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언어I·한국문학·논술/현대 문학/현대 전기 문학/개화사조와 신소설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신소설의 개념[편집]

新小說-槪念

갑오경장 이후개화·계몽기를 배경으로 해서 이루어진 소설이 바로 신소설인데, 이것은 근대적인 신문학을 대표하는 문학 양식(樣式)이라고 할 수 있다. 신소설은 재래의 구소설, 즉 고대소설에 대하여 새로운 소설이란 뜻으로 그 명칭이 쓰였으며, 문학사적으로 <구운몽> <춘향전> 등의 구소설과 이광수(李光洙)의 <무정(無情)> 이후 현대소설과의 중간에 위치하는 과도기적인 소설을 가리키는 말이다. 갑오경장 이후 개화기에는 신구(新舊)의 대립 관념이 비단 소설뿐 아니라 각 분야에 파급되었다. 즉 시조·신체시, 구파(舊派) 구극(舊劇) 등 재래의 연극에 대한 신파(新派) 신극(新劇) 등으로 대조되었는데, 신소설의 명칭도 이렇게 새로운 것을 찾는 시대적 요구에 의해 불리어진 듯하다.

따라서 신문학 초창기에 오래된 것에 대하여 새롭다는 뜻으로 사용된 신소설이란 개념은 어떤 뚜렷한 정의를 내포했다기보다는 막연히 신구의 대립 관념이 선행된 명칭이었다. 이 신소설이란 명칭은 이인직의 <혈(血)의 누(淚)>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후 1906년경부터 1916년경까지 총작품 무려 3백여 종이 출판되었다. 신소설은 1917년 <무정>이 나온 이후에도 계속 출판되어 그 배경의 폭을 넓힌다면 갑오경장부터 3·1운동까지 약 20년 내외에 해당하며, 그 속에는 구소설을 개작한 것도 있고, 일본 작품을 번안한 것도 포함된다. 이 신소설은 이른바 '이야기 책'으로 불리어지는 구소설과 서구적인 소설의 체제를 거의 갖춘 <창조(創造)>지 이후의 현대소설과의 중간단계에 위치하는 우리 문학의 특수한 소설 양식이라 할 수 있다. 소설사적으로 보아 봉건사회의 구소설(고대소설), 개화기의 신소설, 현대의 현대소설로 발전적인 계보(系譜)를 형성하게 되며, 이 신소설은 계몽의 문학으로서 개화사조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신소설의 주제와 특색[편집]

新小說-主題-特色

신소설은 개화·계몽기라는 과도기적인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만큼 그 성격으로 보아 하나의 계몽소설이었다. 그 공통된 주제는 개화의 선구적 의식을 계몽하고, 그 실천을 강조하는 면에서 취재되었고, 그 특색은 구소설에서 완전히 탈피한 근대적 소설이라기보다 봉건적 요소와 근대적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다. 즉 신소설은 그 주제에서 정치소설이라는 부제(副題)가 붙을 정도로 서구적인 새로운 국가관에 의한 자주독립, 신교육의 필요성, 계급타파와 평등사상, 여권(女權) 존중 및 자유결혼 그리고 자아각성에 의한 새로운 문화에 대한 동경과 현실 고발(告發) 등이 다루어졌다. 그 소재 및 배경은 거의 개화기로서 현실 속에서 취재했고, 등장인물의 대부분은 당시의 현실적인 인물 또는 새시대가 요구하는 이상형(理想型)의 인물을 설정하여, 그 시대상과 시대의식을 반영했다. 서구의 근대의식이 지니는 중요한 특징으로는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자유와 평등이 핵심을 이루는 만큼, 개화사조 또한 이러한 시대의식을 나타내어 신소설은 필연적으로 계몽성을 수반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앞에 든 신소설의 주제 중 신교육은 개화기 시대의식의 핵심을 이루어 신소설에 있어서 각 작품에 거의 공통적인 주제로 다루어졌는데, 특히 이인직의 <혈의 누> <치악산(雉岳山)> <은세계(銀世界)>, 이해조의 <춘외춘(春外春)>, 최찬식(崔瓚植)의 <안(雁)의 성(聲)> <추월색(秋月色)> 등 많은 작품에 나타나 있다. 자주독립의 사상은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自由鍾)> 등에 강하게 나타났고, 계급타파는 봉건적인 천민계급인 비복(婢僕)의 속량(贖良)을 비롯하여 반상(班常)의 철폐 등으로 다루어져 <귀(鬼)의 성(聲)> <치악산> <자유종> 등에 나타났다. <자유종>에 반영된 여권 존중 사상을 비롯하여, <혈의 누> <추월색> <안의 성>

