등과 함께 대표적인 의료용 재료로 꼽힌다. 알루미나 탄소, 질화규소, 인산3칼슘 수소아파타이 등이 주재료이다. 인공 물질로써 오랫동안 체내에 있어야 하는 이들 재료는 이물(異物) 반응 즉 거부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야 함은 물론 외부의 충격이나 침에 견뎌내야 하고, 내구성도 있어야 한다.

바이콜로지[편집]

bicology

대기오염과 소음의 근원인 자동차를 추방하고 자전거를 탐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는 동시에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운동과 그 생태학적 사상. 자전거(bicycle)와 생태학(ecology)의 합성어로써 1971년 미국의 두 청년에 의하여 제창되어 공해추방 시민운동으로 확산되었다.

바이오 칩[편집]

biochip

생체분자를 도구로 이용하거나 생물의 구조 등을 모방한 반도체, 바이오 칩 개발이 실현되면 지금보다 엄청나게 빠르고 다양한 기능을 지닌 고성능 컴퓨터와 전자제품이 출현하게 된다. 현재 가장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는 분야는 생물 구조를 모방하는 것으로 뇌나 신경계의 작용 시스템은 부분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학계는 21세기가 유전자(DNA) 관련 기술에 기초한 생명공학의 세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바이오컴퓨터[편집]

biocomputer

생물체에 의해 구성되고 작동되는 컴퓨터. 인간의 두뇌와도 견줄 수 있는 고도의 처리 능력을 실현할 컴퓨터. 현재의 컴퓨터는 대부분 전자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직 인간의 두뇌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바이오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신경계의 작용에 대해 연구가 우선되어야 하는데, 아직 그 원리가 모두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현재 계획 중인 것은 신경계의 짜임새를 뉴로 컴퓨터로 조사하여 생물학적 소자(바이오 칩)의 실용화로 컴퓨터를 실현시키려는 것이다.

VOD[편집]

Video On Demamd

주문형 비디오 영화화 같은 영상. 음성, 정보 등을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전송, 재생해주는 시스템. VOD가 실용화되면 원하는 시간에 주문에 의해 영화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식시세 등 각종 정보를 TV를 통해 대화하는 형태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VPN[편집]

Vitual Private Network

가상 사설망. 공중전화망상에 개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SDN(Software Defiend Nework)이라고도 하는데 사용자 자신이 네트워크 구성을 정의하고 내선번호망을 구축할 수 있다. 현대 삼성 SDN, SK텔레콤, 데이콤 등이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비디오 아트[편집]

video art

비디오를 사용한 예술작품의 총칭. 드라마나 음악 등의 재생용 테이프 작품(소프트웨어) 이외에 기계(하드웨어)의 회로에 세공을 가해 얻어지는 빛이나 소리의 변형, 복수의 모니터 수상기의 배치, 수상기와 비디오 이외의 물체 등의 구성으로 나타내는 작품도 있다. 복수의 수상기로 구성되는 작품은 뉴욕을 중심으로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 백남준(白南準)이 이 방면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비트[편집]

bit

컴퓨터 등에서 정보를 디지틀 신호로 다룰 때 사용되는 데이터 양(量)의 최소·기본 단위. 디지틀 신호는 정보를 2진법으로 나타내는데, 1비트는 그 최소의 단위로써 0 또는 1, on 또는 off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2비트는 2의 제곱, 8비트는 그의 8제곱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는 8비트로써 알파벳이나 한글의 한 자를 나타내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8비트 1조(組)를 바이트라고 한다.

bps[편집]

bit per second(비트/초)의 약어. 단위 시간당 전송되는 비트의 수. 직렬 전송에 있어서 장치나 채널이 정보를 전송할 때의 속도를 말한다.

비핵지대·비핵화[편집]

非核地帶·非核化

'비핵지대'에는 영구적인 핵배치 금지와 이에 대한 국제적 보장이 필요하며 다자간 조약의 형태로 제도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핵탑재 항공기나 함정의 통행이 전면 금지된다. 한편 '비핵화'하에서는 그 시점에서 핵이 없음을 확인하는 것일 뿐이고, 영구적인 핵배치 금지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해당 국가의 일방적인 선언으로 공표될 수 있다. 또한 배치된 핵무기만 제거되면 핵탑재 항공기나 함정의 통행은 허용된다.

비행통합제어 시스템[편집]

飛行統合制御 system

전투기의 각종 조종과 엔진 출력 등을 통합하여 제어하는 시스템. 전투기에 탑재한 화기의 목표 발견, 추적, 화기 선택, 발사를 자동적으로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차세대 전투기에서 필요로 하는 초정밀의 공격 능력, 고도의 기동성, 긴 항속 거리를 지니기 위한 체계를 요구하는데 아직 실용화는 어려운 단계이다.

빙하시대[편집]

氷河時代

오랜 주기로 지구상에서 되풀이되고 있다. 빙하시대는 빙하기와 간빙기가 되풀이되고 있다. 빙하기의 기후가 가지는 특징은 평균기온 저하인데 겨우 몇 도(度) 정도의 차이에 불과하다. 따라서 한대(寒帶)와 아한대(亞寒帶)의 폭이 넓어져 온대 부분이 좁아지고, 열대는 거의 변동이 없는 편이다. 그러므로 빙하기에는 지구 전체가 얼음으로 덮힌다는 생각은 잘못되어 있다. 많은 수분이 얼어 양극으로 집중되므로 전체적으로 바닷물이 줄어들고 해수면이 낮아져 해퇴기(海退期)가 찾아온다. 제4기의 최종 빙기(氷期)는 우름 빙기(氷期)로서 해수면은 지금보다 무려 150m나 낮았던 것으로 보인다.

사막화[편집]

砂漠化

기상 변화로 인하여 수목이 말라죽고 건조한 나대지 출현 현상. 마을이나 오아시스가 밀려드는 사구(砂丘)에 의해 파묻히거나 지나친 벌채나 방화, 지나친 녹지화로 인하여 자연 식생 회복 능력을 잃고 인공 녹화도 성공하지 못한 경우에 일어난다. 아마존강 상류 지역의 광역 벌채, 아프리카 여러 나라의 농업정책 실패 등의 예가 잘 알려져 있다.

사운드 카드[편집]

Sound Card

개인용 컴퓨터(PC)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축하는 데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장치로서, 소리를 저장하고 재생기능을 수행한다.

즉 PC의 본체에 내장할 수 있도록 카드 형태로 만들어지며 카드 내부에 디지털 신호처리용 반도체 칩을 내장하여 생생한 효과음과 소리를 컴퓨터에 저장하고 재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운드 트랙[편집]

sound track

영화 필름 위에 소리가 자기녹음(磁氣錄音)된 부분. 보통 영화음악이나 효과음의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가변면적형과 가변농도형으로 나뉘는데 가변면적형은 사운드 트랙에 일정한 농도의 톱니 모양의 상이 생기고, 가변농도형은 농담형(濃淡型)의 줄무늬상이 생긴다.

사이버 코리아 21[편집]

Cyber Korea 21

정보통신부가 추진키로 한 정보화 정책. 2002까지 정보 인프라 구축 등에 28조원을 들여 1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118조의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온다는 계획. 이 계획에 따르면 2002년까지 초고속기간망을 전국 144개 통화권에 연결해 일반인의 인터넷 사용속도를 지금보다 100배 빠르게 고속화할 방침이며 국민 1천만 명에게 ID를 부여,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또한 자동차, 전자 등 주요 8대 업종을 운영하는 대기업과 중소하청업체를 정보네트워크(CALS)로 연결, 기업간 정보유통의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현재 22위인 세계정보화 순위를 10위권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사이버테크[편집]

Cyber Tech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IT)을 새로운 경영혁신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는 것. 재(財)테크와 시(時)테크에 이어 경영혁신의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다. 글로벌 경영시대를 맞아 전세계에 흩어진 본·지사간을 인터넷으로 묶어 가상정보망으로 활용하는 인트라넷을 구축, 업무효율을 높이고 있다.

사이버 파티[편집]

Cyber-Party

컴퓨터통신이나 인터넷 등 전자공간상에 마련된 가상 정당. 가상 정치공간에서 국민과 의원, 정책당국자들이 모여 토의하고 토론하자는 취지에서 38명의 여·야의원이 96년 9월 창립했다.

산업용 로봇[편집]

産業用 robot

공장의 라인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로봇의 총칭.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현장에서 여러 작업을 하는 자동 기계이다. 소형 컴퓨터를 내장하는 것이 많은데, 구조적으로는 사람의 팔이나 손의 기능을 대신하는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용도는 조립용, 기계 가공, 입출하, 검사측정, 프레스, 수지가공, 용접용 등이다.

삼한사온[편집]

三寒四溫

우리나라와 중국 동북부에서 겨울철에 나타나는 3일간 춥고, 4일간 따뜻해지는 현상. 기압골이 빠져 나간 뒤 3∼4일은 추워지지만, 다음 기압골이 가까이 다가오기 때문에 남쪽으로 치우치는 바람이 불어 다시 얼마 동안 따뜻해진다. 이것은 겨울의 대륙 고기압이 거의 7일 주기로 소장하는 것을 나타낸다.

상호작용[편집]

相互作用

소립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 강한 상호작용. 전기적인 힘, 약한 상호작용, 중력의 힘 순으로 되어 있다. 강한 상호작용은 전기적인 힘의 100배 정도이고, 약한 상호작용은 전기적인 힘보다 1010배 가량 약하다.

이 네 가지 힘은 서로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 같았으나, 전기적인 힘과 약한 상호작용이 실은 한 동아리인 것을 실증한 것이 게이지 이론이다.

상대성이론[편집]

相對性理論

미국의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이 내놓은 학설. 특수 상대성이론과 일반 상대성이론으로 나뉜다. 1905년에 빌표된 특수 상대성이론은 빛의 매질(媒質)로서의 에테르를 부정하고 광속도(光速度)가 모든 관측자에 대하여 같은 형식으로 보이고, 또 자연법칙은 서로 같은 양식으로 운동하는 관측자에 대하여 같은 형식으로 보존한다는 원리를 기초로 한 것이다.

