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시사/현대사회와 시사/군사·과학기술·스포츠 레저·의료/스포츠·레저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게이트 볼[편집]

gate ball

당구와 골프의 경기 방식을 합친 경기. 일본에서 개발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1978년에 들어왔다. 골프채 비슷한 T자형 스틱으로 당구공 크기의 합성수지 공을 쳐서 게이트 세 개를 통과한 뒤 높이 20㎝의 골대를 맞히는 게임. 원래 잔디밭에서 하는 경기지만 가로 25m, 세로 20m의 평지만 있으면 경기를 할 수 있다. 경기 방식은 두 팀이 하는데, 한 팀이 5명씩 사람 수만큼의 빨간 공과 흰색 공을 한 차례씩 번갈아 친다. 출발선에서 타격을 시작하여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면서 3개의 게이트를 통과할 때마다 1, 2, 3점씩을 얻으며, 골대를 맞히면 5점을 얻는다. 이 경기의 묘미는 당구와 같이 다른 공을 명중시켜 스파크 타격과 보너스 타격, 기를 얻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경륜[편집]

競輪 cycle racing

도박성이 강한 레저스포츠. 경마와 거의 같으나 자전거를 타고 벨로드롬에서 경주하는 것이다. 경륜을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덴마크·일본·이탈리아·미국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4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사업주체는 국민체육진흥공단과 지방자치단체이고 수익금은 국민체육진흥기금, 청소년육성기금, 자전거공업발전기금 등 기타 공익사업에 쓰이고 있다.

경보[편집]

競步

도로나 트랙에서 하는 도보(徒步)경기. 한쪽 발이 땅에서 떨어지기 전에 다른 발이 땅에 닿게 하여 무릎을 편 자세로 앞으로 나아간다. 공인된 종목은 20·30·50㎞, 20·30마일, 2시간의 6종목이 있다. 올림픽 경기에서는 20㎞와 50㎞ 두 가지를 실시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편집]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re

올림픽의 전통과 이상을 추구하며, 아마추어 스포츠를 발전시킴을 목적으로 쿠베르탱의 제창에 의하여 창설되었다. 1894년에 창설되었고 본부는 스위스 로잔에 있다.

그랜드 슬램[편집]

grand slam

① 야구 경기에서 1루에서 3루까지 주자가 있을 때 친 홈런. '만루 홈런'이라고도 한다. ② 골프에서 1930년 미국의 보비 존스가 전 미국·전 영국의 오픈 아마추어 선수권의 4대 타이틀을 휩쓸었을 때 붙여진 존칭. 현재는 영미의 양 오픈과 전 미국 프로, 마스터즈의 4대 타이틀을 획득한 자에게 수여된다. ③ 테니스에서 한 해에 전 영국, 전 미국, 전 호주, 전 프랑스의 4대 토너먼트 단식을 모두 이겨 우승하는 경우이다.

그린재킷[편집]

Green Jacket

골프경기의 4대 메이저대회 중 하나인 마스터즈대회 우승자 혹은 우승을 상징하는 말. 전통적으로 우승자에게 녹색 재킷을 입혀준 데서 유래했다.

근대 5종 경기[편집]

modern pentathlon

올림픽 대회를 창시했던 쿠베르탱이 창안. 1912년의 제5회 올림픽 대회 때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종목은 승마·펜싱·사격·수영·크로스컨트리 등 5개 종목으로, 이 순서에 따라 하루에 한 종목씩 5일에 걸쳐 치른다. 이 경기의 특징은 출전 선수의 용감성·결심·과단성·강임함·내구력·다양한 능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고안된 경기로 종목별 득점을 합쳐 많은 득점을 한 선수부터 순위를 결정한다.

노 히트 노런[편집]

no hit no run

야구 경기에서 상대 팀에게 안타나 득점을 내주지 않고 승리를 하는 것. 퍼펙트 게임과 함께 투수의 뛰어난 기록으로 남는다.

