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언어I·한국문학·논술/아시아 문학/인도 문학/벵골리 문학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벵골리 문학[편집]

-文學

벵골어의 기원(起源)은 11세기경의 중세 인도 아리아어에서 찾을 수 있다. 그 문학의 최고(最古)의 작품으로서는 사하지아파(派)의 전도사들에 의해 노래 불려진 차르야파다를 들 수 있으나 동시에 벵골 지방에서 성행되던 토속신앙에서 유래된 몇 개의 서사시도 제외될 수 없는 것이다. 중기 벵골리 문학의 특징은 차이타니아(caitanya, 1485-1533)를 중심으로 한 비시누파 문학의 융성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씌어진 작품으로는 크리시나신의 찬미가, 차이타니아의 전기(傳記), 명언집(名言集)이 많다.

현대 벵골리 문학의 기초는 반킴 찬드라에 의해 구축되어 타고르에 의해 개화(開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노벨상 수상은 벵골리 문학을 세계적으로 소개함과 동시에 자국의 문학자에게 긍지와 자신을 주었다. 그 후 한동안 이 나라에서는 그의 영향을 받지 않은 문학자는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작풍에 염증을 느껴, 그의 영향을 벗어나 생활에 밀착한 문학의 창조를 모색하는 문학자에 의해, 제1차 세계대전 후 자연주의 문학이 시작되었다. 그 후 진보주의적 작가 그룹이 등장하여 진보적인 시야를 갖는 문학의 창조를 달성하기에 힘을 기울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유럽의 문학사조의 영향과 함께 인도-파키스탄이 직면한 문제의 다양성이 문학에도 반영되어 시세(時勢)의 추이와 더불어 새로운 사조와 테마를 다룬 작품이 나오게 되었다.

타고르[편집]

Rabindranath Tagore, Thakur Rav

ndranath (1861-1941)

현대 인도의 벵골어 시인·소설가로서 우파니샤드 철학, 산스크리트어 시인, 벵골 지방의 비시누파(派) 시인, 영국의 낭만파·후기낭만파 시인 등의 영향을 받아 낭만적·상징적·신비적인 작품을 발표하였다. 1913년, 시집 <기탄잘리>에 대해 노벨 문학상이 수여되었다. 다재다능하여 시는 물론이고 장편·단편소설과 희곡·수필·평론·기행문 등 분야에 우수한 작품을 남기고 있으며, 작곡·회화 등에도 비범한 재주를 보였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도 람 모한 라이(1772-1833)가 제창한 보편적 인간 문화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현재의 비시바바라티 대학의 전신인 브라흐마차리야 비데라에를 창립하여 이상적인 교육의 본연의 자세를 제시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금(金)으로 된 작은 배>(1893), <기탄잘리> <고라>(1910), <우체국>(1912) 등이 있다.

반킴찬드라[편집]

Ca

opadhyaya Ba

k

mcandra (1838-1894)

현대 인도의 벵골어 소설가로서 유럽 문학의 영향을 받아서 그 기법을 교묘히 받아들여 현대문학의 기초를 구축하였다. 스콧의 <아이반호>를 본(本)으로 하여서 씌어진 역사소설 <라지신하>(1881), 후일 민족주의 사상의 싹이라고도 할 정치소설 <기쁨의 승원(僧院)>(1882) 등 일련의 작품은 현대 인도의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여러 언어의 문학에 깊은 영향을 주어 현대문학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현대 인도문학의 시조라 할 수 있다.

샤라트찬드라[편집]

Ca

op

dhyaya Saratcandra (1876-1938)

현대 인도의 벵골어 소설가로서 자연주의에 입각한 평이하고 사실적인 필치로, 현대 인도사회의 모순으로 괴로움을 받는 농민·여성 등의 모습을 깊은 동정으로 묘사하고 있다(<선생> <농촌 사회> <바라문의 딸> 등). 그 밖에 자서전적 소설에서도 <시리칸트> <방탕자(放蕩者)> 등 뛰어난 작품을 남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