1915년에 발표된 일반 상대성이론은 특수 상대성이론을 일반화하여 모든 관측자에 대하여 법칙이 같은 형식으로 된다는 요청(要請)으로부터 중력 현상을 설명한 것이다.

상록수부대[편집]

常綠樹部隊

동티모르에 다국적군의 일원으로 파병된 한국군의 부대 명칭이다. 동티모르는 1999년 8월 주민투 표에 의해 오랫동안 지배받아온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을 쟁취했다. 그러나 독립을 반대하는 친인도네시아계 민병대의 난동으로 주민 학살이 이어지는 등 혼란 상태가 지속되자 유엔에서는 질서를 회복하고 평화를 유지시키기 위해서 다국적군을 파견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호주, 영국, 프랑스, 캐나다, 말레이시아, 한국 등 10여 개국이 파병의사를 밝혔다. 우리나라는 419명 규모의 병력을 파병키로 하고 1999년 9월 '국군부대의 동티모르 다국적군 파병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했으며, 1999년 10월부터 2003년 10월까지 활약했다.

성단[편집]

星團

별의 집단. 주로 은하면에 분포하는 산개성단과 은하무리에 주로 퍼져 있는 구상성단 등이 있다. 생성된 햇수에 따라서 나타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항성진화론을 검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수한 별의 집단으로, 특별한 분광형을 지닌 별의 집단 즉, 성협(星協)이 있다. 공간 운동 속도가 비슷한 항성군을 운동성단이라고 한다.

세빗[편집]

CeBit

세계 최대규모의 정보통신기술 박람회. 미국의 컴덱스쇼와 함께 정보통신 분야의 세계 양대 박람회로 꼽힌다. 컴덱스는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부문에 주력하는 반면 세빗은 유무선 네트워크, 디지털 이동통신, 온라인 서비스 등 통신분야의 전문 전시회이다.

세포[편집]

細胞

생물체의 기본 구조. 사람의 몸이나 동·식물 등 모든 생물에의 몸은 아주 작은 상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미경으로 보면 많은 세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세포 가운데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도 있는데 신경 세포, 솜의 세포, 식물 뿌리 끝에 있는 근모(根毛) 등이다. 한 개의 세포가 한 개체를 이루는 것도 있는데 박테리아나 아메바 등이다.

세포공학[편집]

細胞工學

세포 배양 기술이나 세포 융합 등 유전자 조작을 지향하는 학문. 배양 세포를 이용한 생명 현상의 규명뿐만 아니라 유용식물(有用植物)의 생산 등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한 연구 분야이다.

세포분열[편집]

細胞分裂

하나의 세포가 두 개 이상으로 갈라지는 일. 세포는 반드시 핵분열을 일으켜 두 개로 나누어지며, 그 하나씩을 함유해 두 세포가 된다.

핵 분열 때 염색체와 방수체가 나타나는 분열을 유사분열(有絲分裂)이라고 하고, 개구리 백혈구처럼 특별한 경우나 병든 세포로서 핵이 그냥 찢어지는 것을 무사분열(無絲分裂)이라고 한다.

세포융합[편집]

細胞融合

복수의 세포막을 융합하여 다핵세포(多核細胞)로 만드는 방법. 즉 복수의 세포가 융합하여 하나의 세포막에 둘러싸여 있으며, 핵·세포질이 서로 뒤섞인 상태를 말한다. 보통 세포 하나하나가 세포막으로 싸여 외계와는 격리된 생명 단위로서 존재한다.

따라서 세포융합은 세포끼리의 접촉만으로는 일어나지 않는다. 식물의 경우에는 잡종을 만들어 품종개발에 응용할 수 있으며, 동물은 잡종 세포를 형성하고 있어 모노크로날 항체를 생산할 수 있다.

센세이셔널리즘[편집]

sensationalism

대중의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고 호기심에 호소하여 흥미 본위로 하는 보도 경향. 특종을 하겠다는 저널리스트 심리로 센세이셔널리즘과 관련이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운영되는 대부분의 매스 미디어는 영리를 목적으로 성립되었다.

따라서 많은 시청률과 독자를 확보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필연적이다. 이런 상업주의에서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센세이셔널리즘이 이용된다. 즉 센세이셔널리즘을 낳는 것은 판매 경쟁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소립자[편집]

素立子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는 1억분의 1㎝의 원자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원자는 또 5조분의 1㎝ 정도의 매우 미세한 입자로 되어 있는데, 이를 소립자라고 한다. 전자·양자·중성자 등 세 종류가 기본이지만, 그 외에도 양자와 중성자를 연결하는 중간자, 중성자의 붕괴로 인하여 발생하는 뉴토리노 등 새로운 존재가 계속 생겨나고 있어 약 3,000개가 넘는다.

수소이온[편집]

hydrogen ion

수소 원자에서 전자를 제거한 수소 원자핵. 1개의 양성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톤(양성자)라고도 한다. 유기화학에서 활용하는 대부분의 프로톤은 수소이온을 가리킨다. 산성 수용액에서 이것이 산성이 되게 하는 1가(價)의 수소 원자로 된 양이온을 말한다.

수행성[편집]

水行星

물·바다를 소유한 유일한 행성이라는 의미에서의 지구. 생명의 탄생의 역할을 물이 했고, 기후 변동 등 지표 변화를 완화하는 작용은 태양이 했다.

물이 액체 상태로 있기 위해서는 1기압 아래에서 지표의 온도가 0℃ 이상 100℃ 이하가 되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지구는 수행성(水行星)으로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대기에 있는 수중기·탄산가스 등이 증가하면 온실효과로 지표면의 온도가 상승하고 온실효과도 높아진다.

지표면의 온도가 낮아지면 얼음이나 눈이 지표면을 덮게 되면 반사된 태양광 때문에 태양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에너지가 줄어들고 지표 온도는 더욱 내려가게 된다.

현재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받는 에너지가 2%만 감소해도 지구 전체가 얼어붙는다.

순양함[편집]

巡洋艦

현대의 순양함은 탁월한 함대방공능력·수상타격력·대잠능력·육상공격능력·지휘기능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을 갖추어 항공모함에 동반하여 그 호위를 담당하거나 또는 자기자신이 수상부대의 중심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군함이다. 일반적으로 구축함보다 큰 5,000t 이상의 배수량을 가지고 향양성·항속력이 뛰어나며, 30Km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는 수상전투함을 가리킨다.

순항 미사일[편집]

巡抗 missile

제트 엔진에 의해 비행하는 미사일. 제트 엔진 추진 시스템을 작동시켜 공기 역학의 양력(揚力)으로 낮은 고도로 비행한다.

핵탄두를 장착하여 사정거리가 긴 전략용 미사일과 사정거리가 짧고 보통의 탄두인 전술용 대함(大艦) 미사일이 있다. 순항 미사일은 낮은 고도로 비행하기 때문에 레이다로 발견하기가 매우 어렵다.

슈퍼 섬유[편집]

Supper纖維

강도(强度)가 매우 높은 섬유. 탄소·아라미드·플론 섬유 등 세 가지이다. 이들은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는 플라스틱이나 금속과의 복합 재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쓰임새 개발에 매우 적극적인데 현재는 우주·항공 분야에 매우 유망하다.

최근에는 쇠의 10배 정도 되는 폴리에틸렌 섬유가 등장하여 용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슈퍼 컴퓨터[편집]

super computer

초대형 초고속 컴퓨터. 과학기술 계산 분야, 즉 우주개발, 원자력 관계, 기상상 해석 등 빠른 속도의 계산을 요구하는 분야에 쓰인다.

현재 일반용 컴퓨터의 초대형기로는 1초에 500만∼1000만회 정도의 연산 능력이 보통이다. 그러나 초대형 컴퓨터는 그 10배인 1초에 5000만∼1억 5000만회 정도의 연산 능력이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에 성공했다.

스페이스 셔틀[편집]

Space Shuttle

우주실험을 하거나 궤도상의 우주스테이션의 많은 승무원 수송, 자재의 보급 외에 각종 인공위성을 궤도에 운반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하는 유인우주선. 스페이스 셔틀계획, 정식적으로 미국우주수송시스템 계획에 의해서 실시되어 1981년 콜롬비아호로 첫 궤도비행에 성공했다.

CCTV[편집]

closed circuit television

폐쇄회로 텔레비전. 동일 건축물 또는 특정 시설 등에서 유선 텔레비전을 사용하여 프로를 방영하는 방식. 텔레비전의 빈 채널을 이용하여 스폰서가 있는 프로를 방영하는 이점이 있다.

CDMA[편집]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코드분할 다중접속을 말한다. 하나의 채널로 한 번에 한 통화밖에 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는 아날로그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디지털 휴대폰의 한 방식. 아날로그 형태인 음성을 디지털 신호로 전환한 후 여기에 난수를 부가, 여러 개의 디지털 코드로 변환해 통신을 하는 것으로 휴대폰이 통화자의 채널에 고유하게 부여된 코드만을 인식, 통신품질이 좋고 통신비밀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시팩스[편집]

Ceefax

TV 화면에 매초 50회씩 나타나는 주사선(走査線)을 이용하여 특수 송신함으로써 '활자화된 기사'를 화면에 투사시키거나 또는 팩시밀리에 사진판 인쇄를 해놓은 시스템. 최근에 개발된 매스미디어로 시청자는 이미 가지고 있는 TV세트에 보조수신기를 연결하여 스위치를 넣으면 화면에서 활자화된 기사를 볼 수 있다.

신경망 칩[편집]

Neuro Chip

인간의 사고활동을 모방하는 컴퓨터 기술로 생체 신경조직의 동작원리를 이용한 반도체 칩을 말한다. 이 신경망 칩은 음성·몸짓 등으로 정보전달이 가능한 장애자용 컴퓨터, 음성을 인식해 문서작성과 번역 등을 할 수 있는 전자비서 등 전 산업분야에 걸쳐 응용될 수 있다.