단전호흡[편집]

丹田呼吸

배꼽에서 한 치 다섯 푼 아래 지점의 배로 하는 호흡. 위장병·고혈압·심신불안증세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잡다한 생각을 제거시켜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이나 강한 집중력이 필요로 하는 수험생에게 좋다고 한다. 따라서 최근 단전호흡을 배우려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덧걸이[편집]

씨름 기술의 하나. 상대방이 자신을 들어올리려는 자세를 했을 때, 왼쪽 다리 삿바와 허리 삿바를 앞으로 당기고 상대방의 한쪽 다리를 밖에서 안으로 걸어 당기며 가슴으로 밀어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더블 플레이[편집]

double play

야구 경기에서 수비가 두 명의 주자, 또는 주자와 타자를 수비 동작으로 아웃시키는 것. 겟투(get two) 혹은 병살(幷殺)이라고도 한다. 세 명의 주자를 한꺼번에 아웃시킨 플레이는 '트리플 플레이(triple play)' 혹은 3중살(三重殺)이라고 한다.

도장 삼례[편집]

道場三禮

검도 수련자가 도장에 늘어서면서 지켜야 할 예법. 모두 세 가지인데, ① 국가에 대한 예, ② 스승에 대한 예, ③ 수련자 상호간의 예 등이다.

도핑[편집]

doping

운동선수가 일시적으로 경기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흥분제·호르몬 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 도핑은 건강을 해치고 스포츠 정신에도 위배되기 때문에 IOC(국제올림픽위원회)를 비롯하여, 각 국제경기연맹에서 이것을 금하고 있다. 1960년 로마 올림픽에서 사이클 선수가 흥분제를 사용했다가 경기 도중 사망한 것을 계기로 1972년 삿포로 동계올림픽 대회부터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상위 입상자, 또는 임의로 뽑은 선수의 소변을 채취해서 실시한다

들배지기[편집]

씨름에서 상대 선수를 제압하는 기술의 하나. 상대 선수를 무릎 위로 높이 들어올려 상대 무릎이 오른쪽 바깥으로 나오도록 한 후 배지기로 상대편을 던져 넘어뜨린다.

라켓볼[편집]

racketball

스쿼시와 유사한 스포츠. 공이 바닥에 2바운드 하기 전에 라켓으로 쳐서 앞면 벽을 맞춘다. 천장을 포함한 모든 면이 유효한 면이므로 변화와 운동량이 많다. 경기 방식은 단식과 복식이 있고, 국제경기에서는 서버만이 득점하는 지정 3세트 경기 방식으로 승부를 결정짓는다. 1949년, 미국 서해안 지방에서 생긴 이 경기는 프로 선수가 있을 정도로 널리 보급되었다.

래프팅[편집]

Raffing

PVC나 고무로 만든 보트를 타고 계곡이나 강의 급류를 타는 레포츠. 패프팅은 원시시대에 통나무 뗏목을 타고 강을 건너던 것을 탐험레포츠로 변형, 발전시킨 것이다.

루어피싱[편집]

lure fishing

지렁이 등 날 미끼가 아닌 인조 미끼를 사용하는 낚시. 릴 낚시로 루어를 멀리 던진 후 릴을 감으면서 루어를 헤엄치듯 움직여 고기를 유인한다. 스푼 루어, 곤충·피라미 등의 이미테이션 루어가 있지만 스피닝이 보편적이다.

마이너 리그[편집]

miner league

미국 프로 야구의 2군(軍). 메이저 리그(1군)에 나아갈 선수들을 양성하는 2군 팀끼리 만든 리그이다.

