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시사/현대사회와 시사/군사·과학기술·스포츠 레저·의료/의 료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가정간호사제[편집]

家庭看護士制

병원과 계약된 환자의 요청이나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체크하고 간단한 터치와 투약 행위를 하는 일. 아주 가벼운 질병이거나 대수롭지 않은 증세나 만성적인 질병의 경우 치료를 집에서 함으로써 의료 자원의 효율을 높이는 데 근본 취지가 있다. 전국민의료보험시대를 맞은 우리나라에서는 보사부에 가정간호사를 전담하는 부서를 두고, 노인을 비롯 만성질환자·퇴원환자 등을 대상으로 가정간호사제도를 실시한다.

가정의[편집]

家庭醫

의사 한 사람이 가족 단위로 건강이나 병력(病歷)을 1차로 진료하고 관리하도록 하는 제도. 1984년 12월에 가정의 개업을 위한 '전문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을 고시함으로써 가정의가 이제는 전문의로써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 이것은 열이 약간 오르거나, 가벼운 두통 증세만 보여 종합병원을 찾는 비정상적인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실시된 제도이다.

간경변[편집]

肝硬便 간염이 완치되지 않은 채 만성간염으로 이행하여 간 전체가 딱딱해지는 간장질환의 종말적 병태. 특별한 자각 증세가 없이 진행되는데, 말기에는 복수(腹水)·황달 및 토혈, 의식장애 등이 일어난다. 간경변에 걸린 뒤 5년 이상 생존율은 1960년대만 해도 50% 이하였는데, 지금은 치료법의 향상으로 60, 70%로 향상되고 있다.

간암[편집]

肝癌

간장암이라고도 한다. 간세포의 간암세포에서 생기는 간암세포암과 담관세포의 담관암세포에 생기는 담관세포암이 있다. B형 간염바이러스의 잦은 감염에 의한 경우가 많다. 간경변의 25%는 간암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간암의 90%는 간경변을 병발하고 있으며, 수술도 쉽지 않아 5년 생존율이 아직 35%에 불과한 실정이다. 치료는 항암제에 의한 화학 요법이 주가 되지만, 최근에는 수술도 시도하여 성공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거식증[편집]

拒食症

음식먹기를 한사코 거부하는 신경정신질환. 그와 반대의 경우가 폭식증이지만 모두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다. 거식증이나 폭식증 환자의 공통적인 특징은 남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을 비롯하여 무력감, 외로움, 분노·동격성, 불안심리 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광우병[편집]

狂牛病

다 자란 4, 5세의 소에 주로 발생하는 폐사성 신경질환으로, 뇌에 생긴 구멍으로 인해 갑자기 미친 듯이 포악해지고 정신이상, 거동 불안, 난동 등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1996년초에 영국 경제에 막대한 손실을 입힌 것은 물론, 전 유럽을 공포에 떨게 한 광우병은 1986년에 영국의 과학자들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그러나 그 감염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광우병에 걸린 소의 고기나 뇌를 먹은 사람이 이 병에 걸린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없으나, 영국에서 매년 50여 명 정도가 이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어, 소와 인간의 해면양뇌질환이 병리조직학적으로 똑같다는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규폐증[편집]

硅肺症

규산(硅酸) 성분이 있는 돌가루가 폐에 쌓여 생기는 질환. 광부·석공(石工)·도공(陶工)·돌 따위의 연마공 등에서 볼 수 있는 직업성 질환이다. 말기에는 몸을 움직일 때마다 호흡 곤란 등의 증세로 고통을 호소한다. 무엇보다도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하며, 마스크 사용, 환기시설, 작업 환경의개선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뇌사[편집]

腦死

뇌 전체의 기능이 상실되어 회복될 수 없는 상태이지만 인공호흡 장치에 의해 심장이 뛰고 있는 상태. 원래 호흡과 심장도 함께 정지하지만 인공호흡기의 출현으로 뇌사 후에도 심장은 계속 뛰게 할 수가 있다. 이로 인해 신선하지 않으면 이식이 불가능했던 장기이식의 길이 열렸으나 한편으로는 죽음의 정의가 변경되면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뇌종양[편집]

腦腫瘍

뇌세포에서 자란 종양. 혈관을 비롯 신경, 뇌막 등에서 발생하여 두개골 내에서 발육하는 신생물을 모두 포괄한다. 증상은 생기는 부위에 따라 다른데, 보편적으로 두통·구토, 팔다리의 운동 이상, 시각 장애 증세를 보인다. 촬영과 뇌외과, 방사선요법의 발달로 치료 성과는 날로 좋아지고 있다.

