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구 기/골 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골프의 개요[편집]

golf-槪要

조그만 공을 정지시켜 놓고 골프채(클럽이라고도 함)로 쳐서 정해진 구멍에 넣되, 그때까지 걸린 스트로크, 즉 친 횟수에 따라 승부를 가리는 실외 경기. grass(푸른 초원), oxygen(맑은 공기), light(맑은 햇빛), foot(가벼운 발걸음)의 첫글자를 따서 golf(골프)라고 이름붙였다고 한다.

골프의 역사[편집]

golf-歷史

골프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네덜란드의 아이스하키 비슷한 놀이가 스코틀랜드로 건너가 서민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졌다는 설이 유력하다. 오늘날과 같이 골프가 조직화된 것은 15세기 무렵으로, 1860년 영국에서 선수권대회가 열렸으며,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부터 전세계로 급속히 퍼져나갔다.

우리나라에 골프가 처음 들어온 것은 1900년, 즉 고종 37년 황실의 고문으로 온 영국인들에 의해서였다. 그들은 원산 바닷가의 세관 구내에서 6홀의 코스를 만들어 놓고 골프를 즐겼는데, 이후 1927년에는 서울 컨트리 클럽의 기초가 마련되기도 했다.

골프는 그동안 일부 부유층의 전유물로서 귀족 스포츠라는 인식이 뿌리를 깊게 내리고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들어 박세리 선수의 세계적인 명성과 활약으로 차츰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인식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박세리 선수는 골프를 통하여 국위를 널리 선양한 면이 있으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세계 무대에서의 활약이라는 희망과 꿈을 심어 줌으로써 미국 메이저 리그의 박찬호 선수와 더불어 한국의 대표적인 스포츠 스타가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남자 골프는 아직도 세계 무대에서의 활약이 미진하며, 미국의 타이거 우즈 선수가 인기나 성적면에서 거의 세계를 제패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우리나라에도 김종덕·최경주 선수 같은 프로골퍼가 있어 그 활약상이 기대되며, 여자 선수로는 박세리 외에도 박지은, 김미현, 재미동포 펄신 등의 활약이 기대된다. 1996년 국내 프로골퍼로 데뷔한 후 미국으로 건너간 박세리 선수는 불과 1년여 만에 1997년 미국LPGA(여자 프로골프협회) 프로테스트 예선에서 본선 1위를 차지하였으며, 1998년 5월 미국 LPGA 우승, 7월 US 여자오픈, 자이언트 이글클래식 우승 등 무려 4개 대회를 석권하며 골프 여왕으로 떠올랐다. 이어 박세리는 1999년 11월 15일 끝난 금세기 마지막 LPGA투어 공식대회(페이지넷 투어 챔피언십)에서 우승함으로써 1999년에도 4승을 기록, 2년 연속 4승이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또한 '슈퍼땅콩' 김미현 선수는 1999년 9월 7일 미국 LPGA투어 스테이트 팜레일 클래식에서 당당히 우승함으로써 올시즌 신인왕을 확정지은 데 이어 10월 11일 베이싱 클래식에서도 우승, 데뷔 첫해에 2승을 기록하면서 또 하나의 '골프여왕'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골프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편집]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를 줄인 말로, 각 홀에서 첫번째로 공을 치는 출발 지역. 좁고 평탄한 지역으로 티(페그)라고 하는 나무 또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못 위에 골프공을 얹어 놓고 친다. 다음 지역부터는 공을 티 위에 얹어 놓지 않고 그라운드에 놓인 대로 친다.

페어웨이[편집]

티에서 그린까지 잔디를 잘 다듬어 놓은 지역. 올바르게 친 공의 정상적인 통로라는 뜻으로, 잡초를 제거한 가늘면서 긴 지역인데, 공을 치기 쉽고 그린이 잘 보인다.

그린[편집]

페어웨이 끝 지점에 있으며, 잔디를 짧게 잘 깎아 다듬어 놓은 지점이다. 지름 10.8cm, 깊이 10cm 정도의 홀이 있는데, 이 홀에 공을 쳐 넣으면 그 홀의 경기는 끝난다. 여기에 이르기까지 친 스트로크(타수)가 한 홀에 대한 점수이다.

해저드[편집]

경기를 어렵게 만들기 위해 여기저기에 특별히 설치한 방해물 또는 함정으로 벙커(bunker)와 워터 해저드(water ha­zard)가 있다. ① 벙커:지면에서 푹 꺼진 부분으로, 공이 그 속에 들어가면 탄력을 잃고 정지해 버린다. ② 워터 해저드:바다·연못·하천·호수·도랑 등 물이 차 있는 지역.