메이저 리그[편집]

Major League

미국 프로야구의 최상위 리그. 내셔널 리그와 아메리칸 리그가 있다. 내셔널 리그는 1876년 8개 구단으로 발족하였고, 1969년 12개 구단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아메리칸 리그는 1900년에 7개 구단으로 결성하여, 이듬해부터 내셔널 리그와 리그 전을 개시했고, 그 후 구단 수가 늘어나 69년 12개 구단, 1977년 14개 구단이 되었다. 각 리그는 6, 7개 팀씩 동·서 두 지구로 나누어 두 지구의 1위끼리 소속 리그의 우승 결정전을 갖고 양 리그의 우승팀끼리 7회전제의 월드 시리즈를 갖는다. 현재 우리나라 선수로는 박찬호 등이 메이저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다.

바이애슬론[편집]

biathlon

동계(冬季) 근대 2종 경기. 라이플 총을 메고 스키를 이용, 일정한 거리를 주행, 그 중간에 있는 사격장에서 사격을 하는 사격과 스키의 복합 경기. 체력과 사격 실력을 가리는 스포츠이며 개인과 릴레이 경기가 있다. 제1회 세계선수권대회는 1958년에 개최되었으며, 올림픽 경기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것은 1960년 제8회 스쿼밸리 동계올림픽 대회부터 정식 종목이 되었다. 올림픽에서는 20㎞, 10㎞와 7.5㎞를 4명이 계주하는데, 코스 도중의 사격에서는 서서 쏴, 엎드려 쏴를 번갈아 5발씩 쏜다.

밧다리 후리기[편집]

유도의 기술 용어. 중심을 잃은 상대 선수의 체중이 실린 다리를 바깥 쪽에서 크게 걸어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방어율[편집]

防禦率 야구에서 투수가 9이닝 1경기 동안에 평균 몇 점의 자책점을 받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비록 상대적이기는 하지만 투수의 역량을 잘 보여준다. 계산 방법은 자책점에 9를 곱하고 이를 우수리를 포함한 전 투구이닝 수로 나눈다. 만일 완전히 나누어지지 않을 때에는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구해 4사5입한다.

배지기[편집]

씨름에서 상대를 쓰러뜨리기 위해 거는 기술 용어. 상대방을 앞으로 당겨 배 위로 들어올리면서 자기의 몸을 오른쪽으로 약간 돌리며 상대방을 옆으로 체어 넘어뜨리는 기술로 씨름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공격 기술이다.

백 패킹[편집]

Back Packing

최소한의 캠핑도구만을 갖고 걸어서 여행하는 레저 활동으로 도보여행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1965년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으며 산, 해변 등을 여행한다. 이는 제3의 수단으로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유행하는 보행 전문여행이다.

번지 점프[편집]

bungee jump

탑·다리 위 등 상당한 높이에서 탄력이 강한 줄을 두 다리에 묶고 뛰어내리는 스포츠. 담력을 시험하고 고소공포증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점에서 최근 젊은 층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스포츠의 유래는 뉴질랜드의 한 원주민 부족이 성인식 때 치르는 통과의례에서 비롯되었다.

베어 트로피[편집]

Vare Trophy

LPGA여자프로골프선수들의 성적 중 그 해 평균타수가 가장 낮은 선수에게 주는 상. 1953년 최초의 수상자는 패티 버그로 75타였으며 98년 애니카 소렌스탐이 69.99타를 기록, LPGA상 최초로 70타의 한계를 넘어선 골퍼로 기록됐다.

보스턴 마라톤 대회[편집]

Boston Marathon 大會

1897년 이래 매년 4월 19일에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국제 마라톤 대회. 미국 독립전쟁이 한창일 때 보스턴 교외의 콩코드에서 미국 민병대가 영국군과 싸워 승리한 것을 기리기 위해 치르는 대회이다. 우리나라는 1947년에 출전하여 1위에 함기용, 2위에 송윤길, 3위에 최윤칠이 입상하여 한국인의 기개를 세계에 과시하기도 했다.