닌텐도 증후군[편집]

任天堂症候群

오랜 시간 불규칙적으로 깜박거리는 빛에 자극받아 생기는 광(光)과민성 간질 발작. 오락 프로그램인 닌텐도게임 중에 발작을 일으킨 경우가 많아 붙여진 이름이다. 증상은 게임도중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서 눈과 입이 돌아가며 발작을 일으키다 깨어난다. 간질병인이 잠재돼 있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는데, 간질환자의 2 - 3%, 10 - 13세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다.

DNA[편집]

Deoxyribo Nucleic Acid

생물의 유전현상에 큰 역할을 하는 핵산의 일종으로, 주로 핵에 존재하는 고분자 화합물로서 염색체의 주성분이며 실질적인 유전물질을 말한다. 1953년 왓슨(J.D.Watson)과 크릭(F.C.Crick)에 의해 2중 나선형의 분자구조를 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현재 DNA의 인공합성이 가능하며, 인간의 DNA 일부를 미생물의 DNA에 넣는 등 유전자 교체기술이 기본적으로 확립되어 유전자를 조작하는 유전자 공학이 미래의 산업혁명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마약대사[편집]

麻藥大使

마약퇴치를 위하여 범세계적인 운동의 일환으로 유엔이 임명한 사절. 마약대사는 마약의 병폐가 심한 지역을 순회하며 각국 정상들을 상대로 한 마약대책 호소, 청소년들에 대한 강연, 마약퇴치를 위한 기금 모금 등의 일을 한다. 유엔 마약국제계획(UNDP) 총회에서 공식 임명하며, 1992년 6월 23일 한국의 정명화(첼리스트)·정경화(바이올리니스트)·정명훈(지휘자) 트리오를 초대 마약대사로 임명하였다.

마리화나[편집]

marijuana

대마초 잎을 말려 가루로 만든 것. 예로부터 아편과 함께 쾌락을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지각이 예민해지는 등 여러 가지 작용을 하며 중독성은 비교적 약한 편이다. 다량으로 피울 경우 환각 증상을 일으키고, 매일 복용하면 신경을 훼손당해 정신장애를 일으킬 위험도 있다.

백혈병[편집]

白血病

혈액암. 혈액을 생산하는 골수에 이상이 생겨 이상한 백혈구만을 여러 종류가 있으며, 어느 증세든지 치료하지 않을 경우 90%가 6개월 이내에 사망한다. 그러나 최근 뛰어난 항암제의 등장으로 치료법이 발달하여 치유율이 많이 향상되었다. 병의 진행에 따라 급성과 만성이 있으며, 발생한 조직에 따라 골수성·림프성·단구성으로 나눈다.

사상의학[편집]

四象醫學

1894년, 이제마가 창안·발표한 체질의학. 사상은 태양(太陽)·태음(太陰)·소양(少陽)·소음(少陰)으로 분류되며, 이를 사람의 체질과 결부시켜 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으로 분류한다. 각기 체질에 따라 성격, 심리상태, 내장의 기능과 이에 따른 병리·생리·약리·양생법과 음식의 성분까지 분류한다. 사람은 생리적으로 이 네 체형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내장의 대소 허실이 결정되어 있어 태양인은 폐가 크고 간이 작으며, 태음인은 간이 크고 폐가 작으며, 소양인은 비장이 크고 신장이 작으며, 소음인은 신장이 크고 비장이 작은 체질이다.