<춘외춘> <홍도화(紅桃花)> 등에는 남녀의 자유의사에 의한 애정문제·조혼폐지·과부의 재혼 등 자유결혼의 사상이 반영되었다. 평민의식과 자아각성에 의한 현실고발은 <은세계> <귀의 성>

<자유종> 등에 나타났고, <치악산> <구마검(驅魔劍)> 등에서는 민간의 기존 폐습(弊習)인 미신타파를 주장했다. 그러나 신소설은 어떤 하나의 주제를 일관성 있게 처리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관념적인 개화기의 시대의식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것이 그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신소설의 표현형식[편집]

新小說-表現形式

개화기라는 새시대가 요구하는 주제와 인물을 등장시켰다는 점에서 그 주제의 진보성과 등장 인물의 현실성은 대부분의 신소설 작품에 공통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구소설이 서두가 '대명년간(大明年間)'이나 '화설 중고'식으로 시작하여, 중국에 무대를 설정하거나 막연한 과거시대에서 취재하고, 가공의 인물을 등장시켜 비현실적인 사건을 진행시킨 데 비하면, 신소설은 주제의 현대화와 등장인물의 현실성으로 획기적인 진전을 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작품의 허구적 구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권선징악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 우연성이 남발되고, 성격과 심리가 거세(去勢)되었으며, 묘사의 추상성으로 인하여 구소설의 결함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그 표현 형식 면에서 볼 때 신소설은 고대소설에 비하여 언문일치에 접근했고, 장면이나 사건의 세밀한 묘사 형식을 채택했다. 특히 작품의 첫머리에 '화설·대명년간'식의 천편 일률적인 유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그 서두를 시작, 작품을 이끌어 나갔다는 점은 문장 면에서 일대 개혁이었다. 구소설과 신소설의 서두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1) 구소설(완판본 <춘향전>) ― 숙종대왕 즉위 초에 성덕이 너부시사 성자성손은 계계 승승하고 금고옥적은 요순 시절이요, 의관문물은 우탕의 버금이라. 좌우보필은 주석지신이요, 용왕 호위난 간성지장이라.

(2) 신소설(<혈의 누>) ― 청일 전쟁의 총소리난 평양 일경이 떠나가난 듯하더니 그 총소리가 끝이매 사람의 자취난 끊어지고 산과 들에 비린 티끌뿐이라.

이 <춘향전>과 <혈의 누>의 서두를 비교해 볼 때, 신소설이 보여주는 묘사의 참신성, 구소설의 한문투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일상 용어, 언문일치의 문장은 일대 우리 소설의 혁신이요 진보였다.

그러나 신소설의 문장은 아직도 현대소설에 비해 묘사보다 설명에 치중했고, 어휘 선택이나 설득력이 미숙하며, 특히 종결어미에 있어 '더라·이라·러라' 등 고대소설의 타성이 그대로 남아 있고, 내용 면에서도 우연성과 권선징악의 목적의식과 더불어 신소설을 봉건적 요소와 근대적 요소를 함께 지닌 과도기적인 문학 양식으로 그 존재성을 규정짓게 했다.

신소설 작가와 작품[편집]

新小說作家-作品

작품은 순수한 창작물 외에 구소설을 개작한 것, 외국 작품의 번안물 등 300여 종에 달하며, 작가 또한 유명·무명의 허다한 이름들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순수한 창작으로 그 가치가 어느 정도 수준에 달하고 있는 작품은 몇십 편에 지나지 않으며, 또한 논의될 만한 작가 또한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니다.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이인직을 비롯하여 이해조, 최찬식, 안국선(安國善), 김교제(金敎濟) 등을 들 수 있고, 주로 번안에 종사한 작가로는 구연학, 조중환, 이상협, 민태원 등을 들 수 있다.