빗당겨치기[편집]

유도 기술. 메치기 기술 중에서 손기술에 해당한다. 일견 엎어치기나 허리치기와 비슷해 보이지만 팔의 역할이 보다 중요한 기술이다. 상대의 중심이 두 발끔에 실려 있을 때 왼발을 뒤로 돌려 상대의 왼발 앞에 옮겨 디디면서 왼팔은 당기고 오른발로 밀어올리면서 넘기는 기술이다.

사이클링히트[편집]

cycling hit

야구경기에서 타자가 한 게임에서 1루타·2루타·3루타·홈런을 모두 친경우를 말한다. 올마이티 히트(Almighty Hit)라고도 한다.

30-30클럽[편집]

-club

야구에서 한 시즌에 홈런 30개와 도루 30개를 기록한 타자에게 주어지는 호타준족의 영광의 상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96년 시즌 현대 유니콘스의 신인 선수 박재홍이 처음 수상한 바 있다. 한편 한 선수가 한 시즌에 홈런 20개와 도루 20개를 기록한 것을 20-20클럽이라 한다. 이는 장타력과 빠른 발, 천부적인 센스가 있어야 가능하다.

샐러리 캡[편집]

Salary-Cap

팀연봉상한제. 스포츠 스타들의 과도한 몸값을 제한하기 위한 제도로 물가인상 등을 고려 매 시즌마다 바뀔 수 있다. 샐러리 캡은 자유계약제라는 허점이 있어 다른 팀의 선수를 영입할 때는 제한을 받지만 기존 소속 선수와의 재계약 때는 샐러리 캡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서든데스[편집]

Sudden Death

축구경기에서 무승부로 경기가 끝났을 때 종전대로 30분간 연장전에 들어가되 어느 팀이든 먼저 한 골을 얻는 순간 경기가 종료되는 방식. 골든 골(Golden Goal)이라고도 한다. 98프랑스 월드컵 대회 때 처음 실시되었다.

서울 올림픽[편집]

Seoul Olympic Game

한국의 서울에서 열린 제24회 올림픽 경기. 1988년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 23경기 237종목에 걸쳐 열렸다. 경기 내용면에서는 소련이 압도적인 우세를 보여 금메달 55개로 수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금메달 12개, 은메달 10개, 동메달 5개로 4위를 차지했다. 88서울 올림픽에 참가한 지역과 국가는 160국, 참가 선수는 9,531명이라는 사상 최대 규모였다.

스노 서핑[편집]

snow surfing

작은 크기의 서브 보드와 비슷한 판자를 타고 눈 위를 활주하는 스포츠. 미국에서 시작된 이 스포츠는 기초 기술만 제대로 익히면 스키보다 오히려 재미있고, 최근에는 동계 올림픽에서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이다.

스쿠버 다이빙[편집]

scuber-diving

잠수 도구를 이용하여 물 속으로 들어가 잠수하는 스포츠. 수중 행동은 매우 자유로우며, 연속 잠수 가능 시간은 수심과 스쿠버의 용량에 따라 달라진다.

아시아 경기대회[편집]

Asian Games

1951년 인도의 전총리 네루(Nehru)의 제창으로 IOC의 승인을 얻어 아시아 각국 상호간의 친선과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고 국제 올림픽 경기에 대비할 목적으로 국제 올림픽 대회 사이에 4년마다 열리는 경기. 제1회 대회는 인도의 뉴델리에서 개최되었으며, 1986년 제10회 대회는 서울에서 열렸다. 2002년 대회는 부산에서 열릴 예정이다.

알파인 스키[편집]

alpine skiing

스키 경기 종목의 하나. 유럽 알프스 지방의 산악 활강에서 발전한 종목이다. 경기 내용을 보면 활강·대회전(大回轉)·회전의 3종목이다. 그러나 최근의 월드컵 대회 등에서 중간에 슈퍼대회전이 추가된다.