소아성인병[편집]

小兒成人病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등 성인에게 나타나는 성인병이 어린이에게 나타는 상태. 원인은 단백질이나 지방의 섭취량은 늘고 운동량은 상대적으로 적어졌기 때문이다. 인스턴트 식품의 범람도 중요한 원인의 하나이다.

수면성 무호흡증후군[편집]

sleep apnea syndrome

수면중에 일어나는 호흡장애 질환. 하룻밤에 10초 이상 되는 호흡정지가 30회 이상 일어나면 중증이다. 크게 코를 골며 자다가 숨이 멈추는 증상으로 편도선의 비대나 고령화, 비만 등으로 설근(舌根)이 가라앉고 상기도가 막히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 증상이 되풀이되면 폐고혈압, 심부전, 뇌장애 등을 일으키며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입감염증[편집]

輸入感染症

여행자나 수입식품 등을 통하여 들어온 해외에서 유행하는 감염증. 수입 개방과 해외여행의 자유화 이후 톡소플라스마·말라리아·질(膣) 트리코모나스 등 국내에서 멸종되었거나 확인되지 않았던 기생충 등이 나타나고 있는데, 출입국자 관리에 기생충 문제를 포함시키고, 해외 취업시 풍토병에 대한 사전교육과 귀국 후 전문적인 검진이 요구된다.

슈퍼 박테리아[편집]

VRSA

정식명칭은 '반코마이신 내성 황색포도상구균'으로 반코마이신에 내성을 가지는 세균. 반코마이신은 항생제 가운데 가장 강력한 항생제로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은 증상에도 항생제를 남용, 반코마이신 항생제에도 내성을 가지는 슈퍼 박테리아가 생겨나게 된 것이다. 황색포도상구균은 감염되면 피부염증이나 부스럼 등 가벼운 질환으로부터 폐렴·패혈증 등 심각한 병까지 일으킬 수 있다.

신약[편집]

新藥

기존 약물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거나 비아그라처럼 완전히 새로운 메커니즘을 가진 약. 기존 약물보다 약효·안전성이 뛰어난 신물질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한 의약품으로 하나의 신약이 탄생하기까지 10 - 15년의 기간이 걸린다. 국내 신약 1호는 SK케미칼이 개발한 위암치료제 '선플라'이다.

아킬레스건[편집]

Achilles腱

발 뒤꿈치에 있는 힘줄. 치명적인 약점을 말할 때 인용하는 말이다. 이 말은 고대 그리스의 전설적인 영웅 아킬레스는 발뒤꿈치를 빼고는 불사신(不死身)이었으나 적장이 쏜 화살을 뒤꿈치에 맞고 죽었다는 고사에서 비롯된다.

알츠하이머병[편집]

Alzheimer病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점차 정신 기능이 쇠퇴하는 병. 이 병의 특징은 기억력과 정서면에서 심각한 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현대 의학에서는 뚜렷한 치료법은 물론 예방법이 개발되어 있다. 알츠하이머병과 치매를 동일시 하는 경우가 있으나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과 같은 성인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알코올병[편집]

Alchol病

알코올 중독에 대한 WHO의 공식 명칭. 알코올 음료를 일시에 많은 양을 마신 급성 중독의 경우, 의식을 잃거나 동공의 확장, 피부혈관 이완을 일으키고, 심장 및 호흡기능의 저하를 초래하여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만성 중독의 경우 신체장애와 정신질환을 일으킨다. 오랜 기간에 걸친 음주 때문에 생기는 질환으로는 알코올 간질, 알코올성 간경변, 알코올성 신경염, 알코올성 진행마비 등이 있다.

[편집]

癌 세포의 핵산 안에 암 유전자가 활성화 증폭되어 일어나는 병. 자율적 증식을 무한정으로 한다. 인간에게는 60개 조의 일정한 수의 세포가 있다. 그러나 암세포는 끊임없이 분열·증식시켜 나가기 위해 상당한 영양을 필요로 한다. 그 때문에 주위의 혈관의 용적을 증대시킨다. 정상 세포는 제 위치를 지키지만 암은 주변의 조직에 마구잡이로 파고들며, 발생 부위에서 확대 착상하여 전이(轉移)한다.