신기전[편집]

神機箭

로켓 추진제가 붙어 있는 화살. 최무선(崔茂宣)이 개발한 우리나라 최초의 로켓인 주화(走火)를 세종 때 개량한 것이다.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禮)』의 「병기도설(兵器圖說)」을 고증으로 복원해 1993년 4월에 발사에 성공하였다. 신기전은 발사틀에 100발이 장착된 뒤 15발식 차례대로 발사된다. 사정거리는 약 200m이다.

신소재[편집]

新素材

종래의 금속이나 플라스틱에 없는 뛰어난 특성을 가진 소재. ① 뉴세라믹스, 파인 세라믹스 ― 이미 전자재료나 기계부품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으며 핵융합로, 자동차 엔진, 인공뼈 등에 이용이 연구되고 있다. ② 기능성 고분자재료 ― 선택흡수, 도전성(導電性), 압전성(壓電性) 등의 특성을 갖추고 있는 고분자이다. 해수담수화 막(膜), 해수 중의 우라늄 분리, 생체재료 등에 쓰인다. ③ 복합재료 ― 플라스틱에 금속이나 유리섬유를 합쳐 강도, 전도성, 중량의 경감 등 각각 장점을 살려 항공기의 구조재 등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아날로그[편집]

-->

디지털

아리랑 1호[편집]

국내 최초의 다목적 실용위성. 무게 약 500kg으로 고도 685km에서 한반도와 주변지역의 지도제작을 위한 관측임무 등을 수행한다. 이 위성의 해상도는 가로·세로 약 10 m를 한 개의 점으로 인식할 만큼 높은 편이다. 아리랑 위성개발은 항공우주연구소를 비롯 삼성·현대 등 국내 7개 기업과 미국 TRW사가 공동으로 착수해 왔다. 국산화율은 60% 이상이며 총 제작비는 2900만달러. 아리랑 1호 위성은 1999년 12월 2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데버그 발사장에서 발사되었다.

ISDN[편집]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종합정보통신망. 하나의 통신망으로 전화통화뿐 아니라 팩시밀리, 데이터 전송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이다. 문자·음성·화상정보 등 다수의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표준화, 광케이블을 통해 전송한 뒤 다시 각각의 데이터를 분리해 사용자의 단말장치로 보내는 방식이다.

ISS[편집]

Intemational Space Station

지금까지의 우주건조물 중 최대 규모가 될 국제우주정거장. 지난 84년 미·일·유럽의 공동계획으로 입안됐으나 제대로 실천되지 못하다 94년 미국과 러시아가 미르 우주정거장과 우주왕복선을 통한 사전 실험작업에 들어가면서 본격화됐다. 오는 2004년께 완공될 이 우주정거장의 크기는 폭 110m, 길이 75mFH 거대한 태양전지를 포함, 축국 경기장 2개를 합쳐 놓은 규모이며 실험실, 침실 등 실내공간은 보잉 747 점보 제트기 2대와 맞먹는다.

IAEA[편집]

International Atomic Egency

국제원자력기구. 1957년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목적으로 하여 창설된 기구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촉진·원조, 군사적 목적으로의 전용방지를 위한 연구·개발의 원조, 기술적·과학적 정보의 교환, 전용방지를 위한 보장조치의 실시 등의 활동을 한다. 본부는 오스트리아 빈이 있다.

ITI[편집]

Internet Telephony Integration

이제까지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서면 이용할 수 있었던 인터넷과 PC통신의 메시지를 유·무선전화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으로 컴퓨터와 전화를 통합환 컴퓨터 통신통합(CTI) 기술을 한 단계 발전시킨 것이다. 이 기술을 특히 음성을 문자로 또 문자를 음성으로 전환해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쌍방향 커뮤티케이션으로 이미 SK텔레콤과 한국PC통신이 각각 '넷츠고'와 '하니텔레포니'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각광을 받고 있다.

IP[편집]

Internet Protocol

90년대 중반 이후 미국의 시스코 등 중견 통신업체들이 인터넷을 통해 문자·영상 등을 전송할 수 있도록 개발한 기술. 초기엔 '라운터'란 이름으로 빌딩 내 인터넷 통신시스템으로 사용되다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서 전송능력이 커진 '고성능 라우터'가 개발돼 용도가 대형 건물이나 중소도시로까지 확대됐다. 최근에 '초고성능 기가비트 라우터'가 개발되면서 정보고속도로의 핵심장치로 부각되고 있다.

알부민[편집]

albumin

세포의 기본 물질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하나로 자연 상태에서 존재하는 단순 단백질 중 분자량이 가장 적다. 물이 작용하여 아미노산만으로 분해되는 단순 단백질과 유기화합물을 생성시키는 복합 단백질이 있다. 동물이나 식물의 몸에 있으며, 알의 흰자나 혈청 속에 있다. 혈액 중의 혈청 알부민은 과다 출혈에 따른 쇼크를 방지하고 수술 및 화상 치료에 쓰인다.

알파 선[편집]

α-ray

α입자의 흐름. 방사선 원소의 붕괴와 더불어 방출된다. 알파(α)입자는 2개의 양성자와 2개의 중성자가 결합한 헬륨 원자핵으로 안정된 입자이다. 물질을 통과할 때 그 경로를 따라 이온이 많이 발생하며 이온화작용이 강하다. 500V의 알파선은 1기압의 기압을 3㎝만 통과해도 정지할 정도로 투과력은 약한 편이다.

액정TV[편집]

液晶TV

LCD(액정표시장치)를 주요 부품으로 하는 TV. 액체와 고체의 중간 물질에 전기를 가해 영상을 표시하는 LCD를 사용하기 때문에 두께와 무게가 일반 브라운관의 10분의 1에 불과하며 소비전력도 25% 수준에 불과하다. 벽걸이용 TV와 고선명 TV, 노트북 컴퓨터 개발에 결정적인 수단이 된다.

ADSL[편집]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 광케이블 등 별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지 않고 일반 전화선으로 고속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로 인터넷의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상향 전송 속도는 640Kbps에 불과하지만 하양 전송 속도는 1.5 - 9Mbps에 달한다. 이와 같이 ADSL은 전송속도가 주고 받을 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비대칭 성격을 가진다. 최대 전송거리는 5.4km이고 양방향 멀니미어 서비스가 가능하다.

SI사업[편집]

System interation Business

시스템통합.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하드웨어·소프트웨어·네트워크 등 유형의 제품과 컨설팅·시스템 설계 및 유지보수 등 무형 서비스 기술을 통합, 의뢰자의 전산 및 경영환경에 맞는 종합전산해결책을 제공하는 전문정보처리 시스템 사업을 말한다.

에어쇼[편집]

air show

항공 산업 관계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국(自國)의 항공 분야 기술력을 과시하고, 판매 상담도 하는 항공우주산업의 축제. 공중 비행을 통해 각 제품의 성능을 비교 평가하는 한편, 새 제품의 모델과 부품 등을 전시하는 기술 세미나도 연다.

세계 최대의 에어쇼는 파리 에어쇼이며, 아시아 최대 규모의 에어쇼는 싱가포르 에어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몇 년 전부터 서울 공항에서 에어쇼를 개최하고 있다.

F램[편집]

Ferro Electnic RAM

강유전체 메모리 반도체. 다양한 메모리반도체의 장점만을 모아놓은 신개념의 반도체, 대용량 저장이 가능한 D램, 고속정보처리가 가능한 S램, 전원이 꺼져도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 플래시메모리의 특정을 모두 가진 F램은 여려 종류의 메모리반도체 부품이 들어가는 휴대폰 등에 유용하다. F램은 반도체칩 비용은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으면서 더욱 가볍고 작은 크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데 지난 7월 21일 삼성전자는 F램 개발에 성공, 2000년부터 본격 출하할 예정이다.

NBC무기[편집]

Nuclear Biological Chemical

N은 핵무기, B는 생물학무기, C는 화학무기를 총칭하는 말. 앞으로의 전쟁에서 맹위를 떨칠 것으로 보이는 무기로서 N은 수소폭탄을 포함하며 B는 곤충·세균을, C는 독가스·방사성무진(霧塵)을 포함한다. 이들 무기를 사용하는 전략을 NBC전략이라고 한다.

엔트로피[편집]

Entropy

물질계에서 열(熱)의 가역적(可逆的)상태를 나타내는 물리량의 하나로 열역학 제2법칙이라고도 한다. 어떤 체계가 통계적으로 가장 실현 확률이 높은 상태를 향해 변화한다는 것이 엔트로피가 증대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맞붙이면 같은 온도가 되는 현상에서 볼 수 있듯이 불균형 상태에서 균형 상태로 된다. 즉, 엔트로피가 증대하는 것이다.

NPT[편집]

Tready on non Proliferation of Nuclear Weapons핵확산 금지조약을 말한다. 이 조약은 핵기술의 평화적 이용 증진, 핵무기의 확산 금지, 무기경쟁의 중지, 핵군비축소 등을 통하여 핵전쟁을 사전에 방지하자는 목적으로 1968년 6월 UN총회에서 채택되어 1970년 3월부터 발효된 조약이다. 우리나라는 1975년 86번째로 정식 비준국이 되었다.

엘니뇨[편집]

Elnino

페루나 에콰도르 연안에서 크리스마스경부터 봄에 이르는 계절에 해류 변화로 난류가 북쪽에서 흘러들어 수온이 상승하는 현상. 일반적으로 태평양상 수온은 서쪽의 뉴기니, 인도네시아 근해는 고온이고, 동쪽 에콰도르, 페루 연안은 저온이다. 또 무역풍이 따뜻한 해수를 서쪽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난수층이 동쪽은 얇고 서쪽은 두터워진다.