에너지 대사[편집]

energy 代謝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에너지. 그 소비하는 분량을 대사량(代謝量)이라고 하며 칼로리(cal)로 나타낸다. 기초 대사량은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로 하는 최소의 양을 말하는데, 성인 남자가 하루에 필요로 하는 기초 대사량은 1,400cal이며, 성인 여성의 경우는 1,200cal이다. 기초 대사량은 여러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 스포츠 등 활동을 많이 하게 되면 에너지 소비량도 따라서 증가하므로 기초 대사량도 증가하게 된다.

F1 경주[편집]

-競走

자동차 경우는 크게 포뮬러, 그룹 C, 투어링카, 랠리 등 4가지로 구분되는데, 이 중 포뮬러는 타이어가 외부로 완전히 노출돼 '머신'으로 불리는 레이스 전용 차량을 쓰는 경기로 배기량과 규격에 따라 F1, F3000, F3, FJ, 고카트 등으로 세분된다. F1경주는 포뮬러 경주 중 하나로 배기량과 규격에 따라 세분된 F1에 해당되는 경주를 말한다.

5종 경기[편집]

pentathlon

육상 경기의 혼성 경기 일종. 남자와 여자에 따라 내용은 다소 다른데, 넓이뛰기·창던지기·200m경주·원반던지기·1,500m경주를 하루에 끝낸다. 여자의 경우, 첫째날 포환던지기·높이뛰기·200m 경주를 하고, 둘째날은 800m 허들·넓이뛰기를 한다.

올림픽 조직위원회[편집]

-組織委員會

올림픽 대회 개최국의 NOC와 개최도시가 협력하여 설립하는 대회진행기관. IOC가 개최국의 NOC를 통하여 대회 개최의 권한을 위임한다.

올림픽[편집]

Olympic game

프랑스의 쿠베르탱의 제창으로 1894년에 제1회 올림픽이 아테네에서 열린 이래 4년에 한 차례씩 열리는 국제경기대회. 이 올림픽은 올림피아 경기대회와 올림픽 동계 경기대회로 구성된다. 올림피아드 경기대회는 전쟁으로 인하여 개최되지 못하더라도 횟수가 가산되며, IOC가 공인한 30개 경기 종목 가운데 15경기 이상을 실시하도록 규정짓고 있다. 또한 개최국은 IOC와 협의하며 2경기를 추가할 수가 있다. 1988년에 열렸던 서울올림픽은 24회였다.

월드컵[편집]

World Cup

올림픽의 중간 해에 4년마다 열리는 가장 수준 높은 세계선수권대회.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최한다. 제1회 대회는 1930년 우루과이에서 개최되었다. 월드컵의 창설에는 프랑스의 줄리메의 공적이 컸기 때문에 54년의 스위스 월드컵부터 줄리메컵 세계선수권이라고도 불리게 되었다. 월드컵 출전 자격은 프로, 아마추어를 불문하지만 각국 대표팀은 대부분 프로선수로 화려한 경기를 펼친다.

윈드서핑[편집]

wind surfing

판(board)에 세워진 돛으로 바람을 이용해 파도타기를 즐기는 레저스포츠. 196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창안되었으며,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76년이다. 경기 형태는 물 위의 3각 지점에 부표를 띄우고 세 지점을 차례로 돌아오는 방식인 올림픽 코스를 비롯하여 장거리 레이스, 회전, 자유형, 단체 경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유산소운동[편집]

有酸素運動

근육에 산소가 공급되도록 하는 운동. 운동시간이 비교적 길고 움직이는 동안 계속 숨을 쉬어야 한다. 조깅·에어로빅·줄넘기 등이 대표적이다. 반면 무산소운동은 단거리달리기·역도·아령·턱걸이 등 몸이 움직이는 동안 호흡이 정지되는 운동이다. 유산소운동은 체내 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질을 태워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운동기구가 없어도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유스 호스텔[편집]

Youth Hostel

여행 등 야외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정신과 육체 발달을 도모하자는 취지에서 세워진 숙박 시설. 1909년, 독일에서 처음 운영된 이래 전세계로 보급되었다. 민영과 공영 형태로 운영되는데 값싼 숙박 시설을 제공한다는 의무뿐만 아니라 호스텔 안에서는 페어런트(parent)라는 책임자의 지휘 아래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 유스 호스텔 회원은 세계 모든 국가의 유스 호스텔을 이용할 수 있다.