에이즈[편집]

AIDS

후천성 면역결핍증후군. 에이즈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세포성 면역부전 상태를 특징으로 하는 병. 아이티 출신의 에스파냐계 미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에이즈가 유행하는 지역에서의 남성 동성애자나 정맥 주사에 의한 약물 상용자, 이런 사람과 성적인 접촉을 한 사람, 에이즈가 많이 발생한 지역에서 혈액제 수액을 받은 사람에게 발생 확률이 높다. 에이즈의 주요 증상은 발열, 식은 땀, 림프선 종대(腫大), 간장 혹은 비장의 종대, 설사,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이 있다. 난치병이며, 발병하면 거의 3년 이내에 사망한다.

FDA[편집]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미국 식품의약국. 보건후생성의 하부기관. 이 가운데 의약품에 관계있는 부서가 의약품국이며, 이 밖에 식품·동물의약품·방사선 안전 및 기타 국이 있다.

O-157[편집]

1996년 일본에서 8,000여명의 환자가 발생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병원성 대장균. 4개의 병원성 대장균 중 하나인 O-157은 햄버거, 우유, 주스, 소생간 등의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O-157균에 의한 식중독에 걸리면 3 - 4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설사, 복통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신부전증이나 뇌장애를 일으킨다.

요로 결석[편집]

尿路結石

소변 배출 기관 즉 요도·방광 등에 생긴 돌. 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몸이 만성적인 탈수 상태에 빠져 있을 때에 나타난다는 것이 가장 유력하다. 주요 증상은 옆구리가 갑자기 심하게 아프고, 아래쪽 요도에 결석이 생겼을 때에는 처음부터 통증이 온다. 약 20% 정도는 소변에 혈액이 보이기도 한다. 요로 결석 환자는 되도록 물을 많아 마셔 소변을 묽게 하는 것이 좋다. 크기가 1㎝ 이내의 작은 초기 결석은 3∼4 시간 내에 3∼4ℓ 이상의 물을 집중적으로 마시면 결석이 소변과 함께 나올 수 있으나 한번 요로 결석이 생기면 재발 가능성이 60% 정도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우주의학[편집]

space medicine

우주 비행에서 인체에 발생할 수 있는 의학상의 문제들을 연구하는 학문. 우주선이 발사할 때와 회수할 때 발생하는 급격한 가속도·감속도와 궤도비행중의 무중력 상태, 우주 공간에서의 고온과 저온, 진공, 우주선·자외선 등 지상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인체의 기능, 조직, 심리가 받는 영향과 대책 등이 주제가 된다. 지상에 설치된 시설이나 항공기에 의한 모의실험, 우주 비행중의 검사가 주요 연구 수단이다.

유전자 정보은행[편집]

遺傳子情報銀行

중요 강력사범 재소자의 유전자형을 전산에 입력, 그 자료를 모아놓은 것. 범죄현상에서 나온 증거물과 비교·검색해 범인색출에 이용하고 있다.

유전자 진단[편집]

遺傳子診斷

세포를 배양하여 효소의 반응, 염색체 수나 형태를 통해 유전병을 진단하는 것. 유전자 진단은 간편하면서도 정확도가 높아 조기 발견이 가능하기 때문에 질병의 예방과 새로운 치료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다.

의료은행[편집]

醫療銀行

생체의 일부를 자신이나 타인을 위해 사용하도록 하는 시스템. 최초의 의료은행은 혈액은행이다. 자신이 사망한 후에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는 것은 안구은행, 신장을 제공하는 신장은행 등이 있다.

의원병[편집]

醫原病

의료 행위를 통해 발생하는 질병 혹은 장애의 총칭. 예방접종, 투약, 주사, 수술의 과실, 입원 환자의 관리 실수 등으로 일어난다. 그 예로 종두뇌염, 페니실린 쇼크 등이 있다. 약제의 만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의약품의 재점검 작업을 하는 것도 의원병 방지 대책 가운데 하나이다.