해수면도 동쪽보다 서쪽이 높다. 그러다가 원인불명의 무역풍이 약해지면 따뜻한 해류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옮겨가 동쪽 적도상의 수온이 높아지고 해수면 역시 높아진다. 이런 현상이 일어날 때 한국·일본 등지에서는 겨울에는 고온, 여름에는 저온 현상이, 페루·에콰도르 연안 등지에서는 홍수 등 기상이변이 일어난다.

엘니뇨란 에스파냐어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뜻인데, 이런 현상이 나타날 때 안초비(멸치의 일종)의 황금 어장이 형성되지만 때로는 힘이 약해지고 수온이 올라가므로 어획량도 감소한다.

MPEG[편집]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엠펙. 국제표준화기구(ISO)산하기관인 동영상 전문가그룹의 약자. 최근엔 보통 동영상을 압축하고 신장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1초에 30컷의 화면으로 구성된 완전 동영상을 디지털 비디오 파일로 만들려면 방대한 정보량 때문에 그대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데 MPEG은 이같은 동영상을 압축·저장하고 재생하는 방법의 표준화를 위해 제정되었다.

MP3[편집]

고음질 오디오 영상 압축파일 저장방식의 하나로 'MPEG PLAYER 3'의 줄임말. CD플레이어와 같은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PC에서 청취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음악파일.

연료봉[편집]

燃料棒

핵분열성 물질을 원자로 안에서 안전하게 핵분열시키고, 핵분열 생성물이 냉각제와 더불어 새나가지 않고 다루기 쉽도록 가공한 것. 원자력발전소에서는 50∼230개 가량의 연료봉을 묶은 연료집합체를 넣고 꺼낸다. 경수로에서는 이산화우라늄의 소결(燒結)해 페렛으로 맡들어, 피복란에 수백 개를 넣어 양끝을 밀봉한다.

연료전지[편집]

燃料電池

천연가스 중에서 추출한 수소를 공기 중의 산소와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킴으로써 전기에너지를 얻으려는 장치. 물의 전기분해란, 전력을 써서 수소와 산소를 발생시키는 것인데, 연료전지는 이와 반대로 하는 일이다. 영국의 물리학자 윌리엄 그로브경에 의해 1839년 발견된 연료전지는 열효율이 높고 환경오염의 염려가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인공위성이나 무인등대에서는 이미 실용화되어 있고, 우주왕복선의 전력원도 이 원료전지이다.

열대야[편집]

熱帶夜

최저 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여름밤. 우리나라의 경우 대개 장마 끝에 나타난다.

고온 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발달하여 한낮에는 가마솥 더위를 몰고 올 뿐만 아니라 한밤에도 무더위가 계속된다. 이러한 열대야 현상은 한해 평균 서울은 9일, 광주는 17일, 대구는 18일 가량 나타난다.

열병합 발전[편집]

-發展

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을 얻을 수 있는 각종 엔진 및 터빈 등의 열기관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이때 발생되는 열을 이용하여 난방이나 급탕 혹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발전 시스템을 말한다.

염색체[편집]

染色體

유사분열이 일어날 때 핵 속에 나타나는 막대. 길이는 길거나 짧다. 생물의 종(種)에 따라 염색체 수와 형태가 일정하다. 염기성 색소에 잘 염색이 되며, 유전 형질을 전달해 주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고, 세포분열이 이루어질 때 자체 분열에 의해 부제 과정을 거친 뒤, 세로로 둘로 갈라져 딸세포로 옮겨진다.

오존[편집]

ozone

그리스어 ozein 에서 유래된 '냄새를 맡는 일'의 뜻으로, 산소의 동소체(同素體). 약간 푸른빛을 띠는데 공기 속에 부피로 0.0002%만 있어도 냄새를 맡을 수 있다.

공기 속을 자외선이 지나면서 오존이 발생한다. 따라서 자외선이 풍부한 높은 산이나 해안, 삼림 속의 공기 속에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상쾌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오존량이 지나치게 많을 때에는 오히려 불쾌감을 주기도 한다. 기체 상태의 오존은 물에 잘 녹지 않으며, 대기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오존층은 태양의 강한 자외선을 막아 준다.

오존 경보제[편집]

Ozone 警報制

대기오염 정도에 따라 학교수업과 자동차 운행이 제한받는 제도. 95년 7월 1일부터 환경부가 서울시 전역에서 실시하는 시행방안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존 농도가 0.12ppm을 기록하면 오존주의보가 발령되어, 실외 운동경기 및 노약자·환자 등의 실외생활 자제와 권고, 불필요한 자동차 운행 자제 권고를 한다. 오존 농도가 0.3ppm 이상의 경고가 발령되면 실외의 신체적 활동 제한 요청, 학교·유치원 등의 실외활동 제한 권고, 자동차 통행 자제 권고 등의 조치가 내려진다.

옥탄가[편집]

octane number

가솔린이 연소할 때 이상폭발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옥탄가가 높은 가솔린일수록 이상폭발을 일으키지 않고 잘 연소한다. 표준 연료 중의 이소옥탄의 용량 백분율이 10%인 경우에 옥탄가는 90이다.

온실효과[편집]

溫室效果

미량의 대기 중의 가스가 지표면에서 방출하는 적외선을 흡수하고 우주 공간으로 올라가는 열을 지표면으로 되돌리기 때문에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 탄산가스나 수증기가 온실의 유리와 비슷한 작용을 하므로 온실효과라고 한다.

대기 중의 수증기나 탄산가스는 태양빛이 잘 통과되지만, 지표나 해면에서 나오는 열선(熱線) 중의 상당한 부분은 통과시키지 않는다. 그러므로 탄산가스나 수증기가 증가하면서 지표면에 들어오는 태양광에는 변함이 없지만 나가는 열은 줄어들기 때문에 지표 부근의 온도가 올라간다.

최근에는 이산화탄소 등 적외선을 흡수하는 기체가 많아져서 기온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우라늄[편집]

uranium

방사성 원소이며, 은백색의 중금속. 천연으로 존재하는 원소 중에서 가장 무거우며 원자로의 연료나 핵무기 재료로 이용된다.

자연 상태에서는 238과 235의 두 종류의 동위원소 혼합체이다. 우라늄 235는 핵분열성 물질이며 1g당 석탄 3t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낸다.

우라늄 238은 천연 우라늄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고속 증식로의 연료로 쓰인다.

우리별 3호[편집]

1999년 5월 26일 발사된 순수 국산위성 1호. 한국과학기술원 이공위성연구센터의 주도로 설계에서부터 제작, 조립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국내 기술로 이루어냈다. 총 8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소형 과학위성(무게 110Kg, 크기 60×50×85Cm)으로 3년간 태양동기궤도를 그리며 하루 약 14회 지구를 선회하여 지상관측과 각종 우주환경실험을 수행하게 된다.

우주 샐비지[편집]

space salvage

수명이 다 되었거나 고장난 채로 아직 궤도상에 있는 위성을 회수 혹은 수리하는 작업. 미국의 우주왕복선(space shuttle)에는 이 임무를 위하여 위성의 궤도에 접근하여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기계팔)를 사용하거나 우주비행사가 선외활동으로 이들 위성들을 회수, 수리하는 작업이 계획되어 있다.

1984년에 쏘아올린 미국의 우주왕복선 챌린저는 고장으로 궤도상에 표류하고 있던 솔라맥스를 일단 기내로 들여와 자세제어장치를 교환, 수리하여 다시 궤도로 되돌려 보내는 작업에 처음으로 성공하였다.

육군[편집]

陸軍

육상에서의 전투 및 방어를 담당하는 군대. 지상전투의 주역이 될 뿐만 아니라 해군·공군에 의해 획득된 일시적인 이점을 영구화하는 전쟁 주체이며, 해·공군과는 달리 복잡하고 가변성이 많은 환경에서 작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작전지역과 그 지역의 자원 및 주민 통제의 역할도 한다. 우리나라 육군은 1946년 1월 15일 창립되었으며 현재 약 54만 명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M16 소총을 비롯한 기관총·화포·자주포·전차·헬리콥터·미사일 등 최신예 무기를 장비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이 국산품으로 충당되고 있다.

워치콘[편집]

(Watch Condition) '워치콕'은 북한의 군사활동을 감시하는 대북 '정보감시태세'를 말하며 전투준비태세인 '데프콘'과는 다른 개념이다. '워치콘'은 평시에는 '4'수준에 있다가 위기가 고조될수록 3, 2, 1로 단계적으로 높아진다. 워치콘의 단계별격상은 한미양국의 정보당국간 협의에 따라 이뤄진다. 워치콘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감시수단이 첩보위성 조기경보기 정찰기 등의 출격횟수가 많아지고 정보분석요원도 늘어난다. 예를 들어 '워치콘2'는 적의 현저한 위협 징후가 보일 때 내려지는 고도의 정보감시태세로 평시의 최고수준이다.

워치콘의 등급 구분

단 계

상 황

조 치 상 황

워치콘5

일상적인 상황

·징후경보 문제 없음

워치콘4

잠재적인 위협 존재

·계속적인 적정 감시

·일상적인 근무

워치콘3

위협이 증대된 상황

·적정 주의깊게 감시

·정보요원 근무 강화

워치콘2

위협이 심각한 상황

·감시 및 분석 활동 강화

·정보 자산 증가 운영

워치콘1

명백한 위협이 절박한 상황

·수집자산 집중 운영

·위기조치반 강화

원자핵[편집]

原子核

원자의 중심부에 있는 작은 입자. 양성자와 중성자가 몇 개씩 결합한 것으로 양의 전하를 띠고 있으며, 양성자와 같은 수의 전자가 둘러싸고 있어 전기적으로 중성의 원자가 된다.

웰콤[편집]

Welcom

일종의 첨단화상회의 시스템. 웰콤은 전세계에 깔린 디지털 종합정보통신망(IDSN)을 이용, 지구촌 어는 곳에서든 수십명의 참석자들이 동시에 선명한 화상을 통해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최고 50명까지 회의에 참석, 동시통역 서비스를 받으면서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는데 위성회선이나 인터넷을 이용하는 화상회의보다 보안성이 강해 공개적인 회의장에서 나눌 수 없는 은밀한 대화도 할 수 있다.