2006년 동계올림픽[편집]

2006年冬季-

2006년 제20회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이탈리아의 토리노가 확정되었다. 이탈리아는 지난 56년 코르티나-담폐초 대회 이후 50년 만에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는 영광을 안았으며, 60년 로마 하계올림픽을 포함 통산 3번째로 올림픽을 개최하개 된다.

인디카레이싱[편집]

Indicar-racing

여러 자동차 경주 중에서도 가장 빠른 스피드로 달리는 세계 최고의 레이스. F1 그랑프리가 유럽에 기반을 두고 각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레이싱클럽 중심으로 경기를 운영하는데 반해 인디 카레이싱은 미국을 기반으로 개인팀이 주축이 된다. 공식명칭은 'PPG CART 월드시리즈'다.

일리걸 오펜스[편집]

lllegal Offence

한국농구연맹이 2000년 시즌부터 도입키로 한 규칙. 1대 1공격에 강한 선수에게 지나치게 의존, 플레이가 단순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되입된다. 코트 중앙에 가상의 선을 그어 볼을 가지오 있는 공격선수편에 반드시 동료가 1명 이상 있어야 한다. 한 선수가 볼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 4명의 선수가 반대편에 있으면 일리걸 오펜스가 된다.

제트 스키[편집]

jet ski

엔진과 핸들을 장치한 선형(船型)보트로 수상(水上)을 달리는 스포츠. 프로펠러가 밖으로 돌출해 있지 않으므로 안전하며 핸들에서 손을 떼면 엔진 작동이 정지된다. 수심이 깊지 않은 곳에서도 달릴 수 있으므로 레저 스포츠로 최근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자책점[편집]

自責點 earned run

야구에서 투수로 인하여 빼앗긴 득점으로 방어율 산출의 기초가 된다. 수비측이 3명을 아웃시킬 기회를 포착하기 전에 주자가 안타, 희생플라이, 희생번트, 도루, 척살(put out), 야수선택, 사사구(四死球) 또는 투수의 폭투, 보크로 홈인했을 때 기록된다.

축구복표 도입[편집]

蹴球福票導入

경기결과의 승무패와 스코어를 알암 자추는 등 정해진 프로그램에 소액의 돈을 걸고 정답자에게 당첨금을 지급하는 일종의 내기다. 영국에서는 풀스 게임(pools game)이라 하여 이미 시행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스웨덴, 그리스 등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다. 새로 도입된 축구복표의 정식명칭은 '체육진흥투표권'으로 전국 각지의 축구복표 판매소에서 일정기간 게임을 대상으로 한 쿠폰을 구입, 예상승패를 기입한 뒤 컴퓨터 단말기에 입력하고 결과를 기다려 알아맞힌 적중률에 따라 배당액을 받게 되는데 참가금액은 1000원 - 1500원선으로 1인당 참여상한선은 20만원이 될 전망이다. 한편 미성년자에게는 판매가 금지된다.

7종 경기[편집]

septathlon

여자 혼성 경기. 국제육상연맹이 지금까지의 5종 경기를 대신하여 1981년에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하였다. 경기 방식은 2일간 연속 치러지는데, 첫째 날에는 100m 허들·높이뛰기·투포환·200m 달리기, 둘째 날에는 넓이뛰기·창던지기·800m달리기순으로 실시된다. 순위는 혼성 경기 득점표에 따라 각 종목의 종합 득점으로 정한다.