인공수정[편집]

人工受精

채취한 정자를 질을 통해 자궁이나 난관으로 들여보내 수정시키는 기술. 무정자증이나 정자수가 적은 경우 등 남성측에 원인이 있는 불임의 치료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남편의 정자를 사용하는 경우를 AIH, 타인의 정자를 제공받는 경우를 AID라고 한다. 국내에서 인공수정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자 '인공수태 윤리에 관한 선언'을 1993년 5월에 발표하였다. 축산 분야에서의 인공수정은 우량 품종의 유지 등에 필요한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다.

인슐린[편집]

insulin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변화시켜 간장에 저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부족하면 혈액 중의 당(糖)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져 소변으로 베출되는데, 이것이 바로 당뇨병이다. 당뇨병 치료제로서의 인슐린은 호르몬 제제 가운데 가장 많은 양을 필요로 한다. 아미노산이 51개나 들어 있기 때문에 동물에서 추출하는 편이 화학합성보다 경비가 절감되므로 소나 돼지 췌장에서 추출한 제제가 널리 쓰인다.

인터페론[편집]

Interferon

바이러스 등에 의한 자극에 대해 백혈구·림프구 따위가 만들어내는 단백질로서 감염되지 않은 세포에 저항을 주고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한다. 현재는 알파(α)·베타(β)·감마형(γ)이 발견되는데, 백혈구에서 분비되는 알파형과 선유아(線維芽) 세포에서 분비되는 베타형은 제품화되어 있으며, 감마형은 주로 T세포에서 분비된다.

재활의학[편집]

再活醫學

만성적 장애를 치료하고, 물리적인 방법을 통해 장애자에게 정상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의학의 전문 분야. 물리요법 의학이라고도 하는데, 신체의 운동 기능에 영향을 주는 병이나 통증 때문에 활동의 제약을 받는 장애자가 원만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치료법으로는 열마사지 운동, 전기 자극, 기능 훈련 등이 있다. 재활의학이 전문 분야로 자리잡은 것은 1차 세계대전 이후이며, 한때 유행했던 소아마비나 2차 세계대전으로 부상당한 사람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많은 발전을 보았다.

정서장애[편집]

情緖障碍

신체적으로나 지적인 면에서 뚜렷한 지체나 기질적인 질환이 없는데도 언어를 비롯하여 식사, 배설 등에 그릇된 버릇이 있거나 신경증적, 반사회적 행동을 상습으로 하는 증세. 희로애락으로 표현되는 정서면에서의 미성숙이나 갈등 때문에 보이는 상습적인 이상한 행동으로 등교를 거부하거나 말을 않는 함묵증, 야뇨, 요실금, 식욕부진 등을 꼽을 수 있다. 어린이의 자폐증도 여기에 포함시킬 수 있다.

직업병[편집]

職業病

어떤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 어느 직종에 근무한 이후에 질병이 발생했거나 작업장의 환경이 특정 질병을 야기할 정도로 나쁘며, 증세가 작업장의 환경과 관계가 있을 때 직업병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다. 현재 진폐증, 소음성 난청, 유기용제 중독 등은 그 피해가 어느 것보다 심각하다. 유해한 환경에서의 야간작업, 교대근무, 불규칙 노동, 장시간 노동은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더욱 높여 준다.

초음파 내시경[편집]

超音波內視鏡

직경 7㎜의 아주 작은 초음파 진단기를 붙인 특수 내시경. 몸 밖에서 초음파를 발사할 경우 위장의 가스 때문에 방해받는 췌장암의 진단 등에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초음파 내시경을 통하여 복부 깊숙이 있는 췌장 등을 뚜렷하게 그려낼 수 있다.

치매[편집]

癡保

어떤 원인으로 뇌세포가 파괴돼 정상생활을 할 수 없을 만큼 기억력과 지적기능이 떨어지는 증상. 원인이 무엇인가에 따라 노인성 치매와 혈관성 치매, 알코올 남용 등에 의한 기억성 치매(치료 가능한 치매) 등으로 구분한다. 알츠하이머병이라고도 불리는 노인성 치매는 뚜렷한 원인이 없이 나이가 들어 생기기 때문에 퇴행성 치매라고 부르기도 한다.

