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구 기/미식 축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미식 축구의 개요[편집]

美式蹴球-槪要 American football한마디로 럭비와 축구를 혼합한 스포츠. 신대륙을 발견한 후 개척자들이 유럽으로부터 들어온 럭비 풋볼을 바탕으로 하여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 낸 축구이다. 타원형의 공을 공격 팀이 패스하거나, 공을 가지고 적진(엔드 존)에 들어가거나, 차서 수비진의 골 포스트를 넘기면 득점으로 인정된다.

대체로 럭비 풋볼과 매우 비슷하지만 상대편의 엔드 존에 공을 가지고 달려들어가기만 해도 득점이 되는 것과,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대편 선수를 쓰러뜨려도 반칙이 되지 않는 것 등이 다르다.

미식 축구는 공격과 수비 선수가 구분되어 있으며, 공격과 수비가 나누어져 있으므로 우연한 기회가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나하나의 플레이에서 플레이어 한 사람 한 사람의 움직임이 미리 짜인 작전에 따르므로, 한 사람의 움직임이 틀리면 공을 전진시킬 수 없다. 따라서 공격·수비측 모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계산하에 경기의 구성 계획을 짜야 한다. 그 날의 날씨·풍향·공격 지점·태양 광선 및 팀의 상황 등을 종합 판단한 다음 합리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빠른 두뇌 회전과 강인한 체력이 요구되는 스포츠이다.

미식 축구의 역사[편집]

美式蹴球-歷史

1800년대 중엽에는 한 팀이 30명 이상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단순히 공을 차면서 상대편의 골 라인을 넘는 식으로 경기가 진행되었다. 그 후 인기가 높아지자 경기 규칙이 정해지고, 1869년에는 뉴저지주의 브런즈윅에서 최초로 공식 경기가 펼쳐졌다. 그 후 대학 리그가 창설되었으며, 지금은 초등 학교·고등 학교 및 프로 팀들도 많이 생겼는데, 미국에서는 가장 인기가 높은 스포츠이다. 미국에서는 그냥 풋볼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는 1946년 일본에서 선수로 활약하던 유학생들이 조선미식축구협회를 창립하면서 미식 축구가 소개되었다.

미식 축구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경기장[편집]

럭비 풋볼의 경기장보다 너비가 좁은 직사각형이다. 세로 360피트, 가로 160피트의 직사각형인 필드오브플레이(플레이를 하는 지역)와 양쪽 세로 끝에 각각 30피트의 엔드 존을 포함하는 지역이다.

[편집]

타원형으로 럭비공보다 약간 갸름하다. 공인된 규격은 4장의 가죽으로 만들어진 세로 지름 17.1-17.4cm, 가로 지름 28-28.5cm, 무게 397g-425g이다.

기타 용구[편집]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머리에는 헬멧을 쓰고, 어깨와 허리, 가슴, 넓적다리, 무릎, 엉덩이 등에 보호대를 대고 그 위에 유니폼을 입는다.

미식 축구의 기본 기술[편집]

基本技術

블로킹[편집]

수비측을 밀어 자기편의 길을 열어 주는 것을 말하는데, 손은 사용할 수 없다.

태클링[편집]

공을 가진 상대편 경기자의 벨트 버클을 향하여 어깨를 들이대는데, 머리를 들고 등을 펴서 부딪쳐야 한다.

포워드[편집]

적진 깊숙이 위치한 자기편에게 롱 패스를 하여 한 번에 수십 야드, 또는 엔드 야드까지 진출하여 득점하는 공격법. 1다운에 1회밖에 사용할 수 없으며 다운이 시작된 위치보다 후방이 아니면 던질 수 없다.

터치 다운[편집]

상대편 쪽의 엔드 존에 공을 갖고 들어가 찍음으로써 6점이 주어지는 경우.

페이크[편집]

백 맨 4명 중 1명이 공을 갖고 적진을 돌파하여 골을 향해 달려들 때, 나머지 3명도 마치 공을 자기가 갖고 있는 것처럼 뛰어 상대를 교란시키는 것.

미식 축구의 경기 방법 및 규칙[편집]

競技方法-規則

인원[편집]

한 팀은 11명으로 구성되며, 맨 앞의 공격수 6-7명을 라인 맨, 뒤에 처지는 수비수 4-5명을 백 맨이라고 한다.

경기 시간[편집]

4쿼터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일반과 대학 경기에서는 1쿼터를 15분, 고등학교 경기에서는 12분으로 한다. 휴식 시간은 1·3쿼터가 끝나면 1-2분, 2쿼터와 3쿼터 사이에는 15-20분으로 한다.

득점[편집]

터치 다운 6점, 터치 다운 후의 터치 다운 2점, 터치 다운 후의 필드 골 또는 세이프티 1점, 이외에 공격 중 플레이스 킥이나 드롭 킥으로 골포스트를 넘기면 3점, 수비 중에 골포스트를 넘기면 3점, 수비 중에 상대편 엔드 존 안에서 태클하면 세이프티 2점이 인정된다.

경기 진행[편집]

공격측 진영 40야드 라인에서 킥 오프로 시작한다. 수비측은 자기 진영 50야드 라인과 45야드 라인 사이에 5명 이상의 선수를 배치한다. 공을 받은 수비측의 경기자가 상대편의 엔드 존을 향하여 달린다. 공을 가진 경기자 이외의 10명은 태클하려는 수비측 선수를 블로킹하여 길을 열어 준다.

공격측은 태클된 지점에서부터 다시 공격을 시작하는데, 한 번 공을 잡으면 4회의 공격권을 가진다. 4회 공격으로 10야드를 전진하지 못하면, 다운이 끝난 지점에서 수비 팀에게 공격권을 넘겨준다.

오프사이드[편집]

경기가 시작될 때, 공이 스냅 백이 되기 전에 경기자가 스크럼을 짠 선을 넘어가는 경우로, 5야드 벌퇴(뒤로 물러나는 것)당한다.

파울[편집]

경기를 고의로 지연시키거나, 허들(작전 회의)이 25초를 넘거나, 휴식 시간이 지났는데도 경기장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5야드 벌퇴를 당한다. 또한 데드 볼 중에 태클이나 블로킹하면, 15야드의 벌퇴를 주거나, 반칙을 한 경기자를 퇴장시킨다.

미식 축구 용어[편집]


미식 축구 용어


그래스핑 페이스 마스크

     grasping face mask    태클이나 블로킹을 할 때, 상대편 페이스 마스크를 잡는 반칙.

다운

     down    4회 공격의 각 회를 일컫는 말. 즉 제1다운·제2다운·제3다운·제4다운.

세이프티

     safety    수비쪽 책임으로 엔드존 안에서 볼이 데드가 되었을 경우, 공격측에 2점의 득점이 주어짐.

스냅

     snap    경기를 시작할 때 공격측의 센터가 양 다리 사이로 백에게 공을 건네는 것.

스피어링

     spearing    고의로 상대 선수를 머리로 받는 반칙.

오프 태클

     off tackle    태클과 엔드 사이를 볼 캐리어가 돌파하는 것.

터치 백

     touch back    엔드존 안에서 공이 데드가 되거나 아웃오브바운즈가 되었을 때의 책임이 공격측에 있는 경우.

필드 골

     field goal    공격중 스크리미지 앞에서 드롭킥 또는 플레이스킥으로 상대편 골의 크로스바를 넘었을 경우.                      3점이 인정됨.

허들

     huddle    스크리미지 뒤쪽에서 공격팀 선수가 다음 플레이에 대한 지시를 받기 위해 모이는

것.