카누[편집]

canoeing

아주 작은 보트로 하는 수상 경기. 잔잔한 호수 혹은 급류에서 속도를 겨룬다.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것은 1936년의 11회 대회 때부터이다. 한쪽으로 노를 젓는 캐나디언 카누와 양쪽으로 번갈아 노를 젓는 카약으로 구분한다. 국제선수권에서 채택하는 종목을 보면 캐나디언 카누에서는 싱글·페어가 있고, 카약은 싱글·페어·포가 있다. 급류에서는 게이트를 통과하는 슬람롬 경기와 3㎞ 이상의 급류에서 스피드를 겨루는 와일드 워터 경기도 있다.

캠핑카[편집]

camping car

자동차 캠핑으로 이용하는 차. 캠퍼(camper)라고도 부른다. 대형 트레일러나 버스에 화장실과 욕실을 갖춘 것에서부터 소형 트럭에 캠퍼 셀(camper shell)을 얹어놓은 것까지 여러 형태가 있다. 특히 국토가 넓은 미국에서 성행하고 유럽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엄격하게 차량 개조를 규제하기 때문에 보급이 늦어지고 있다.

테니스 4대 그랜드 슬램[편집]

tenis 四大 grand slam

프랑스 오픈 대회(롤랑 가로스), 윌블던 대회(전영 오픈), 호주 오픈 대회, 전미 오픈 대회를 말하고 한 선수가 1년 동안에 4개의 토너먼트 경기에서 모두 우승하는 것을 그랜드 슬램이라 한다.

트라이애슬론[편집]

triathlon

철인경기. 수영 3.8㎞, 사이클링 179.2㎞, 마라톤 42.195㎞를 한 사람이 하루에 치르는 경기. 원래는 사흘 동안 하루에 한 종목씩 치렀으나, 1978년의 하와이 대회 때부터 하루에 치르기 시작하였다. 세계 최고기록은 8시간 39분 56초이다.

트레킹[편집]

trekking

아름다운 풍경에 빠지면서 현장 학습은 물론 체력도 연마하는 이색 레포츠. 매회 15∼20㎞를 걸으며 주로 야영을 통해 체력 단련을 하며, 여행지와 관련된 학습 활동은 부차적인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답사 여행과는 다르다. 최근에는 히말라야의 고산 4,000∼5,000m를 캐러밴하는 트레킹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트리플 더블[편집]

tripple double

농구경기에서 한 선수가 한 경기에 득점·리바운드·어시스트 3개 부문에 걸쳐 두 자리수 이상의 숫자를 동시에 기록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

패러글라이딩[편집]

paraglaiding

낙하산 활강(패러슈팅)과 행글라이딩의 원리를 포함한 새로운 항공스포츠. 등산을 한 후에 신속한 하산을 위해 프랑스의 한 산악인이 창안한 것이다. 일직선에 가까운 특수 제작된 약 4kg 정도의 낙하산을 휴대하고 산에 오른다. 패러글라이드의 이륙 지점으로는 25° 가량의 경사지가 알맞으며 초속 1∼6m 가량의 풍속이 가장 이륙에 알맞다. 활강 요령은 네 개의 줄을 당기거나 놓아 가속·감속, 좌우로 회전하는데, 가속할 때는 앞줄을 당기고 감속할 때는 뒷줄을 당긴다. 또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꿀 때는 왼쪽 뒷줄을 당긴다. 착륙할 때는 뒷줄 두 개의 끝을 당기면 낙하산이 같이 천천히 내려앉는다.

패럴림픽[편집]

Paralympic

신체장애자들이 국제경기. 하반신불구(Paraplegia)와 Olympic의 합성어로 장애자 올림픽이라고도 한다. 52년부터 국제경기대회로 발전, 4년마다 개최된다. 올림픽이 있는 해에는 올림픽 개최국에서 개최된다.