탄저병[편집]

炭疽病

소·말·양 등 초식동물의 탄저균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병. 증세는 내장 특히 지라가 붓고 혈관 속에 균의 증식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병든 가축 고기를 먹거나 피부 접촉 혹은 호흡기를 통하면 전염되며, 치료를 않을 경우 사망률은 20∼50%이다.

파상풍[편집]

破傷風

파상풍균이 만드는 독소 때문에 생기는 급성감염성 질환이다. 턱의 근육이 심한 경련을 일으켜 입을 벌리기조차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파상풍균은 먼지나 흙 속에서 증식하며, 공기가 필요하지 않은 세균이다. 상처난 피부를 통해 몸 속으로 들어가며, 상처에 공기가 통하지 않으면 더욱 빨리 증식한다. 파상풍의 증상은 대개 감염된 뒤 며칠 또는 몇 주 안에 시작된다. 파상풍 환자는 기운이 없고, 두통·열·통증이 생기며, 입을 벌리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진다. 얼마 뒤 몸의 모든 근육이 경직되고 경련 때문에 호흡이 곤란해지기도 한다.

파킨스병[편집]

Parkins病

50대 전후에 주로 발병하며 손발이 떨리고 근육이 경직되는 병. 대개 손발이 떨리기 시작하여 점차 전신운동이 불가능해진다. 이로 인하여 종종걸음을 하게 된다. 몸이 앞으로 굽어지며 얼굴에 표정이 없고 대화나 눈을 깜박이기도 어렵게 된다.

편도염[편집]

扁桃炎

편도선염이라고도 한다. 염증 때문에 편도가 아픈 병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편도염이라고 하면 구개편도염을 말한다. 편도염은 구개편도(편도선)의 어느 한쪽이나 양쪽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긴다. 보통 10 - 40세 사이의 사람들에게 발병하는데, 첫 증상은 목구멍이 붓고 아프면서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지는 것이다. 심해지면 열, 두통, 요통, 목의 뼈근함,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목구멍의 편도 옆에 고름이 모여 농양이 생긴다.

폐렴[편집]

肺炎

폐에 염증이 생긴 질환이다. 거의 모든 폐렴은 바이러스, 세균, 균류 또는 다른 미생물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드물게는 알레르기반응이나 자극적인 화학물질을 흡입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1940년대에 항생제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폐렴 환자의 1/3 정도가 사망했다. 오늘날에는 적절한 의학적 치료로 폐렴 환자의 95% 이상이 회복된다. 그러나 일부 저개발 나라에서는 폐렴이 여전히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호르몬[편집]

hormone

동식물의 내분비선에서 생성되는 화학물질로 각 기관이 조화를 유지하도록 조절한다. 신체의 여러 기관에서 생성되어 다른 기관에 영향을 주며, 신체의 다양한 기관들이 조화롭게 그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호르몬은 사람이나 동물에서는 생장·발생·생식 등의 작용을 조절하며, 식물에서는 생장이나 개화 등 여러 가지 생리작용을 조절한다. 생물이 알맞은 종류의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그 양이 적당하지 않으면 심각한 이상 증세가 나타나며,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다.

호스피스[편집]

hospice

임종을 앞둔 환자가 육체적·정서적으로 고통을 덜고 편안한 죽음을 맞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 활동, 또는 그런 봉사를 전문으로 하는 시설이다. 호스피스 활동은 환자의 고통과 증상의 완화, 환자와 호스피스 활동을 하는 사람들간의 친밀한 관계 유지, 환자의 가족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 등을 원칙으로 한다. 호스피스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환자를 치료하고 돌보는 데 가장 현대적인 의료기술을 사용한다. 자신들의 전문적인 기술을 사용해 암, 후천성면역결핍증, 노환, 배혈병 등 불치의 환자들을 돌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