이인직[편집]

李人稙 (1862-1916)

우리나라 신문학 운동의 선구자. 대표적인 신소설 작가이며 언론인. 호는 국초(菊初). 경기도 이천(利川) 출생. 일본 토쿄 정치학교를 졸업했고, 러일전쟁 때 일본 육군성의 한국 말 통역으로 종군했다. 1906년 <국민신보>주필을 거쳐 <만세보> 주필이 되었고, 이 때에 최초의 신소설 <혈의 누>를 <만세보>에 발표한 후 계속 소설을 썼다. 1908년 자기의 신소설 작품 <은세계>를 원각사(圓覺社) 무대에서 상연하여 한국 최초의 신극운동을 일으켰다. 또 그는 <대한신문(大韓新 聞)> 사장에 취임한 후 이완용(李完用)의 비서로서 국권 강탈의 전초역(前哨役)과 중개 역할을 하는 등 친일적인 행위를 했다. 그는 중추원 부찬의(中樞院副贊議) 등을 거쳐 국권 강탈 후인 1911년 경학원 사성(經學院司成)이 되어 세상을 떠날 때까지 현직으로 있었다. 신소설의 주요 작품으로는 <혈의 누>를 비롯해

<귀의 성> <치악산> <은세계> <모란봉(牡丹峰)> 등의 장편 및 단편 <빈선랑(貧鮮郞)의 일미인(日美人)> 등이 있다.

혈의 누(血―淚)[편집]

(1906년)

<만세보>에 연재된 신소설. 이인직이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신소설 작품. 이 작품을 계기로 한국 소설은 형식 및 내용에 있어서 구소설의 낡은 껍질에서 탈피, 근대적 소설을 향해 제일보를 내디딜 수 있는 문학사적인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 작품은 청일전쟁을 기점으로 해서 10년이라는 시간의 경과 속에 여주인공 옥련(玉蓮)의 기구한 행적을 그린 것으로, 개화기의 시대상이 반영되어 있다. 이 소설의 주제는 자주독립·신교육·자유결혼관 등을 다루었고, 특히 사랑 내지 결혼에 대한 기성 도덕과 윤리를 깨뜨리고 새시대의 모럴을 제기한 작품이다. 그러나 억지와 우연성이 많은 점에서 구소설의 카테고리를 벗어났다고는 할 수 없다.

모란봉(牡丹峰)[편집]

(1913년)

<혈의 누> 후편으로 발표된 이인직의 신소설. 남녀의 애정문제와 결혼문제를 주제로 다루어 자유연애의 시대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귀의 성(鬼―聲)[편집]

(1918년)

이인직이 지은 신소설의 대표작. 이 작품은 상·하 양편으로 되어 있으며, 1906년부터 1907년까지 <만세보>에 연재 발표되었고, 1908년 단행본으로 발간되어 당시는 물론 그 후 많은 애독자에게 감명을 준 수작(秀作)이다. 갑오경장 이후 몰락해 가는 양반계급의 무력한 일면을 폭로하는 동시에, 지배계급의 가렴주구에 반발하는 피지배계급의 모습을 그려, 저류에 흐르는 현실의 반영 및 항거의식이 잘 나타나 있다. 재래의 구소설이 고진감래(苦盡甘來)의 인생관이나 권선징악적인 윤리관을 내세워 해피 엔드로 끝나는 데 대해 이 소설은 객관적으로 사건의 진행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우리 소설의 일대 혁신이며, 진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은 시골 강동지(姜同知)의 딸 길순(吉順)이 서울 양반 김승지(金承旨)의 첩이 되어 본처에게 많은 구박을 받다가 끝내 그 흉계에 의해 죽고 말았다는 줄거리. 여기서 김승지로 대표되는 양반계급의 가렴주구, 그리고 질투심의 화신이며 봉건적 잔재인 본처, 상전 앞에 알랑거리는 간교한 계집종 점순, 수줍고 얌전한 시골댁 길순, 서민계급으로 대표되는 강동지와 그 마누라 등 인물의 성격이 생생하게 묘사되었다. 또 비교적 치밀한 구성, 사건 전개와 내용이 주는 비극성은 당시 독자들에게 강한 충격을 주었다. 그러나 구소설에서 벗어나 현대소설로 육박하려는 그 참신성에도 불구하고, 너무도 뿌리 깊은 전통적인 구소설의 교착력(膠着力)이 그대로 작용하고 있어, 이 작품 역시 신소설로서 현대소설에의 다리가 되는 과도기적인 소설이 되고 말았다.

치악산(雉岳山)[편집]

(1908년)

이인직이 지은 신소설.상·하 양편으로 되어 있으며, 상편은 이인직, 하편은 김교제의 작으로 상·하편의 작가가 다른 작품이다. 김교제 작 하편은 1911년에 간행되었다. 내용은 계모를 중심으로 한 가정 비극에 개화사조가 함께 얽혀진 작품으로 계모와 며느리의 갈등, 신구사상의 대립을 주제로 하고 있다. 이 작품엔 신교육 사상의 고취, 미신 타파 및 노복 등 하층계급의 반발의식이 여러 각도로 다루어져 있다.