퓨처스 투어[편집]

futures tour

LPGA 투어에 오르지 못한 선수나 탈락한 선수가 정식투어에 나가기 위해 실력을 연마하는 무대로 1981년 창설되었다. 미국 전역을 돌며 매년 15개 안팎의 대회가 열리는데 대부분 3라운드 54홀 스트로크 플레이로 펼쳐진다. 아마골프에서 그랜드 슬램을 기록한 박지은이 프로로 전향 출전해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프레올림픽[편집]

Pre Olympic

올림픽 대회가 개최되기 1년 전에 그 경기 시설이나 운영을 검사하기 위해 개최하는 비공식 경기대회이다.

PGA[편집]

Professional Golfers Association Of America

미국 프로골프인협회. 1961년 프로골프에 대한 관심과 경기 수준을 높이고 회원의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결성되었다. 매년 열리는 PGA 선수권대회는 세계 그랜드슬램대회의 하나로 라이더컵 국제단체경기를 영국과 공동으로 주관하고 미국 전역을 순회하며 열리는 순회대회를 후원한다. → PGA에 해당하는 여자프로골프협회(LPGA)는 LPGA선수권 대회를 주관한다.

FIFA[편집]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lation국제축구연맹. 국제올림픽위원회(IOC)·국제육상연맹(IAAF)과 더불어 세계 3대 체육기구로 불린다. 본부는 스위스의 취리히에 있다. 현 FIFA 회장은 제프 블래터이며, 정몽준 대한축구협회장이 임기 4년의 FIFA 부회장에 재선되어 2002년까지 부회장직을 맡았다.

해트 트릭[편집]

hat trick

축구와 아이스하키 경기에서 한 선수가 3점을 득점하는 일. 영국에서 유래되었는데, 크리켓 경기에서 연속 세 타자를 아웃시킨 투수에게 모자를 선사한 데서부터였다. 한 경기에서 6득점을 하는 경우에는 더블 헤드 트릭이라고 한다.

호미걸이[편집]

씨름 기술의 하나. 상대 선수를 당겨 들어올렸을 때 상대방 오른쪽 발목이 자신의 두 다리 사이로 들어왔을 경우, 자기의 무게 중심을 왼쪽에 두고, 오른쪽 발뒤꿈치목으로 상대방의 오른쪽 발목을 걸어당기며 밀어넘어뜨리는 기술이다.

홀인원[편집]

hole in one

골프 경기에서 하나의 홀에서 기준 타수보다 1타수가 많은 스코어를 홀인하는 것. 2타수가 많은 스코어로 홀아웃(공을 홀에 넣는 것)하는 것을 더블 보기라고 한다. 그러나 하나의 홀에서 기본타보다 1타수가 적은 타수로 홀인하면 버디, 2타수 적은 스코어로 홀인하는 것을 이글(eagle)이라고 한다.

활강[편집]

滑降

표고의 차이가 남자는 800∼1,000m, 여자는 500∼700m의 코스를 단순히 활강하여 타임을 겨루는 겨울철 경기. 급경사면을 시속 70∼100㎞의 초고속으로 활강하는 데 따른 위험 방지를 위해 경기자는 반드시 헬멧을 써야 한다.

훌리건[편집]

hooligan축구 경기가 벌어지고 있는 축구장을 찾아가 난동을 부리는 사람. 19세기말에 영국의 뮤직홀에서 난동을 일으킨 훌리건 집안에서 유래하였다. 경기를 통해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지거나 만족스런 경기를 보여 줄 때, 자신의 스트레스를 다 풀지 못했을 때 벌이는 훌리건들의 난동은 간혹 유혈참사로 이어지고 전쟁으로 번지기도 한다.

히트 앤드 런[편집]

hit and run

야구 경기를 할 때에 타자와 주자가 사전의 시나리오에 따라 투수의 투수 동작 개시와 더불어 주자는 다음 베이스를 향해 달려나가고 타자는 반드시 공을 쳐내는 경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