웹진[편집]

Webzine

월드와이드웹(WWW)의 합성어로 인터넷으로만 볼 수 있는 사이버 잡지. 인쇄 잡지에서는 불가능한 동영상과 오디오를 제공하며 인터넷 광고수입으로 운영된다. 신속하고 다양하게 독자와 운영자가 교감을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웹 캐스팅[편집]

Web Casting

사용자들이 PC를 쓰지 않는 시간에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뉴스 등 각종 정보를 받아 두었다가 화면보호기가 작동될 때 다이나믹하게 보여주는 신기술이다. 최초로 웹 캐스팅 프로그램을 개바란 포인트캐스트사는 뉴스·스포츠·증권·날씨·광고 등을 화면보호기가 작동하면 보여주는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하지만 웹 캐스팅은 프로그램간 호환성이 없어 확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웹톱 서비스[편집]

Webtens

인터넷의 웹과 데스크톱을 결합한 신조어. 사용자가 직접 컴퓨터를 조작하지 않고서도 미리 지정해 놓은 원격 인터넷 사이트에서 밀어내는 여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차세대 인터넷 핵심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이 푸시(Push) 기술인데 인터넷이 정보를 밀어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이다.

위성[편집]

衛星

행성 주위를 도는 천체. 지구 위성으로는 달이 있으며, 화성에는 2개, 목성에는 16개 이상, 토성에 21개 이상, 명왕성에 1개, 해왕성에는 2개의 위성이 있다. 토성에는 그밖에 고리가 있으며, 1977년 이후에 천왕성과 목성에서도 고리를 발견하였다.

위성방송[편집]

衛星放送

정지위성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방송. 3만 6000㎞ 상공으로부터 송신되기 때문에 장애물이 없어 전국 어느 곳이든 방송을 커버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지진 등 재해시에도 영향받지 않는다. 위성방송으로 고품질의 TV, 팩시밀리 방송도 가능해진다.

위성 인터넷[편집]

衛星 Internet

위성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 구상. 미국연방통신위원회(FCC)는 97년 3월 비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인터넷 및 전화서비스 사업을 할 수 있는 허가를 처음으로 텔리데식사에 허가하였다. 텔리데식사는 2000년까지 840여 개의 위성을 지구 상공에 띄워 전천후 인터넷을 구축할 계획이다.

인터넷 사용자는 피자 크기만한 안테나와 시그널 해독기만 컴퓨터에 연결하면 지구 반대편에 있는 상대방과 아무 장애 없이 화상회의를 할 수 있다. 이 구상이 현실화될 경우 정보통신망이 부족한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에 해저 케이블을 설치하는 데 막대한 돈을 투자할 필요가 없어지고 접속 지연·불량문제 등도 획기적으로 해결될 전망이다.

윈윈전략[편집]

win-win 戰略

미국이 국지전에 대비해 1993년 세운 군사 전략으로 세계의 두 지역(예를 들어 걸프와 한반도)에서 동시에 전쟁이 발발할 경우 두 지역 모두에서 동시에 승리한다는 전략. 미국은 당초 군사력 감축계획에 따라 세계의 두 지역에서 동시에 전쟁이 발발했을 때 어는 한쪽에서 전쟁을 치르는 사이에 다른 한쪽의 전쟁을 억제시킨다는 이른바 '승리-억제-승리'(Win-Hold-WIN)전략을 채택했었다.

Y2K[편집]

'2000년 연도 인식 오류'를 의미하며 밀레니엄 버그(millenium bug)라고도 한다. 즉, 기존의 컴퓨터는 용량 문제로 연도 인식을 1999년까지만 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2000년도를 인식할 수 없다. 이 때문에 2000년대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컴퓨터와 관련된 각종 시스템에서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여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군사분야의 경우 뜻하지 않은 사태로 국가간에 무력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었다. 각국은 그러한 이유로 Y2K문제를 국가적 차원에서 다루었다.

이동통신[편집]

移動通信

이동체 즉 열차·항공기·열차·선박 등과 일반 전화 혹은 사무실간에 이루어지는 통신이나 이통체간의 통신, 문자나 음성을 보내 연락을 하는 포킷벨을 비롯하여 자동차·선박·열차·항공기 전화 외에 휴대전화·업무 무선전화가 있다. 무선의 주파수대(帶)는 제한이 없으므로 주파수를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이 최대의 과제이다.

인간배아 줄기세포[편집]

人間胚芽 -細胞

2004년 2월 서울대 황우석, 문신용 교수와 미국의 시벨리 교수 등 한·미 공동연구팀은 사람의 난자에 체세포를 이식해 배아 줄기세포를 만들어 신경세포로 분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 줄기세포를 임상적 치료에 적용하면 뇌신경질환, 담도췌장질환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세포치료가 가능할 전망이다.

인간복제[편집]

人間複製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후 태아로 발육되기 전의 세포분열 상태인 인간 배자(胚子)를 복제하여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 인간을 계속 출산해 내는 것. 93년 10월 24일 『뉴욕 타임스』가 처음으로 보도하여 전 세계적인 이슈로 확산되었다. 1998년 우리나라 모대학 의과대병원에서 인간복제 실험이 성공했다는 보도가 나와 국내외에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도 했다.

인스턴트 메시지[편집]

instant message

인터넷상의 통신방법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선 '인터넷 쪽지 서비스'로 불린다. E메일은 상대방이 열어보기 전에는 전달이 안되지만 인스턴트 메시지는 보내는 즉시 상대방의 화면에 튀어나온다. 채팅이나 전화와 마찬가지로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즉, 인터넷상에서 E메일과 채팅·호출기·다자간 동시 통화 기능을 합쳐놓은 것으로 여기에다 음성과 화상 전송기술을 접목시킬 경우 기존의 통신방법을 대체하는 획기적인 통신수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접효과[편집]

隣接效果

한 TV프로그램의 시청퓰이 선행 프로그램과 후속 프로그램의 시청률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 인접효과에는 유입효과와 유출효과가 있는데 '유입효과'는 시청률이 높은 선행 프로그램이 바로 뒤에 편성된 후속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99년 초에 방영된 MBC의 '보고 또 보고'가 높은 시청률을 보이자 평소 20%대의 고정적인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던 'MBC 뉴스데스크'의 시청률이 25%까지 높아졌다. 또 후속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을 경우 선행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을 '유출효과'라 한다.

인터넷[편집]

Internet

지구 전역에 산재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통일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통신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세계 최대의 통신망. 인터넷의 기원은 미국 국방성에서 연구원들과 군납업체, 관련연구기관간에 정보 공유를 지원하기 위해서 탄생된 통신망인 ARPANET에서 시작되어 현재 수천 개의 다른 네트워크들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90년 하나(HANA) 망이 전용선을 이용하여 연결함으로써 본격적인 인터넷 시대를 열었다.

인터넷 관련용어[편집]

Archie: 자동적이고 정기적으로 인터넷 서버들을 조사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 데이테베이스.FTP(File Transfer Protocol):인터넷상의 컴퓨터 사이에서 파일

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Gopher:유닉스·도스·윈도·매킨토시 등 다양한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TCP/IP:인터넷을 구성하는 네트워크들이 연결될 때 사용되는 통신규약. Telnet이나 FTC 등도 모두 TCP/IP 계열의 통신규약이다.Telnet: 원격지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한 TCP/IP하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시스템에 접속하여 그 기계의 CPU를 이용,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다.Usenet:다른 컴퓨터들 사이에 특정 주제에 대한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World Wide Web:W3, 혹은 간단히 웹이라고 한다.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하여 인터넷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인터넷 서점 아마존[편집]

Internet書店

1995년 설립된 세계 최대의 사이버 서점. 3만 여종의 책과 CD롬, DVD롬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대 40%까지 할인을 해준다.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620만 명이 이 아마존의 홈 페이지를 이용, 책을 구입했다. 아마존은 삼성과 제휴하는 형식으로 국내에 진출,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들은 아마존을 통해 주문할 때보다 저렴한 가격에 책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인트라넷[편집]

Internet

인터넷 속의 작은 인터넷으로 인터넷을 기업 내 네트워크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울타리 친 기업전용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다. 인트라넷은 LAN(근거리 통신망)을 기반으로 데이터 저장장치인 서버를 연결하고 PC에 설치된 인터넷 검색프로그램을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1기가 D램[편집]

1giga Dram

우표 정도 면적인 569.5mm의 칩 속에 10억개 이상의 기억소자를 쌓아 놓은 초대용량 메모리 반도체. 정보저장용량은 256만개가 D램의 4배로 신문지 8천장, 단행본 160권이며 정지화상은 4백장, 음성정보는 16시간 분량을 담을 수 있다. 1기가D램은 컴퓨터 및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의 주기억장치에 주로 사용되고 멀티미디어 제품화 고화질 TV에도 응용된다.

자기부상열차[편집]

磁器浮上列車

자석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궤도 위에 차체를 띄워 운행하는 방식의 열차. 추진동력 역시 자석의 반발력에 의한 리니어 모터를 사용하여 궤도 위를 미끄러지듯 진행한다. 차 바퀴가 없기 때문에 주행 중에 받는 저항은 공기 저항뿐이다. 고속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동 혹은 소음 등 주위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현저하게 적은 것이 특징이다.

자기폭풍[편집]

-暴風

지구장의 불규칙한 변화 중 지구전체에 걸쳐 동시에 일어나는 커다란 변화. 태양면의 폭발, 태양으로부터의 플리스마 흐름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자동무선인식 시스템[편집]

AEIS

차량자동식별시스템(AVIS)의 하나로 국내 기술로 개발한 마이크로 웨이브(극초단파) 시스템. 이 시스템은 인간의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빨리 이동하는 수많은 물체를 인식하여 데이터 전송장치를 통해 곧바로 컴퓨터에 전송한다. 도로부문의 자동차 운행관리, 교통신호의 온라인화, 주차장관리, 톨게이트 등에 장치할 수 있고 차량도난 등 차량을 이용한 범죄 적발에 위력을 발휘한다.