또한 재래적인 구소설의 가정 비극에서 한걸음 발전되어 봉건적인 보수 가정과 진보적인 개화 가정을 대조시켰고, 몰락해 가는 봉건사회의 배경 속에서 노주(奴主)를 둘러싼 현실의 단면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구소설의 유형에서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내용은 여전히 해피 엔딩으로 맺어지고 있다.

은세계(銀世界)[편집]

(1908년)

이인직이 지은 신소설. 내용은 주인공 최병도(崔秉陶)의 현실 고발을 통하여 부패하고 양민(良民)을 수탈하는 양반 지배층의 학정을 폭로하여 피지배층의 민중의 반항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미국 유학에 의한 신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또한 실천에 옮기는 것을 그렸다. <은세계>는 그 표제에 신연극(新演劇) 소설이라고 나타냈듯이, 1908년 11월 이인직에 의해 원각사에서 한국 최초의 신연극 작품으로 무대에서 상연되었다.

이해조[편집]

李海朝 (1869-1927)

구한국 말의 소설가·언론인. 호는 동농(東濃). 열재(悅齋). 경기도 포천 출생. 우리나라 신문학운동의 선구자 중 한 사람으로 일생을 신소설 창작에 전념했다. 대표작인 <자유종>을 비롯하여 <빈상설> <모란병(牡丹屛)> <구마검> <춘외춘> <구의산(九疑山)> <소양정(昭陽 亭)> <홍도화(紅桃花)> <원앙도(鴛鴦圖)> <박정화(薄情花)> <쌍옥적(雙玉笛)> <화세계(花世界)> <월하가인(月下佳人)> <화(花)의 혈(血)> <탄금대(彈琴臺)> <소학령(巢鶴嶺)> <봉선화(鳳仙花)> <비파성(琵琶聲)> 등의 신소설 작품을 발표했다.

또 구소설을 신소설풍으로 개작하여 <옥중화(獄中花)>(<춘향전>) <강상연(江上蓮)>(<심청전>) <연(燕)의 각(脚)>(<흥부전>) <토(兎)의 간(肝)> 등을 발표했으며, 일찍이 <철세계> <화성돈전(華盛頓傳)> 등 외국 작품을 번역하는 등 30여 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또한 <신찬 일선작문법(新撰日鮮作文法)>을 엮었고, <화의 혈> 서문을 통해 그의 소설 이론이라 할 수 있는 문학적 주장을 최초로 내세웠다. 즉 그는 소설의 사실적 표현에 대한 의도와 풍속을 교정(矯正)하고 사회를 각성하는 교훈성(敎訓性)을 소설의 중요 목적으로 내세우는 한편, 소설의 재미와 허구성 및 결말의 함축성 있는 여운(餘韻) 등 작품의 구성 면에서도 관심을 내세웠다.

자유종(自由鍾)[편집]

(1910년)

이해조의 대표적인 신소설. 이 작품의 특색은 등장인물이 모두 여성으로만 되어 있고, 그 형식이 서두와 결말의 몇 줄만이 지문일 뿐, 대부분 처음부터 끝까지 대화로만 엮어 나갔다. 이 작품에는 '토론 소설'이라는 표제가 붙어 있고, 내용은 철두철미하게 여권문제(女權問題)·자녀교육·자주독립·계급 및 지방색 타파·미신 타파·한문 폐지 등에 관한 관념적인 토론으로 일관하고 있다. 신소설 중 정치적 주제의식이 가장 강한 작품이다.

빈상설[편집]

(1908년=융희 2)

이해조가 지은 신소설. 내용은 처첩간의 갈등과 혼인제도의 계급성을 지양, 평민의식을 고취하고, 아울러 신문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마검(驅魔劍)[편집]

(1910년=융희 4)

이해조가 지은 구소설. 내용은 무당의 거짓말과 비과학성을 폭로하여 미신 타파의 계몽성을 강조한 것이다.

모란병(牡丹屛)[편집]

(1911년)

이해조가 지은 신소설. 내용은 양반사회에 기생(寄生)하는 역관(譯官)·서리(胥吏) 등 중인계층이 양반계급의 몰락과 더불어 전락하는 사회상을 그렸고, 외국 유학과 신문학의 섭취 등 시대적인 필요성을 덧붙이고 있다.