골프채[편집]

크기나 길이가 각양각색이며, 크게 머리, 대, 손잡이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머리 부분이 나무로 된 것은 우드, 쇳덩이로 되어 있으면 아이언이라 한다. 골프 선수는 1라운드 경기를 하는 동안 보통 14개의 골프채를 가지고 다니며 마음에 드는 것을 그때그때 골라서 친다.

골프공[편집]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무게는 45.93g으로 같으나 큰 공의 지름은 4.27cm, 작은 공은 4.11cm이다. 공 표면에 곰보 자국이 패어 있는 것은 정확하게 멀리 날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딱딱한 공을 실고무줄로 감고 합성수지로 싼 것과, 딱딱한 물체를 바로 합성수지로 싼 것이 사용된다.

골프화[편집]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신발바닥에 스파이크를 단 것으로, 무거운 것이 오히려 덜 피로하며 안정감이 있다.

경기 방법[편집]

競技方法

골프 코스는 보통 18번 홀이 기준이며 전체 길이 5,500-6,300m, 너비 100-180m, 전체 지역은 약 70만㎡ 정도이다. 각 홀마다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전반의 9홀을 아웃코스, 후반의 9홀을 인코스라 한다. 350m 전후인 중거리(미들)의 홀을 중심(10홀)으로 쇼트 홀(4), 롱 홀(4) 등 합계 18개 홀인데 쇼트는 229m 이하, 미들은 230-430m, 롱은 431m 이상이며, 쇼트의 표준 타수 3, 미들 4, 롱을 5로 하여 이것을 파(par)로 한다. 여자의 경우는 527m 이상의 롱홀 파는 6으로 되어 있다. 홀의 거리는 티(tee)의 중심에서 그린(green) 중심까지 수평으로 계측하고 구부러진 홀에서는 설계자가 의도한 페어웨이의 중심을 통하여 계측한다. 평균 4타로서, 18개 홀 전체의 기본 타수는 4타×18홀=72타이다.

경기 규칙[편집]

競技規則① 매치 플레이는 각 홀마다 승패를 결정하며, 양 선수가 같은 타수로 홀 아웃하면 그 홀은 동점이 된다.② 정규 라운드 또는 정해진 라운드에서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한 선수가 이긴다.③ 선수는 14개 이내의 골프채를 사용해야 한다. 클럽을 보충하거나 바꾸기 위해서는 어느 누구에게서나 빌릴 수 있지만, 남은 라운드 동안에는 그 선수만이 사용 가능하다.④ 공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만한 그 어떤 이물질도 골프채에 붙일 수 없다.

골프 용어[편집]


골프 용어


갤러리

     gallery    골프 경기의 구경꾼.

그로스

     gross    라운드의 총 스트로크 수.

네트

     net    총 타수에서 자기 핸디캡을 뺀 스코어.

도그레그

     dog-leg    활처럼 휘어진 홀.

러프

     rough    페어웨이 바깥쪽의 잡초 지대.

버디

     birdie    파보다 1타 적은 타수.

벙커

     bunker    코스 안에 있는 인공 모래사장. 장애지역으로 해저드의 일종.

보기

     bogey    파보다 1타 많은 타수.

부비

     booby    최하위 또는 최하위에서 두번째 성적을 일컫는 말.

스크래치

     scratch    핸디캡을 붙이지 않는 일.

스타이미

     stymie     공과 홀 중간에 있는 방해물.


아웃

     out    18개 홀 가운데 1∼9번까지 전반의 9개 홀.

아웃 오브 바운즈

     out of bounds    코스 이외의 플레이 금지구역. OB라고도 함.

앨버트로스

     albatross    파보다 3타 적은 타수.

어프로치

     approach    가까운 거리에서 핀을 향해 모아 치는 일.

언더파

     under par    18홀을 규정된 타수인 파 72 이하로 한 바퀴 도는 일. 적은 타수로 한 홀을 끝내는 일.



     on    그린에 공이 얹혀 멈추는 것.


이글

     eagle    파보다 2타 적은 타수.



     in    18개 홀 가운데 10∼18번까지 후반의 9개 홀.

캐디

     caddie    플레이어의 골프채(클럽)를 운반하는 사람.

캐리

     carry    쳐낸 공이 공중에 머물러 있는 거리.

티샷

     tee shot    티잉 그라운드에서 하는 샷 제1타.



     par    각 홀의 표준 타수.



     pin    홀에 꽂는 푯대.

핸디캡

     handicap    스코어 평균화를 위한 표준타수. 보통 줄여서 핸디라고 함.

홀인원

     hole in one

   티샷이 그대로 홀에 들어가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