자바[편집]

JAVA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첨단 운영체제이자 개발소프트웨어. 당초 미국 선마이크로시스템사가 인터넷프로그램 언어로 개발한 것으로 점차 활용분야가

확대되었다. 자바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종인 C++에 기초를 두고 객체 지향적인 접근을 하도록 만들어졌다. 자바의 특징은 쌍방향 동영상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과 현현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자이툰 부대[편집]

-部隊

이라크 키크루크로 파병이 확정된 이라크 평화재건사단의 명칭이다. 자이툰 부대는 2004년 2월 23일 경기도 광주시 특전교육단에서 창설식을 갖고 파병준비에 착수했다. 자이툰 부대는 파병 전까지 부대원들에게 이라크 정세와 언어·현지 관습·금기사항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파병 후에는 이라크 평화유지 및 재건 지원 임무를 담당한다.

잠수함[편집]

潛水艦

잠항하여 행동할 수 있는 군함의 총칭이다. 소형은 잠수정 또는 잠항정이라고 한다. 은밀성을 최대 장점으로 삼으며, 잠항하는 적함을 포착하여 유효한 공격을 가할 수 있으므로 적의 세력이 미치는 해면에서도 작전이 가능하다. 원래는 군함의 기습뇌격을 목적으로 삼았으나 제1·2차세계대전에서는 통상(通商) 파괴전이 자장 유효한 용도였다. 현재는 수중성능의 향상과 각종 미사일 장비의 무장으로 함선 및 육상의 중요지역을 공격할 수 있는 위력이 증가되었고 특히 원자력잠수함은 항공모함과 함께 해군함정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군함이다.

전략핵·전술핵[편집]

戰略核·戰術劾

전략핵이란 개개의 전장(戰場)이 아닌 적의 영토 또는 국가 기반을 파괴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핵무기를 말하며, 핵을 적재한 대륙간 탄도탄(ICBM), 잠수함 발사 탄도탄(SLBM), 장거리 전략 폭격기 등이 속한다. 반면 전술핵은 개개의 전장에서 사용되는 사정거리 500km 이하의 핵무기로 단거리 핵전력(SNF:Short Nucler Forces)이라고도 하는데, 핵미사일, 핵폭탄, 핵포탄, 핵지뢰 등으로 세분된다.

전자게시판[편집]

BBSPC 통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공지사항이나 자료 등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전자사서함, 대화방과 함께 대표적인 PC통신 서비스로 꼽힌다. PC를 이용하여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PC통신회사의 주컴퓨터로 들어가 전자게시판에 보관 저장되어 다른 이용자들에게 제공된다. 전문업체에서 자료를 제공,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와는 달리 BBS는 정보이용자 각자가 직접 자신의 정보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전자상거래(EC)[편집]

電子商去來 Electronic Commerce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금융, 컴퓨터 소프트웨어, 영상자료 등 서비스 상품과 통관 절차를 거쳐야 하는 실물 제품으로 사고 파는 새로운 상거래. '사이버 마켓'이라고도 불린다. 인터넷상에 비디오와 그래픽으로 구성된 가상시장에서 세계 각국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중간상 없는 교역을 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나 전자화폐를 통한 대금결재가 가능하다.

전자서명제[편집]

電子署名制

종이문서의 서명(인감)과 같이 전자문서에 서명한 사람이 누구이지 확인하고 서명된 전자문서의 위·변조사실을 알 수 있도록 전자문서에 부착하는 특수한 형태의 디지털 정보를 말한다. 전자서명은 인감도장의 역할을 하는 '생성'과 인감증명의 역할을 하는 '검증' 등 한 쌍의 전자서명키로 구성되는데 생성키는 서명자만 보관해서 사용하고 전자서명검증키는 정보통신망을 통해 누구나 알 수 있도록 공개된다. 전자서명에 대한 인증은 한국증권전산(증권분야), 금융결제원(금융분야), 한국정보인증(전자거래분야), 정부전산정보관리소(행정분야) 등 4개 공인인증기관에서 하게 된다. 인증받은 전자서명키로 서명한 전자문서에 문제가 생기면 국가가 책임을 진다. 특히 암호와 기술이 이용되기 때문에 당사자 외에는 정보가 유출되지 않아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전자우편폭탄[편집]

電子郵便爆彈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배달되는 일종의 전자우편으로 상대방의 우편함(ID)에 배달되는 순간 컴퓨터의 기능을 마비시킨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대량의 '쓰레기 데이터'가 담긴 것으로 컴퓨터에 할당된 우편함의 저장능력을 초과시켜 더이상 전자우편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이보다 기술적인 폭탄으로는 우편함을 열려는 순간 내장된 소프트웨어가 작동되어 전자우편 기능을 정지키시는 것이 있다.

전자출판[편집]

電子出版

전자 편집, 인쇄 시스템에 의한 출판. 활판이나 목판이 아닌 전자기호화한 판(版)으로 레이저빔·액정 프린터 등으로 압력을 가하지 않고 인쇄를 한다. 적은 비용만으로도 소량의 인쇄가 가능하며 기업내 출판이나 자비출판도 가능하다. 옵셋이나 활판 인쇄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전자출판은 불과 수십 분이면 출판할 수 있다. 외국의 경우 전자출판이 기업화되었으며, CD-ROM에 데이터가 내장된 각종 시점이 시판되고 있다.

전자파[편집]

電磁波

주기적으로 그 세기가 변하는 전자기장이 공간을 통해 전파해 가는 현상. 전자파는 영국의 물리학자 J.C. 맥스웰이 1864년에 정리한 전자기장의 수학적 이론에서 그 존재가 예상되어 1871년에는 빛도 전자기파의 일종일 것이라는 빛의 전자기파설이 제창되었다. 이 이론은 독일의 물리학자 H. R. 헤르쯔에 의해 불꽃 간극(間隙)이 있는 전기 진동 회로로부터 전자기파를 발생시킴으로써 실험적으로 증명되었다.

정보고속도로[편집]

情報高速道路

공공기관·연구소·기업 및 가정에 이르기까지 첨단의 광(光)케이블 망으로 연결하여 음성자료, 영상 등 다양한 대량의 정보를 초고속으로 주고받는 최첨단 통신시스템. 미국·일본·유럽·싱가포르 등 선진국들이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994년 4월에 초고속정보시스템을 확정 발표하였다. 이 초고속정보통신시스템은 방송과 통신의 결합을 가속화하고 산업 전반에 상당히 큰 질적 변화를 가져온다. 또한 원격조정으로 의료·교육·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국민 생활에 큰 변혁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일본 등과 접속이 이루어지면 최신 정보를 접속할 수 있는 기회나 양이 많아지겠지만 자칫 정보를 대량 창출하는 선진국에 예속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정보 인프라스럭처[편집]

Information Infrastructure

컴퓨터와 통신 네트워크가 결합해 형성된 새로운 유형의 인프라스트럭처(사회·경제활동의 유지발전을 지탱하는 기반)을 말한다. 앞으로의 정보화 사외에서는 현재의 수도나 전기 등 공업 인프라스트럭처를 대신해 정보 인스파스트럭처가 중요한 사회·경제적 기반이 될 것이다. 현재 일본 전신전화회사(NTT)가 개발한 INS(고속정보통신 시스템)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정지위성[편집]

停止衛星

적도상공 약 22,300마일(35,786km)상공에 위성이 위치하고 있을 때 마치 위성이 정지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 이를 정지위성일라 한다. 이 때 위성은 지구상의 궤도를 따라 지구와 같은 속도로 24시간 비행한다. 정지위성은 목적에 따라 통신위성, 기상위성, 방송위성,으로 분류되고 있다.

정찰기[편집]

偵察機

공중에서 적국이나 가상적국의 군사상황·산업·교통 등 필요한 상황을 정찰하는 군용기이다. 정찰기는 군용기가 실용화될 때부터 생겨났으며, 오늘날은 전시뿐만 아니라 평시에도 사용되는 중요한 기종으로 취급되고 있다. 근래에는 적 본토의 깊숙한 후방에 위치한 표적을 정찰하는 전략정찰기가 출현하였다. 정찰수단도 육안과 사진촬영에 한하던 것이 최근에는 고도로 정밀한 광학기계·전자장치 등을 이용하게 되었다. 정찰기에는 전략정찰기와 전술정찰기 외에, 대잠수함 수색·공격을 주임무로 하는 초계기, 공중에 체공하면서 적의 항공기·미사일 등의 내습을 탑지·경계하는 조기경계기, 군사용 기상관측기 드을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제5세대 컴퓨터[편집]

第五世代Computer

인공지능을 갖춘 미래의 컴퓨터를 말한다. 컴퓨터 세대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자에 따라 구분되는데 제1세대는 진광관, 제2세대는 트랜지스터, 제3세대는 집적회로(IC), 제4세대는 초대규모 직접회로(VLSL)를 사용한다. 제5세대 컴퓨터는 조셉슨 접합소자 등에 의한 초고속 대용량의 전자회로를 내장하여 추론·학습·연상 등의 인공지능을 갖게 된다.

제트 기류[편집]

jet steam

성층권(成層圈)이나 대륙권의 상부에서 수평축을 따라 불고 있는 강한 바람 대(帶). 그 길이는 수천 ㎞이고, 두께는 수백 m에 달하는 것이 보통이며, 겨울의 전성기 때에는 지구 전체를 휘감고 있는 때도 있다.

제트 기류 가까이에서는 풍속의 변화가 아주 심하며, 비행기가 이 기류를 만나면 흔들리거나 바람의 흐름을 따라 쉽게 운항할 수도 있다.