화의 혈(花―血)[편집]

(1911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해조의 신소설. 내용은 불우한 자매의 파란 많은 생애를 그린 것으로 동학란을 전후한 부패한 관료들의 이면상(裏面相)과 기생의 효와 정절이 주류를 이룬다. 특이한 것은 이 작품의 첫머리와 끝에 작자의 소설에 대한 단편적인 문학관이 나타나 있는데, 이는 초보적인 것이기는 하나 소설에 대한 신소설 작가의 희귀한 논평이므로, 문학사적인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춘외춘(春外春)[편집]

(1912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해조의 신소설. 이 작품의 여주인공은 여학교를 다닌 지식여성으로 신교육 문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계모형 가정소설의 유형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옥중화(獄中花)[편집]

(1912년)

이해조가 구고설 <춘향전>을 신소설식으로 다시 개작한 것임. 고전의 현대화에 이바지한 바가 크며, 그 첫구절을 들면 "절대가인 삼겨날 제 강산 정기 타서 난다. 저라산하 약야계에 서시가 종출하고…호남 좌도 남원부는 동으로 지리산, 서으로 적성강, 산수 정신 어리어서 춘향이가 삼겨 있다 … "

최찬식[편집]

崔瓚植 (1881-1951)

구한말의 신소설 작가. 호는 해동초인(海東樵人). 경기도 광주 출생. 한성중학교에서 신문학을 배우고, 한때 언론기관에도 관계했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추월색(秋月色)>을 비롯하여 <강산촌(江山村)> <능라도(綾羅島)> <안의 성> <금강문(金剛門)> <춘몽(春夢)> 등이 있으며, 모두 젊은이의 애정문제를 취급하고 있다.

추월색(秋月色)[편집]

(1912년)

최찬식의 작품. 신소설 작품 중 가장 널리 애독된 작품. 봉건적 인습의 타파와 서양문명의 소개를 목적으로 지은 것으로, 갑오경장 이후의 부패된 관료정치에 대한 민중의 반항을 나타내어 시대의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감각은 애정문제의 기구한 이야기와 함께 당시의 독자들을 사로잡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무대는 한국·일본·영국 및 만주 등 넓은 지역에 걸쳐 있고, 남녀의 애정을 소재로 삼각관계를 전개시켜 이성간의 사랑에 대한 기성도덕과 새로운 시대의식에 따른 모럴을 대조시켰다.

안의 성(雁―聲)[편집]

(1912)

최찬식이 지은 신소설. <추월색>과 함께 그의 대표작. 내용은 지식층 남녀의 삼각관계를 소재로 자유로운 사랑 및 결혼을 주장하는 한편 기성사회의 권위인 계급제도 대신 새로운 지식과 돈의 힘을 새시대의 권위로 대치시킴으로써 봉건사회가 자본주의사회로 넘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애정에 대한 새로운 모럴을 제기했다.

안국선[편집]

安國善 (1854-1928)

개화기의 신소설 작가. 호는 천강(天江). 서울 출신.

1894년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 대학(早稻田大學)에서 정치학을 공부하고 돌아와, 한때 정치 운동·관계(官界)·실업계 등 여러 방면에 손을 댔으나 실패로 돌아갔고, 잠시 강단에서 정치·경제를 강의하여 육영에 힘쓰기도 했으나 만년에는 시골에 낙향하여 은퇴생활을 했다. 1907년 <연설법방(演說法方)>을 발표했고, 소설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단편집 <공진회(共進會)> 등을 발표했다.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편집]

(1908년)

안국선의 신소설. 까마귀·여우·개구리·벌·개·파리·호랑이·원앙 등을 의인화, 이를 등장시켜 현실을 풍자한 우화소설로 그 제재(題材)가 특이하고 주제의식이 강한 작품이다.

공진회(共進會)[편집]

(1915)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단편집.'공진회'란 하나의 작품명이 아니고 단편집의 명칭이며, 그 속에 <인력거꾼(人力車軍)> <기생(妓生)> <시골노인 이야기> 등 3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기생>에서는 여성의 순정과 절개가 강조되어 있고, <인력거꾼>에서는 하층계급의 생활 속에서 근로와 금주 치부설(禁酒致富說)을 주장했고, <시골노인 이야기>는 동학란을 전후한 시기의 부패정치를 그린 작품이다. 이 세 작품의 공통적인 특징은 교훈적인 목적의식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김교제[편집]

金敎濟 (생몰연대 미상)

개화기의 신소설 작가. 이인직이 상권만 쓴 <치악산>의 하권을 1911년에 써서 완성. 그 밖에 <모란화> <지장보살(地藏菩薩)> <현미경(顯微鏡)> <비행선(飛行船)> <경중화>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