중수로[편집]

重水爐

중수를 감속재로 사용하는 형식의 원자로 중수란 보통의 수소보다 무거운 중수소와 산소가 화합해 생긴 물을 말한다. 중수는 경수(經水), 즉 보통의 물에 비해 중성자를 그다지 흡수하지 않으므로 천연 우라늄을 태울 수 있으며 플루토늄의 생산량도 많다. 냉각제로서는 중수 외에도 경수, 탄산가스를 사용하는 것 등 여러 가지 타입이 있다.

GIS[편집]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 시스템. 일반지도와 같은 지형정보와 함께 지하시설 등의 관련 정보를 인공위성으로 수집, 컴퓨터로 작성해 검색·분석할 수 있도록 한 복합적인 컴퓨터 시스템이다. 국도계획 및 도시계획, 수자원관리, 통신·교통망 가설, 토지관리, 지하매설물 설치 등의 분야에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GIS가 운용되는 분야는 구체적으로 기상 항공정보 분석, 상·하수도망, 통신망, 전력망, 도시가스망, 도로 등 지상·지하 시설물 설치 및 관리, 공장부지, 농작물 재배지역, 산업단지 선정 등이다.

G7사업[편집]

-事業

자동차·반도체·통신·에너지 등 주요분야에서 서방선진 7개국(G7) 수준의 산업기술 확보를 목표로 1992년부터 2001년까지 정부와 기업이 4조 5천 982억원을 투자하는 대규모 연구개발사업. 과학기술부·정보통신부·건설교통부·산업자원부·농림부·보건복지부·환경부 등 7개 부처가 주관하고 대학, 연구기관 등의 연구자 1만 8,000여명이 참여했다. 전체 사업추진은 G7사업협의회가, 기획·자문·평가는 G7기획자문위원회가 맡았다. .

집속탄[편집]

集束彈

폭탄 한 개 안에 수백 개가 들어 있어 축구장 여러 개 정도의 면적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 미군의 신형무기. 미군 집속탄 중 대표적인 것은 전차 등 기갑무기 파괴용인 CBU-97. 이 집속탄 한 발은 자탄 10발을 가지며 각 자탄들은 각각 4발씩의 더 작은 자탄을 보유하고 있으며 적외선 감지장치를 이용, 목표물을 추적한다. 지난 5월 코소보 남부 코리사 마을 오폭의 주범이었던 신형무기이다.

집중호우[편집]

集中豪雨

좁은 지역에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큰 비. 1시간 동안의 강우량이 수십 ㎜에 이르는 강한 비가 단시간 내에 비교적 좁은 지역에 내리는 현상으로, 그 원인은 전선 활동의 활성화, 뇌운(雷雲)의 급속한 발달, 태풍의 영향 때문이다.

또한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기류가 있는 상공에 차가운 기류가 흘러들어와 대기가 불안정해지고, 지형의 경향도 겹쳐 높이 1만m 이상의 적란운(積亂雲)이 거의 같은 지역에서 반복해서 발생할 때 내리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우리가 연속해서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천이궤도[편집]

遷移軌道

36,000km의 원형 정지궤도에 이르는 중간 단계의 궤도. 지구에서 가깝게는 1.352km, 멀게는 35,786km의 타원형이다. 일단 천이궤도에 진입한 인공위성은 아무 동력없이 순전히 뉴턴의 운동법칙에 따라 관성만으로 돌게 된다. 이후 원지점에서 원지점모터라는 추가 동력을 사용, 원형의 정지궤도에 진입하게 된다. 이때 위성은 원하는 목표로 수평이동하게 되는데 이것을 표류궤도라고 한다.

초계기[편집]

哨戒機

공중을 비행하면서 경계·정찰 임무를 수행하고, 적을 발견하면 공격도 수행하는 군용항공기이다. 일반적으로 적의 잠수함을 수색해서 공격하는 대잠초계기를 가리킨다. 구조상으로는 고정익기와 회전익기(헬리콥터로 나누고, 기지의존방식에 따라서는 육상기·함재기·수상기로 비교적 속력이 느린 해상·해중함정을 목표로 하고, 경계대상 해역이 비교적 광활하므로 속력보다는 체공능력이 강조되며, 소노 부이를 비롯한 각종 음향·전자·자기 등의 수색장비와 어뢰·폭뢰 등의 공격무기를 탑재하므로 탑재량이 큰 것이 특정이다.

초계정[편집]

哨戒艇

주로 초계와 연안경비에 사용되는 해군함정이다. 넓은 뜻으로는 좁은 뜻의 초계정 이외에 대잠용 함정 일체를 포함하며, 100t 이상의 것으로부터 항만 내외에서 활동하는 수t급의 순시정까지 있다. 일반 적으로 비교적 소형·경량의 함정으로, 종래에 어뢰정이라고 하던 고속정을 장비만 바꾸어 초계·소함정 포격·기뢰부설·소해(掃海)·미사일발사·대잠용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속초계정과, 속력은 떨어지나(25Km 이하) 초계·감시·구난·항만경비 등의 용도로 건조된 200 - 300t 내외의 함정을 가리킨다.

초박막액정표시장치[편집]

TFT-LCD(Thin-Film-Transistor Liquid-Crystal-Display)란 액정을 이용해 문자와 숫자, 그래픽, 그리고 영상을 표시하는 장치로 두장의 얇은 유리판사이에 발광소자인 액정을 주입한 뒤 전압을 가해 화면을 만든다. 반도체 칩생산공정에서 사용하는 원료인 실리콘 대신에 액정을 이용하는 등 생산공정 및 기술이 반도체산업과 비슷해 주로 반도체 생산회사가 생산한다. 노트북·컴퓨터 및 휴대폰의 화면을 비롯, 자동차 항법장치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디지털 TV의 브라운관은 물론 의료기기, 항공기, 선박 등의 각종 표시장치로 두루 활용될 전망이다.

초전도자석[편집]

超傳導磁石

초전도물질을 코일의 전선으로 쓰는 전자석(電磁石). 핵융합론, 가속기, 초전도 회전기, 의료기기 등 많은 분야에서 이용된다.

액체 헬륨으로 냉각시킨 코일 전선은 초전도 상태가 되며, 전류가 흘러도 열이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계속해서 전류를 보내 자장(磁場)을 얻을 수 있다.

초전도자석 자체는 전력 소비가 거의 없으나 매우 낮은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냉동용 전력이 따로 필요하다.

커스컴[편집]

Cuscom

커스텀(Custom:단골)과 커뮤티케이션(Communication:전달)의 합성어로서, 신문·라디오·텔레비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유선방송처럼 특정 소수의 사람을 상대로 전달되는 것을 뜻하는 용어이다. 통신체제는 전화기나 컴퓨터의 키보드 단말기기를 통신회선으로 대형컴퓨터와 연결하여 여러 가지 계산과 정보처리를 하는 서비스이다.

컴퓨터 언어[편집]

computer language

컴퓨터 작동시 사용되는 언어들의 총칭. 일반적으로 기계어, 저급 언어, 고급 언어로 나눌 수 있으며, fortran, hasie, cohol, parcal, c 등이 있다.

콘텐츠[편집]

Contens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타고 흐르는 정보를 총칭하는 용어. 지상파 방송에 필요한 문자, 음성, 화상 등의 방송정보와 컴퓨터 네트워크망으로 교환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 영화 등 모든 종류의 정보가 이에 포함된다. 최근 누가 얼마만큼의 콘텐츠를 확보하는가가 21세기 첨단 미디어산업의 패권과 연결되며 미·일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콘텐츠 혁명'이 일고 있다.

쿼크[편집]

Quark

물질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소립자. 강한 상호작용을 하는 소립자의 구성요소로서 그 반입자와 함께 가정되었던 가설적 입자를 말한다. 이제까지는 전자의 전하는 전기량의 최소단위로 생각되고 있었는데 쿼크는 전자의 3분의 1 또는 3분의 2의 전하를 가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탄화수소[편집]

炭化水素

탄소와 수송의 화합물. 이 중에서 에탄올이 대기 오염의 주범이며, 이산화질소와 반응하여 광화학스모그 현상을 일으킨다.

주유소, 인쇄소, 자동차 도로, 공장 등에서 많이 발생한다. 탄화수소 가운데 방향족계(芳香族系)와 올레핀계는 석유화학공업에 중요한 원료이다.

태양계[편집]

太陽系

태양의 중력에 지배되는 천체 집단. 9개의 행성과 그 위성, 소행성, 혜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양계의 특징을 보면 행성은 동일 방향으로 원에 가까운 타원을 그리며 공전(公轉)을 한다.

태양계에서는 태양 이외의 천체 모두를 합쳐도 태양 질량의 700분의 1정도이며, 에너지를 내면서 스스로 빛을 내고 있는 것은 태양뿐이다.

태양열발전[편집]

太陽熱發電

태양이 복사하는 열에너지를 흡수하여 열기관과 발전기를 움직여서 발전하는 방식.

태풍[편집]

颱風

열대 저기압 가운데 최대 풍속이 매초 17.2m 이상으로 발달한 것. 태풍의 키는 10㎞ 이상으로 높으며 중심부는 하강 기류가 있어 구름이 끊기고 바람이 약한 원 모양의 구역이 이루어진다. 이것이 바로 태풍의 눈인데, 그 주변에는 적란운(積亂雲)의 벽이 있어 바람과 비가 가장 심하다.

터널효과[편집]

Tunneling Effect

입자가 장벽을 뛰어넘을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못한데도 장벽을 통과하는 현상으로 양자역학계에서는 장벽의 높이보다 작은 운동에너지를 가진 입자라도 그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텔레텍스트[편집]

Teletext

일종의 시한폭탄 바이러스로 특정한 날짜만 되면 폭발해 버리는 것이 특징. 알려진 버전만도 6종류이며 감염된 파일이 실행되면 메모리에 상주한 뒤 실행 또는 텍스트 모드에서 열리는 윈도 95, 윈도 98의 실행파일을 감염시킨다. 국내에 가장 많이 감염된 CIH 1, 2의 폭발 예정일은 체르노빌 원전사고 13주년이 되는 날로 4월 26일로 이 때문에 체르노빌 바이러스라고도 한다.

토 미사일[편집]

TOW Missile

한국군 현대화 계획에 따라 미국에서 도입한 명중률 100%의 미사일. 전차 요새 등을 목표로 공격하는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이다.

통일비용[편집]

統一費用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분열되었던 양 체제가 통일 후 10년 이내에 양측의 경제수준이나 생활수준이 같아지기 위해 투자되어야 할 비용을 말한다. 우리의 경우 북한 경제가 남한의 도움없이도 성장할 수 있거나 통일정부가 10년간 북한경제를 남한의 일정 비율로 향상시키기 위해 투자해야 할 비용이라는 의미로 핵석된다. 우리나라의 통일비용은 160조 - 1,440조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TRS[편집]

Trunked Radio Service

주파수 공용통신. 여러 개의 전파채널을 묶어 다수의 사람들이 동시에 쓰게 하는 방식으로 TRS는 전체시스템을 제어하는 제어국과 안테나가 있는 기지국으로 구성된다.

파워 PC[편집]

Power PC

중앙처리장치(CPU)로 파워 PC 칩을 장착한 486급 PC에 이은 차세대 PC. 현재 세계 컴퓨터 칩 시장의 80% 가량을 장악하고 있는 인텔사의 아성을 공략하기 위해 IBM, 애플, 모토롤라 등 3개 사가 인텔사의 펜티엄 칩에 대항해서 만든 CPU 칩을 가리킨다.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CTBT)[편집]

包括的核實驗禁止條約Comprehensive Test Ben Treaty

이 조약은 모든 핵폭발 실험을 금지해 새로운 핵무기개발과 기존 핵무기의 성능 개선을 막기 위해서 마련된 것이다. 1996년 9월 유엔총회에서 조약안이 채택됐으며 5대 핵강국인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를 포함해 154개국이 서명했다. 조약은 '발전용 또는 실험용 원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라고 지명한 전세계 44개국 모두가 서명하고 비준해야 발효한다. 현재까지 44개중 영국과 프랑스 등 26개국이 비준했으며, 인도, 파키스탄, 북한은 비준은 물론 서명조차 하지 않았다. 한국은 서명과 비준을 모두 마쳤다. CTBT에 반대하는 국가들은 핵무기 감축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핵보유국의 기득권만 보장한다면 조약을 비판하고 있다.

프로토콘[편집]

Protocol

원래는 외교용어로 의정서 등을 뜻하지만 컴퓨터 용어로는 통신회선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컴퓨터, 컴퓨터와 단말기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필요한 약속을 규정하는 것. 즉, 통신규약을 말한다.

플라스마[편집]

Plasma

고체·액체·기체에 이어 '제4의 물질'로 불리는 물질. 양전하(이온)과 음전하(전자)가 거의 같은 양으로 혼재하여 자유입자에 가까운 행세를 하면서 전기적으로 중성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 즉, 이온과 전자의 혼합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원자는 수백만 - 수천만℃라는 초고온에서 원자핵과 전자가 분리하여 격렬하게 운동함으로서 전기적으로 중성인 가스상태가 되는데, 이것이 플라스마이다. 대다수 별의 구성물질이기 때문에 우주물질의 99%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구에서도 형광등, 네온사인, 오로라 등에서 플라스마를 발견할 수 있다.

플래시 메모리[편집]

flash memory

전원이 끊어져도 내부 데이터가 고스란히 보관되는 반도체. 따라서 음성이나 그래픽 용량을 항상 보관해야 할 디지털 카메라, 개인정보단말기(PDA), 휴대전화, 휴대용 PC, 인터넷 워크맨 등의 주메모리 장치로 널리 쓰인다. PC와 대형 컴퓨터에

이용되는 D램은 시장은 크지만 전원이 나가면 내부 데이터가 소실되기 때문에 별도의 저장장치(플로피나 하드디스크)가 필요하다.

플루토늄[편집]

plutonium

천연자원이 아닌 인공방사성 동위원소로 원자번호 94, 기호는 Pu이다. 플루토늄은 원자로내에서 우라늄 농축연료를 분열시키거나 238U(우라늄)에 중성자를 조사(照射)하여 대량생산해 낸다.

특히 239Pu(플루토늄)은 고속중성자증식로의 연료로 사용된다. 또한 중금속인 금속플루토늄은 원자폭탄 제조에 사용된다. 특히 독성이 강해 취급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원자로내서 스스로 증식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플루토늄을 주연료로 하는 고속증식로를 전략원자로로 개발하고 있다.

PCN[편집]

Personal Communication Network

휴대폰(PCS)에 네트워크의 개념이 결합된 형태의 차세대 통신서비스. 작은 수첩 크기의 초소형 휴대폰인 PCN은 평생 고유번호로 전세계 어떤 장소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최첨단 전화시스템이다. 음성 뿐 아니라 데이터와 그래픽 전송, 무선호출, 팩스전송 기능 등을 통합할 수 있다.

PKO[편집]

Peace Keeping Operating

유엔 평화유지활동. PKO는 평화유지군(PKF)과 휴전감시단으로 나뉘어지는데, 유엔 사무총장의 지휘하에 군사요원과 함께 분쟁지역의 평화 유지 및 회복을 돕는 임무를 수행한다.

항공모함[편집]

航空母艦

항공기 탑재·운용 목적으로 설계되고 그에 필요한 시설·장비와 항공기 발칙용 비행갑판이 설치되어 있는 군함이다. 항공모함의 선체와 주기관은 대형 순양함과 비슷하고 함정 상부에 격납고와 비행갑판이 설치되었으며, 비행기의 발함(發艦)은 캐터펄트(catapult)나 활주에 의하고, 착함은 착함제동장치를 이용한다. 현재 훈함 가운데 가장 크고, 탄도미사일을 탑재한 원자력잠수함에 버금가는 위력을 지녔으며, 다양한 공격 능력이 있다.

해군[편집]

海軍

바다에서 적군을 공격, 방어하는 군대. 함정·함재기·해병대 등으로 편성되며 해상의 국방, 질서 유지 등을 사명으로 한다. 또 잠수함·항공기의 등장에 따라 바다는 물론 바닷속 및 상공의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 해군은 1945년 11월 11일 창설되어 1950년 6.25전쟁 때 인천상륙작전에서 유엔군의 일원으로서 활약하였다. 오늘날의 해군은 현대화된 해상 전력과 상륙기동 타격대인 정예해병부대, 그리고 항공 작전을 수행하는 항공부대 등을 보유함으로써 해·육·공군의 입체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해군력으로 발전하였다.

해병대[편집]

海兵隊

해군으로서 상륙 작전과 육전 보조 부대로서 수륙 양용 작전을 하기 위해 조직된 부대. 해군의 정예육전대이며 전세계에 걸쳐 곤란한 전투 및 정책적인 임무 등을 수행한다. 우리나라 해병대는 1949년 4월 15일 창설되었으며, 6.25 이전에는 진주·제주 등지에서 좌익 토벌 작전에, 전쟁 중에는 인천상륙작전을 비롯한 많은 전투에서 전과를 올렸다. 또 1965년 베트남 전쟁 때는 1개 여단병력이 파병되었다.

해커[편집]

hacker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 속속들이 알며 컴퓨터가 가진 능력을 최대한도로 활용할 수 일에 정열을 쏟는 사람. 단어적 의미는 '도끼 같은 것으로 절단하는 사람' 혹은 '일에 몰두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전화회선을 타고 타 시스텝을 파괴하거나 정보를 빼내는 사람도 간혹 있으나, 대학이나 연구소 등지에서 뛰어난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람이 진정한 해커이다.

핵안전협정[편집]

核安全協定

국내에 보유하고 있는 모든 핵물질에 대해 IAEA(국제 원자력기구)의 사찰을 받도록 하는 협정으로 NPT(핵확산금지조약) 가입 후 18개월 이내에 체결토록 되어있다.

허블 우주망원경[편집]

Hubble Space Telescope

대기권 밖에서 우주관측을 정밀히 행하기 위하여 설계된 반사망원경. 전체 길이 13.3m, 무게 1.16t의 이 우주망원경 주경(主鏡)은 지름이 2.4m에 불과하지만, 대기의 영향이 없기 때문에 상의 흐릿함이나 흔들림이 없어서 팔로마 천문대의 직경 5m짜리 반사망원경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진다. 140억 광년이라는 먼 우주의 관측이 가능하리라고 여겨지고 있다. 1990년 미국의 우주비행선 디스커버리호에 의해서 쏘아 올려졌다.

화성 탐사 로봇[편집]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보낸 쌍둥이 화성탐사 로봇 스피릿(Spirit)과 오퍼튜니티(Opportunity)가 각각 2004년 1월 3일, 1월 25일 화성에 착륙했다. 스피릿은 화성 적도 남쪽의 구세브 분화구에 착륙해 과거 화성에 물이 있었는지, 기온이 따뜻한 적이 있었는지 등을 탐사했다. 오퍼튜니티는 화성 적도 부근의 메리디아니 플라눔에 착륙해 화성의 적철광 퇴적물이 오래전에 사라진 바다의 퇴적물인지 화산 활동으로 인한 것인지 여부를 가려낼 계획이다.

황사[편집]

黃砂

중국 북부의 황토 지대에서 하늘 높이 올라간 무수한 미세 먼지. 이 먼지들이 대기중에 넓게 퍼져 하늘이 누렇게 되기 때문에 황사현상이라고 한다. 주로 봄철에 자주 일어나며 서풍을 타고 우리나라와 일본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희소금속[편집]

稀小金屬

천연의 존재량 자체가 적은 금속, 수량은 많지만 농축된 고품위(高品位)의 광석이 적은 금속, 수량은 많지만 순수한 금속으로서 추출하기 힘든 금속 등 세가지 중에서 어느 한 가지에 해당되는 금속. 예를 들면 바륨·베리륨·셀륨·갈륨·게르마늄·니오브·트륨·우라늄 등이다.

이 희소금속은 첨단기술산업은 물론 여러 가지 산업에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